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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건설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허유진
  • 2019-11-29
  • 출처 : KOTRA

.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인도네시아의 산업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제조업으로 2018년 기준, 전체 GDP 20%를 차지하며, 두번째로는 농림어업 분야가 12.8%, 세번째로는 건설 분야가 10.5%로 뒤를 잇고 있음.  


  ㅇ 인도네시아에서 건설은 인프라 프로젝트를 아우르는 국가 주요 산업이며, 인구 2 6천만명 이상을 보유한 세계 인구 4위 대국임에 따라 산업 전망은 유망하다고 판단됨.


  ㅇ 반면, 장기간 소요되는 토지 획득 절차, 인도네시아 정부는 국가 중추 산업인 건설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정책 및 규제사항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임. 

 

건설산업 관련 주요 정부 정책 및 규제 현황

법규

주요 내용

대통령령 2015년 제38호(Perpres No 38 Tahun 2015)

인프라 자금 조달 위한 민관협력사업에 대한 법령

  - 민관협력의 주체, 인프라 프로젝트 유형, 민관협력 인프라 프로젝트 진행절차, 민간 기업에 대한 투자 수익 구조, 정부 지원 등에 대해 기술

대통령령 2016년 제4호(Perpres No 4 Tahun 2016)

ㅇ 전력 인프라 육성 촉진에 대한 법령

  - 전력 인프라 육성을 위한 인도네시아 국영 전력청(PT PLN)과 자회사, 독립 전력발전 개발사, 자금융통기관 및 지역/중앙정부의 관리 및 협력 구조

  - 토지 획득 방식(구매, 임차, 임대)과 이에 따른 관련 규정 기술

대통령령 2016년 제122호(Perpres No 122 Tahun 2016)

ㅇ 국가 우선 추진 대상 인프라 사업의 수행 촉진에 관한 법령(대통령령 2014년 제 75호의 개정안)

  - 건설 산업을 근간으로 한 인프라 사업 추진의 효율화를 위한 법규로, 우선순위 사업 조건 및 사업 분류에 관해 기술

  - 국가 우선 추진 대상 인프라 사업 분야 : ①교통(철도, 항구, 크로스오버 항구, 공항, 육상 교통), ②도로(공공 도로, 고속도로, 교각, 고속도로로 연결되는 교각), ③관개시설(댐, 저수지, 수도관 및 기타 관개시설), ④식수(식수와 관련된 상하수도 네트워크, 식수 처리 시설 등), ⑤폐기물 처리 시설(폐기물 운송, 매립 및 가공 공장), ⑥정보·기술(세부 내역 없음), 전력(전력 플랜트, 송전 네트워크, 변전소, 연결망 및 배전, 지열 탐사 등), ⑦석유 및 가스(석유 및 가스 정제 시설, 저장 시설, 유통 인프라), ⑧교육(교구, 실험실, 교육 센터, 연구소, 연구개발 시설 및 인프라, 학생 실습실, 도서관, 학습 및 훈련 지원 시설), ⑨지역/구역 인프라(특별경제구역, 산업지구), ⑩관광(세부 내역 없음), ⑪보건의료(병원, 1차 진료소 및 의학연구소)

대통령령 2018년 제56호(Perpres No 56 Tahun 2018)

국가 전략 프로젝트(Proyek Strategis Nasional, PSN) 추진의 가속화에 대한 법령(대통령령 2016년 제 3호의 개정안)

  - 프로젝트 리스트(227건에 대한 프로젝트 기술), 중앙 및 지역 정부의 인허가 사항, 인허가 외의 프로젝트 관련 준비 사항

  - 국가 전략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토지 획득 관련 규정

재무부장관령 2019년 제 135호(No 135/PMK.08/2019)

ㅇ 전력 인프라 사업 수행 촉진을 위한 정부 대출보증 관련 규정

  - 전력 인프라 사업 추진과 관련한 정부 대출 보증 조건 및 절차, 샤리아 기반 재무 기관에 적용되는 법규 관련 내용

인도네시아 법 2017년 제2호(Undang-Undang No 2 Tahun 2018)

ㅇ 건설서비스 관련 법령

  - 건설 서비스의 정의(건설업 컨설팅 사업, 건설 사업, 통합 건설 사업 등 3가지로 분류), 인도네시아 건설 사업 범주, 건설업 표준업무 등에 대한 내용

공공사업주택부 장관령 2019년 제9호(Peraturan Menteri No 09/PRT/M/2019)

ㅇ 외국 건설 서비스 사업체의 라이선싱 서비스 가이드라인에 대한 법령

  - 외국 건설 서비스 사업체(Badan Usaha Jasa Konstruksi Asing, BUJKA)*와 관련한 규정

*건설 대표 사무소와 외투법인

- 외국인이 영위하는 건설 사업 유형별 사업 영역과 고용 규칙에 대한 내용

자료 : 법령 소관 부처, Oxford Business Group(2019),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자료 종합

 

□ 최신 기술 동향


ㅇ건축 정보 모델링(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BIM)

-건축 정보 모델링(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이하 BIM) 은 개발 프로젝트의 모든 정보를 3차원 모델로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AEC(건축, 엔지니어링 및 건설) 분야의 기술 중 하나임.

-인도네시아에서 BIM 적용 기업은 국영기업 PT. Housing Development(PT PP) 와 민간 기업 PT. Total Bangun Persada등과 같은 건설업 분야의 대기업 및 개발 분야(PT. Intiland) 기업과 디자인 컨설턴트 분야(PT. PDW Architects) 기업임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는 건설 분야 프로젝트에 BIM의 적용을 장려해왔으며, 정부가 BIM의 적용을 장려하는 것은 해당 기술이 건설 산업의 효용성을 높여줄 것이라는 기대 때문임.  

-이와 관련해 정부는 BIM의 활용을 포함한 건설 분야의 디지털화를 위한 로드맵을 발표했으며, 해당 로드맵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현재의 3D체계를 2024년까지 7D(운영 및 유지보수)로 개발할 예정임.

 

BIM 적용 로드맵

자료 :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 (2019년)

 

  ㅇ 친환경 건축물(Green Building)

    - 인도네시아에서 친환경건축물은 최근 환경보호 및 에너지 효율화에 대한 대중적 인식이 고양됨에 따라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다수의 사무실 및 아파트 건물이 친환경적 기술을 도입했음.

    - 지난 5년간 도시 인구가 크게 성장함에 따라 인도네시아는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고, 최소한의 환경적 영향을 지녔으며 단기 및 장기간에 걸쳐 효율적인 비용 관리가 가능한 건축 솔루션을 필요로 하고 있음.

    - 스마트빌딩 및 친환경건축물은 2025년 인도네시아 전체 건축 시장의 20-2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 친환경 방식을 강조하는 공공사업주택부 규정은 세 가지로,  여기에는 녹색개방공간에 대한 2008년 제8호 규정, 친환경건축물에 대한 2015년 제5호 규정, 그리고 지속 가능한 건축 이행 지침에 대한 2015년 제2호 규정이 해당됨.

 

  ㅇ 플라스틱 폐기물 혼합 아스팔트 제조 기술

    - 최근 인도네시아는 아스팔트 생산에 플라스틱 폐기물을 혼합하는 혁신 기술을 도입했음.

    - 아스팔트 제조 시 플라스틱 폐기물의 사용은 아스팔트 혼합물의 안정성을 40%까지 증가시켜 소성 변형*에 강하고 쉽게 갈라지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소성 변형: 외력에 의해 생긴 비틀림이 외력을 제거하여도 전혀 회복되지 않는 것).

    - 아스팔트 혼합물로서의 플라스틱 폐기물 활용은 2017년 발리에서 최초 시작됐으며, 이후 인도네시아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아스팔트 혼합물로 활용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이를 국가 도로 건설에 이용했음.

    - 발리 외에도 공공사업주택부는 버카시(Bekasi), 마카사르(Makassar), 솔로(Solo), 수라바야(Surabaya) 및 땅그랑(Tangerang) 시에서 아스팔트 혼합물로서의 플라스틱 폐기물 활용 시험사업을 진행했음.

    - 2019년에는 PT Chandra Asri Petrochemical과 공공사업주택부는 반텐 주 찔레곤(Cilegon) 지역 공장 시설 도로에 아스팔트 혼합물로서 플라스틱 폐기물 활용을 위한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했음.

 

□ 주요 이슈

 

  ㅇ (인프라 육성에 따른 건설 산업 수요 증가) 조코위 정부는 인프라를 모든 경제의 근간으로 간주하며, 2020~2024년 인프라 개발 규모를 4,120억 달러로 전망

    - 동부 깔리만딴 지역으로의 수도 이전 및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국가 전역 광역시 수립 프로젝트는 건설시장 발달에 상당부분 기여하게 될 것으로 판단됨.

 

  ㅇ (예산 부족)정부 주도 인프라 프로젝트 예산 부족으로 인해 건설 프로젝트 추진이 결렬되거나 보류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음.


  ㅇ (토지 획득 문제) 토지 취득이 프로젝트의 진행을 지연시킨 경우가 다수 존재함.

    - 정부가 토지 조달을 보다 용이하게 할 목적으로 관련 규정을 제정했으나 현실적으로 개선된 바는 미미함.

    - 토지 조달에 요구되는 비용 수준은 매우 높으며, 토지 사용권 및 획득권 취득 절차에 장기간이 소요됨.


  ㅇ (달러 대 루피아 환율 변동)환율 변동은 원자재(철강 및 시멘트 등) 및 중장비 부문 등에서 비용 및 가격 상승을 초래함.


  ㅇ (효율적이지 못한 건설 관련 법규 시스템)일례로 전력 발전소 사례의 경우, 정부의 법규를 통해 제시된 전력 가격이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하지 않음에 따라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 속도 부진

    - 법규의 법적 근거가 불확실하고 애매한 경우가 있으며, 법규가 빠른 속도로 자주 개정되는 경향이 있음.

    - 건설사업에 수반되는 인허가 종류가 많으며, 이는 건설업 종사자에게 사업적 부담을 가중시키는 것으로 조사됨.


  (인도네시아의 거시경제 상황)특히 주거 부문의 부동산 산업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경제가 침체되면 사람들은 부동산 구입을 미루는 경향이 있음.


  (인적자원)건설 산업에 종사하는 숙련된 전문가가 부족한 상황으로, 건설업 예비 종사자들을 상대로 한 건설업 관련 직업훈련교육 서비스 수요가 높은 편임.


  (국영기업, 중국기업의 독점 현상)대부분의 프로젝트는 국영기업으로 이전되며 이는 민간기업의 경쟁 참여를 보다 어렵게 하고 있음.

    - 건설자재 시장에서 중국산이 뛰어난 가격경쟁력으로 시장을 잠식해 인도네시아 내수 산업 보호를 위해 세라믹 등 일부 중국산 건설자재를 상대로 무역 구제 조치 발동했음.


  (불투명한 입찰 절차)정부가 국가 건설 프로젝트의 입찰 프로세스를 관장하나, 그 과정이 아직 완전히 투명하지 않은 실정임.

 

□ 주요 기업 현황


  ㅇ 기업 1 : PT Adhi Karya Tbk

주요 사업

건설(도로, 교량, 공항, 수처리, 건물, 항만, 유료 도로 등), 엔지니어링 설계

설립일자

1960년 3월 11일

재무성과

ㅇ수익 : 11.06 조 루피아(2016)/15.16 조 루피아(2017)/15.66 조 루피아(2018)
ㅇ매출총이익
 : 1.12 조 루피아(2016)/2.06 조 루피아(2017)/2.51 조 루피아(2018)

홈페이지

http://www.adhi.co.id/

프로젝트

Apron Kertajati 공항, Pattimura 공항, Tarakan 항구, Banyuwangi 다목적 항구, 석유화학항, Teluk Lamong 항구, Pasuruan - Grati 유료 도로, Solo - Kertosono 유료 도로 제3패키지, Mojokerto - Kertosono toll 유료 도로 제4구획, Kualanamu 유료 도로 제7B구획 등.

ㅇ해당 업체는 Jabodetabek(자카르타, 보고르, 데뽁, 땅그랑, 버카시 지역을 이르는 말) LRT프로젝트의 계약자임.

로고

 

설명: Image result for adhi karya tbk

 

 ㅇ 기업 2 : PT Pembangunan Perumahan Tbk

주요 사업

건설(부동산, 인프라, 에너지, 도시 개발 및 정밀 부문), EPC, 정밀, 투자

설립일자

1953년 8월 26일

재무성과

ㅇ수익 : 6.46조 루피아(2016)/21.50조 루피아(2017)/25.12조 루피아(2018)  

ㅇ매출총이익 : 2.46조 루피아(2016)/3.25조 루피아(2017)/3.55조 루피아(2018)  

홈페이지

http://www.ptpp.co.id/

프로젝트

그라띠(Grati) 발전소(150MW), 제네뽄또(Jeneponto) 풍력 발전소(72 MW), 자야뿌라(Jayapura) 가스 발전소(100 MW), 리아우(Riau) Siak교, 자야뿌라(Jayapura) Holtekam교, 발릭파판(Balikpapan) Kariangau 공항, Talang Duku 댐 등

로고

설명: Image result for PT Pembangunan Perumahan

 

ㅇ 기업 3 : PT Waskita Karya Tbk

주요 사업

건설(건물, 교통, 수자원), 유료 도로, 프리캐스트(공장에서 생산한 콘크리트 부재, 슬래브, 말뚝 따위를 건설 현장에서 조립하여 적용하는 작업), 에너지

설립일자

1961년 1월 1일

재무성과

ㅇ수익 : 23.79조 루피아(2016)/45.21조 루피아(2017)/48.79조 루피아(2018)
ㅇ매출총이익
 : 3.97조 루피아(2016)/9.46조 루피아(2017)/8.86조 루피아(2018)

홈페이지

https://www.waskita.co.id

프로젝트

Teluk Mengkudu - Sei Rampah 유료 도로, Cimanggis - Cibitung 유료 도로, Pejagan – Pemalang 유료 도로,  Bekasi - Cawang - Kampung Melayu 유료 도로, 쁘나잠(Penajam) 공항, LRT 교량, 응우라 라이(Ngurah Rai) 공항(내부 공사), Pasar Minggu 병원 등

로고

설명: Image result for PT Waskita Karya

 

 ㅇ 기업 4 : PT Wijaya Karya Tbk

주요 사업

투자, 부동산, 인프라 및 건물, 에너지 및 산업 플랜트, 산업(프리캐스트 제조, 아스팔트, 철강 제조 및 알루미늄 주조), EPC 및 통합 변환 시스템(토목 건설, 역 설계 등)

설립일자

1961년 3월 29일

재무성과

ㅇ수익 : 15.67조 루피아(2016)/26.18조 루피아(2017)/31.16조 루피아(2018)  

ㅇ매출총이익 : 2.19조 루피아(2016)/2.88조 루피아(2017)/3.60조 루피아(2018)  

홈페이지

https://www.wika.co.id/

프로젝트

암본(Ambon) Merah Putih 교, 보고르(Bogor) 외곽 순환 유료 도로, Tanjung Sekong LPG 가압터미널, EPC North Duri 개발 구역 제13프로젝트, 마카사르(Makasar) Bosowa LPG 가압터미널, 암본(Ambon) 발전소(25MW), 보랑(Borang) 발전소(2x30 MW), Surabaya - Mojokerto 유료 도로, 쁘상가란(Pesanggaran) 가스 발전소(50 MW) 등

로고

설명: Image result for wijaya karya

: 재무성과 표시 단위인 IDR은 루피아를 지칭

자료 : 각 기업 홈페이지, 유로모니터, OGB(2019) 등

 

. 산업 수급 현황

 

2016년에서 2018년까지 건설 산업으로의 외국인 및 내국인 직접투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생산과 내수 판매 실적도 다음과 같이 증가했음.

 

인도네시아 건설 산업 수급 현황

구분

2016

2017

2018

 건설업 외국인직접투자

(단위 : 백만 달러)

186.86

224.70

248.14

건설업 내국인직접투자

(단위 : 1조 루피아)

14.04

30.33

44.98

생산 (단위 : 1조 루피아)

3,533.61

3,959.53

4,410.09

내수판매 (단위 : 10억 루피아)

266.80

297.64

311.58

: FDI는 외국인직접투자, DDI는 국내직접투자를 의미

자료 :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BKPM)(2019.10), 유로모니터(2019.10)

 

  ㅇ 인도네시아 정부는 건설 자재 및 장비의 내수 생산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현지 진출한 외국 기업 및 자국 주요 기업의 제조 생산품이 다른 국가로 수출되고 있음.

 

주요 건설자재 및 장비 수출 규모 및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HS Code

품목

2016

2017

2018

8429

자주식의 불도저·앵글도저·그레이더·레벨러· 스크레이퍼·메커니컬 셔블·엑스커베이터· 셔블로더· 탬핑머신 및 로드롤러

198.66

230.99

336.77

7318

철강제의 스크루와 볼트·너트·코치스크루·스크루훅·리벳·코터·코터핀·와셔(스프링와셔를 포함한다) 및 이와 유사한 물품

79.73

87.81

89.34

2523

포트랜드시멘트·알루미나시멘트·슬랙시멘트·수퍼설페이트시멘트와 이와 유사한 수경성 시멘트(착색하거나 클링커형태로 된 것인지의 여부를 불문한다)

82.34

129.41

237.77

2714

천연의 역청 및 아스팔트, 역청질 혈암·유모혈암 및 타르샌드, 아스팔타이트와 아스팔트질의 암석

3.99

2.34

3.593

7308

철강제의 구조물(9406호의 조립식 건축물을 제외한다)과 구조물의 부분품(: 다리와 교량·수문·탑 ·격자주·지붕·지붕틀·문과 창 및 이들의 틀과 문지방·셔터·난간·기둥), 구조물용으로 가공한 철강제의 판·대·봉·형재·관 및 이와 유사한 것

701.27

153.67

144.72

총계

1,065.99

604.22

812.19

자료 : Global Trade Atlas(2019), 대한민국 관세청 관세법령정보포털

 

  ㅇ 일부 건설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자국산콘텐츠비중(TKDN)을 적용하면서 수입이 억제되는 효과도 발생하고 있으나, 증가하는 건설 프로젝트 건수 및 수입산 제품의 뛰어난 가격경쟁력 또는 품질경쟁력으로 인해 수입산 건설자재 및 장비가 지난 3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

 

주요 건설자재 및 장비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HS Code

품목

2016

2017

2018

8429

자주식의 불도저·앵글도저·그레이더·레벨러· 스크레이퍼·메커니컬 셔블·엑스커베이터· 셔블로더· 탬핑머신 및 로드롤러

435.65

1,110.47

1,586.68

7318

철강제의 스크루와 볼트·너트·코치스크루·스크루훅·리벳·코터·코터핀·와셔(스프링와셔를 포함한다) 및 이와 유사한 물품

627.91

558.16

670.45

2523

포트랜드시멘트·알루미나시멘트·슬랙시멘트·수퍼설페이트시멘트와 이와 유사한 수경성 시멘트(착색하거나 클링커형태로 된 것인지의 여부를 불문한다)

40.001

4.76

3.52

2714

천연의 역청 및 아스팔트, 역청질 혈암·유모혈암 및 타르샌드, 아스팔타이트와 아스팔트질의 암석

9.23

5.95

2.23

7308

철강제의 구조물(9406호의 조립식 건축물을 제외한다)과 구조물의 부분품(: 다리와 교량·수문·탑 ·격자주·지붕·지붕틀·문과 창 및 이들의 틀과 문지방·셔터·난간·기둥), 구조물용으로 가공한 철강제의 판·대·봉·형재·관 및 이와 유사한 것

283.35

215.19

493.61

총계

1,396.14

1,894.53

2,756.49

자료 : Global Trade Atlas(2019), 대한민국 관세청 관세법령정보포털

 

. 진출 전략


SWOT 분석

 

인도네시아 건설산업 SWOT 분석

강점(Strengths)

 세계 4위 규모의 인구 및 연평균 5%대의 경제 성장은 상업 및 주거용 건설 프로젝트 수요를 확대시킬 것임.

ㅇ노동 가능 인구인 15-64세 인구 비중이 약 68%를 차지함.

 투자 승인 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및 OSS 시스템 구축을 통해 투자 절차가 개선되어가고 있음.

ㅇ 대선 및 총선 종료에 따른 정치적 안정성 확보는 향후 5년간 인프라 분야의 투자 여건을 개선할 수 있을 것임.

약점(Weakness)

건설 및 인프라 시장은 여전히 국영기업 및 유리한 네트워크를 보유한 대기업에 의한 독점 양상을 보임.

불투명한 행정절차 및 외국인 사업자에게 불리할 수 있는 법률 규정(예 : 루피아화 사용 의무, 인니어 계약서에 부여되는 우선권 등) 에 따른 투자유치 감소 우려

 숙련된 노동력의 부족, 연 8% 이상의 최저임금 상승 등 현지 근로자 친화적인 노무법은 사업 비용의 증가를 초래할 것.

 취약한 경제 펀더멘털에 따른 외환변동성에 대한 영향력이 높은 편임.

기회(Opportunities)

인프라 구축은 조코위  2기 정부의 핵심 과제로 지속될 것임에 따라 건설 프로젝트 수요 증가가 예상됨.

인도네시아 정부의 수도 이전 계획에 따른 건설 프로젝트 수요 증가 예상

현지 기업의 기술력 부족은 해당 건설 서비스 분야로의 투자 유치를 의미할 수 있음.

 정부는 민관협력 규제를 개선함에 따라 민간 기업의 PPP 사업 참여 기회 증가 가능

ㅇ새로운 인프라 보증 기관을 출범시키며 자금 조달에 대한 샤리아 보증 관련 규정을 발행하는 등 금융 지원을 확대하고 있음.

새로운 해양 중심 정책은 항구 부문에서 신규 프로젝트 및 기회를 창출할 것.

위협(Threats)

 시멘트 가격의 상승으로 인한 건설업 인플레이션 우려

 산업용수 및 전력 부족 문제는 투자유치에 위협 요인이 될 수 있음.

 입찰 절차의 간소화 노력은 투명성 부족 및 부패 발생의 위험을 가중시킬 수 있음.

 조코위 정부가 계획한 인프라 프로젝트 규모에 비해 인도네시아 국가 예산은 제한되어 있어, 원활하지 못한 프로젝트 자금 조달로 인한 프로젝트 보류 또는 결렬 가능성 존재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토지 획득 과정은 프로젝트 추진을 지연시킬 위험이 있음.

: 해당 SWOT 분석은 우리기업이 아닌 인도네시아 정부 및 기업 입장에서 작성된 분석표임.

자료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 유망 분야


  ㅇ 전력 분야

    - 발전소 프로젝트는 정부 주요 인프라 사업 분야이며, 조코위 1기 정부에서 이미 35GW 전력 프로젝트 추진에 대해 발표한 바 있으며, 정부는 전기의 대중적 보급을 위해 송전 및 배전망을 확대할 계획임.

    - 2019-2028 전력 공급 종합 계획(Rencana Umum Penyediaan Tenaga Listrik, RUPTL)에 따르면 향후 10년 이내에 발전소 용량에 대한 추가 수요는 56,395MW에 달할 것으로 보이며, 전력청(PLN)이 추가 건설해야 할 송전망은 57,293kmc 규모이고, 같은 기간 변전소 용량은 124,341MVC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이에 따라 발전소 건설 등의 수요가 향후에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됨.

 

  ㅇ 주거 단지

    - 인프라 사업의 성행 및 국가 주택 정책으로 관련 자재 수요 및 프로젝트 참여 기회 확대

    - 인도네시아 도시 거주민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서민형 주택 뿐 아니라 고급 주택과 쇼핑몰 건설 수요 증가

    - 자카르타시의 MRT 발달로 MRT 인근에 회사원을 대상으로 한 숙박시설(KOS) 영업 수요 증가가 예상됨.

 

  ㅇ 교통 인프라

    - 인도네시아 정부의 교통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부 지출은 향후 5년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투자 규모가 가장 큰 분야는 도로 및 항구이나, 향후 10년간 이와 같은 수준으로 공항 및 철도 분야로의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정부가 현재 여전히 높은 물류 비용을 절감할 계획임에 따라, 교통 인프라와 관련된 건설 프로젝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될 것으로 판단됨.  

 

  ㅇ 건설 직종 직업 훈련 교육

    - Oxford Global Business (2019)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기업 경영인들이 종사자들이 세번째로 갖춰야 하는 역량은 엔지니어링인 것으로 답한 바 있음.  

    - 인도네시아 인구 약 810만 명이 현재 건설업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인도네시아 중앙통계청(BPS)은 집계했으나 이 중 7%만이 제대로 된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임.

    - 따라서 건설 분야에 숙련된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며, 이와 관련한 컨설팅 및 직업 교육이 유망해질 것으로 전망됨.

 

자료 작성 보조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백지원


자료원 : 인도네시아 투자조정청(BKPM)(2019.10), 유로모니터(2019.10), 인도네시아 중앙통계청(BPS), 국가개발기획부, 공공사업주택부, 재무부, Global Trade Atlas(2019), 대한민국 관세청 관세법령정보포털, Oxford Global Business (2019), 주요 건설 기업 웹사이트, KOTRA 자카르타무역관 보유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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