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아르헨티나 냉동탑차 시장동향
  • 상품DB
  • 아르헨티나
  •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이진성
  • 2018-12-22
  • 출처 : KOTRA

- 물류의 95%가 도로 운송 -
- 육류 수출량이 매년 증가로 냉동탑차의 수요도 증가 전망 -




□ 냉동 탑차(HS Code : 841800)


  ㅇ 중남미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대표적인 품목으로, 물류가 발달하지 못한 아르헨티나에서 성장 가능성 높은 분야


□ 시장 동향


  ㅇ 아르헨티나 운송업 규모는 GDP의 5% 정도를 차지, 2017년도 기준 318억 달러로 추산되며 경제인구 중 5%가 해당 산업에 종사하고 있음.
    - 큰 영토에 비해 물류가 발달하지 못한 상황, 특히 아르헨티나의 경우 총 물류량의 95~96%가 도로운송으로 진행되고 있음.


  ㅇ 또한,  2017년 경제 회복의 영향으로 내수 물류량 증가로 아르헨티나 트럭 시장은 2017년 2.8% 성장했으며, ’18년 1분기 기준 생산량 1.5% 증가, 판매량 20.5% 증가함. 

    - 내수시장의 침체로 2018년 11월 기준 판매량 19% 감소함 .


  ㅇ 도로 보수공사 및 신규 고속도로 건설 등으로 국가적 인프라 구축이 진행되면서 운송업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아르헨티나 정부는 민관합작투자(PPP) 방식으로 170억 달러의 자금을 투입, 총 7,277km에 달하는 신규 고속도로와 국도(13개 구간) 및 2개 교량을 건설하고 13,000km에 달하는 기존 도로 (고속도로, 국도)에 대한 보수공사를 계획하고 있음.
    - 2018년 7월 2개 구간 (A구간 707km, C구간 778km)에 대한 계약 체결 완료


  ㅇ 또한,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수출증가로 인해 냉동탑차의 수요는 늘어날 전망
    - 2018년 12월 현재 연초 대비 페소가치 50% 하락, 연간 45%로 예상되는 인플레 및 70%를 상회하는 기준금리 등으로 2018년 경제성장율 –2.4%, 2019년 –0.5% 전망
    - 하지만 페소가치 하락으로 인해 아르헨티나 생산 제품의 경쟁력이 올라가 수출은 3.1% 증가
     * 2019년에는 20% 이상 수출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육류의 경우 수출량이 2018년 10월 기준 작년 동월대비 20.7% 증가, 꾸준히 증가 추세에 있음

    - 아르헨티나의 수출 품목은 1차 산업에 해당하는 품목이 대부분이며, 지방에서 생산이 되기 때문에 세관이 있는 주요 도시로 운송이 필요

    - 특히 아르헨티나의 물류 사업은 대부분이 도로운송이기 때문에 냉동탑차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수입 동향


  ㅇ 냉동탑차 수입은 2017년 기준 전년 대비 32.25% 성장했으며, 상위 3개국인 멕시코, 브라질, 중국에서 65% 이상의 점유율 보유
    - 이전부터 냉동탑차 주 공급 국가는 브라질, 멕시코 등 중남미 국가였으나, 최근 들어 중국, 태국 등 아시아계 제품의 수요가 급격한 상승세를 보임.


  ㅇ 한국은 2017년도 기준 11위에 머물렀으며, 점유율은 1.6%며 전년대비 약 12.6% 감소함.


2015~2017 냉동탑차(HS CODE 841800) 국가별 수입추이
(단위 : USD, %)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점유율

증감률

1

멕시코

23,558,056

36,219,494

47,898,916

23.91

32.25

2

브라질

43,880,821

42,109,421

47,648,818

23.79

13.15

3

중국

19,605,491

24,438,442

34,453,978

17.2

40.98

4

이탈리아

19,433,616

13,911,165

14,292,997

7.14

2.74

5

미국

8,051,223

9,564,315

11,763,687

5.87

23

6

태국

1,738,790

2,540,503

6,876,267

3.43

170.67

7

독일

7,037,580

5,989,511

5,915,785

2.95

-1.23

8

터키

2,489,194

4,807,816

4,783,993

2.39

-0.5

9

폴란드

1,334,769

3,139,282

3,972,064

1.98

26.53

10

칠레

1,283,362

4,602,675

3,960,391

1.98

-13.95

11

한국

2,015,330

3,738,068

3,266,362

1.63

-12.62

147,921,329

165,433,632

200,311,887

100

21.08

자료원 : GTA(Global Trade Atlas)


  ㅇ 2018년도 10월 기준 냉동탑차 수입량은 1억2600만 달러로 작년 동기대비 17% 감소하였으며, 최대 수입국 중 하나인 중국이 44% 증가, 최근 몇 년간지속해서 수입량이 증가하는 태국이 200% 증가했고, 브라질, 멕시코는 각각 8.9%, 58.7% 감소

    - 불안정한 환율 및 급격한 페소화 평가절하로 인해 대부분의 수입이 줄어들었으며, 냉동탑차도 마찬가지로 타격을 입었음. 이에 따라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중국 및 태국 제품의 수입이 증가추세


  ㅇ 한국은 10월 기준 10위에 머물렀으나 수입량 전년 대비 23.5% 감소


2016.10~2018.10 냉동탑차(HS CODE 841800) 국가별 수입추이
(단위: US$, %)

순위

국가

2016.10

2017.10

2018.10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1

중국

20,837,651

26,289,735

37,760,343

29.88

43.63

2

브라질

34,554,490

36,198,328

32,964,677

26.08

-8.93

3

멕시코

33,331,151

35,087,360

14,492,649

11.47

-58.7

4

태국

2,434,894

3,278,388

9,979,549

7.9

204.4

5

이탈리아

11,532,229

11,866,628

9,880,330

7.82

-16.74

6

미국

7,832,833

10,519,636

4,273,743

3.38

-59.37

7

폴란드

3,020,331

2,927,855

3,406,738

2.7

16.36

8

체코

0

795

3,342,168

2.64

420298.49

9

터키

4,690,477

3,662,477

2,378,812

1.88

-35.05

10

한국

3,298,802

2,487,057

1,903,099

1.51

-23.48

141,513,432

152,324,569

126,391,535

100

-17.02

자료원 : GTA (Global Trade Atlas)


□ 유통구조


  ㅇ 냉동탑차를 수입하는 대부분의 업체는 유통업체인 경우가 많음. (End uer가 직수입을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묾)

    - 현지에서 냉동탑차 수입, 유통하는 업체가 A/S를 수행함.

    - 이전에는 제품에 문제가 생길 시 부품 공급이 자유로운 브라질 제품을 선호하였으나, 페소화 평가절하로 인해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아시아계 제품이 많이 유통되고 있음.


□ 경쟁동향 및 경쟁 기업


  ㅇ 냉동탑차의 경우 현지에서 제조가 되고 있으나, 공급량이 시장수요보다 적어 수입품도 활발히 유통
    - 한국기업의 경쟁상대는 FORD, IVECO, VOLKSWAGEN, MERCEDES BENZ, SCANIA, AGRALE, VOLVO 등 국제적인 기업
    - 트럭의 경우 MERCEDES BENZ 가 30%, IVECO 17%, FORD 15%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 냉동탑차 및 트레일러 부분을 판매 중에 있음.


  ㅇ 냉동탑차의 트레일러 부분(스페인어 Semi Remolque) 크기는 너비 14,7 mt/ 길이 2,6-2,8 mt 임


□ 관세율 및 수입규제 제도


  ㅇ 아르헨티나에서 수입 시 남미공동시장(MERCOSUR) 회원 4개국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파라과이)을 제외한 국가들은 제3국가로 구분되며 공통의 관세를 적용하고 있고, 남미공동시장 역내국간 거래는 일부 품목을 제외하면 무관세로 거래됨.


  ㅇ 제3국 공통관세: 2~20%


 제품명

 냉동탑차

 HS Code

 841800

 관세

 한국(제3국)

 남미공동시장(MERCOSUR)

  2~20%

  0%

 통계세

  0.5%

  0%

 

수입관세 및 관련세 내역 (한국 등 제3국 기준)

구분

요율

비고

예시( CIF = 100)

대외세 (A)

관세

2.0%

CIF 가격 * 관세율

20(100*20%)

통계세

0.5%

CIF 가격 * 통계세율

0.5 (100*0.5%)

대내세 (B)

부가세

21.0%

(CIF + A) * 부가세율

25.305 (120.5*21%)

추가부가세

20.0%

(CIF + A) * 추가부가세율

24.1(120.5*20%)

소득세

6.0%

(CIF + A) * 소득세율

7.23(120.5*6%)

매출세

2.5%

(CIF + A) * 이득세율

3.0125 (120.5*2.5%)

(CIF + 세금)

180.1475

자료원 : Tarifar
주1. : 추가부가세(20%)는 아르헨티나 바이어가 유통업체가 아닌 당사에 사용/설치하기 위해 수입했을 때 추가부가세 공제 가능함.


  ㅇ 수입규제
    - 아르헨티나는 수입허가제(LNA, Licencia NO Automatica)를 통해 민감한 품목을 중심으로 규제를 진행하고 있음.
    - LNA 품목인 아닌 경우는 SIMI 신청 후 약 48~72시간 안에 보통 승인이 나며, LNA 규제 품목인 경우 수입승인은 최대 60일까지 소요(근무일 기준)
    - 냉동탑차의 경우 대부분이 수입허가제 규제품목이 아니나 세부 코드에 따라 LNA 품목인 경우가 있어 수입업체와의 정확한 확인이 필요함.


□ 시사점


  ㅇ 아르헨티나의 수출 경쟁력 증가에 주목
    - 2018년도 불안정한 대내외 상황으로 아르헨티나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고 있지만, ’19년도 진행될 긴축정책과 더불어 경제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 페소화 평가 절하로 수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며, 수출 품목이  1차 산업에 집중되어 있는 만큼 지방에서 주요 도시로 운송량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이에 1차 산품을 운송할 냉동탑차의 수요는 자연스레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또한, 대부분의 물류가 도로운송을 이용함으로 그에 따른 냉동탑차 수요도 증가 전망

    - 아르헨티나는 거의 대부분의 물류가 도로운송을 통하므로(도로운송 : 95%, 철도운송 : 4%, 해상 및 항공운송 : 1%) 냉동탑차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듯


  ㅇ 가격 경쟁력

    - 몇 년간 지속된 경제침체 및 불안정한 금융시장의 영향으로 아르헨티나 시장은 가격에 매우 민감함.

    - 가격 경쟁력에 따라 현재 아르헨티나의 중국 및 태국제 수입량은 현저히 증가한 상태나 한국 제품의 좋은 품질, 테크니컬한 서비스에 비해 좋은 가격 등으로 현지 시장 진출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 Tarifar, GTA (Global Trade Atlas),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아르헨티나 냉동탑차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