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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자동차 시장동향
- 트렌드
- 페루
- 리마무역관 김홍지
- 2018-05-18
- 출처 : KOTRA
-
- 정부의 긍정적 자동차 산업 관련 정책으로 SUV 차량 수요 증가 예상 -
- 한국산 자동차 시장 과도기, 유명 브랜드 및 중국과의 경쟁 과열 -
□ 자동차 판매 동향
페루 자동차 시장
ㅇ 2013~2016년 페루 자동차 판매량은 감소 추세였으나 2017년 전년 대비 6.04% 판매량이 상승한 180,281대 판매
자동차 판매량 추이
(단위 : 대)
분류
2013
2014
2015
2016
2017
승용차
169,490
164,689
157,546
153,876
163,668
상용차
23,190
19,224
15,540
16,144
16,613
총계
192,680
183,913
173,086
170,020
180,281
성장률(%)
-
△4.55%
△5.89%
△1.77%
△6.04%
자료원 : Automobile Association of Peru
ㅇ 현대·기아차, 도요타 등 아시아 기업들이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차 점유율 추이의 경우 2015~2017년 사이 현대차는 8.1% 상승한 반면 기아차는 3.2% 감소함.
자동차 시장 점유율 현황
(단위 : %)
회사명
2015년
2016년
2017년
증감(%p)
도요타(Toyota)
19.2
18.8
18.1
△7.7
현대자동차(Hyundai)
14.7
16.7
15.8
△8.1
기아자동차(Kia)
14.3
13.4
12.5
△3.2
쉐보레(Chevrolet)
6.3
4.8
6.3
△3.9
스즈키(Suzuki)
6.0
6.0
6.2
△17.5
니싼(Nissan)
8.5
7.6
5.9
△22.7
마쯔다(Mazda)
2.7
2.7
3.2
△9.5
폭스바겐(Volkswagen)
2.5
2.4
2.7
△15.7
자료원 : Automotive Association of Peru
주요 업체별 판매현황(상위 5개사)
(단위 : 대)
업체명
2017년 판매대수
도요타(Toyota)
29,703
현대자동차(Hyundai)
27,396
기아자동차(Kia)
20,525
쉐보레(Chevrolet)
10,367
스즈키(Suzuki)
10,153
자료원 : Automotive Association of Peru
□ 자동차 수출입 동향
ㅇ 페루는 신차 생산량이 없는 국가로서 중고차 수출만 일부 있음.
ㅇ 자동차 수입은 2013~2016년까지 한국이 1위였으나, 2017년에는 일본에 이어 2위로 하락함.
ㅇ 2013~2017년간 우리나라 對 페루 자동차 수출 규모는 2013년 569백만달러에서 2017년 366백만달러로 하락세를 이어옴. 수출 규모 감소의 주된 이유는 중국산 차량의 급부상으로 꼽을 수 있음. 이러한 추세는 중국의 공격적인 마케팅 및 이미지 메이킹으로 보아 2018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임.
페루 자동차 수입동향
(단위 : 백만달러)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대한민국
569.57
546.50
448.67
496.07
366.40
일본
583.65
397.38
367.56
389.03
418.64
중국
559.59
423.38
382.75
352.13
400.71
미국
527.72
378.02
286.86
370.21
296.00
브라질
407.44
304.55
327.54
355.04
462.46
멕시코
341.97
301.34
283.83
268.90
254.38
태국
376.00
306.70
305.82
254.64
122.30
인도
146.36
158.58
142.98
191.92
196.90
독일
211.87
192.14
149.18
133.95
133.98
아르헨티나
46.23
28.14
25.35
94.00
225.33
총계
3,770.39
3,306.74
2,720.54
2,905.90
2,876.10
주 : HS CODE 8701,8702,8703,8704,8705,8711 합산 기준임.
자료원 : Veritrade
□ 관세율 및 수입규제
ㅇ 관세 : 해당 상품의 HS CODE 8703239020(중형자동차(1,500~3,000cc))의 관세율은 한국-페루 FTA 협약에 따라 0%임. 하지만 아래 표와 같이 페루는 FTA 등 여러 관세 협정을 맺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수입 통관시 부가세 등 세금을 다시 부과하기 때문에 협정들이 거의 무용지물이나 다름 없음.
차량 관세율
(단위 : %)
관세
신차
중고차
부가세
0(FTA 관세)
0(FTA 관세)
소비세
0
30
일반판매세
16
16
지방세
2
2
보험료
1.5
1.5
자료원 : Veritrade
ㅇ 규정 : 자동차 제품의 수입 절차에 있어 신차는 LEY 29666-IGV 20.02.11-IS- DS.210-2007-EF, 중고차는 DS 075-00-EF 법에 따라 수입 제한이 있음.
□ 시장 시사점 및 전망
ㅇ 시사점
- 한 전문가에 의하면 브랜드 다양성이 있는 시장에서 한국산 차량의 입지는 높으며, 중저가에서 고급 차량까지 모두 수요가 탄탄함. 아울러 고소득층 소비자들은 SUV와 같은 규모가 큰 차량을 선호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큰 차량에 대한 수요가 늘 것으로 보임.
- 정부 차원 도로 개선 사업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중장기적으로 차량 수요도 늘 것으로 예상됨.
- 페루는 자국 차량 생산량이 없기 때문에 도요타 등 세계적인 브랜드 및 가격 경쟁력이 높은 중국산 차량과의 경쟁이 관건
- 자동차 시장은 경제 상황과 직결되어 경제가 조금만 침체되어도 시장이 바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ㅇ 전망
- 페루 경제 회복으로 인한 소득 수준 상승 및 유로 IV 정책 도입 등으로 기존 세단 위주의 시장에서 SUV 위주의 시장으로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아울러 페루 내 차량 생산을 위한 법적 근거는 모두 마련되었으므로, 몇 년 이내에 페루도 차량 생산국이 될 것으로 전망됨.
- 컨설팅업체 IHS Markit에 의하면 2018년 페루 자동차 시장은 예측 불가능한 변수를 제외하면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봄.자료원 : 페루 일간지 Gestion, El Comercio, La Republica, RPP noticias, INEI 통계청, Veritrade 및 KOTRA 리마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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