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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쿠바 최대 국제박람회 현장을 가다
  • 현장·인터뷰
  • 쿠바
  • 아바나무역관 이연석
  • 2017-11-15
  • 출처 : KOTRA

- 미국의 경제 제재속에서도 성공 개최 -

- 한-쿠바 주요 경제단체장 참가한 가운데 한국관 개관 -

 

 

 

□ 아바나 국제박람회 개요

 

  ㅇ 쿠바 최대의 박람회인 아바나 국제박람회(FIHAV)가 지난 10월 30일에서 11월 3일까지 수도 아바나에서 개최됨.


전시회명

쿠바 아바나 국제박람회(FIHAV; Feria Internacional de La Habana)

개최 기간

2017년 10월 30일~11월 3일(5일간)

개최 장소

쿠바 아바나 EXPOCUBA 전시장

개최 연혁

1983년 최초 개최, 2017년 35회째 개최

주최

쿠바 대외무역부, 상공회의소, 아바나 박람회 당국

전시품목

종합 전시회(식품, 가전, 자동차, 통신장비, 섬유, 소비재 등)

참가국 및 규모

70개국 3400여 개사, 2만㎡

   

□ 한국 기업 참가동향

 

  ㅇ 한국관 운영

 

참가 연혁

1996~2007년 참가 후 2012년에 참가 재개

참가기업 수 및 규모

16개사, 870㎡

전시품목

자동차, 가전, 건설장비, 의료기기, 산업기계, 식품 등


    - 한국관은 우수 중소·중견 11개 기업과 현지진출 5개 기업 부스로 구성됐으며 내부에 한국 홍보관을 설치해 한국의 주요 산업, 문화, 한류 등을 소개함.

    - 한국관 개관식에는 한국 측의 KOTRA, 현대글로벌서비스, 포스코대우, 알지엠테크 등과 쿠바 측의 대외무역부차관, 쿠바상의회장, 쿠바경협위원장 등 양국 경제계 대표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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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 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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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 개관식 테이프 커팅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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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 홍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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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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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부스

 자료원: KOTRA

 

  ㅇ 아바나국박 연계행사 개최

    - 아바나국박 플랫폼을 활용해 10월 30일부터 11월 3일까지 'Korea Week in Cuba'를 개최해 우리 기업의 대쿠바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활동을 강화함.


  ㅇ 연계행사 주요 내용

  

10월 29일

ㅇ 한-쿠바 경제협력·투자 설명회
 ㅇ '한국의 밤' 리셉션
 - 쿠바 정부 고위급 초청 문화행사
 - 양국 간 문화협력 확산 및 한류 비즈니스 기반 조성

10월 30일

ㅇ쿠바 경제자유구역 방문 및 산업시찰
쿠바 한인후손 초청 문화행사

10월 31일

ㅇ 쿠바 에너지 조사단 및 우리 대기업 수출 성과 관련 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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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밤 리셉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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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인후손 문화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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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엘특구 산업시찰

자료원: KOTRA

 

□ 박람회 동향

 

  ㅇ 참가국 종합 평가

    - 전체 참가국 수는 70개국으로 총 3400개사가 참가함.

    - 아시아 국가 중 가장 주목을 받은 국가는 중국이며,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쿠바의 석유의존도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위퉁(Yutong)'의 여객용 순수 전기차가 특히 각광받았음.

    - 일본은 작년부터 파빌리온 전체를 임차해 국가관을 운영, 올해에도 쿠바 시장 진출과 사업 확대를 위해 쿠바 정부와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음.

 

  ㅇ 한국관 대표 성공사례 및 참가 성과

    - 삼성전자는 군부 산하 슈퍼마켓 체인점인 TRD와 협력해 Miramar지역 대형 슈퍼마켓에 삼성전자 전용 몰을 2017년 초에 정식 오픈

    - 한국관 참가기업은 총 16개사임. 이 중 중소·중견기업 11개사는 쿠바 주요 기업들과의 일대일 비즈니스 미팅(110여 건)을 통해 실질적 무역투자 기회 발굴

 

□ 전망 및 시사점

 

  ㅇ 2016년부터 한-쿠바 간 경제협력 다양한 분야로 확대가고 있음. 특히 1~2차 한·쿠바 경협위원회(2016년 11월, 2017년 5월) 개최를 통해 양국 기업인 간 민간 협력채널 구축 및 비즈니스 기회 확대가 촉진됨.

 

  ㅇ 미국과 쿠바의 관계 정상화 주춤으로 쿠바 시장진출에 대한 관심은 다소 감소으나, 아직 비즈니스 환경의 개선 속도가 원래부터 더딘 쿠바 특성으로 인해 현지에 이미 진출해 있는 기업에는 미-쿠바 관계가 특별한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보임. 쿠바는 단기적 수출 성과보다는 중장기적 시장개척의 관점에서 아바나 국제박람회 참가기업들에 대한 지속적 시장진출 지원이 필요함.

 

 

자료원: KOTRA 아바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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