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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2017 사하라 국제 농업전시회에 가다
  • 현장·인터뷰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Pakinam Magdy Awad Hassan El Batout
  • 2017-10-11
  • 출처 : KOTRA




전시회 개요

행사명

 2017 사하라 국제 농업 전시회

 (2017 Sahara Expo, the 30th International Agricultural Exhibition for Africa and the Middle East)

개최 기간

 2017년 927~30( 4)

연혁

 1987년부터 매년 개최, 올해는 30번째

개최지

 이집트 카이로, Cairo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er(CICC)

한국 참가기업 수

 이집트 에이전트를 통한 참가업체 개사(직접 참가기업 없음)

바이어 국적

 이집트, 요르단, 터키 등 11개국

주관

 Expo(Int'l Conference and Exhibition S.A.E)

전시 규모

 26만9100㎡ 및 228개 부스

주요 전시품목

 비료, 펌프, 관개시설, 씨앗, 농기구, 농기계, 포장

구성

 총 5개 홀, 야외전시장(트랙터 등 중장비 전시)

  

□ 전시회 특징


  ㅇ 접근성이 좋은 전시회임.

    - 해당 전시회는 카이로 공항과 20여 분 떨어진 행사장을 매년 이용해왔음. 다수의 현지인과 외국인 방문객으로 문전성시를 이룸.


  ㅇ 이집트는 넓은 토지와 더운 기후를 기반으로 농업이 매우 발달해 있어, 이집트의 중요 전시회로 손꼽힘.

    - 이집트 GDP 중 농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20%, 수출과 고용에서는 각 30%임.

    - 한 농토에서 연간 2~3모작으로 각종 작물 생산

    - 경제작물로는 목화, 식량작물로는 옥수수, 밀, 보리, 쌀, 콩, 과실, 사탕수수 등을 재배

    - 1987년 처음 시작돼 올해 30번째 개최되는 사하라 전시회는 이집트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전시회임.


  ㅇ 이름이 사하라 엑스포인 이유는 사막 개간을 통한 농업 기술과 관련 제품들을 중점적으로 전시하기 위해 전시회가 시작됐기 때문임('사하라'는 아랍어로 사막이라는 뜻).

    - 이집트는 나일강의 비옥한 토지와 온화한 겨울 기온 등 농업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었지만, 사막지형으로 인해 땅의 96.4%를 활용하지 못하고 있음. 이집트의 높은 인구 성장률은 앞으로 식량문제를 야기할 것이므로, '사막 개간'은 이집트에서 매우 중요한 정책임.

    - 실제로 이집트는 사막 개간과 관련된 정책을 시행 중인 만큼 근처 수자원이 부족한 국가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


□ 전시회 현장 스케치


전시회가 개최된 Cairo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er(CICC)와 야외 전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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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올해 참가업체 수는 228개사로, 호황기였던 2014년도 참가업체 수가 685개사임을 감안했을 때 전시회 참가업체가 급격히 감소하는 추세임. 이는 이집트 정부의 외환 통제 정책과 대내외적인 치안 불안 요소 등이 원인으로 보임.


  ㅇ 전시관 구성

    - 이번 사하라 전시회는 크게 6개의 전시관, 5개의 로비로 구성됨. 로비에서는 다양한 제품 전시와 농업 관련 책자 판매 등이 진행으며, 전시관은 아래와 같이 구성됨.

    · 제1 전시관: 전반적인 농업 제품

    · 제2 전시관: 관계시설과 같은 농업시설

    · 제3 전시관: 농업용 중장비 및 기계류

    · 제4 전시관: 펌프와 드릴

    · 제5 전시관 : 비료, 그린하우스, 씨앗과 같은 농사를 위한 기본제품


전시관별 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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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참관객 구성

    - 비료나 농기구, 농업 관련 책자를 사기 위해 방문한 사람들이 다수였으며, 참가업체 부스에서는 열띤 바이어 상담이 진행됨.

    - 농기구 활용 영상을 상영하며 판매를 진행하는 부스가 매우 눈에 띄었음.

    - 농업 잡지 및 책자 판매부스가 가장 붐볐으며, 이집트 비료 생산 업체 부스가 크고 인기가 좋았음.


가장 붐비는 부스 중 하나였던 농업 관련 잡지 부스와 농기구 판매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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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전시 품목은 비료가 가장 많음. 전시 품목의 비율을 따져보면 비료가 약 40%, 제초제가 20%, 트랙터 등 농업 관련 중장비가 15%, 펌프 및 관개시설이 15%, 그 외 씨앗이나 모종, 각종 소도구가 10% 비율을 차지함.


  ㅇ 전시회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던 비료 부스

    - 이집트는 주로 가까운 유럽 국가에서 많이 수입하고 중국에서는 값싼 비료를 수입

    - 이집트 땅의 특성상 질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비료를 가장 많이 사용

    - 연간 2~3모작으로 인한 토양 비옥도를 복원하고 유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로 시행함.
    ① 면화 수확 전에 겨울철 사료 작물로 재배하고, 녹색 비료를 제공함.
     씨앗 준비 시 토양에 농장 야드 비료(FYM)를 넣음. 이는 면화와 같은 중요한 현금 작물이 식충되기 전에 보통 행해짐.
     누에콩, 클로버와 같은 콩 작물을 작물 순환에 포함하면 토양 비옥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질소 요구량의 일부를 제공함.
     부족한 땅의 질소량을 질소 비료로 보충함.
    - 그러나 이집트 수입 규제 정책 및 현지 생산량 증대로 인해 수입은 감소 추세


사하라 전시회 참가업체 및 에이전트 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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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이집트 부스만큼 많았던 중국관 부스

    - 중국관은 총 88개사로, 작년(45개사 참가)보다 참가업체 규모가 2배가량 증가함. 주최국 이집트에서 119개사, 그 외 국가에서는 21개사가 참가함을 비교했을 때 중국관 참가규모가 매우 큼.

    - 한국과 일본은 에이전트를 통해 각각 4개사, 11개사가 참가음.

    - 각자 개성이 가득한 이집트 부스들과 달리, 중국 참가기업들은 각 부스에 중국을 상징하는 빨간 장신구로 통일성을 부여함.

    - 이집트와 중국의 무역 중 농업이 차지하는 비율은 14%로 높음.


중국의 상징인 빨간색으로 부스를 꾸민 중국 기업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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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카이로 무역관 직접 촬영


□ 참가 바이어 인터뷰


  ㅇ 트랙터 관련 수입업체 A사

    - 이집트는 사막 개간정책을 시행 중이며, 앞으로 이집트의 농업시장은 점점 증대 무역에서 농업분야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임.

    - 트랙터와 같은 농기계의 경우 벨라루스, 네덜란드, 중국, 인도에서 수입하는 경우가 대다수

    - 한국산 농기계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생각함. 한국 업체와 거래하려고 시도으나 가격인 너무 비싸서 거래하지 못함. 한국제품이 질이 좋은 것은 인정하지만, 가격에 대한 조정은 이집트 진출을 위해 불가피할 것임.

 

  ㅇ 농기구 관련 에이전트 E사

    - 농기구는 주로 중국, 스페인 등에서 수입하며 한국 업체와 거래함.

    - 비닐하우스 내에서 사용하는 한국 업체 히터상품의 경우, 대형 회사들을 대상으로 인기가 높겠지만 개인 농부에게는 매우 부담되는 제품임.

    - 이집트 시장에 대해 좀 더 마케팅 조사를 한다면 충분히 경쟁력 있을 것임.


  ㅇ 비료 관련 판매업체 E사

    - 이집트 농업의 특징상 2모작에서 많게는 3모작 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비료의 사용이 많음.

    - 간단하고 저렴한 제품은 중국에서, 적절한 가격에 괜찮은 제품은 스페인이나 이탈리아같은 유럽에서 수입함.

    - 한국 제품에 대해 인지도가 없으나 적절한 가격의 제품이 있는지 궁금함.


□ 시사점


  ㅇ 사하라 엑스포는 이집트를 대표하는 전시회임에도 경제 불황 및 치안 문제로 2017년 전시회 참가업체 수와 참관객 수가 호황기 대비 저조 

    - 최근 이집트의 경제불황으로 이집트 화폐 가치가 낮아진 상황으로 실거래는 이집트 경제가 회복될 때까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

                                         

  ㅇ 전시회의 주 품목인 비료는 이집트 현지 생산이 많고, 가격도 한국보다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진출하기 어려울 전망


  ㅇ 이집트의 높은 인구 성장률과 '사막 개간' 정책은 농업 발달에 큰 기여를 할 것이라 기대됨. 하지만 많은 비용과 물 자원을 사용하는 정책이기 때문에 사막 개간 후 관리 방안에 대한 우려가 큼.

    - 관개 시스템은 떠오르는 사막 개간 관리방안으로, 이집트 현지 생산이 없고 주로 유럽국가에서 수입함. 유럽 제품은 아시아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한국 기업이 시장에 진입해 시장점유율을 확보할 것으로 보임.

   

  ㅇ 바이어들이 공통적으로 말한 한국 기업 진출 조언은 가격조정임.

    - 한국 기업 제품의 품질이 우수한 점은 인정함. 하지만 값싼 중국 제품이나, 품질과 가격이 적당한 유럽 제품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격 조정이 가장 우선이라고 조언함.

 

  ㅇ 이집트 전시회 방문 시 첫날은 저녁 6시 이후에 개장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므로 다음날 방문하는 것이 효율적임.

    - 참가업체와의 상담의 원하는 경우, 업체 부스가 붐빌 수 있으니 미리 상담 약속을 잡는 것을 추천


 

자료원: 사하라 농업 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KOTRA 카이로 무역관 현장 실사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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