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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점 세분화되는 미국 물휴지(wipes) 시장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이지연
- 2017-08-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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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기 물티슈로 시작된 물휴지 시장, 다양한 용도 및 기호 제품들로 더욱 세분화 -
□ 다양한 용도의 물휴지 제품
ㅇ 물휴지 시장 동향
- 국제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6년 글로벌 personal wipes 시장은 소매 판매가 기준(Retail Sales Price, RSP)으로 89억 달러에 육박함.
- 미국에서는 세정용으로 쓰이는 건식 및 습식 휴지를 'wipes'로 통칭하고 있음. 건식(dry wipes) 및 습식(wet wipes)을 모두 포함한 미국 전체 wipes 시장은 2016년 기준 30억 달러 규모를 기록하고 있음.
- wipes 시장은 크게 개인 케어용, 의료용, 산업용, 상업시설용 등으로 나뉨. 본 보고서에서는 전체 wipes 시장 절반에 가까운 비중을 차지하는 개인 케어용 ‘물휴지’제품에 초점을 맞춤.
자료원: Freedonia Group
ㅇ 개인 케어용 물휴지 세부 분류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조사기관 Freedonia Group은 미국 전체 wipes 시장이 2016년에서 2021년 사이에 연간 3.1%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반려동물용 물휴지 등 특수용도 제품으로 틈새시장을 노린 제품들이 늘어나며 시장이 더욱 세분화될 전망
□ 주요 시장 요인
ㅇ 부가가치 제품 확대
- 피부에 좋은 여러가지 성분이 배합된 얼굴용 물휴지 등 고급 지향 물휴지가 늘어나면서 가격 및 시장 규모를 견인하고 있음.
ㅇ 천연성분, 친환경
- 한 번 쓰고 버리는 일회용 제품인만큼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겨냥해 자연분해성을 강조하는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음.
- 첨가되는 성분도 다양한 성격의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알로에 등 천연성분을 채택하는 제품들이 많음.
ㅇ 더 빠르고, 더 강력한 소독
- 기존 걸레나 피부용 수건, 행주 등은 여러 번의 사용으로 세균을 이전시키는 'cross-contamination'의 위험이 있음. 위생을 생각해 일회용 물휴지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이 많은 만큼, 더 빠르고 더 강력한 소독력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으려는 소독용 물휴지 제조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 미국 시장 주요 제품
ㅇ 최근 미국 물휴지시장 인기제품
제품명
상세 내용
Cottonelle FreshCare
- 비데용 물휴지
- 변기에 버려도 안전한(flushable) 제품이라 광고
- 낱개당 0.03달러
Charmin Freshmates
- 비데용 물휴지
- 변기에 버려도 안전한(flushable) 제품이라 광고
- 낱개당 0.04달러
Dude Wipes
- 개별포장으로 출시된 남성전용 비데용 물휴지
- 무향, 알로에 및 비타민 E 첨가
- 평균 비데용 물휴지보다 25% 큰 크기로 제작
- 낱개당 0.27달러
Dude Shower Body Wipes
- 남성전용 몸 닦는 용 물휴지
- 개별포장으로 휴대성 높임
- 몸을 닦는 용도인 만큼 일반 물휴지보다 크고 두꺼운 제품
- 낱개당 0.79달러
Playtex Sport Body Wipes Travel
- 활동량이 많은 여성들을 공략
- 성기 부위에도 사용하기 안전하고, 변기에 버려도 괜찮은 제품이라 광고
- 향긋한 과일향이 나는 제품
- 낱개당 0.13달러
Neutrogena Makeup Remover
- 화장품을 지우는 세안용 물휴지
- 방수 마스카라까지 한 번에 지우는 제품
- 낱개당 0.18달러
Grooming Wipes
- 반려동물용 탈취용 물휴지
- 대나무 성분으로 만들어 자연분해가 빠르게 일어나도록 제조한 친환경 제품이라 광고
- 알로에, 비타민 E 첨가
- 낱개당 0.12달러
자료원: Amazon
□ 수입 현황
ㅇ HS Code 분류별 미국 세정 및 위생용 티슈 주요 수입국 현황
- 주요 수입국 중 한국은 제품 종류별로 모두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HS Code 480300(화장지 또는 안면용 티슈스톡·타월 또는 냅킨스톡·이와 유사한 가정용 또는
위생용의 지·셀룰로스워딩 또는 셀룰로스섬유의 웨브) 기준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1~5월
2015년
2016년
2017년
1~5월
-
전 세계
396.7
439.1
477.0
175.6
100.0
100.0
100.0
8.6
1
캐나다
164.6
190.4
174.1
71.4
43.4
36.5
40.6
-8.6
2
인도네시아
96.9
94.6
121.2
33.1
21.6
25.4
18.8
28.1
3
멕시코
67.0
80.3
74.8
23.1
18.3
15.7
13.1
-6.8
4
이탈리아
2.4
12.1
28.2
7.8
2.8
5.9
4.4
132.7
5
중국
26.4
16.4
20.5
7.1
3.7
4.3
4.1
25.5
6
한국
4.6
6.3
14.5
6.9
1.4
3.0
3.9
128.7
7
독일
12.4
9.9
8.1
2.6
2.3
1.7
1.5
-18.5
8
프랑스
1.9
1.6
6.3
4.2
0.4
1.3
2.4
291.7
9
베트남
2.8
5.7
5.9
1.9
1.3
1.2
1.1
3.3
10
홍콩
0.1
0.2
5.1
2.5
0
1.1
1.4
2974.6
HS Code 481820(지제의 손수건·클렌징티슈·안면용 화장지 및 타올) 기준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1~5월
2015년
2016년
2017년
1~5월
-
전 세계
340.7
359.1
381.5
152.8
100.0
100.0
100.0
6.2
1
캐나다
217.5
233.3
250.8
96.2
65.0
65.7
62.9
7.5
2
중국
71.6
77.2
86.0
38.7
21.5
22.6
25.3
11.4
3
멕시코
25.3
19.9
16.2
4.9
5.6
4.2
3.2
-18.9
4
인도네시아
7.0
9.2
10.1
3.5
2.6
2.7
2.3
9.5
5
대만
2.9
3.7
4.0
1.8
1.0
1.1
1.2
7.3
6
콜롬비아
3.2
4.0
2.6
1.4
1.1
0.7
0.9
-35.5
7
일본
2.1
2.0
2.0
0.6
0.6
0.5
0.4
-2.8
8
한국
1.7
1.8
1.9
0.7
0.5
0.5
0.5
8.0
9
독일
2.7
2.7
1.9
1.0
0.8
0.5
0.7
-31.9
10
이탈리아
0.3
1.2
1.1
0.4
0.3
0.3
0.3
-10.9
HS Code 340119(기타 - 비누 또는 세제를 침투하거나 도포한 종이·워딩·펠트와 부직포 등) 기준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수입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6/2015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1~5월
2015년
2016년
2017년
1~5월
-
전 세계
213.6
192.0
163.7
59.1
100.0
100.0
100.0
-14.8
1
중국
44.8
50.4
58.4
24.8
26.2
35.7
42.0
15.8
2
영국
51.6
36.6
53.5
13.5
19.1
32.7
22.8
46.2
3
독일
12.0
9.7
11.1
5.2
5.0
6.8
8.8
15.2
4
캐나다
73.5
62.6
8.1
0.4
32.6
5.0
0.6
-87.0
5
멕시코
8.2
8.1
8.1
3.0
4.2
4.9
5.1
-0.8
6
이탈리아
3.4
4.4
5.9
4.9
2.3
3.6
8.2
34.4
7
한국
3.9
4.7
4.5
1.2
2.4
2.7
2.0
-4.2
8
이스라엘
4.6
4.5
3.7
1.4
2.3
2.2
2.4
-18.3
9
베트남
1.8
2.0
1.8
1.4
1.1
1.1
2.3
-12.3
10
터키
1.1
0.8
1.3
0.3
0.4
0.8
0.6
73.5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관계자 인터뷰 및 시사점
ㅇ 업계 관계자 A씨 인터뷰
- 최근 몇 년간은 소비자 성향에 큰 변화가 없었고, 특별히 획기적인 제품 개발도 없었기 때문에 시장은 다소 정체되는 분위기였음. 주요 용도별 제품 개발은 성숙 단계에 들어서는 것으로 보이나 향 첨가 여부, 비타민 첨가, 민감피부용 등 소비자들의 세부적인 기호를 고려한 제품들이 제품 세분화를 지속시키고 있음.
- 일회용 제품이고 제품 대신 물이나 수건 등으로 닦는 '대안'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브랜드보다 가격에 민감함. 가격 경쟁력을 갖춘다는 전제 하에, 더 안전하게 쓸 수 있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 개발 기회가 있다고 판단됨.
- 비데용 물휴지 같은 경우 피부 건강상 일반 휴지보다 더 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미국 대중들에게는 아직 낯선 용도이기 때문에 이러한 이득에 대한 적절한 마케팅을 통해 제품 필요성을 알린다면 기회가 될 수 있음.
ㅇ 유의할 점
- 미국에서 일회용 휴지(disposable wipes)는 첨가된 원료 기준에 의해 제품 대부분이 화장품으로 분류돼 관련 규제를 받고 있음.
- 자주 변경되는 규정들을 유의하고, 기능을 설명하는 용어 선택 시에도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 예를 들어, 물이 묻어도 잘 스며들지 않는다는 뜻의 'water resistant'를 방수가 된다는 'water proof'로 쓰는 등 제품 라벨이 과장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 2011년에는 자외선차단제가 들어있는 미국 물휴지 제품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판매 제재를 받았는데, 제조사가 선전한 자외선차단이 물휴지 제품 형태로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FDA가 판단한 경우였음.
자료원: Euromonitor
- 국제적으로 이미 엄격한 수준으로 알려진 인체 및 반려동물용 제품 등에 대한 미국 FDA의 안전관리 기준은 더욱 강화되는 추세여서, 제품 개발 단계에서 제품 안전성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함.
자료원: Euromonitor, Freedonia, Global Trade Atlas, Amazon, 현지 언론,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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