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케냐, 대형 유통망 전성시대 도래
  • 트렌드
  • 케냐
  • 나이로비무역관 윤구
  • 2017-04-06
  • 출처 : KOTRA

- 2016~2017년 중 Two Rivers Malls 3개 대형쇼핑몰 신규 개장 -

- 한방 샴푸 등 개인소비용품 등의 현지 진출 시도해야 -

 

 


대형 유통점, 케냐에서 성황중

 

  케냐의 소매 유통망 비중을 보면 아직까지는 소형가게 및 '주아 칼리(Jua Kali, 벼룩시장을 일컫는 현지어 표현)' 등의 전통 소매시장이 2016년 전체 유통경로 중 67%를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으로 우세함(201570% 대비 3% 감소세). 하지만 현대식 대형 유통점도 2016년에는 전체 유통경로의 30%를 차지, 2015년에 비해 11%가 증가함.

 

유통 경로별 소매 현황

external_image

자료원: Country Report Retailing in Kenya 2016 (Euromonitor)

 

  나이로비는 인구 380만으로 아프리카에서 6번째로 큰 도시임. 나이로비 시내에서 운영 중인 현대식 쇼핑몰은 면적 기준 391000㎡로 아프리카에서 가장 큼. 현재 건설 중이거나 건설 예정인 쇼핑몰 면적은 47로 이 역시도 아프리카 최대 규모임.

 

아프리카 도시 별 쇼핑센터 면적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원: Shop Africa 2016(Knight Frank)

 

아프리카 도시별 건설 중인 쇼핑센터 면적

                                                                                            (단위: )

external_image

자료원: Shop Africa 2016(Knight Frank)

 

  나이로비 내에서는 2017년부터 대형 쇼핑몰이 대거 개점하고 있음. 2월부터 62000 Two Rivers Mall(2017 214일 개시), 33000 Garden City Mall, 26000㎡의 Junction Mall, 3 The Hub 등이 영업 중

 

Two Rivers Mall 전경

external_image

자료원: 케냐 일간지 Daily Nation(2017년 2월 17일자)

 

소비자 증가가 대형 유통망 유인의 주 요인

 

  케냐의 소매시장 소비규모가 1인당 연 평균으로 2010 4445달러에서 2015 2배 이상 성장해 9030달러에 육박함. 2020년은 2015년에 비해 86% 성장해 1만6611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

 

케냐 유통 유형별 소비규모

external_image

자료원: Country Report Retailing in Kenya 2016(Euromonitor)

 

  케냐의 소매시장은 연평균 13%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IMF 조사에 따르면 케냐의 높은 성장률은 경제인구가 증가한 것 외에도 중산층의 증가 및 중산층의 구매력이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함.

 

시사점

 

  나이로비 대학에서 실시한 일용소비재 시장조사에 따르면, 케냐 소비자들이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품목의 26.3%가 개인생활용품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으며 각종 음료가 18.4%2, 생수가 13.2%3, 유제품이 10.5%로 그 다음을 차지했음.

 

  이에 따라, 우리의 일용소비재의 현지 대형 유통망 진출 가능성도 적극 타진할 필요가 있음. 현재 한국의 한방샴푸 판매업체가 KOTRA 나이로비 무역관을 통해서 유력 웰빙 전문 도매상을 발굴했음. 샘플을 이용해 현지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현지 유통망에 대량 유통을 추진하고 있음.

 

  하지만 현지 나쿠마트, 우추미, 터스키스 등 유통망의 입점 조건이 까다롭고 자금회수 기간이 2~3개월 이상을 요구하고 있어, 현지에 물류창고를 직접 운영하거나 신용도가 높은 현지 도매상을 발굴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음.

 

 

자료원: Shop Africa 2016(Knight Frank), Country Report Retailing in Kenya 2016(Euromonitor), 나이로비 대학 박사논문(The Marketing Research Practices And Performance Of Fast Moving Consumer Goods Manufacturers In Kenya. 2016), 케냐 일간지 관련기사 및 KOTRA 나이로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케냐, 대형 유통망 전성시대 도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