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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페루 민간소비 및 상업 동향
  • 트렌드
  • 페루
  • 리마무역관 김은지
  • 2017-03-17
  • 출처 : KOTRA

- 민간소비 위축에도 상업 활성화 –

- 페루 인구의 2/3가 생산가능 인구...민간소비 성장잠재력 충분 –

 

 

 

□ 페루 상업부문 시장 동향

 

  ㅇ 페루 상업부문이 2016년 1.8% 성장하면서 7년 만에 최저 성장률을 기록함.

    - 상업부문은 2016년 페루 경제에서 5번째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으로, 작년 GDP성장률(3.9%)에 0.22% 기여함.

 

  ㅇ 페루 리마상공회의소(CCL) 및 경제경영연구소(IEDEP)에 따르면, 페루 상업 부문의 성장은 민간소비와 소비자신용(consumer credit)에 의해 결정됨.

    - 2006년과 2013년 사이 페루 민간소비 평균 증가율은 6.5%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였으나, 2014년 이후 성장 정체기에 직면 이후 성장률이 둔화되며 2016년 3.7%에 그침.

    - 소비자 신용 역시 2015년 12월 8.0%에서 2016년 12월 9.5%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

 

  ㅇ 2016년 도매시장 및 소매시장 거래는 증가했으나, 자동차 시장 거래는 감소함.

    - 페루 상업부문은 크게 ① 자동차 및 오토바이 상거래를 제외한 도매시장, 자동차 및 오토바이 상거래를 제외한 소매 시장, 자동차 및 오토바이의 판매·수리·유·보수로 세분화할 수 있음.

    - 도매시장은 산업 연료의 판매 증가 및 전국 유통채널 확장에 따른 소매업체 수요 증가의 영향으로 2.3% 성장

    - 소매시장은 새로운 시장전략 및 점포의 신규 개장의 영향으로 2.1% 성장했음. 특히 의료제품, 화장품, 세면용품의 판매가 크게 증가함.

    - 자동차 시장은 자동차·자동차부품·관련 액세서리의 판매 감소 등 원인으로 3.1% 감소함.

 

□ 페루 상업부문 투자 동향

 

  ㅇ 상업부문의 성장 침체에도 페루 내 슈퍼마켓 점포 수는 2012년과 2016년 사이 38.0% 증가

    - 2016년 말 페루 전국의 슈퍼마켓 점포 수는 총 2283개로 집계됨. 페루 내 주요 기업형 슈퍼마켓(SSM)으로는 Supermercados Peruanos(페루 최대 슈퍼마켓 체인점), Cencosud(콜롬비아 유통업체), 대형마트 Tottus(칠레 유통업체)가 있으며 각각 137개, 89개, 57개의 점포를 운영하는 것으로 조사됨.

 

페루 기업형 슈퍼마켓(SSM) 시장점유율(2012~2016년)

 

자료원: IEDEP

 

    - 2016년 말 페루 전국의 백화점 점포 수는 총 86개로 집계되며, 그 중 47개가 리마에 있는 것으로 조사됨. 2012년에서 2014년 사이 지방 소재 백화점 점포 수는 21개에서 39개로 증가했으나, 이후 성장정체기에 진입.

 

  ㅇ 2017년 약 9개의 쇼핑센터 건설 프로젝트가 추진될 계획임. 그 중 5개는 리마에 총 2억4300만 달러 규모로 설립될 예정임. 나머지 4개는 Tacna, Trujillo, Cusco 및 Huaral 지역에 총 1억6000만 달러 규모로 설립될 예정

 

페루 대형 쇼핑센터 프로젝트(2017년)

 

자료원: IEDEP

 

□ 전망 및 시사점

 

  ㅇ 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는 페루 인구의 2/3가 생산가능인구로, 추후 민간소비부문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분석.

    - 페루 경제경영연구소 추정치에 따르면, 페루 내 월 평균 소득이 약 4550누에보 솔(약 160만 원)의 중산층 가구가 290만 가구에 육박함. Arequipa, Lima, Moquegua, Madre de Dios, Ica 및 Tacna와 같은 지역에서는 중산층이 전체 인구의 35% 이상을 점유하는 것으로 조사됨.

 

  ㅇ 페루 경제경영연구소는 2017년 민간소비가 3.9% 성장하며 상업 부문 역시 3% 가량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ㅇ 최근 페루 내 수요가 다원화되고 온라인 쇼핑 및 홈쇼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한국 기업들의 진입이 쉬워질 것으로 보임. 그러나 페루 상업 부문 내 기존 외국계 기업의 투자 규모가 크고 시장점유율이 매우 높은 편이며, 현지인들의 소비 성향이 보수적인 점을고려해 시장 진입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준비해야 함.

 

 

자료원 : 페루 일간지 Gestion, El Comercio 및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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