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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산업기술] 러시아(시베리아), 소매시장 경쟁 ‘가속’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0-08-06
  • 출처 : KOTRA

 

러시아(시베리아), 소매시장 경쟁 ‘가속’

- 경기하락 후 시장 환경 급변으로 업계 구조조정 박차 -

- 대기업들 ‘신 시장’ 시베리아 진출 잰걸음 -

 

 

 

□ 러시아 소매시장 현황

     

 ㅇ 현지 시장조사 업체 ‘Rating of FMCG retail trade companies in Russia’에 따르면 2009년에는 경기하락에 따른 업계 구조조정 등 소매시장이 급격히 재편되는 모습을 보인 가운데 전국 규모의 대형 소매상 시장 확대 그리고 소비자 구매력 하락에 따른 대형 할인점에 대한 수요확대가 두드러진 점으로 분석됨.

     

 ㅇ 2010년 현재 러시아 상위 70개 소매업체의 매장규모는 약 87만9000s/m 증가해 현재 총 678만 s/m에 달하며,  Hypermarket의 평균 수익금은 s/m 당 연간 24만~36만 루블이며, ‘near the corner’ 점포 및 할인점은 s/m당 연간 6만~9만 루블의 수익을 내는 것으로 나타남.

 

 ㅇ 최근 러시아 내 소매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체인점 형태는 대형 할인점 형태와 ‘near the corner’타입의 점포로 나타남.

  - 러시아 내 대형 소매업체인 ‘Magnit'사는 2009년 한해에만 ’near the corner‘ 타입 소매점 639개를 신규 개설한 것으로 나타남.

  * 러시아에서 ‘near the corner’타입 상점은 주택가 인접 상권에 식품 등 생활필수품 위주 품목을 비치한 소규모 점포를 의미함.

 

러시아 주요 소매체인 수익현황(2008년 기준)

(단위 : 백만 루블)

순위

회사명

홈페이지

연간 순익규모

1

X5 Retail Group

http://www.x5.ru/en/index.php

221,000

2

Auchan

http://www.auchan.ru/en

142,400

3

Magnit

http://www.magnit-info.ru/eng

132,900

4

MetroGroup Russia

(METRO Cash and Carry)

http://www.metro-cc.com

125,900

5

Lenta

http://www.lenta.com

58,200

6

Kopeika

http://www.kopeyka.ru

51,600

7

O’kay

http://www.okmarket.ru/eng

50,300

8

Dixy

http://www.dixy.ru/en_news

47,800

9

Sedmoi Continent

http://www.7cont.ru

43,900

10

Victoria

http://www.victoria-group.ru

34,900

주 : 환율 US$1=29.3(2010.4월 현재)

자료원 : www.retail.ru

 

 ㅇ 현지 전문가들은 2010년에는 소매시장의 구조조정과 함께 시베리아 등 지방을 중심으로 투자가 집중될 것으로 예상함. 실제로 많은 업체들의 신규투자가 확대되며, 러시아 내 최대 소매업체인 X5 Retail Group과 Magnit 2개사의 투자규모가 전체 투자금의 45%를 상회하지 못할 정도로 시장 경쟁이 치열해짐.

 

 ㅇ 한편, 많은 중소형 소매기업들은 지난해 어려운 시기를 겪으면서 수익성이 약한 점포 구조조정, 공급업체 변경, 뉴 타입 매장 신설 등 변신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이와 더불어 금융권도 소매시장 전망에 주목하고 업체들에 대한 대출을 확대하고 있어 신규 투자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이중 시장에 잘 알려진 몇몇 업체들(Paterson, Samohval, Grossmart 등)은 2009년 판매부진과 자금난으로 시장에서 퇴출된 바 있음.

 

러시아 주요 소매점 형태(점포 규모 및 제품 구성에 따른)

구분

전경

주요 특징

Hypermarket

ㅇ 평균 8만개 이상의 품목 구성

ㅇ 디스카운트 등 적극적인 마케팅

ㅇ 자율 포장대 비치, 배송 시스템 등

   다양한 서비스 시행

ㅇ 평균 매장 규모 : 5000~3만s/m

ㅇ 일평균 방문객수 : 7만5000명

Supermarket

ㅇ 취급품목 중 비식품류 점유율 10%대 유지

ㅇ 평균 매장 규모 : 1000~3000s/m

ㅇ 일평균 방문객수 : 3500명

Near the

corner

ㅇ 생필품 점유율 60%대 유지

ㅇ 중저가 제품 구성

ㅇ 평균 매장규모 : 300~400s/m

     

자료원 : www.marketch.ru

 

러시아 주요 소매점 형태(가격대에 따른)

구분

전경

주요 특징

Masses-

market

ㅇ 중산층 대상 중간대 품질 및 가격의 상품 비치

ㅇ 평균 1만2000~3만 개 품목 구성

ㅇ 주거지 근처 위치

ㅇ 일평균 방문객수 : 3500명

Soft

discounter

ㅇ 저가품 위주 품목 구성

ㅇ 생활필수품 위주 제품 비치

ㅇ 평균 매장규모 : 800s/m

Hard

discounter

ㅇ 최저가 상품 비치(일반 슈퍼마켓에 비해 50% 이상

    저가 상품)

ㅇ 최소한의 종업원 채용

ㅇ 특별할인, 광고 등 이벤트 없음.

ㅇ 평균 매장규모 : 800s/m

자료원 : www.marketch.ru

 

 ㅇ 현지 전문가들에 따르면 러시아 소매점 기본 형태는 할인점과 하이퍼마켓 형태, 그리고 ‘near the corner’ 점포 형태로 재편될 것으로 전망되며, Perekrestok, Citystore, Auchan-City 등과 같은 슈퍼마켓 체인은 하이퍼마켓과 차별화를 위해 일반 공산품보다는 ‘신선한’ 식료품 위주의 제품 공급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됨.

 

□ 시베리아 소매시장 현황

 

 ㅇ 시베리아 지역도 지난해 현지 소비자 구매력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은 가운데 현지 로컬기업들은 시장 확대에 정체를 보이는 반면, 수도권 소재기업 등 러시아 대기업들은 최근 시베리아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는 모습을 보임.

 

 ㅇ 시베리아 지역 토종 소매업체들은 Region Mart, Altai Maria-Ra, Holiday Classic, New Trade System 등이 있는데, 이 업체들은 주로 개별 도시별로 매출 기반을 확보하며, 아직까지 전국적인 매장을 보유한 업체는 나타나지 않음.

  - Region Mart는 쿠즈바스 지역 소매시장의 15%를 점유하고, holliday Classic는 노보시비르스크에서 시장점유율 11%를 점유

 

 ㅇ 시베리아 로컬기업 중 재무정보가 제한적으로나마 공개된 회사는 아래 3개사임.

  - Holiday Classic : 2009년 3분기 순익은 990만 루블(2008년 동기 380만 루블)

  - New Trade System : 2009년 2분기 순익 400만 루블(2008년 동기 480만 루블)

  - Region Mart : 2009년 상반기 순익 64억 루블(2008년 동기보다 22.6% 상승)

   * 환율 : US$1=29.35루블(2010년 4월 현재)

 

□ 자체 브랜드 확대

 

 ㅇ 최근에는 소매기업들이 자체 브랜드 제품 판매를 강화하는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남.

  - 회사별로 Kvartal사는 Lider Economii라는 자체 브랜드 제품을 생산하며, 이외에 Gigant사는 Gigant, Auchan은 Lakomo, O!, Krepost, Gryadka Udachi, Don Gusto, Bon cafe, Bebilon, Sladky Ostrov 등 자체 브랜드를 보유함.

  - 외국계 기업인 Metro Cash & Carry도 TM ARO, Fine Food, H-Line, Horeca Select, Rioba 등의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며, 2009년 자체 브랜드의 매출액 점유율이 7%에 달했으며, 올해에는 약 15%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힘.

 

 

 ㅇ 소매기업의 자체 브랜드 보유 목적은 서민층을 겨냥한 것으로 소매업체들은 최근 경기하락을 겪으면서 고가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저가의 자제 브랜드 출시를 통해 서민층을 공략하는데 초점을 모으려는 전략으로 분석됨.

 

 ㅇ 한편, 소매상 제품 납품업체들도 최근 소매상 간 경쟁이 확대되고 요구사항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대형 소매점에 자체 상점을 별도로 오픈하거나 특정 소매업체와 공동제품을 생산하는 등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펼침.

 

□ 투자 현황

 

 ㅇ 러시아 주요 업체 및 신규 시장 진출기업 투자계획은 아래와 같음.

 

 ㅇ X5 Retail Group

  - 러시아 최대 소매기업임. 최근에는 아직 미개척 시장으로 분류되는 우랄, 시베리아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로컬업체를 인수할 계획으로 나타남.

 

 ㅇ Holliday Classic

  - 시베리아 지역 최대 소매업체 중 하나임. 최근 고가제품 전문 슈퍼마켓 체인을 매각하는 등 사업 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하며 대형 하이퍼마켓 위주에서 탈피해 저가 소매점에 집중할 것으로 나타남.

 

 ㅇ Region Mart

  - 시베리아 지역에서 시장 점유율 확대를 추진함. 이 업체는 이르쿠츠크 지역에 10여 개의 “Near the corner” 점포 개설을 포함해 시베리아 전 지역에 약 150개 매장을 신설할 계획임.

 

 ㅇ Gazprom

  - 러시아 최대 국영기업(석유, 가스 등 천연자원)임. 이 업체는 최근 자체 소매 체인망 구축을 통한 러시아 소매시장 진출계획을 확정하고 자회사인 Gaztorgpromstroi사가 ‘Naraskhvat’ 라는 브랜드로 슈퍼마켓 체인과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체인사업 진출을 준비함. 옴스크, 톰스크, 우파, 오랜버그, 튜맨, 노보시비르스크, 케메로보, 알타이 크라이 등 주로 우랄 및 시베리아 지역에 투자를 집중할 것이라고 밝힘.

 

□ 정부 규제

 

 ㅇ 상기에 언급한 바와 같이 러시아에서는 최근 시장환경 변화에 따라 기존 대형 소매점이 폐업에 처하고 신규 진출업체의 점유율이 상승하는 등 소매시장 경쟁이 매우 치열하게 전개됨.

 

 ㅇ 그러나 대기업의 시장 지배력이 점차 강화되면서 특정 제품가격이 급격히 인상되는 등 가격 변동이 심하고 소비자의 불만도 점차 증가하는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러시아 정부도 적극적인 시장개입을 추진함.

     

 ㅇ 러시아 정부는 올 2월 소매점 운영과 관련한 신규 법안을 마련한 바 있음. 이 법안의 목적은 소매기업의 납품업체들에 대한 대금 상환 기한을 명문화하고 소매상들이 납품업체 선정과 관련한 정보를 공개하도록 하며, 납품업체들에 대한 입점비용 금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어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을 위한 것임.

     

 ㅇ 이는 최근에 시장이 크게 확대된 소매분야에 대해 정부의 통제력을 강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되며, 정부는 1개월간 특정제품 가격이 30% 이상 상승할 경우 개입하게 되며, 특정 소매업체의 시장점유율이 25% 초과 시 추가 시장점유율 확대를 제한하는 등 통제권을 행사할 것으로 보임.

     

□ 외국계 투자기업 현황

     

 ㅇ Auchan, Metro, IKEA 등 외국계 기업들은 러시아 시장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고 공격적으로 러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가운데 러시아의 악명 높은 관료주의 비즈니스 관행은 외국계 투자기업이 직면하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로 나타남.

     

 ㅇ 2000년 이후 러시아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해 공격적으로 매장을 확대하는 스웨덴의 가구업체 IKEA는 최근 러시아 내 추가 투자를 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바 있음. 이러한 발표의 배경으로 사마라 신규 매장 개설과 관련있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당초 이 회사는 2006년 매장 건설을 시작해 2007년 오픈한다는 계획이었으나 현지 관청의 각종 인허가 지연으로 개점 일자가 계속 연기됐으며, 최근 2010년 3월 최종 승인을 받았으나 이 과정에서 당초 계획했던 투자액이 40억 루블에서 2배인 80억 루블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비슷한 이유로 최근 Carrefour도 최근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한다고 밝힌 바 있음.

     

 ㅇ 반면, 외국기업 중에는 Auchan, Metro Cash & Carry 등과 같이 러시아의 비즈니스 관행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오히려 이를 적절히 활용해 지속적으로 시장을 확대하는 업체도 있음.

     

 ㅇ Metro Group는 특히 시베리아 지역의 시장 확대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남. 이 업체는 지난 3월 올 하반기 오픈 계획으로 톰스크에 매장 신축을 시작함. 또한 Auchan은 노보시비르스크 내 약 3만s/m 규모의 신규 매장을 오픈할 계획임.

 

□ 전망

     

 ㅇ 러시아는 지난해 2000년 이후 처음으로 제품 수입금액이 감소하는 등 전 세계 금융위기 영향을 받고 있으나 올해 들어 정반적인 경기 회복세가 나타남. 거대 소비시장으로서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으로 최근 Auchan을 포함해 Metro 등 대형 다국적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으나 우랄, 시베리아, 극동 지역은 아직도 현대식 매장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으로 외국계 기업뿐만 아니라 러시아 업체들의 투자 계획이 계속 발표됨.

 

 ㅇ 이처럼 확대되는 러시아 대형 유통산업과 관련한 상품 납품에 관심을 갖고, 특히, 최근 전 세계 금융위기 영향으로 2000년 이후 천정부지로 치솟았던 러시아의 부동산 가격이 조정을 겪는 등 우리 유통기업들이 현지 시장 진출하는 데 우호적인 환경이 마련되고 있으므로 적극적인 시장진출 노력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 www.rian.ru, sib.adme.ru, bfm.ru, www.rbcdaily.ru, ksonline.ru, news.ngs.ru,

         노보시비르스크 KBC 정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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