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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애완동물용품 시장 올해도 상승세
  • 경제·무역
  • 미국
  • 마이애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3-17
  • 출처 : KOTRA

 

美, 애완동물 용품시장 올해도 상승세

- 지난 3년간 4.5%대의 꾸준한 상승세 –

- 친환경 및 아이디어 상품의 활약 돋보여 -

 

 

 

□ 미국의 애완동물 용품 시장

 

 ㅇ APPA(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의 2009/10년도 National Pet Owners Survey에 따르면 미국 전체 가정의 62%가 애완동물을 키우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약 7140만 가정으로 애완동물의 종류는 새, 고양이, 개, 말, 물고기, 파충류, 기타 작은 동물 등임.

  - 2만여 명의 애완동물 소유자들 설문 조사 결과, 경기 침체에도 애완동물에 대한 지출액은 별 차이가 없으며 추후 소비감소 계획도 없을 것이라 밝혀 미국인들이 애완동물을 가정의 한 구성원으로서 대하고 있음이 여실히 드러남.

  - 또한,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0년도 애완동물 시장 규모는 작년 대비 4.61% 증가한 477억 달러로 예상했음.

 

연도

2007

2008

2009

2010 Estimated

시장 규모 (US$)

412억

432억

455억

477억

자료원 : APPA

 

  - 2010년도 시장 매출 예상액을 산업 구성별로 나누어 보면 아래와 같이 사료 산업이 182억 달러로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며 그밖에 각종 서플라이 및 의료 비용이 뒤를 이음.

 

산업 종류

시장 규모 (US$)

사료 및 간식

182억8000만

서플라이, 각종 케어 제품

110억1000만

의료

127억9000만

애완 동물 구입

22억1000만

미용, 호텔 등의 서비스업

34억5000만

전체

477억

자료원: AAPA
 

  - 개와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들의 연평균 소비액은 각 1490/ 1045 달러로 가장 큰 소비액을 차지하는 것은 의료 비용으로 개의 경우 고양이보다도 200달러 이상의 비용이 더 드는 것으로 드러남.

  - 일년 소비액의 50% 이상이 의료 관련 서비스로 지출되며 그 다음은 사료, 서비스업 이용, 미용, 간식, 비타민, 장난감 순으로 이어짐.

 

산업 종류

연 평균 소비액 (US$)

고양이

Surgical Vet Visits

532

278

사료

229

203

Kennel boarding 서비스

273

255

정기 검진

225

203

미용

66

22

비타민

61

28

간식

64

37

장난감

40

19

1490

1045

자료원: AAPA

 

□ 2009/10 산업 경향  

 

 ㅇ 타 산업의 경향과 같이 애완동물 시장에서도 최근 유행은 친환경 제품이라 할 수 있음. 유기농 사료는 물론이거니와 장난감, 액세서리, 냄새 제거제까지 그 범위가 점점 확대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친환경 전문 펫샵이나 온라인 웹사이트도 증가하고 있음.

  - 일례로 올가닉 펫 제품 전문 제조 업체인 Simply Fido는 100% 유기농 면, 천연 안료, Non-toxic을 바탕으로 제품을 만들어 5.99~15.99 달러의 다양한 가격대로 공급함.

 

자료원 : Simply Fido

 

  - PETS MART, PETCO 등 대형 리테일러 업체들도 고양이, 개의 유기농 사료에 국한되던 친환경 제품이 침대, 목줄, 옷, 샴푸 등 관련 제품의 수가 늘어나는 추세임.

 

 ㅇ 둘째, 대형 브랜드 업체들이 속속들이 애완동물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는 점인데, 헤어 케어 브랜드인 Paul Mitchell, 90년 전통의 스테이크 업체인 Omaha Steaks, 오토바이 브랜드인 Harley Davidson, 의류 업체 Old Navy이 샴푸, 의류, 간식 등의 판매에 나섬.

 

 ㅇ 셋째, 기존의 제품에서 아이디어를 가미한 제품이 출시되는데 그 대표적인 예로는 기존의 손톱깎이 형식의 제품에서 벗어나 자르지 않고 갈아서 아픔 없이 손질할 수 있는 Pedi Paw, 높이별로 조절 가능한 먹이 그릇 시스템인 POPWARE가 있음.

 

자료원 : As Seen on TV, Pet Business

 

□ 시사점

 

 ㅇ 미국은 지난 3년 동안 애완동물 시장은 꾸준히 증가했으며, 올해 역시 상승세가 예상되고 특히 사료, 간식, 각종 애완동물 용품들의 판매 강세가 예상됨.

  - 온라인 마케팅을 기반으로 했던 PediPaw의 성공으로 보아 아이디어, 품질, 기술력만 갖추어져 있다면 외국 업체로서의 시장 개척도 충분한 가능성 있음.

 

 

자료원 : AAPA, Global Pet Expo, Pet Business, Pet Age, KOTRA 마이애미KBC 자체 자료 종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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