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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아공의 소비패턴 및 소비시장 정보
  • 경제·무역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김남희
  • 2012-07-06
  • 출처 : KOTRA

 

남아공의 소비패턴과 소비시장 정보

- Township을 공략하라 -

- 남아공의 소비자의 지출의 41%가 저소득층 -

 

 

 

□ Township의 증가하는 소비시장

     

 ○ Euromonitor International 보고서에 따르면, 남아공의 Township의 소비와 지출은 3080억 랜드 이상임.

 

 ○ 남아공 소비자 지출의 41% 정도로 높은 소비율임.

  - Township이란 19세기부터 인종차별(Apartheid)이 끝날 때까지 백인이 아닌 모든 다른 인종들 (흑인, 인도인, coloured(혼혈인))을 Township(발전되지 않는 마을)에 모여 살게 한 것에서 시작됨.

     

 ○ 타운쉽에 구매의도가 많은 것을 인지하고, 현재는 약 160개의 쇼핑몰이 여러 타운쉽 안에 생김.

  - 쇼핑몰의 사이즈는 대부분 약 2만m²임.

  - 저소득층을 타깃으로 하기 때문에 남아공 흑인들의 대중교통 수단인 Taxi(한국의 봉고차임) 정류장도 함께 만듦.

  - 타운쉽 안에 쇼핑몰은 단순히 쇼핑과 장을 보기 위한 용도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커피숍, 레스토랑 등 다양한 음식점도 함께 진출해 젊은이들의 약속이나 데이트 장소로도 활용이 된다고 함.

  - 저소득층의 커져가는 소비시장을 인식하고 전자상가, 가구업체, DIY 취급 상점, 남아공의 대형 슈퍼마켓 shoprite가 저소득층에 알맞은 제품들을 판매함.

     

남아공 Soweto Township에 위치한 Maponya Mall

    

자료원: http://www.maponyamall.co.za/home/index.asp

     

□ 연령별 소비패턴

     

 ○ 신생아·유아(0~2세)

  - 2010년의 남아공 인구의 6.1%는 신생아·유아인 것으로 조사됐음. 이 수치는 2006년과 비교했을 때 약 0.4%로 하락된 것임.

  - 그러나 유아식품 판매량은 16% 상승했는데, 이는 과거와 비교했을 때 중하층 소비자들이 신생아·유아를 위해 투자를 하는 것을 아깝지 않게 생각한다고 조사됐음.

  - 중상층 부모들은 어린 아이들을 위해 교육적 게임기과 기기 구매를 많이 함.

  - 2020년도까지 꾸준히 신생아·유아 인구는 남아공 인구의 4.2%로 줄어 약 290만 명이 될 것임.

  - 이런 현상은 젊은 부부들이 늦게 아기를 가지고 싶어하며 여성이 사회에 진출해 아기 출산율이 줄기 때문임. 따라서, 신생아·유아용 제품 구매량이 당연히 줄어들 것임.

  - 경제적으로 부유해지고, 많은 아기를 가지지 않는 젊은 부부들은 유아용품 구입 시 가격보다는 제품과 품질에 더 신경을 쓸 것임.

     

 ○ 어린이(3~8세)

  - 3~8세 사이의 어린이 인구는 역 1.8% 증가로 620만 명 정도임(2010년 기준).

  - 신생아와 같이 2020년에는 이들의 인구는 약 2.8% 줄어들 것임.

  - 이들도 가정형편에 따라 어린이 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을 구입함.

     

 ○ Teenagers(틴에이저)(9~12세)

  - 10대들의 인구는 남아공 총 인구의 8% 정도로 2006년의 8.2%와 비교했을 경우 약 0.2% 하락

  - 어느 나라의 10대들과 마찬가지로 남아공의 10%는 유행에 민감하고 자기주장이 뚜렷해 원하는 제품의 구매의사가 뚜렷하나 마지막 구매결론은 부모에게 있음.

  - 이들은 휴대폰, 패션, 게임기 등에 열광함.

     

  Teens(13~19세)

  - 청소년 인구도 약 0.8% 하락해 전체 인구의 13.8%를 차지함.

  - Sunday Times Generation Next 연구 자료에 따르면 이들은 약 953억 랜드(2010년)를 소비한다고 함.

  - 이들은 대부분 휴대폰을 소유하며 스스로 돈을 버는 청소년들은 대부분의 수입을 교통수단, fast food, 통화료, 잡지, 영화과람, CD·DVD 구매에 사용한다고 함.

  - 힙합과 팝을 즐기며 대부분의 패션과 사용하는 아이템들도 음악과 연관됐다고 함.

  - 10대들처럼 쉽게 마음이 변하지 않아 한 브랜드를 좋아하면, 좀더 오래 꾸준히 선호한다고 함.

     

 ○ 20대

  - 20대의 인구량은 점점 늘었으며 약 98만 명 정도임.

  - 요즘의 20대들은 예전과 다르게 결혼을 20대 후 또는 30대 초에 하는 경향이 있으며 대부분 20대의 싱글 인생을 즐김.

  - 20대들이 패션과 의상에 제일 신경을 쓰며 트렌드에 민감함.

  - 이들은 디자이너 옷, 선글라스, alcoholic beverages, 모바일, 승용차 등에 열광하며, 외식 문화를 즐기고 ready to eat 음식을 즐겨먹음.

  - 많은 이들이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길 좋아하며 콘서트, 축제, 나이트 클럽 등의 문화를 즐김.

  - Advertising Research Foundation의 조사 연구에 따르면 남아공 20대 흑인이 소비시장의 30%를 차지한다고 했음.

     

 ○ 30대

  - 30대는 대부분 결혼을 했으며, 안정된 직장을 가지고 자기 집 장만을 위해 노력함.

  - 한 조사에 따르면 남자는 평균 33.2세에, 여자는 29.7세에 결혼을 함.

  - 이들의 소비시장은 각각의 가족사정에 따라 분리가 되며 대부분 갓 태어난 아기를 위해 집 융자금, 자동차 융자금, 학비, 생활비에 많은 지출이 있다고 함.

  - 여자들은 점심에 친구들을 만나 식사를 함께 즐기며, 남자들은 'boys' night out'으로 스포츠 관람을 함께 함.

  - 30대 백인층은 캠핑, 사이클링 등 여가 활동을 즐기나 흑인, 아시아계 30대에는 아직까지 여가활동이 활발하지 않으며 휴가로는 고향 방문을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짐.

     

 ○ 중년

  - 중년(Middle-aged adult)이 28% 남아공 자동차 시장을 좌우하며 중년의 30%만 증권투자와 재테크를 하는 것으로 조사됨.

  - 중년의 70%는 자기 건강관리를 매우 중요시 하며 비타민, 건강보조식품 등 건강관리에 좋은 제품에 관심이 많고 건강보조식품 구매를 많이 한다고 함.

     

 ○ 고령자

  - 65세 이상인 그룹이 가장 활발히 증가되는 그룹이며, 약 15% 이상 증가함, 이들은 남아공 인구의 4.6% 차지함.

  - 남아공은 정년퇴직 시기가 정해지지 않았으며 퇴직 시기는 대부분 고용주와 고용인의 계약에 따라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55세에서 65세 사이임.

  - 대부분의 남아공 흑인들은 노후계획이 되지 않아 퇴직 후 고향에 돌아가거나 귀농생활을 함.

     

남아공 연령층 인구

            (단위: 백 명)

     

2006

2009

2010

2011

2015

2020

신생아·유아(0~2세)

3,185

3,096

3,071

3,059

3,080

2,930

어린이(3~8세)

6,111

6,213

6,223

6,215

6,106

6,042

Teenagers(9~12세)

3,974

4,008

4,029

4,050

4,092

4,049

Teens(13~19세)

7,035

7,000

6,980

6,961

6,945

7,042

20대

9,282

9,726

9,816

9,864

9,748

9,522

30대

7,015

7,282

7,371

7,460

7,850

8,349

중년(40~64세)

10,016

10,535

10,675

10,794

11,109

11,436

고령자(65+ 세)

2,022

2,249

2,328

2,407

2,755

3,301

자료원: National statistics, Euromonitor International

 

□ 시사점

     

  남아공의 Township 등 외곽지역 소비자들을 구매력 없는 소비자로 판단하기보다는 그들이 필요한 제품과 관심 제품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

     

 ○ 남아공의 2012년의 소비지출은 현재의 42.2% 이상인 2조6000억 랜드로 추정됨,

 

 ○ 2010년의 2만9917랜드의 인당 연간 가처분 소득이 2020년에는 4만2289랜드로 상승할 것으로 추정돼 남아공의 소비시장은 점점 증가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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