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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장상품] 中, 건강 위해 유기농 식품 선택한다.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1-10-24
  • 출처 : KOTRA

 

中, 건강 위해 유기농 식품 선택한다.

- 유기농 식품 생산 매년 2~30% 증가 추세 -

- 유아식품, 선물용품, 화장품 등 분야 유망 -

 

 

 

□ 유기농 제품 매출 빠르게 증가

 

 ○ 중국 내 계속된 식품 문제로 안전은 중국인의 식품 구매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됨. 이런 추세에 따라 천연 유기농 식품은 중국 소비자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유기농 제품의 매출은 이미 100억 위안을 넘어 세계 3대 유기농 제품 시장으로 부상함.

 

자료원: 新浪網

 

 ○ 중국 유기농 산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했고 이미 기초를 갖추고 브랜드 영향력이 강화되는 추세임.

  - 중국 유기농 작물 재배면적은 300만 핵타르이며, 유기농 식품 가공기업 수는 3000여 개에 이름. 유기농제품 생산량은 매년 30% 이상의 속도로 성장하며 외국기업들도 적극적으로 중국 유기농 시장에 진출 중임.

 

 ○ 중국 유기농 식품이 중국 전체 식품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아직 1% 미만으로 아주 미미함.

  - 향후 10년간 중국 유기농 작물의 재배면적과 유기농 제품 생산량은 매년 2~30% 성장할 전망이며, 중국의 농산물 수출 중 유기농 작물이 5% 정도를 차지할 것임.

  - 유기농 작물의 재배와 생산량 증가에도 유제품, 포도주, 초콜릿, 과자류, 사탕류, 과일 등의 유기농 제품의 경우 계속 수입에 의존할 전망임.

 

□ 선물용 식품, 유아식품 시장 등 유망

 

 ○ 유기농 식품 선물시장

  - 중국에서 각종 명절 및 손님 방문 등에 선물은 필수적임. 최근 소득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 제고로 유기농 건강식품을 선물하는 경우가 빠르게 증가함. 유기농 제품은 상대방의 건강을 위한다는 의미가 있어 선물로서 더욱 의미가 깊음.

  - 그러나 많은 유기농 식품 기업이 제품의 포장, 브랜드 수립, 광고 등에서 유기농 제품의 특징을 잘 강조하지 못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시장이 혼란스러운 상황임.

  - 중국 유기농 식품 선물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큰 분야로 고급스러운 포장과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통해 공략한다면 잠재력이 매우 큼.

 

자료원: 百度

 

 ○ 유기농 유아식품시장

  - 식품의 잔류 농약, 중금속, 호르몬 등이 유아의 발육에 큰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유기농 유아식품에 대한 부모의 관심이 매우 높음.

  - 주요 대도시를 중심으로 경제력을 갖춘 젊은이들이 부모가 되면서 유아식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고급화됨.

  - Heinz, Meadjohnson 등 글로벌 식품 대기업들은 이미 유기농 유아식품 개발을 진행하며, 중국 본토기업인 멍뉴(蒙牛), 이리(伊利), 야스리(雅士力), 광밍(光明) 등 기업도 산모와 유아를 위한 유기농 분유 개발에 나섬.

 

 ○ 유기농 건강식품 시장

  - 빠른 도시화, 산업화로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한편, 건강관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건강식품 수요도 빠르게 증가함. 따라서 유기농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임.

  - 현재 중국 내에 유기농 한약재료를 취급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심층가공 능력이 없이 원료 판매와 수출에만 종사해 시장 진출 여지가 넓은 분야임.

 

 ○ 유기농 화장품 시장

  - 화학 화장품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 등 문제가 증가하면서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2010년 전 세계 유기농 화장품 매출은 70억 달러를 넘어섰으며 현재는 유럽, 북미 등 선진국이 주요 시장이나 중국은 향후 유기농 화장품의 최대 시장으로 부상할 전망임.

 

□ 유기농 제품 주요 마케팅 채널

 

 ○ 대형 마트

  - 중국에서 대형 마트 체인은 주로 월마트, 까르푸, 로터스, 롄화(聯華) 등이 있음. 그 중 까르푸는 중국 최대 외국계 마트 체인으로 처음 유기농 식품을 판매한 대형 마트 체인임.

  - 대형 마트에서도 유기농 제품의 판매가 증가하자 최근 유기농 식품 코너를 따로 마련하는 등 우수한 유기농 제품의 도입과 판매에 높은 관심을 보임.

 

 ○ 유기농 식품 소매점

  - 중국 최초 유기농 식품 소매점인 Ostore는 2005년 상하이에 설립됐으나 2007년 주주 간 의견 불일치로 문을 닫음. 그러나 유기농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자 다시 영업을 시작함.

  - 그 외 유기농 식품 소매점으로는 Lohaocity, Haikele 등 2개 기업이 빠르게 성장함. Lohaocity는 2006년 설립됐으며 유기농 치즈 등을 OEM으로 생산해 판매하고 견과류, 과일잼, 주스 등을 수입해 판매함. Haikele는 14개의 매장이 있으며, OEM으로 제품을 생산해 판매하지만 수입제품은 거의 취급하지 않음.

 

 ○ 인터넷 판매

  -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유기농 식품과 제품을 인터넷을 통해 판매하는 사이트도 빠르게 증가함. 중국 최초의 유기농 식품 인터넷 쇼핑몰인 Ofood, 유기농 채소 판매 사이트인 채소집사, 과일 판매 사이트 Yiguo 등이 있음.

  - 유아용품 전문 판매사이트인 red baby에서도 유기농 유아분유 등 제품을 판매함.

 

 ○ 선물 공동구매시장

  - 선물 공동구매 시장은 유기농 제품의 주요 판매채널임. 유기농 공동구매는 주로 선물세트 형식으로 판매되며, 채소 선물세트, 잡곡 선물세트, 벌꿀 선물세트 등 농산물 및 유기농 월병 선물세트 등 가공식품도 판매됨.

 

 ○ 농장 및 에코투어리즘 시장

  - 유기농 작물 재배농장은 유기농 식품산업의 핵심임. 생산 외에도 많은 활동을 제공하고 소비자들의 참여를 높임. 에코투어리즘 제공, 회원제 배달, 공동구매 등을 제공함. 베이징, 상하이 등 대도시 주변에 이런 유기농 농장이 가장 많음.

 

□ 관련 전시회

 

 ○ 중국 국제 유기농 식품과 녹색식품 박람회(OCEX)

  - 중국에서 가장 큰 유기농식품 전문 전시회로서 중국 상무부 및 중량그룹(COFCO)이 주최함.(www.ocex.com.cn)

  - 베이징 및 상하이 등지에 유기농 식품 박람회가 개최됨.(www.yjspz.com, www.biofachchina.com)

 

□ 시사점

 

 ○ 중국 내 식품안전 문제로 유기농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임. 특히 부유층과 중산층을 중심으로 생활수준 제고에 따라 건강한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는 빠르게 증가할 것임.

 

 ○ 유기농 제품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기 때문에 명확한 소비자 및 시장 포지셔닝이 중요함. 고급 영양식품 시장 및 중산층 이상 소비자 등 분류는 물론 여성, 산모, 유아, 직장인, 선물용, 노인용 등 다양한 소비 수요에 맞는 제품을 제공해야 함.

 

 ○ 중국 내 27개의 유기농 식품 인증기구가 있으나 인증 수준이 천차만별이고 공신력에 문제가 있음. 따라서 소비자들의 불신을 없애고 믿음을 얻을 수 있도록 꼼꼼한 품질관리, 홍보, 브랜드 수립이 중요함.

 

 

자료원: 新浪網, 百度, 中國綠色食品網, 有機食品消費網,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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