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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베리아, 의류・직물제품 수입 큰 폭 증가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0-10-01
  • 출처 : KOTRA

 

시베리아, 의류·직물제품 수입 큰 폭 증가

- 현지생산 신발·직물제품 경쟁력 급속 약화 -

- 의류제품은 틈새시장 공략으로 비교적 선방 -

   

 

  

□ 수입증가 현황

     

 ㅇ 서부 시베리아 중심지인 노보시비르스크주의 2010년 상반기 직물, 의류, 신발제품의 수입이 큰 폭으로 증가해 상반기 2대 주요 수입품목으로 자리매김 한 것으로 나타남.

     

 ㅇ 노보시비르스크주 세관에 따르면, 지난 2010년 상반기 중 노보시비르스크 세관에 신고된 직물, 의류, 신발제품 수입액은 전년대비 70% 증가한 1억1400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25.1%를 점유함.

  - 노보시비르스크주 최대 수입품목은 기계, 장비류로 2010년 상반기 1억5800만 달러가 수입됨.

     

 ㅇ 2010년 상반기 노보시비르스크주 세관에 신고된 교역량은 총 11억5600만 달러에 달하며, 이중 수출이 7억100만 달러, 수입이 4억5500만 달러를 차지함. 이는 전년동기 대비 수출은 36.9%, 수입은 39.6% 증가한 것임.

     

2010년 1~6월 노보시비르스크주 수입제품 점유율 현황

 

자료원 : 노보시비르스크주 세관

 

 ㅇ 참고사항

  - 2010년 상반기 노보시비르스크주 세관을 경유한 제품 수입금액은 4억5500만 달러로 전체 러시아 수입액(971억1500만 달러)의 0.5%를 점유함.

  - 한편, 노보시비르스크주 세관을 통해 수입된 의류, 직물, 신발제품은 1억1400만 달러로 전 러시아 수입액(12억3900만 달러)의 9.3%를 점유함.

  * 참고로 러시아는 각 주단위로 세관을 운영하며, 국가 전체의 수출입 통계자료는 지역별 세관에서 집계된 자료를 취합해 발표하는데 통상 6개월 이상이 소요됨.

     

□ 품목별 시장동향

     

 ㅇ 서부 시베리아 직물 및 신발제품의 시장규모는 2008년 시작된 전 세계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복귀하고 있으나 현지 생산업체들은 중국산 저가제품과의 경쟁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시베리아 최대 신발 유통업체인 Askania(www.ascania.biz)사에 따르면. 신발제품은 올해에 전년대비 50~70% 이상 수입이 증가했으며, 이는 유로화와 달러화의 일시 약세에 따른 환율의 요인과 함께 현지 생산업체의 경쟁력 저하에 기인함.

     

 ㅇ 신발은 최근 합작투자 등으로 러시아 내 제품생산이 확대되나 제품의 품질 및 디자인, 시즌별 제품구색, 딜리버리 문제 등으로 수입제품에 밀리는 상황임.

     

 ㅇ 직물도 비슷한 상황으로 시베리아 및 극동지역 최대 직물 유통업체인 Logos Group(www.logos-group.ru)은 러시아 생산제품이 일부 침구와 커튼용 제품을 제외하고는 가격뿐만 아니라 품질, 디자인에서 수입품에 뒤처지고 있다고 밝힘.

     

 ㅇ 그러나 의류 완제품은 사정이 조금 나은 것으로 나타남. 노보시비르스크 직물 생산업체 Sinar OJSC(www.sinar.ru)와 여성용 의류 생산 및 유통업체 Bizzarro(www.bizzarro.ru)사에 따르면, 현재 시베리아 지역으로 수입되는 의류 완제품은 대부분 중국 등지의 저가제품이며, 최근 러시아 의류 생산업체들은 중국산 저가제품과의 경쟁을 피해 중간 및 고가제품 대의 제품생산과 마케팅을 강화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에 따라 일부 업체들은 중국산 제품의 수입증가에도 시장 점유율에 큰 변화가 없다고 밝힘.

     

□ 전망

     

 ㅇ 올해 나타나는 의류 및 직물, 신발제품의 수입증가는 수요 회복에다 2008년 이후 수요침체와 환율변동에 따른 제품수입의 급격한 위축에 대한 반작용적 성격이 강하며, 경기 침체기 동안 현지 생산업체들의 악화된 경쟁력도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됨.

     

 ㅇ 한편, 현지 업체들은 2010년 상반기 노보시비르스크주 세관에서 통관된 제품의 약 50% 이상이 중국산으로 중국산 저가제품이 시베리아 지역에서 저가 의류와 신발시장을 리드하며, 소비자의 저가품 선호현상이 강해 당분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함. 그러나 의류 완제품의 경우 러시아 업체들의 틈새시장 공략과 인건비 상승 등에 따른 중국산 제품의 지속적 가격 인상으로 중장기적으로 시장구조는 변화될 것이며, 저가제품은 중국산 제품 대신 방글라데시, 인도, 파키스탄 제품으로 대체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 www.riamoda.ru, www.gegnum.ru, 기타 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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