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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만 유통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이슬아
  • 2020-09-21
  • 출처 : KOTRA

- 소규모 자영업 형태에서 실내 여가활동이 가능한 대규모 쇼핑몰로 선호도 변화 -

-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소비 방식 변화, 추후 전자상거래 시장 성장 가능성 -

 



□ 시장 특성

 

  ㅇ 소규모 자영업 형태에서 대규모 쇼핑몰 형태로 변화 

    - 기존 수도 무스카트에 집중돼 있던 쇼핑몰 및 쇼핑센터는 오만 인구 증가와 함께 소하르, 니즈와 등 주변 도시로 확장되는 추세

    - 뜨거운 사막 기후로 인해 대형 쇼핑몰 내에서 여가활동을 보내는 문화 발달, 2021년 3월에 개장 예정인 메가몰인 몰 오브 오만(Mall of Oman)의 경우 13만7000㎥ 규모로 약 350개의 아울렛이 입점될 예정

 

  ㅇ UAE 수입에 높은 의존도 

   - 소규모 내수시장으로 인한 다품목 소량 수입 시장으로, 대부분의 제품은 UAE를 통해 수입 중

   - 대기업의 경우 UAE에 중앙조달센터를 설립, 대량 수입 후 오만 및 주변국에 소량씩 납품하는 방식 선호

   - UAE는 오만의 최대 교역 상대국으로, '19년 기준 전체 수입거래금약의 약 40%를 차지

 

  ㅇ 온라인 유통 성장세 

    - 오만 인구의 81% 이상은 인터넷을 이용하며, 젊은 세대는 인터넷 이용이 익숙함

    - 다만 대부분의 경우 배송비등을 이유로 온라인 쇼핑 구매보다는 제품 조사 후 매장방문용으로 인터넷 쇼핑을 이용해 왔음.

    -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배송 이용이 크게 발달했으며, 식료품 및 전자기기, 생필품을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고객 수 증가

 

□ 소비자 특성

 

  ㅇ 소규모 시장, 그러나 빠른 인구 증가 

    - 사우디를 제외한 다른 걸프국가와 마찬가지로 오만 내수시장은 소규모

    - 2020년 8월 기준 오만 인구는 448만 명, 이중 174만 명(39%)이 외국인. 대부분의 외국인들은 소득수준이 높지 않으며, 전반적으로 시장 양분화

    (*코로나19로 인해 한시적 외국인 인구 수 감소)

    - 오만 중산층은 2019년 기준 전체 인구의 1/5를 차지하며 저소득층과 중산층의 월평균 가구수입은 $1,050~1,700선. 고소득층은 월 $2,000 이상

    - 오만 가구(household)의 수는 2020년 약 69만3800가구에서 2023년 74만1400가구로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

    - 2018~2023 오만 인구의 연평균 성장률은 3.2%로 전망되며, GCC내 1위(참고: UAE 3.1%, 쿠웨이트 2.8%, 바레인2%, 사우디 2%, 카타르 0.4%, 자료 IMF)

    - 코로나19로 인해 외국인 인구는 최근 6개월 간 20만 명 이상 크게 감소했으나, 추후 외국인 고용의 지속적 증가로 회복세에 도입할 것으로 전망

 

018-2024 오만 가계지출 현황 및 전망

(단위: 억 달러)

지표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

총 가계지출

127.6

128.4

127.0

125.3

127.7

131.3

135.4

- 필수품

99.2

99.7

99.8

97.0

98.9

101.7

105.0

- 비필수품

28.4

28.7

27.2

28.3

28.8

29.6

30.4

전년대비 증감률(%)

17.39

0.50

-1.00

-2.01

1.01

2.02

2.02

참고: BMI Consumer & Retail 2020

 

  ㅇ 오만의 1인당 GDP는 GCC 회원국 내 가장 낮음.

   - 사치품 및 고품질 서비스 시장의 경우 수요가 매우 낮음.

   - 민간 부문 자국민 최저 임금은 325 OMR($845)이나, 외국인 근로자에게 정해진 최저 임금은 없음.

   - 오만의 평균 가구들은 중동 평균보다 부유한 편이며, 계속해서 외국인 근로자가 유입되고 있어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참고: 2019(추정) GCC 6개국 주요 거시경제 지표 

국가

경제성장률(%)

GDP 총액($)

1인당 GDP($)

인구(만 명)

물가상승률(%)

카타르

0.1

1,834

64,781

283

-0.6

UAE

1.7

4,211

43,103

977

-1.9

쿠웨이트

0.4

1,347

32,032

420

1.1

바레인

1.8

385

23,504

164

1

사우디

0.3

7,929

23,139

3,426

-1.2

오만

0.5

769

15,474

497

0.1

자료: 세계은행, 20208월 기준


  ㅇ 청장년층 강세의 시장 

    - 2019년 기준 도시 거주자는 전체 인구의 3/4 이상을 차지하며 ,전체 인구의 2/3이 35세 미만으로 중위층 인구 발달

    - 2019년 기준 오만의 청장년층(20~39세)은 전체 인구의 47.9%(220만 명)

    - 중장년층(40~64세)은 20.8%(95만 명), 1~19세의 경우 28.9%(133만 명)

    - 인구의 절반이 청장년층이며, 높은 출산율로 인해 유소년층(20세 미만)이 높은 편으로, 향후 해당 인구그룹이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유소년(용돈세대): 의복, 장난감, 비디오게임, 스마트폰, 화장품, 패스트푸드

    - 청장년(트렌드세터): 최신 기술, 패션, 미용, 식당, 레크리에이션, 휴양, 경험, 스포츠, 교육 등

    - 중년(프리미엄): 개인 소지품, 식당, 문화, 건강, 신차, 금융/보험, 교육 등

    - 노령인구(은퇴, 연금인구): 건강, 금융, 전통 음식, 편의, 문화, 관리 서비스 등

 

□ 유통 구조

 

 ㅇ 전문 수입업체가 대량수입 후, 현지 소규모 업체가 재구매 유통하는 방식  

    - 오만 판매 소규모 업체에 제품 검사 및 등록에 대한 책임이 없으며 수입 및 식품 안전의 부담 없이 국내 시장에서 안전하게 판매 가능

    - 현지 업체의 입장에서는 편리한 대신 제품 구매 가격이 더 비싼 편

 

 ㅇ 해외 제조업체 또는 해외 유통업체를 통한 직수입 

   - 오만 내 소매 업체가 제품 수입을 담당하고 제품 검사 및 사용 승인 과정을 거쳐야 함

   - 현지 업체로서는 더 많은 시간과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하나, 일반적으로 오만 내 유통 업체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저렴한 장점

 

 ㅇ 통관 및 관세 

   - 화물 세무 사항은 오만 정부에서 물품의 수입 수출을 단순화하기 위해 제작한 Royal Oman Police 세관 웹사이트 BAYAN 시스템에 등록 필요

   - 일부 품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품목은 5%의 관세 부과

   - 2020년 9월 기준 오만 내 부가가치세(VAT) 미도입, 도입 시 일부 품목을 제외한 대부분의 품목 5% 세율 전망

 

□ 최신 기술 동향

 

 ㅇ 전자상거래 플랫폼 활성화 

   - 대형 하이퍼마켓인 까르푸는 음식배달어플회사 Talabat과 제휴, Talabat 어플을 이용한 식료품 배달 서비스 제공

   - 식품뿐만 아니라 화장품, 전자기기등도 어플을 이용해 구매할 수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전자상거래의 발달로 배달비용 인하/면제등을 제공하는 업체들 증가세

 

□ 주요 이슈

 

 ㅇ 2019년 특별소비세 도입, 부가가치세 도입 2021년으로 연장

   - 오만 세수는 2019년 기준 국가 총 수입의 13.5%로 낮은 편

   - 당초 ’20년으로 연장되어 도입 예정이었던 부가가치세의 경우 ’21년으로 재연장

   - 진출 고려 시 향후 부가가치세 도입 예정임을 참고하여 이미 도입한 사우디, UAE의 케이스 참고 필요

   - 일부 필수품 및 의료품에는 영세율 또는 미과세 전망

 

 ㅇ 2019615일 특별소비세 도입  

    - 사우디, UAE, 바레인, 카타르에 이어 특별소비세 도입

    - 국민의 소비 패턴을 변경시켜 건강한 생활방식을 장려함과 동시에 추가 세수 확보로 공중보건 수준 향상 도모가 목적

    - 담배 및 관련 상품(100%), 에너지 음료(100%), 주류 및 돼지고기 제품(100%), 탄산음료(50%)의 특별소비세가 적용

    - 특별소비세 도입으로 관련 제품 소비량은 약 15-20% 감소가 예상되며, 추가 세수는 연간 약 1억 리알( $2 6)로 전망

    - ’20.10, 설탕 및 감미료를 포함한 음료에 50% 추가 세금 부과 예정

 

□ 주요기업 현황

 

유통업체명

홈페이지

설명

Naranjee Hirjee & Co. LLC

www.naranjeehirjee.com

  - 1905년 오만에서 무역회사로 설립

  - FMCG, 라이프스타일, 화학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

LuLu Hypermarket

www.luluhypermarket.com

  - 22개국 186개에 지점을 둔 GCC 지역 내 최대 소매점으로 LuLu Group의 소매 판매 사업체

  - 2000년도 설립

  - 부동산 개발, 호텔 사업으로도 분야 확장 중

SPAR Oman

 

www.khimji.com/consumer

  - 2014 Khimji Group SPAR International 파트너십 시작

  - 오만 내 24곳 이상의 지점

  - Khimji Group은 연매출 10억 달러 이상의 오만 대기업으로 오만 경제를 이끄는 비즈니스 선도그룹

Majid Al Futtaim - Carrefour

https://www.carrefouroman.com/

- 1992년 설립된 회사로 두바이에 본사를 둔 거대기업

-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전역 38개 카르푸 매장 독점권 보유

- 15개국 210개 이상의 아울렛 운영 중

Enhance-Oman

www.enhanceoman.com

  - 국제 및 현지 파트너간의 브랜드 솔루션, 유통 및 판매 관리 솔루션 제공 선도업체

  - 오만 대기업 W.J. Towell 소유로 사업본부는 UAE와 쿠웨이트에 위치

  - Reckitt Benckiser, Weetabix, Colgate Palmolive등의 브랜드 보유

Ramniklal B. Kothary & Co. LLC

www.ramniklal.com

- 1935년 설립된 회사로 가정용품, 개인위생용품, 화장품, 문구류, 식품류 등을 주로 유통

Al Maya International LLC

www.almaya.ae/oman

- UAE 기반 Al Maya Group의 국제 부서로 오만 내 FMCG, 의류, 신발, 문구류, 도서를 주로 유통

Suhol Al Fayha Trading LLC

www.suholalfayha.com

- ISO 인증을 취득한 과일, 야채, 냉동 및 건조 식품을 유통.

- UAE, 인도, 카타르에도 사업체를 두고 있음

Falcon Trading LLC

www.falcontradingllc.com

- 신선야채 및 과일 전문 유통 업체

- ISO HACCP 인증 취득

- 오만 내 중앙 창고를 부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에서 청과를 수입하여 유통하고 있음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높은 생활 수준 및 개인 소득세 미과세

- 다른 중동국가에 비해 낮지만 상대적으로 높은 구매력

- 트렌드세터인 청장년층 시장 강세 

- 주변 중동국가보다 낮은 구매력으로 해외기업으로부터의 낮은 투자 전망

- 적은 인구로 인한 소규모 내수시장

- 높은 청년 실업률

Opportunities

Threats

- 관광업 및 물류업 성장을 위한 정부의 지원

- 젊은 층 사이에서 국제 브랜드에 대한 인식 상승

- 전자상거래 관련 소비자 수요 증가


- 국가수입의 대부분을 석유수입에 의존

- 재정수입을 늘리기 위한 정부의 긴축재정조치 증가

- 2021년 부가가치세 도입 가능성,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가능성 높음

- 코로나19로 인한 관광객 감소

 

□ 시사점

 

  ㅇ 오만 내 전자상거래 시장과 배달 문화가 발달 중에 있음. 아직은 전통시장 및 현대적 상점이 주 유통채널로 이용되고 있으나 전자상거래 시장은 추후 성장 잠재력 다대


  ㅇ 오만에서 소비가 가장 큰 주요 명절(Eid)의 판매율이 코로나19로 인한 록다운 등으로 큰 폭으로 감소. 2020년 초 5개월간 쇼핑몰 등을 포함한 상업시설 영업 중단으로 (2020년 9월 기준 해제) 많은 상업시설에서 자금난을 겪고 있으며, 의류 등의 경우는 20 9월 기준 아직 시착등이 불가. 경영난으로 인해 한동안은 바이어의 신제품 구매 결정이 어려울 수 있음


  ㅇ 대형 유통업체의 경우 vendor registration fee, merchandising fee 등의 초반 투자개념의 지출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유통망을 확보한 건실한 현지 에이전트 발굴이 가능한 경우 상대적으로 초기 진출에 대한 부담감이 적을 수 있음



자료: BMI, 유로모니터, 현지 언론, KOTRA 무스카트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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