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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표면 클리너 시장 동향
  • 상품DB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20-04-21
  • 출처 : KOTRA

- 다목적 및 다표면 클리너, 사용이 간편한 와이프(Wipes) 판매가 시장 주도  -
- 중장기적인 트렌드는 친환경 제품 -

 

 

 

□ 상품명 및 HS 코드

 

ㅇ 상품명: 표면 클리너

 

ㅇ HS 코드: 3402.11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미국 표면 클리너 시장 규모는 62억 달러

    - 2020년 미국 표면 클리너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4.2% 성장한 65억 달러 규모

    - 향후 4년간 연평균 4.2% 성장하여 2024년에는 73억 달러 전망


미국 표면 클리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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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2019)

 

  ㅇ 시장 동향

    - 코로나 19의 확산과 함께 위생·방역에 대한 요구 증가로 인해 대부분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표면 클리너 제품이 매진되거나 제품 공급이 지연되고 있음.  

    - 소비자들은 집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쇼핑 등을 위한 외출을 삼가기 때문에 특히 인터넷 구매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

    - 봄은 많은 소비자들이 대청소를 하는 시기이기도 함과 동시에, 여유 시간이 늘어난 소비자들이 집안 청소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어 표면 클리너 수요 증가에 영향을 미침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미국의 표면 클리너 수입액(HS 코드 3402.11 기준)은 2019년 5.5% 증가하며 꾸준한 상승세

    - 2019년 전체 수입액은 1억 5377만 달러

    - 주요 수입국인 캐나다로부터의 수입은 1601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10.4% 차지

    - 이 외에 이스라엘 10.3%, 인도 8.7%, 일본 8.6% 등

 

  ㅇ 대한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1050만 달러로 수입국가 중 6위이며 전체 수입액 중 6.8% 차지

    - 전년대비 3.2% 증가

 

미국 수입현황 (HS 코드3402.11 기준)

구분

수입액(천 달러)

비중(%)

증가율(%)

‘17

‘18

’19

‘17

‘18

’19

‘19/18

전체

132,184

145,754

153,770

100

100

100

5.5

1

캐나다

9,421

11,450

16,015

7.1

7.8

10.4

39.8

2

이스라엘

15,813

15,512

15,912

11.9

10.6

10.3

2.5

3

인도

11,105

12,567

13,446

8.4

8.6

8.7

7.0

4

일본

12,233

10,838

13,345

9.2

7.4

8.6

23.1

5

독일

17,301

16,557

13,141

13.0

11.3

8.5

-20.6

6

한국

8,013

10,175

10,505

6.0

6.9

6.8

3.2

7

멕시코

5,631

7,198

8,942

4.2

4.9

5.8

24.2

8

영국

5,989

6,028

8,068

4.5

4.1

5.2

33.8

9

이탈리아

8,369

7,806

7,681

6.3

5.3

5.0

-1.6

10

중국

8,383

11,331

7,228

6.3

7.7

4.7

-36.2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 동향

    - 미국 표면 클리너 시장 1위는 Clorox 사

    - Clorox, Proctor & Gamble, Reckitt Benckiser, SC Johnson & Son의 상위 4개사가 시장의 66% 차지

    - 그외 기업으로는 Colgate-Palmolive, Henkel, Weiman, Bona US, Church & Dwight Co., Method Products 등이 있음.

 

  ㅇ 주요기업

The Clorox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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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Formula 409, Clorox, Pine-Sol, Dispatch, Green Works

- 본사소재지: 캘리포니아주 오크랜드

- 설립년도: 1913

- 고용인원: 8,700명

- 25여개 국가에 생산시설을 소유하고 있으며 100여개 국가에 제품 판매 중

- 전 세계에서 미국이 최대 시장이고, 현재 남미와 캐나다 시장 확장에 주력하고 있음. 이를 위해 최근 Colgate-Palmolive Company의 캐나다, 남미 브랜드인 Javex, Agua Jane, Nevex를 인수

- 이 외에 Brita(정수 시스템), Burt’s Bees(자연 화장품), Fresh Step( 고양이 용품), Kingsford Charcoal(챠콜), Hidden Valley(드레싱), Neocell(건강기능 식품) 등의 브랜드 소유

Proctor & Gam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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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Swiffer, Mr. Clean, Comet, Spic Span

- 본사소재지: 오하이오주 신시내티

- 설립년도: 1837

- 고용인원: 97,000명

- 2005년 Gillette를 인수하면서 세계 최대 소비재 기업이 됨.

- 섬유 케어(Tide, Downy, Gain), 헤어 케어(Pantene, Herbal Essences Head & Shoulders, Aussie, Vidal Sassoon), 스킨 케어(Olay ), 치아 케어(Oral-B), 여성용 제품(Always, Tampax) 등 10개 부문 운영

Reckitt Benckis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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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Lysol, Lime-A-Wau

- 미국본사소재지: 뉴저지주 파시패니

- 설립년도: 1823

- 고용인원: 40,400명

- Reckitt Benckiser는 1994년 Lysol 브랜드를 인수

- Lysol은 1889년 유럽에서 콜레라 확산을 막기 위해 처음 개발. 이후로로 높은 품질을 유지하며 더욱 혁신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으로 변화. 현재 많은 의료인들이 신뢰하는 브랜드. 기업은 기존 제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음. 2000년 Lysol 물티슈를 도입하고, 2009년에는 Lysol 브랜드의 손비누를 생산하기 시작

- 이외에도 Air Wick(방향제), Dettol(손소독제), Durex(콘돔), Enfamil(유아 식품), Mucinex(의약품), Scholl(발 관리 제품), Clearasil(스킨케어) 등 브랜드 소유

SC Johnson & 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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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Windex, Pledge, Shout Carpet, Fantastik, Scrubbing Bubbles

- 본사소재지: 위스콘신주 라신

- 설립년도: 1886

- 고용인원: 13,000명

- 식품 저장용기(Ziploc, Saran Wrap, Stasher), 가정용 청소 제품(Babyganics, Drano, Glade, Ecover), 바닥 케어(Mr. Muscle, Glo-Coat, Armstrong), 자동차 케어(Grand Prix, Tempo) 등 소비자 생활제품 전문

 

ㅇ 시장에 유통되는 제품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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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Clorox Scentiva Disinfecting Wipes

가격: 4~5달러 수준(wipes 70장)

다용도(All purpose, Multi-surface) 표면 클리너

박테리아, 바이러스 99.9%  사멸 효과

가정의 일반적 알레르기 유발물질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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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Green Works Compostable Cleaning Wipes

가격: 5달러/와이프 62장

다용도 표면 클리너

친환경 제품

자연분해 제품

성분 중 99%는 천연 유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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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Method All-Purpose Cleaner, French Lavender, 28Oz.

가격: 3~4달러

친환경 제품

옥수수, 코코넛을 원료로 한 생분해성 계면활성제 성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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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Old English Furniture Polish 12.5Oz.

가격: 3~4달러

가구 전용 클리너

목재 표면에 보호막 생성

기름기를 남기지 않고 잔여물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에어로졸 스프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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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Weiman Stainless Steel Cleaner and Polish, 22 fl. Oz.

가격: 6~7달러

스테인리스 전용 클리너

지문

냉장고, 전자레인지, 식기세척기 등 주방 가전에서 스테인리스 재질이 선호됨에 따라 수요 증가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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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Windex Ammonia-Free Glass Cleaner Spray Bottle, Crystal Rain, 23 Oz.

가격: 2~3달러

유리 전용 클리너

암모니아 무첨가로 향 개선

해양 플라스틱을 활용한 용기 사용

주: 가격은 2020.4.13. Amazon 판매가 기준

자료원: Amazon

 

□ 유통구조, 관세율인증

             

  ㅇ 유통구조

    - 여전히 오프라인 상점 구매가 온라인 보다 많음. 소비자들의 주요 구매 장소는 Walmart, Target 과 같은 일반 슈퍼마켓, Costco, Sam’s Club과 같은 웨어하우스 매장, Home Depot, Lowe’s와 같은 주택용 제품 판매점임

    - 현재 온라인 쇼핑을 통한 판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음.

 

  ㅇ 관세율

HS Code

품목

일반관세율

한미 FTA 관세율

3402.11.20

음이온성의 설폰산 유기계면활성제

6.5%

무관세

3402.11.40

음이온성의 기타 방향성 유기계면활성제

4%

무관세

3402.1150

음이온성의 비방향성 유기계면활성제

3.7%

무관세

자료: USITC (2019.10.)

 

  ㅇ 인증

    - 필수 인증은 없음.

    - 하지만, 살균제품의 경우 연방 살충·살균·살서제법(Federal Insecticide, Fungicide and Rodenticide Act, FIFRA)에 의거하여 미국 환경보건청(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EPA)의 규제를 받음. 미국 내 판매를 위해서는 EPA의 검토를 위해 제품 성분의 화학식, 효능 및 독성 데이터, 라벨링을 제출해야 함.

 

시사점

 

  ㅇ 현재 시장 키워드는  다표면(Multi- surface), 다목적(All-purpose) 제품과 와이프(Wipes, 물티슈와 같은 형태)

    -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큰 장점으로 인해 여러 종류의 표면에 사용할 수 있는 다표면, 다목적 클리너 와이프를 선택하는 소비자 증가

    - Clorox와 Lysol이 다표면, 다목적 클리너 와이프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성장세도 매우 빠름. Lysol은 기존 시장 점유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2018년 두 자리 수의 성장 기록

    - 다표면 클리너 와이프 시장과는 반대로 매우 세분화된 와이프 시장이 존재. 예를 들어 Weiman 브랜드는 스테인리스 클리너, 유리 클리너, 가죽 클리너, 목재 클리너, 석재 클리너, 금속 클리너 등 소재에 따른 다양한 클리너 제품 제공

 

Weiman 제품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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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Weiman

 

  ㅇ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살균용 와이프 수요 급증

    - 현재 미국내 코로나 19에 대한 우려가 여전한 가운데, 가정 방역을 위해 표면 클리너 수요가 매우 크게 증가함.

    - 특히 바이러스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Lysol, Clorox 등의 제품은 Amazon, Walmart, Target과 같은 대형 소매업체에 입고가 되자마자 판매가 되고 있음.

    - 주요 브랜드뿐만 아니라 Walmart 브랜드인 Great Value, Amazon 브랜드인 Solimo 등 브랜드와 상관없이 모든 살균용 와이프 제품 수요가 높은 상태로 온라인에 재고가 확보되어도 순식간에 판매가 되어 매진인 경우가 속출

 

온라인에서 매진된 소독용 와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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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Walmart, Amazon

 

  ㅇ 중장기적인 트렌드는 친환경 제품

    - 사용 후 자연 분해되는 와이프, 재활용된 플라스틱으로 만든 용기 등과 같이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 전망

    - 소비자들의 친환경적인 제품 선호가 계속됨에 따라 업계들은 관련 제품 개발이 계속될 것으로 보임.

    - 친환경 제품 시장은 다양한 군소 업체들이 경쟁을 하고 있음. 미국 시장 진출을 노리는 우리 기업은 인체에 무해한 자연 친화 성분,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으면서도 제품의 특성을 살린 포장 용기 등을 개발하여 친환경 제품 시장을 노려볼 수 있을 것

 

  ㅇ 전문가 의견

    - 주요 소매업체인 T사의 한 관계자는 표면 클리너 제품 중 친환경 제품인 Seventh Generation, Mrs. Meyers, Method 등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매우 좋다고 함. 현재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모든 브랜드의 판매가 크게 증가하였으나, 그 이전에는 친환경 제품의 판매량 증가가 다른 제품군에 비해 눈에 띄었다고 전함.

    - 시장분석가인 J씨는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기존 브랜드 들도 새로운 향 추가, 포장 용기 개선 등의 제품 혁신을 통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배려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IBIS World, Amazon, Walmart, Forbes, 달라스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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