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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사업단] 체코 IT시장, 지는 품목 & 뜨는 품목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김수현
  • 2013-04-30
  • 출처 : KOTRA

 

체코 IT시장, 지는 품목 & 뜨는 품목

- IT 시장구조의 변화, 컴퓨터는 지고 지원 제품은 뜨고 -

- IT 강국 한국의 기회 모색 -

 

 

 

□ 컴퓨터시장의 급격한 변화

 

 ○ 최근 글로벌 컴퓨터 판매 감소 추이는 전문가들의 예측보다 훨씬 더 심각한 수준

  - 2012년에 전 세계에서 판매된 컴퓨터 수는 전년보다 무려 1000만 대가 감소해 급격한 판매 감소를 기록함.

  - 2013년 1분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약 14% 감소해 판매부진 지속

  - 2012년 체코 시장에서 컴퓨터 판매량은 거의 3% 가까이 감소해 112만 대를 기록. 체코는 세계적 감소 추세의 절반 수준

 

 ○ 이러한 감소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 컴퓨터의 기능을 일부 대체한 제품 인기가 점점 더 많아지기 때문임.

  - IDC 분석가인 Peter Švagrovský는 태블릿과 스마트폰이 한때 유명했던 미니 노트북을 서서히 대체하고 있다고 분석

 

 

□ 체코 컴퓨터시장

 

 ○ 2012년 4분기에 체코에서의 컴퓨터 판매량은 9% 감소해 38만1000대를 기록

  - 데스크톱시장이 전년에 비해 성장한 반면, 노트북시장(판매량)은 상당히 감소함. 특히, 4분기에는 소비자 수요가 크게 감소

  - 소비자들의 구매가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컴퓨터 판매량이 9% 감소했다는 것은 컴퓨터산업의 전반적인 문제를 시사

  -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인기 상승과 함께 체코인의 경기침체로 인한 부정적 소비심리가 중요한 변화임.

 

 ○ 2012년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컴퓨터 브랜드

  - 가장 판매량이 많은 브랜드는 Hewlett-Packard이며, Lenovo와 Asus가 그 뒤를 이음.

  - 체코 PC시장의 전반적인 침체에도 HP의 시장점유율은 상승해 PC 분야의 선두주자로서의 위상이 강화

  - Lenovo는 여전히 공격적이고 분명한 전략으로 시장에서 우월한 지위를 확보. 장차 HP를 능가하는 시장의 선두주자로 성장하기 위해 주력

  - Apple은 컴퓨터분야에서의 지위가 약해짐. Mac machine의 판매량 감소는 PC시장 전체의 위축만큼 심각하지는 않았지만, 자사제품 iPad가 시장에서 함께 경쟁함으로써 상충효과를 내어 판매수가 부진함.

 

2012년 최다 판매 브랜드

Czech Republic

World

HP

HP

Lenovo

Lenovo

Asus

Dell

 

 ○ HP의 제품 담당자인 Mrs. Holeckova의 말에 따르면 태블릿 판매량이 증가하긴 했지만, 노트북이나 데스크톱과 같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도는 여전히 높음.

  - 컴퓨터는 기업고객의 데이터를 가장 안전하게 처리하고 일반가정, 게임 애호가, 그리고 사진 및 비디오 프로그램을 즐기는 고객에게는 가장 최첨단의 기능을 수행해주기 때문임.

 

□ 컴퓨터 판매량의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몇몇 요인

 

 ○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컴퓨터 수요가 증가하나 전통적인 일반가정의 수요가 감소하고 있어 컴퓨터시장이 전반적으로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것이 컴퓨터 제조업체로서는 주요한 문제

  - 스마트폰과 태블릿 판매량의 급격한 증가로 가정에서 컴퓨터는 뒷전으로 밀려남.

  - 소비자들은 새로운 컴퓨터를 사기보다는 이보다 훨씬 더 세련되고 유행인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앞다퉈 구입 중. 또한, 태블릿과 스마트폰의 가격이 계속해서 낮아지고 있어 더욱 판매를 촉진함.

  - 현재 iPad가 시장을 지배하지만 향후에는 안드로이드 시스템이 장착된 태블릿이 시장을 지배할 전망

 

 ○ 컴퓨터의 성능이 이미 매우 높은 수준에 도달해 일반가정에서는 컴퓨터를 교환해야 할 필요성이 갈수록 줄어듦.

  - 컴퓨터에서 문서작업이나 웹사이트 탐색, 이메일 주고받기 등의 기본적인 기능을 주로 이용하는 일반가정에서는 진보된 성능의 차이나 편리성을 알아챌 수 없는 수준까지 성능이 발달함.

 

 ○ 현재 체코의 경제상황이 침체로부터 반등될 특별한 조짐이 없어 구매율 감소

  - 따라서 기존에 사용하던 컴퓨터의 사용기간이 연장됨.

 

 ○ Window 8도 컴퓨터 판매량의 기록적 감소에 영향을 미침.

  - 2011년 많은 분석가들이 Windows 8이 컴퓨터 판매량 감소를 막아줄 것이라 예상했지만, 결과는 컴퓨터 산업이 겨우 2%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다르게 나타났음.

  - Windows 8의 개발이 컴퓨터 판매량 증가에 기여하지 못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고, 오히려 컴퓨터시장이 침체된 것으로 추측됨.

  - Windows 8은 PC에 새로운 제어방식을 제공하지만 대부분의 컴퓨터는 이 방식을 사용하지 않음. 사용할 경우 매우 비싼 장치를 설치해야 함.

 

 ○ 가장 중요한 요소는 마케팅

  - 경기위기와 더불어 침체된 컴퓨터시장에서 제품이 저절로 팔리지 않으므로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짐.

 

□ 전망

 

 ○ 가까운 미래 수요를 형성할 시제품에 대한 정보- 시장의 미래는 신기술과 신제품이 영향을 미치게 될 것

  - 특수팔찌의 형태이든 스마트폰 액세서리의 형태이든 터치스마트시계의 수요가 서서히 증가

  - Google, Apple과 삼성, 그리고 기타 세계적인 생산업체들은 각자의 아이디어를 적용해 Apple TV, Smart TV 등 신제품을 소개하기 시작함.

  - Microsoft는 대세에 편승해 Suunto와의 협력을 통해 얻은 경험을 활용하려는 것임.

 

 ○ 미래가 상당히 암담함에도 컴퓨터를 시장으로 회귀시킬 수 있는 기술이 존재함.

  - Leap과 같은 위치추적용 신기술과 이 기술의 3D 전환은 컴퓨터에 새로운 용도를 추가시킴.

  - Xbox Kinect은 2개의 카메라와 컴퓨터 반경 1m의 공간을 모니터링하는 적외선 LED 다이오드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다른 제품에 비해 정확도가 훨씬 더 높아서 3차원 물체, 웹페이지 탐색, 가상 그림, 컴퓨터게임을 더 쉽게 이용할 수 있음.

 

 ○ 기타 유망제품

  - PC시장에는 저렴한 태블릿, 스마트폰, Windows 8이나 새로운 제어방식을 사용하는 컴퓨터 등 새로운 현대적 장치에 대한 수요가 예상됨.

  - 사용자들이 점점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길 원해 데이터의 양이 상당히 늘어나는 만큼 또 다른 유망한 상품은 기억장치(SSD)임.

  - 일부 컴퓨터 장치와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도 높음.

 

□ 시사점

 

 ○ 체코 컴퓨터시장은 이미 성숙해 정체된 시장으로, 현 경기침체와 맞물려 일반 소비자의 수요가 급격히 하락 중임.

  -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등의 컴퓨터 기능의 일부 대체품이나 신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아이템의 수요가 높아짐.

  - 한국업체는 한국의 높은 IT 수준으로 인지도가 높아 체코 현지에서 존중받고 있으므로 시장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수요에 매치되는 상기 한국 제품의 현지 진출이 기대됨.

 

 

자료원: 현지 언론 자료,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체자료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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