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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시장 올해의 히트상품은?(3)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1-02-15
  • 출처 : KOTRA

 

UAE 시장 올해의 히트상품은?(3)

- 전자식 비데, 공기청정기, 내비게이션, LED 조명기기 유망 –

 

 

 

(1)편- 태블릿 PC, 3D TV, 색조화장품

(2)편- 친환경 쇼핑백, 할랄 초콜릿, IPTV

(3)편- 전자식 비데, 공기청정기, 내비게이션, LED 조명기기

 

7. 전자식 비데

 

□ 유럽 및 미국인, 현지인들 대상 전자식 비데 보급 유망

 

 ○ UAE 내 전자식 비데는 공급이 미미하나 본국에서 전자식 비데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유럽과 미국인들이 많고 현지인들 또한 전자식 비데에 관심을 보이고 있어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큼.

 

 ○ UAE 인구 중 약 96%가 무슬림으로, 항상 몸을 청결히 하라는 이슬람 생활 규범인 하디스에 따라 용변 후 물로 세정하는 문화가 오래전부터 정착돼 수동식 비데 시설이 보편화돼 있음.

 

□ UAE에서 주로 사용하는 수동식 비데 형태

 

  UAE의 수동식 비데는 두 가지 타입으로 나뉨.

  -  좌변기 타입은 세라믹 볼(Bowl)이 바닥에 설치돼 있어 사용자가 용변 후에 옮겨 앉아 씻을 수 있도록 함.

  -  호스 타입은 좌변기 타입의 볼이 없고 호스만 있어 사용자가 용변 후 자리를 옮기지 않고 그대로 호스만 사용하는 형태임.

 

현지 수동식 비데(좌변기형, 호스형)

  

자료원 : KBC 자체촬영

 

 ○ 좌변기형은 용변 후 자리를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호스형은 강한 수압으로 인해 세정액이 밖으로까지 분사돼 화장실 바닥이 물로 젖게 돼 불편하며 비위생적이어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전자식 비데가 유망함.

 

□ 고급빌라 단지, 호텔 공략 필요

 

 ○ 주로 고급빌라에 거주하는 유럽, 미국인 및 부유한 자국민은 전자식 비데에 대한 인식이 높은 편임.

  - 기존 호텔들도 높은 평점을 받기 위해 추가로 비데를 설치하기도 하며, 신축 중인 고급 빌라 및 호텔 등을 주로 공략하면 시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됨.

 

8. 공기청정기

 

□ 고온다습하고 거친 자연환경, 각종 공사로 호흡 곤란 야기

 

 ○ 밀폐된 실내생활과 잦은 모래바람으로 공기청정기 수요가 높음.

  - UAE에서는 사막의 모래바람이 자주 불고 봄과 가을에 특히 거친 모래 폭풍이 일어 숨을 제대로 쉴 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집 안에도 다량의 모래, 먼지가 침투함.

  - 고온다습한 여름철에는 대부분 에어컨을 켜놓고 생활하기 때문에 환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음.

 

 ○ 한여름에는 45도를 넘는 뜨거운 날씨로 인해 가까운 거리라도 도보이동보다는 자동차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도시개발로 공사가 진행 중인 건설현장이 많아 먼지 및 분진이 많이 발생함.

  - 두바이 보건청(Dubai Health Authority : DHA)에 따르면 대기오염으로 UAE의 천식환자 비율은 13%에 이르러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임.

 

□ UAE에서 사용되는 공기청정기 타입

 

 ○ UAE에서 사용되는 공기청정기는 일반적으로 공기청정기는 집진을 위해 필터, 전기, 음이온발생 방식 등을 사용함.

  - 크기와 설치 장소에 따라 소형 공기청정기, 병원용 대형 공기청정기와 가정, 사무실, 자동차 및 냉장고용이 출시됐음.

 

□ 대기오염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는 지금이 진출 적기

 

 ○ UAE에서 대기오염 및 모래바람으로 호흡기질환 환자 수가 증가하고, 깨끗한 공기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고 있어 공기청정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진출이 유망함.

 

9. 내비게이션

 

□ 내비게이션 사용 환경이 조성되는 UAE

 

 ○ 2~3년 전 두바이는 잦은 도로공사 및 경로 변경 탓에 내비게이션 사용이 쉽지 않았으나, 현재는 도로공사가 많이 정리돼 프로그램을 한 번 설정하면 오래 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음.

 

 ○ UAE에 내비게이션 오래되지 않아 도로지형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에게 내비게이션은 필수품임.

 

□ 다양한 내비게이션 제품 진출

 

 ○ UAE에서 가장 큰 전자제품 매장인 Sharaf DG의 매니저와 인터뷰한 결과,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독일 Navigon사와 미국 Garmin사의 제품임.

  - Navigon과 Garmin사의 제품은 펌웨어 다운로드가 쉽고 조작이 편해 인기가 있으며 가격은 599~1699디르함(약 163~463달러)임.

 

Navigon과 Garmin사의 제품

  

자료원 : KBC 자체좔영

 

□ 내비게이션의 성능 강화로 현지진출 노려야

 

 ○ 현지에 출시된 내비게이션은 음성 안내서비스가 적시에 이루어지지 않아 운전시 목표지점을 지나치기 쉬운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등 아직 개선의 여지가 많음.

  - 또한 도심 및 인구 밀집지역 이외 구역에서는 지리정보시스템이 잘 갖추어지지 않아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적용되지 않는 지역이 다수 존재하므로, 앞선 기술력을 보유한 우리 업체들은 이러한 문제점들을 적극 공략해 현지시장에 진출할 필요가 있음.

 

10. LED 조명기기

 

□ 친환경 바람을 타고 LED 조명기기에 대한 수요 증가

 

 ○ UAE에서는 그린빌딩 코드가 실행되는 등 환경친화적 제품 사용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에너지 등급효율제도가 준비 중에 있어 에너지 절약형 상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임.

  - 그동안 신규 건축물 내 조명기기는 형광등, 백열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친환경, 에너지 절약형 상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발광다이오드(Light Emitting Diode : LED) 조명기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LED 조명기기는 수은, 납, 카드뮴이 포함되지 않아 자연 친화적이고, 백열등 대비 80%, 형광등 대비 30%의 낮은 전력 소비로 에너지 절감 효과도 큼.

 

두바이에서 판매되는 LED 조명기기

  

자료원 : KBC 자체촬영

 

□ 비브랜드 조명기기 진출기회 늘어나

 

 ○ 두바이 조명기기시장에는 호텔, 고급 레지던스의 경우 주로 GE, Osram, Philips사의 고가 제품이 선호되고 경제위기 이후 가치소비 경향이 강화되면서 중국, 대만의 중·저가 제품의 시장점유율도 늘어남.

  - 현지 조명기기 매장 관리자와 인터뷰한 결과 상점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독일의 Osram이며, 가정용 제품은 큰 것은 600디르함(163달러), 작은 것은 150디르함(41달러) 정도임.

 

 ○ 최근 고급 호텔도 조명 디자이너들의 브랜드 제품 선호경향이 약화되고, 가격이 합리적인 조명기기의 사용을 늘리고 있기 때문에 비브랜드 제품의 진출기회도 늚.

  - 브랜드 조명기기의 대체품을 생산할 수 있는 우리 중소기업들이 다양한 디자인의 조명기기를 개발한다면 UAE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 Gulfnews, The National, RTA, DAH, KOTRA 두바이 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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