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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시장 올해의 히트상품은?(2)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1-02-06
  • 출처 : KOTRA

 

UAE 시장 올해의 히트상품은?(2)

- 친환경 쇼핑백, 할랄 초콜릿, IPTV -

 

 

 

 

(1)편- 태블릿 PC, 3D TV, 색조화장품

(2)편- 친환경 쇼핑백, 할랄 초콜릿, IPTV

(3)편- 전자식 비데, 공기청정기, 내비게이션, LED 조명기기

 

 

4. 친환경 쇼핑백

 

□ 디자인이 가미된 친환경 쇼핑백 인기

 

 ○ 친환경 용품 전문 판매점인 Ekotribe 사는 호주의 Envirosax 사의 재활용이 가능한 쇼핑백을 UAE시장에 도입해 판매하며 현지 유력 일간지인 National지에도 소개되는 등 이 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짐.

 

 ○ 이 가방의 재질은 대나무, 마, 목화 등으로 이뤄졌으며, 무늬는 식물성 기름으로 인쇄돼 있어 환경 친화적임.

 

 ○ 친환경 제품들은 주로 자연 친화적인 특성과 에너지 효율성을 내세우는 데 반해 이 제품은 이러한 점들 이외에도 심미성을 가미해 색상이 화려하고 디자인이 다양한 것이 특징임.

  - Ekotribe 매장은 두바이에 있으며, 쇼핑백 1개는 평균 45디람(12.3 달러)에 판매됨.

 

Ekotribe사에서 판매하는 재활용 쇼핑백

자료원 : Gulfnews

 

 ○ UAE에서 비닐봉지의 사용이 2013년부터 금지되면서 친환경 쇼핑백의 매출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관련 있는 우리 기업들의 UAE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함.

 

□ 정부의 친환경 행보 속에 시장이 성숙, 관련 제품들에 대한 수요 증가

 

 ○ 매장 매니저와의 인터뷰 결과 2009년 회사 설립이후 두바이는 물론 아부다비 수전력청(Abu Dhabi Water and Electricity: ADWEA)과 사디야트 골프장 등 정부기관 및 민간회사에서도 친환경 제품에 대한 주문이 늘고 있음.

 

 ○ UAE에서는 친환경 쇼핑백, 태양광 충전지, 생분해성 골프공 등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탄소 제로도시인 MASDAR 시티 건설을 추진하는 등 정부주도로 친환경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으므로 우리 기업들의 현지시장 진출이 필요한 시점임.

 

5. 할랄 초콜릿

 

□ 건강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화되면서 할랄 초콜릿 인기 급상승

 

 ○ 2011년 3월에 개최될 식품전인 Dubai Speciality Food Festival의 담당자에 따르면, 2010년 UAE 초콜릿 매출액은 전년대비 12% 증가, 2억2300만 달러를 기록하는 등 경기 침체에도 초콜릿 시장은 호황을 보임.

  - UAE에 유통되는 초콜릿 브랜드는 Mars, Snickers, Twix, Kit-Kat 등이 있는데, 이 중 Nestle사의 Kit-Kat이 할랄제품이라는 특성을 바탕으로 높은 판매율을 보임.

  - 시장조사기관인 Euromonitor International사는 향후 4년간 중동의 제과 및 스낵류 판매량이 21%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음.

  ※ 할랄(아랍어로 허용된 것 의미)이란 이슬람율법에 의해 허용된 성분만을 사용해 알코올 및 돼지의 부산물을 배제하고, 동물실험을 하지 않은 제품임.

 

 ○ 현지 한 제과점 매니저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UAE에서는 남녀노소 모두 단 것을 좋아하며 최근 건강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화되면서 할랄 초콜릿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

 

UAE 제과 매장에 진열된 할랄 초콜릿

  

자료원 : KBC 자체촬영

 

□ Nestle, 할랄 초콜릿 수요증가에 맞추어 두바이 Kit-Kat 생산공장 확장

 

 ○ 스위스의 식품회사인 Nestle사는 할랄음료 및 식품을 제조, 유통하고 있으며 할랄 식품 수익은 총 매출액의 5%(약 34억 달러)를 차지함.

  - Nestle 사의 대표적인 상품인 Kit-Kat은 식물성 지방의 비율이 높아 UAE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음.

 

 ○ 이 회사가 지난 해 UAE에서 벌어들인 수익은 약 15억 달러로 전 세계 매출액의 2%에 이르며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2010년 10월 두바이에 1억3600만 달러 규모의 Kit Kat 생산 공장을 설립했음.

  - 영국의 제과업체인 Mars 사도 초콜렛 생산공장을 2010년 5월 두바이의 Jebel Ali 프리존에 설립해 가동중임.

 

 ○ 글로벌 식품회사들이 UAE 할랄 초콜릿 제품 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것은 UAE 내수 시장뿐만 아니라 중동지역 무역의 허브인 두바이를 활용해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것임.

  - 롯데제과의 초코파이도 할랄 인증을 받아 UAE 및 인근 중동시장에 공급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중동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향상되고 할랄 제품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고 있어 관련 기업들은 할랄 초콜릿 시장에 적극 진출할 필요가 있음.

 

6. IPTV

 

 □ 소셜 미디어 기능과 결합한 IPTV(Internet Protocol TV) 수요 증대

 

 ○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의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TV 프로그램을 보는 동시에 채팅이나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IPTV(일명 소셜 TV)가 인기를 끌 전망임.

 

 ○ 모토로라사가 실시한 ‘2010 Media Engagement Barometer’라는 전 세계 TV 트렌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UAE 시청자들의 60%는 트위터,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나 인터넷 채팅으로 방송 프로그램에 대해 대화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답변

  - 답변자의 41%는 방송시청을 한 후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남기거나 방송을 보면서 다른 시청자에게 추천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하기를 원한다고 답변

 

소셜 TV를 시청하는 모습

자료원 : mashable.com/tag/social-tv/(좌), sicrono.com/(우)

 

 ○ 소셜 네트워킹 기능이 가미된 TV로는 구글TV, 야후의 커넥티드 TV, MS 사의 임베디드 SW등의 프로그램이 다수 개발됐으며, 우리나라의 TV 생산업체인 LG, 삼성전자도 앞 다퉈 NetCast, Internet@TV, Net TV와 같은 TV를 개발했음.

 

□ 다양한 사업 아이템과 연계 전망

 

 ○ 소셜 미디어 기능과 결합된 IPTV가 출시될 경우 관련 소프트웨어, 셋톱박스, 케이블 및 위성 방송, VOD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 아이템과 연계된 새로운 비즈니스가 개발될 것으로 전망됨.

 

 ○ IT와 텔레비전 기술 분야에서 우위에 있는 우리 업체들이 미개척분야인 소셜 TV의 개발을 주도해 신기술에 대한 수용도가 높은 UAE에 진출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 Gulfnews, The National, Euromonitor, KOTRA 두바이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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