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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3선 도시로 간다 - Haier(하이얼)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5-10
  • 출처 : KOTRA

 

중국 2·3선 도시로 간다 - Haier(하이얼)

- 2·3선 도시 대상 판매망 구축 -

- 제품개발에서 판매까지 끊임없는 현지화 추진 -

 

 

 

□ 하이얼, 세계 백색가전 판매1위

 

  1984년에 설립된 하이얼은 세계 백색가전 1위와 동시 중국 내 최고 브랜드 가치 보유한 기업

  - Euromonitor의 통계에 따르면 2009년 하이얼의 백색가전 세계시장 점유율은 5.1%

  - 하이얼의 냉장고와 세탁기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각각 10.4%와 8.4%로 1위

  - 중국의 시장조사 기관인 北京中怡康代市究有限公司에 따르면 중국 백색가전시장 내 하이얼의 시장점유율은 40%에 육박하며 1위를 고수

 

  오늘날 하이얼은 전 세계에 29곳의 제조기지, 8곳의 종합연구 개발센터, 19개의 해외무역회사, 6만 명이 넘는 직원을 고용함.

  - 2009년 글로벌 영업수입(가전제품을 위주로 해 금융·부동산·물류 등의 영역도 포함)은 이미 1243억 위앤을 초과

  - 하이얼은 2004년 중국 가전기업 중 최초로 영업수입 1000억 위앤을 넘어섬.

 

하이얼그룹의 연도별 전 세계 영업수입(억 위앤)

    

자료원 : 언론보도

 

  2009년 하이얼의 브랜드 가치는 812억 위앤에 달해 2002년 이후 연속으로 중국 최고 브랜드 가치의 선두를 유지

  - 특히 하이얼의 냉장고·에어컨·세탁기·TV·컴퓨터·핸드폰 등 19개 제품은 중국의 명품으로 불리며 그 중 냉장고·세탁기는 중국 국가 품질검사총국으로부터 최고 중국 세계명품의 평가를 받음.

 

□ 하이얼, 농촌시장을 포함한 2·3선 이하 시장에서도 시장점유율 1위

 

  하이얼 내부자료에 따르면 하이얼 가전제품의 농촌시장 점유율은 30%를 넘어섰으며, 그 중 백색가전(에어컨·세탁기 및 냉장고 등)의 점유율은 40%에 달함 .

  - 2009년 중국정부의 ‘가전하향’ 관련 시장판매액 692억5700만 위앤 중 하이얼의 판매액은 197억5100만 위앤을 기록해 1위를 차지

  - 6종의 가전하향 제품(에어컨·TV·냉장고·컴퓨터·핸드폰·세탁기) 중 하이얼의 제품 중 판매순위 5위 안에 속함.   

 

  2009년 하이얼의 글로벌 영업수입은 전년대비 4.5% 증가했으나 농촌시장의 영업수입은 30% 증가하며 농촌시장의 기여도 증대

  - 농촌시장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하이얼에 있어 농촌시장의 비중은 초기 20% 수준에서 40%로 확대

  - 올해 하이얼은 농촌시장에서 30%의 판매신장을 목표로 설정

 

□ 하이얼, 2·3선 시장 공략을 위한 유통전문 자회사 설립

 

  중국 농촌시장 진입을 희망하는 기업에 있어 판매망은 농촌시장의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로, 하이얼은 농촌시장 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日日)를 설립

  - 日日은 전국을 대상으로 한 가전 체인점으로 2009년 약 2만 곳의 향진과 7만 개의 촌에 6042곳의 체인점을 설립해 2~4선 시장에서 가장 많은 소매점을 보유

  - 하이얼은 2003년 2·3선 시장 진출을 위해 상하이에 '日日(上海)营销有限公司'를 설립해 전자제품 마케팅 전략을 수립

  - 2006년에는 지주합자형식의 河南日日顺电售公司 세우고 각 지역에 자회사를 설립해 중점적으로 2~4선 시장을 공략

  - 2009년 하반기에 하이얼은 '家(가전하향)'과 함께 전국에 대량의 日日 판매망을 구축해 판매수입 450억 위앤(2008년 150억 위앤)을 기록, 이중 하이얼 제품의 판매액은 300억 위앤을 돌파

 

  현재 日日을 통한 판매규모는 하이얼 중국시장 판매액의 3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향후 40%까지 이끌어 올릴 계획임.

  - 하이얼은 농촌시장의 잠재력을 중시해 향후 판매네트워크를 지속 확충할 계획

  - 하이얼의 日日은 막강한 농촌시장 판매워크를 확보하고 있어 HP·GE 등 다국적 기업뿐만 아니라 TCL·康佳·美的 등 중국 대형 로컬기업의 판매망으로 활용됨.

 

□ 하이얼, 탄탄한 2·3선 시장 네트워크 구축

 

  하이얼은 2·3선 시장 시장을 대상으로 영업망·물류망·서비스망을 포함하는 소위 '三网'을 구축해 시장 경쟁력을 확보

  - 중국 농촌지역의 거리적 특성으로 농촌 소비자들은 판매망보다 배송망과 A/S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남.

  - 하이얼은 전국적으로 2000개가 넘는 현에 7000개의 판매점을 보유하고 있음.

  - 또한 하이얼은 200개가 넘는 현에 배송망을 보유, 전국 향촌에 24간 내 배송 가능

  - 하이얼의 서비스망은 4300개가 넘는 우수 서비스망과 7만3000개의 현에 연락망을 갖춤.

  - 2010년 까지 10만 개(중국은 약 64만 개 촌이 있음.) 연락망을 개설해 24시간 서비스 구현을 목표로 설정

  - 하이얼의 三은 10년 전부터 시작돼 농촌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로 인해 '家  (가전하향)'정책 중 '海尔象(하이얼현상)'이 나타나며 1차 가전하향 제품은 대부분 하이얼 제품으로 차지

 

하이얼의 2·3선 시장 네트워크 현황

구분

주요 내용

판매망

 - 전국 2242개 현에 700개의 전문매장과 2만1000개의 향진지역 판매망 구축

물류망

 - 전국 2242개 현에 배송망을 구축해 도어 투 도어 배송 가능

서비스망

 - 1만7000개의 서비스망과 4300개의 우수 서비스망(1개 현 평균 2개 소재), 7만3000개의 촌 연락망 구축으로 24시간 서비스 제공

자료원 : 언론보도 종합

 

□ 철저한 시장조사로 농촌시장의 신동력 아이템 발굴

 

  철저한 연구조사와 농촌을 겨냥한 상품 개발로 하이얼은 농촌시장을 대상으로 컴퓨터 판매에 나섬.

  - 2005년 하이얼은 농촌 TF를 구성해 농촌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사용이 간편한 컴퓨터 제품을 출시

  - 특히 농촌실정에 맞는 농촌기술·원격교육·의료보건 등의 시스템을 제공

 

  2008년 하이얼은 12개의 조사팀을 구성해 산동·허난·한후이성 등 지역 9000개 촌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

  - 전압 불안정·병충해·저온다습 등 농촌실정을 반영한 새로운 제품을 지속 출시

  - 이러한 적극적 노력에 힘입어 하이얼의 컴퓨터 점유율은 약 26%를 차지하는 등 想다음으로 큰 점유율을 확보하며 농촌시장에서는 큰 성공을 거둠.

  - 농촌시장에서의 하이얼 컴퓨터 판매량은 전체 하이얼 컴퓨터 판매량의 40~50%를 차지하며 향후 60~70%에 이를 것으로 기대

 

  이밖에도 하이얼은 산간지역에서 수신이 가능한 '信通' 휴대폰과 천둥번개가 잦은 상황을 반영해 1WV의 낙뢰 방지가 가능한 TV를 개발

  - 또한 세탁기·냉장고 등의 모든 가전제품을 농촌시장의 특성을 반영해 개발·출시 중

 

 

자료원 : 하이얼 홈페이지, 중국가전망, 经济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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