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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진 속 중국 유망품목을 잡아라! : 대중 수출구조 변화와 중국 유망 수출품
부진 속 중국 유망품목을 잡아라! : 대중 수출구조 변화와 중국 유망 수출품
목차

[요약]


Ⅰ 대중 수출 구조 변화 4


Ⅱ 주요 분야별 수출 유망 품목 9
1. 소비재
2. 식품
3. 부품 및 부분품
4. 기계 및 설비


Ⅲ 요약 및 시사점 28


[첨부1] 수출구조 분석 기준 및 방법
[첨부2] 가공단계별 품목분류 기준
[첨부3] UN BEC 분류기준표 (2007년 버전)


요약

□ (목적과 방법) 중요성에도 불구 최근 급감하고 있는 대중 수출 구조 변화와 분야별 유망품목을 발굴하여 대중수출 확대를 모색
ㅇ 대중수출의 가공단계별, 분야(카테고리)별 대중 수출구조를 분석*

    * 대중수출 품목을 UN BEC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1차산품, 중간재(반제품, 부분·부분품), 최종재(자본재, 소비재)등으로 분류하고 변화 추이를 검토


ㅇ 이와 함께 분야별(수출 카테고리별) 수출 양호 및 부진 품목*을 찾아내 대중수출의 변화 방향과 수출 유망 품목을 발굴


□ (수출구조 변화) 한국의 대중 수출구조는 별다른 변화가 없으나 분야별(구조내) 업종별 수출 성과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음
ㅇ 중간재 내에서 부품·부분품의 수출성과가 양호하고, 최종재 가운데 소비재 및 식품의 수출 성과가 양호
ㅇ 반면에 중간재 내에서 산업용 원자재와 석유제품은 수출이 부진


==> (대응시사점) 앞으로 대중수출은 중간재내 부품·부분품과 최종재내 소비재 및 식품이 이끌어 갈 가능성이 크며 이를 촉진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임


□ (분야별 수출 유망품목) 주요 업종내에서도 세부 품목별로 상이한 수출성과를 보임
ㅇ (내구소비재) 스토브·레인지, 정형외과용 기기, 수동식 조리기구 등 기술·디자인 경쟁력이 중요한 고기술·고부가가치 제품의 수출 양호
  - 반면 유모차, 접시세척기등 저부가가치 제품의 수출은 부진
ㅇ (半내구소비재) 오버코트, 부엌/식탁용품 세트, 선글라스, 트렁크·케이스 등 제품 개발과 질, 디자인 및 브랜드가 중요한 고부가가치 제품의 수출 양호
  - 반면 일반 저부가가치 의류(유아 의류, 가발, 여자용 블라우스·기타의류·바지류, 모피의류, 드레스 등)의 수출은 부진
ㅇ (식품) 주스, 소시지, 밀크·크림, 조제초콜릿 등 고부가가치 가공식품의 수출성과 양호
  - 반면 게, 멸치, 가자미, 냉동채소 등 상대적으로 부가가치 수준이 낮은 1차 가공식품의 수출성과 부진
ㅇ (부품·부분품) 사진현상기 부품, 사무기계 부품, 현미경부분품, 원심분리기 부분품 등 고기술제품 수출 양호
  - 아크램프, 방전램프, 자전관, 방적기/직기/편직기 부분품 등 생애종료 혹은 저기술제품의 수출은 부진
ㅇ (기계·설비(자본재)) 데릭·크레인, 사진현상기, 타이어/튜브성형기, 가스/매연 분석기 등 고기술 제품 및 설비 수출 양호
  - 콘크리트 믹서, 차량장착 크레인, 음료자판기 등 구형 기술 및 생산거점 이전형 제품의 수출 성과는 부진


==> (대응시사점) 유망 수출품(뜨는 수출품)의 수출을 더욱 촉진할 수 있는 품질개발, 마케팅, 지원이 중요
  - (부품·부분품) 업종 특성상 기술개발은 물론 기업간 협력(B2B)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링, 최적의 밸류체인(VC) 네트웍
구축에 노력
  - (소비재, 식품) 품목 특성상 브랜드 및 마케팅 강화는 물론 FTA 활용 확대(관세철폐 기회 활용, 비관세장벽 완화 기회 활용 등), 전자상거래 등 새로운 무역 및 유통형태 활용에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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