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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국 천연화장품 시장동향
주요국 천연화장품 시장동향
목차

요 약

 

Ⅰ. 글로벌 천연화장품 시장 트렌드 / 1

 

Ⅱ. 주요국별 시장동향 / 3

 1. 미국

 2. 프랑스

 3. 독일

 4. 일본

 5. 우리나라

 

Ⅲ. 우리기업에의 시사점 / 55.  끝.

요약

□ 천연화장품에 대한 중요성과 수요 증대는 전 세계적 트렌드로, 점차 강화된 국가별 기준을 반영하여

   확대되고 있음.

 

 ◦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성향과 친환경 경영에 대한 요구가 강화되면서 천연화장품 시장 확대

  - 피부질환 환자의 급증 및 대기오염에 대한 우려로, 천연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지속 증가

  - 화장품 제조뿐 아니라 유통과정, 동물 임상실험 금지 등 기업윤리와 환경적 책임운동을 요구하고 이를

    소비성향에 반영하는 경향이 강화되고 있음.

 

□ 국가별·지역별로 상이한 천연화장품의 기준, 인증·마크, 통관절차 등에 대한 사전정보 숙지 필수

 

 ◦ (천연화장품 기준) 천연화장품의 정의, 충족조건 등에 대한 국가별 정의 및 담당기관이 상이하므로, 사전에

   관련규정에 대한 숙지 필요

 ◦ (통관·수입절차) 천연화장품에 대한 별도의 HS Code가 없어, 일반화장품과 동일한 통관절차

  - 다만, 국가별로 강제 또는 임의적으로 친환경 마크 및 레이블을 부착하도록 하여 천연 성분에 대한 규제를

    실시하고 있음.

 ◦ (인증·환경마크) 강제 인증이 아니라도, 임의인증 및 관련 레이블을 취득하지 않을 경우, 실질적으로

    시장진입에 제한으로 작용

  - 일반화장품에 적용되는 인증 이외에 USDA(미국), NPA Natural Seal(미국), EcoCert(프랑스), BDIH(독일) 등

    국가별·권역별로 상이한 인증제도 존재

  - 유럽은 2013년부터 EU 차원에서 천연성분에 대한 규제를 강화, 미국은 화장품에 합성 플라스틱 사용 금지

    법안을 통과시키는 등 유기농화장품에 대한 규제 강화

  - 일본은 천연화장품이 의료기기와 같은 약사법 규정이 적용됨에 따라, 복잡한 절차에 대한 충분한 사전숙지

    필요

 

□ 국별 트렌드를 고려한 맞춤형 마케팅과 친환경 윤리경영 강화로, 천연화장품 시장을 우리기업의

   유망진출 시장으로 활용

 

 ◦ 국가별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한 시장맞춤형 제품 개발 필요

  - 중국, K-Beauty에 대한 영향으로‘한방’화장품의 열기가 뜨거운 점을 활용, 프리미엄 유기농 화장품

    이미지 구축

  - 일본, 천연성분이 들어간 제품에 안티에이징, 미백 등 기능성 효과를 추가한 제품이 인기

  - 유럽, 단순한 기능성 광고 보다는 실제 성분 함유량, 인체 무해에 대한 실험결과 등을 명기하는 것이

    깐깐한 유럽인들의 환경의식을 고취하는 데에 효과적

 ◦ 제품의 용기 및 포장지를 생분해 가능한 재료로 활용하는 등 포장에서도 친환경성을 반영한 전략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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