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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블라인드 시장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서희창
  • 2020-06-16
  • 출처 : KOTRA
Keyword #블라인드

- 치열한 경쟁 속 차별화된 제품으로 고부가가치 시장 개척해야 -

- 현지 파트너사와의 면밀한 유대감 형성필수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블라인드 (HS Code: 6303)

 

□ 시장규모 및 동향

 

  ○ 싱가포르 블라인드 시장규모

- 싱가포르 블라인드 시장은 2014년도부터 꾸준히 연평균 1.3%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4년까지 연평균 1.4%의 성장세로 총 규모 1900만 싱가포르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최근 3년간 싱가포르 블라인드 시장매출액 및 성장률

(단위: 백만 싱가포르 달러, %)

2017

2018

2019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17.7

1.7%

18.1

2.3%

18.5

2.2%

자료원: Euromonitor

 

○ 고온다습한 기후의 싱가포르 꾸준한 블라인드 수요유지

- 1년 내내 고온다습한 날씨가 유지되는 싱가포르의 기후 특성상 차광제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한 가운데 인테리어적인 요소와 관리가 용이한 블라인드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  특히 차광효율이 높은 암막 블라인드는 침실, 시원한 느낌을 주고 통기성 확보에 능한 대나무 블라인드는 발코니, 습기에 강한 오동나무 블라인드는 다목적 룸 또는 욕실에 설치하는 등 기능에 따라 소비자의 수요가 다양함.

 

○ 젊은 소비자층 대상 마케팅 강세

- 블라인드는 기타 인테리어 제품대비 제품수명이 길어 첫 구매 이후 재 구매까지의 기간이 길어 주로 리모델링 및 신축건물 설치를 대상으로 판매됨. 2020년 싱가포르 정부가 젊은 부부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정부임대아파트(HDB) 신규분양우선권 (Build-To-Order)을 올해 17,000 가구까지 증대할 계획이라고 발표함에 따라 블라인드 수요 또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 젊은 세대의 자가보유율이 늘어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강세를 보이고 있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 서비스 계정을 통한 공격적인 제품 홍보뿐만 아니라, 설치 이후에도 구매후기 등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며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이 중요함.

 

블라인드 업체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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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각 업체별 SNS 계정

 

□ 수입 동향

 

  ○ 수입규모 회복세  

    - 2019년 기준, 싱가포르의 블라인드 품목 총 수입액은 1100만 미국달러 규모인 것으로 확인되며, 수입규모가 하락했던 전년도 대비 약 2.5% 성장하며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 수입 1위 국은 중국이며, 총 수입시장의 45%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후발주자로는 한국, 말레이시아가 있으며 그 외 대만, 이집트, 폴란드 등의 국가는 연간수입액이 50만 미국달러 미만임.

- 한국의 수입시장 점유율은 2018년도에 약 2배 증가하며 대폭 성장세를 보인 이후, 브랜드 점유율을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음.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HS Code 6303)

(단위: 천 미국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수입규모

증감율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18/19

1

중국

6,571

4,988

5,398

48.97

42.88

45.24

8.22

2

한국

975

1,751

1,672

7.27

15.05

14.01

-4.5

3

말레이시아

764

787

908

5.69

6.76

7.61

15.49

4

대만

644

480

469

4.8

4.12

3.93

-2.15

5

이집트

221

348

413

1.64

2.99

3.46

18.44

6

폴란드

324

349

402

2.41

3

3.37

15.3

7

인도네시아

1,520

809

361

11.33

6.95

3.02

-55.41

8

미국

380

283

327

2.83

2.44

2.74

15.42

9

인도

406

291

236

3.03

2.5

1.98

-18.77

10

터키

113

125

235

0.84

1.07

1.97

88.74

-

전체

13,418

11,634

11,932

-

-

-

2.5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한국산 브랜드는 중고가 제품으로 인식

- 현지 블라인드 시장의 경우 국가별 브랜드에 따라 가격대가 명확하게 나뉘는 것이 일반적임.  유럽, 일본 브랜드는 프리미엄, 한국 브랜드는 중고가, 중국, 말레이시아는 저가형 제품으로 세분화됨.

- 싱가포르 바이어에 따르면,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은 블라인드 원단, 도르레, 클러치 등과 같은 주요핵심 부품에 PVC 플라스틱 등 고급소재를 사용하거나 마감처리가 뛰어나기에 제품수명이 길다고 함.

- 반면 No Brand 제품인 저가형의 경우, 중국, 말레이시아등과 같은 인근국가에서 주요 구성품을 개별 조달하여, 현지에서 조립 후 유통하고 있음. 한정적인 부품을 조달해 현지에서 빠르게 조립 후 유통되고 있기에 상대적으로 저렴하나, 고장 및 파손발생시 사후관리나 부품교체가 어려운 것이 단점임.

- 한국산 브랜드 제품의 경우, 주로 중고가 가격대로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나며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유행을 이끌고 있다는 인식이 강함. 최근에는 많은 브랜드의 진출로 인하여, 전반적으로 가격대가 낮아지는 추세임.

 

싱가포르 시장 블라인드 주요 브랜드

브랜드명

국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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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nterDouglas

미국

www.hunterdougl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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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SO

일본

www.tos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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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son

벨기에

www.renson-sunprotecti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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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xter

한국

www.dexterblin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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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x

싱가포르

www.mc2.com.sg

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 유통구조

 

○ 수입도매상 또는 인테리어 리테일샵을 통한 유통이 일반적

- 대부분의 블라인드가 현지의 수입도매상 또는 리테일샵 업체를 통하여 유통되는 것이 일반적임. 소비자가 리테일샵을 방문한 후 제품을 주문하면, 해당 업체가 수입도매상 또는 해외의 제조사에 직접 주문하여 조달함.

- 현지바이어에 따르면, 최근에는 경쟁이 심화되어 리테일샵에서 직접 제조사와 직거래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역으로 리테일샵에서 독점거래권 또는 가격적 우위를 확보한 뒤 다른 소매점에 영업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함.

 

□ 관세율

 

  ○ 관세율

    - 블라인드류 제품에 (HS Code: 6303)에 싱가포르 정부는 별도의 관세를 적용하고 있지 않고 있으며, 모든 수입물품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가가치세 성격의 7% GST(Goods & Service Tax)만 부과됨.

 

□ 시사점 및 현지바이어 조언

 

○ 차별화된 제품으로 고부가가치 시장공략

- 프리미엄부터 저가형까지 가격대가 확실하게 구분되어 있는 시장 특성상, 콤비, 롤러 블라인드 등과 같은 기본형 블라인드 제품은 가격경쟁이 매우 치열함. 이에 신규 브랜드로 시장 진입을 시도할 경우 현지바이어와의 협상 시 주도권이나, 큰 이윤을 기대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

- 개별 소비자의 수요에 맞춤화된 제품 또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음. 실제로 호텔, 병원, 오피스 건물 등과 같은 특수한 건물의 경우에는 리모컨 조작이 가능한 스마트 블라인드 또는 높은 성능의 방염기능 등 고사양의 제품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음.

 스마트 블라인드 마케팅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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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업체별 홈페이지


○ 현지 파트너와의 면밀한 유대감 형성 필수

- 작은 경제규모의 싱가포르 시장 특성상, 현지 바이어들끼리 정보교환 및 네트워킹이 활발하게 이뤄짐. 이에 업체별로 공급하고 있는 가격이 차이가 많이 나거나, 갑자기 거래를 중단하겠다고 일방적인 통보를 하는 경우, 장기적인 관점에 있어서 큰 손해를 볼 수도 있음을 유념 해야 함.

- 반면, 꾸준하게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상호간에 유대관계가 형성이 된다면, 현지 바이어들로부터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가 있음. 실제로, 국내기업 A사가 물류비용 등 제품원가 절감에 어려움을 호소하자, 기존에 거래하고 있는 싱가포르 바이어를 통해 인접한 말레이시아 지역의 조립공장을 소개받아 원가 절감 이후 제품을 조달한 사례가 있음.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Enterprise Singapore, Straitstime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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