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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모바일・인터넷 뱅킹 이용 현황과 전망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권경덕
- 2010-08-0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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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모바일·인터넷 뱅킹 이용 현황과 전망
- 국민의 현금선호 현상으로 인터넷 뱅킹 외면 -
- 젊은층 잠재 수요 및 관련 기술개발로 향후 발전 가능성 높아 -
□ 개요
ㅇ 베트남에서 개인 PC 보급, 인터넷 사용자 및 휴대전화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그동안 불모지로 평가되던 모바일·인터넷 뱅킹 시장이 점차 확대될 전망임.
- 인터넷의 발달은 생활 전반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특히 은행부문에 대한 인터넷의 영향력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할 수 있음.
- 2009년 미국의 Bank of America는 미국인들의 모바일·인터넷 사용의 급증으로 미국 내 6100여 개 지점 가운데 약 10%를 폐쇄한 바 있음.
- 그러나 이러한 추세는 그동안 베트남과 무관한 사례이며, 베트남에서 인터넷 이용자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뱅킹 시스템은 아직 초보적인 수준임.
- 최근 베트남에서 젊은 층의 사회진출과 스마트 폰의 보급으로 인터넷 뱅킹 시스템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증가하는데, 이는 향후 베트남의 금융부문 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술 시장의 잠재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하는 요인임.
□ 베트남의 모바일·인터넷 뱅킹 이용 현황
ㅇ 베트남 현지 49개 상업은행 가운데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지원하는 은행은 25개로 절반 수준이나 이용자가 제한적이어서 금융권은 이 서비스 보급에 소극적임.
- 2003년 ACB가 Vinaphone과 제휴해 개발한 모바일 뱅킹 프로그램인 Easy/TopUp을 최초로 도입한 이후 베트남 은행가운데 모바일·인터넷 뱅킹을 주도하는 은행은 Asia Commercial Bank(ACB), TienPhong Bank, DongA Bank, Sacombank 및 Techcombank 등을 들 수 있음.
- 2009년 5월 TienPhongBank는 고객들이 직접 은행 계좌 개설, 자금이체 및 이자 지급 등 업무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공개해 운영함.
- 그 밖에 DongA Bank, Techcombank는 고객이 휴대전화를 통해 금융거래 및 전자 상거래 등이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을 시도한 바 있음.
ㅇ 이처럼 소수의 인터넷 뱅킹 이용자와 제한된 서비스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인터넷 뱅킹 산업은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됨.
- 베트남에 3G 기술이 소개된 이후 Vinaphone, MobiFone 및 Viettel 등 주요 통신사들은 앞다퉈 모바일 서비스 및 컨텐츠 개발에 노력함.
- 베트남 소프트웨어 연합(Vietnam Software Association)에 의하면, 베트남에는 온라인 게임 이용자가 약 1200만 명으로 태국보다 큰 시장을 형성하는데, 대부분이 10~20대 연령층이므로, PC 이용에 익숙한 이들의 사회진출시 인터넷 이용자가 급증할 것임.
- 따라서 통신사 및 프로그램 개발자들은 베트남에서 인터넷 뱅킹은 이용자수 확보 문제가 아닌 컨텐츠가 풍부한 고객 지향형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판단함.
ㅇ 그러나 베트남정부의 IT 지원과 금융권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국민들의 현금 이용 선호도가 절대적으로 높아 인터넷 뱅킹의 빠른 확산은 당분간 어려운 것으로 보임.
- 베트남 중앙은행에 따르면, 베트남 내 63개 도시와 성을 연결하는 금융기관간 전자거래 시스템이 구축이 이미 완료됐고, 2008년 이후 5000여 개 국영기업이 직원에 대한 급여를 은행계좌 이체를 통해 지급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인터넷 뱅킹 이용자는 100만 명 정도인데, 이들의 용도는 단순 계좌개설에 국한됐으며, 이중 계좌이체 등을 경험한 이용자는 약 10만 명 수준인 것으로 나타남.
- 중소기업 거래의 경우 인터넷을 활용한 거래도 약 3.5%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기업과 개인들의 인터넷 금융 거래에 대한 불신과 높은 현금 선호도를 짐작할 수 있음.
- 특히 기업 간 인터넷 거래 시 자사의 자산 규모, 영업실적 등 ‘영업비밀’이 노출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어 기업들의 인식의 전환도 인터넷 뱅킹 확대의 중요한 요건으로 보임.
□ 전망
ㅇ 베트남의 약 8800만 명의 인구 중 30세 이하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65%로 소비시장이 급속하게 확대될 전망임.
- 1997년 베트남에 인터넷이 도입된 이후 인터넷 환경도 크게 향상됐고 인터넷 이용자는 180만 명에 달함.
- 또한 2008년 현재 인구 100명당 87명이 이동전화 서비스에 가입했으며, 최근에는 3G 등 고급기술에 대한 수요도 증가함.
- 젊은층의 휴대전화의 SMS, 스마트폰 공급 확대, 인터넷 메신저 이용은 인터넷 뱅킹 이용으로 발전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ㅇ 베트남 국민과 기업의 높은 현금이용 선호도는 인터넷 뱅킹 확산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함.
- 그러나 베트남이 WTO 가입 등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금융거래의 투명성이 우선돼야 하는 바, 이러한 방안으로서 인터넷 뱅킹이 고려됨.
- 개인의 사용자 증가로는 모바일·인터넷 뱅킹 발달에 한계가 있는 바, 베트남 정부와 기업들의 노력과 금융기관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
자료원 : Vietnam Financial Review (2010년 7월), 베트남 정부 및 KOTRA 하노이KBC 자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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