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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모바일・인터넷 뱅킹 이용 현황과 전망
  • 트렌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권경덕
  • 2010-08-06
  • 출처 : KOTRA

 

베트남의 모바일·인터넷 뱅킹 이용 현황과 전망

- 국민의 현금선호 현상으로 인터넷 뱅킹 외면 -

- 젊은층 잠재 수요 및 관련 기술개발로 향후 발전 가능성 높아 -

 

 

 

□ 개요

 

  베트남에서 개인 PC 보급, 인터넷 사용자 및 휴대전화 이용자가 증가함에 따라 그동안 불모지로 평가되던 모바일·인터넷 뱅킹 시장이 점차 확대될 전망임.

  - 인터넷의 발달은 생활 전반에 변화를 가져왔으며, 특히 은행부문에 대한 인터넷의 영향력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할 수 있음.

  - 2009년 미국의 Bank of America는 미국인들의 모바일·인터넷 사용의 급증으로 미국 내 6100여 개 지점 가운데 약 10%를 폐쇄한 바 있음.

  - 그러나 이러한 추세는 그동안 베트남과 무관한 사례이며, 베트남에서 인터넷 이용자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뱅킹 시스템은 아직 초보적인 수준임.

  - 최근 베트남에서 젊은 층의 사회진출과 스마트 폰의 보급으로 인터넷 뱅킹 시스템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증가하는데, 이는 향후 베트남의 금융부문 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술 시장의 잠재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하는 요인임.

 

□ 베트남의 모바일·인터넷 뱅킹 이용 현황

 

  베트남 현지 49개 상업은행 가운데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지원하는 은행은 25개로 절반 수준이나 이용자가 제한적이어서 금융권은 이 서비스 보급에 소극적임.

  - 2003년 ACB가 Vinaphone과 제휴해 개발한 모바일 뱅킹 프로그램인 Easy/TopUp을 최초로 도입한 이후 베트남 은행가운데 모바일·인터넷 뱅킹을 주도하는 은행은 Asia Commercial Bank(ACB), TienPhong Bank, DongA Bank, Sacombank 및 Techcombank 등을 들 수 있음.

  - 2009년 5월 TienPhongBank는 고객들이 직접 은행 계좌 개설, 자금이체 및 이자 지급 등 업무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공개해 운영함.

  - 그 밖에 DongA Bank, Techcombank는 고객이 휴대전화를 통해 금융거래 및 전자 상거래 등이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을 시도한 바 있음.

   

  이처럼 소수의 인터넷 뱅킹 이용자와 제한된 서비스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인터넷 뱅킹 산업은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됨.

  - 베트남에 3G 기술이 소개된 이후 Vinaphone, MobiFone 및 Viettel 등 주요 통신사들은 앞다퉈 모바일 서비스 및 컨텐츠 개발에 노력함.

  - 베트남 소프트웨어 연합(Vietnam Software Association)에 의하면, 베트남에는 온라인 게임 이용자가 약 1200만 명으로 태국보다 큰 시장을 형성하는데, 대부분이 10~20대 연령층이므로, PC 이용에 익숙한 이들의 사회진출시 인터넷 이용자가 급증할 것임.

  - 따라서 통신사 및 프로그램 개발자들은 베트남에서 인터넷 뱅킹은 이용자수 확보 문제가 아닌 컨텐츠가 풍부한 고객 지향형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판단함.

 

  그러나 베트남정부의 IT 지원과 금융권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 국민들의 현금 이용 선호도가 절대적으로 높아 인터넷 뱅킹의 빠른 확산은 당분간 어려운 것으로 보임.

  - 베트남 중앙은행에 따르면, 베트남 내 63개 도시와 성을 연결하는 금융기관간 전자거래 시스템이 구축이 이미 완료됐고, 2008년 이후 5000여 개 국영기업이 직원에 대한 급여를 은행계좌 이체를 통해 지급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의 인터넷 뱅킹 이용자는 100만 명 정도인데, 이들의 용도는 단순 계좌개설에 국한됐으며, 이중 계좌이체 등을 경험한 이용자는 약 10만 명 수준인 것으로 나타남.

  - 중소기업 거래의 경우 인터넷을 활용한 거래도 약 3.5%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기업과 개인들의 인터넷 금융 거래에 대한 불신과 높은 현금 선호도를 짐작할 수 있음.

  - 특히 기업 간 인터넷 거래 시 자사의 자산 규모, 영업실적 등 ‘영업비밀’이 노출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어 기업들의 인식의 전환도 인터넷 뱅킹 확대의 중요한 요건으로 보임.

 

□ 전망

 

  베트남의 약 8800만 명의 인구 중 30세 이하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65%로 소비시장이 급속하게 확대될 전망임.

  - 1997년 베트남에 인터넷이 도입된 이후 인터넷 환경도 크게 향상됐고 인터넷 이용자는 180만 명에 달함.

  - 또한 2008년 현재 인구 100명당 87명이 이동전화 서비스에 가입했으며, 최근에는 3G 등 고급기술에 대한 수요도 증가함.

  - 젊은층의 휴대전화의 SMS, 스마트폰 공급 확대, 인터넷 메신저 이용은 인터넷 뱅킹 이용으로 발전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베트남 국민과 기업의 높은 현금이용 선호도는 인터넷 뱅킹 확산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함.

  - 그러나 베트남이 WTO 가입 등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금융거래의 투명성이 우선돼야 하는 바, 이러한 방안으로서 인터넷 뱅킹이 고려됨.

  - 개인의 사용자 증가로는 모바일·인터넷 뱅킹 발달에 한계가 있는 바, 베트남 정부와 기업들의 노력과 금융기관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

 

 

자료원 : Vietnam Financial Review (2010년 7월), 베트남 정부 및 KOTRA 하노이KBC 자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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