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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정책] 파키스탄, 합성천연가스(SNG) 등 대체에너지 개발 추진
  • 트렌드
  • 파키스탄
  • 카라치무역관 정영화
  • 2010-07-09
  • 출처 : KOTRA

 

파키스탄, 합성천연가스(SNG) 등 대체에너지 개발 추진

- SSGC, SNG(Synthetic Natural Gas) 100mmcfd 개발 추진 -

- CNG 버스 프로젝트 등 가스 이용 관련 프로젝트 추진 불투명-

 

 

 

□ 발표 내용

 

 ○ 수이남부석유회사(SSGC, Sui Southern Gas Company Limited)사는 날로 악화되고 가스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100mmcfd 규모의 합성천연가스(SNG, Synthetic Natural Gas) 개발을 추진한다고 발표함.

 

 ○ Propane-Air, LPG-Air 라고도 불리는 합성천연가스(SNG)는 프로판(Porpane) 또는 LPG에 공기를 혼합, 사용하는 것으로 별도 장치 없이 천연가스를 대체할 수 있다고 밝힘.

 

 ○ 특히 합성천연가스(SNG)를 비상 발전용으로 사용할 경우, 천연가스 부족 문제, 전력난 등의 많은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며 경제적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함.

 

□ 가스 수요현황

 

 ○ 파키스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가스는 LNG(Liquefied Natural Gas)와 CNG(Compressed Natural Gas)로 LNG(Liquefied Natural Gas)는 파키스탄 에너지 공급 5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에너지원으로 2000년대 이후 수요가 매면 5~6% 이상 증가함.

 

 ○ 파키스탄 총 1920만 가구 중 408만 가구가 LNG(Liquefied Natural Gas)망에 연결됐으며 180만 가구가 LPG(Liquefied Petroleum Gas)를 사용함.

 

 ○ LNG(Liquefied Natural Gas) 공급은 북쪽지역은 Sui Northern Gas Company Limited가 남쪽 지역은 Sui Southern Gas Company Limited사가 공급함.

 

 ○ CNG(Compressed Natural Gas)는 차량용으로 많이 사용하며 파키스탄은 아르헨티나(146만 대), 브라질(112만 대)에 이어 세계3대 CNG 사용국가로  약 100만 대의 CNG 차량이 등록됐으며 1003개의 충전소를 보유하나 최근 CNG 부족으로 정부가 CNG 충전소에 주 1회 강제 휴무조치를 취함.

 

 ○ LPG(Liquefied Petroleum Gas)는 75% 이상이 릭사(오토바이 택시), 소형 승용차 등 주로 차량용으로 사용하며, 일 2100metric tones이 필요하나 생산량은 1400metric tones 밖에 되지 않아 부족분을 수입해 의존하며 지난 2월에만 전년 동월대비 19.3% 증가한 9730metric tones을 수입함.

 

□ 가스 생산 현황

 

 ○ 파키스탄의 경우 확인된 석유 매장량은 거의 없고, 천연가스만 약 31.264TCF(Trillion Cubic Feet) 매장된 것으로 확인됨.

 

 ○ 최근 석유 및 디젤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천연가스 수요가 급증하나, 생산량은 정체돼 있어 약 1BCFD(Billion Cubic Feet a Day)가 부족함.

 

 ○ 특히 마흐무드 살림 마흐무드(Mahmood Salim Mahmood) 석유장관은 내년 가스 공급 상황은 올해보다 악화돼 2BCFD(Billion Cubic Feet a Day)가 부족할 것이라고 밝히는 등 가스 부족 문제가 더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함.

 

 ○ 정부 관계자는 올해 1BCFD, 내년 2.1BCFD, 2020년 6.5BCFD의 가스가 부족할 것으로 전망하나, 프라이스 워터 하우스 쿠퍼(Price Water House Coopers)는 6.5%의 증가율을 감안하면, 2011년 6.8BCFD, 2015년 7.6BCFD, 2020년 8.6BCFD가 부족할 것이라고 전망하는 등 가스 공급 부족 현상이 매우 심각하다고 밝힘.

 

가스 수요 및 공급 현황

                                                                                                (단위 : BCFD)

구분

2009

2010

2015

2020

수요

4.8

6.8

7.6

8.6

공급

3.8

4.7

3.7

2.1

부족분

1

2.1

3.9

6.5

 

 ○ 이와 같이 가스부족 문제가 심각해지는 것은 석유 대비 가격이 저렴한 가스의 수요는 급증하는 반면, 정부가 추진하는 가스 공급 확대 정책은 지지 부진하기 때문임.

     

 ○ 정부는 가스 공급 부족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올 들어 이란-파키스탄 가스 파이프 연결 프로젝트(IP)를 의욕적으로 추진했으나, 미국의 대이란 경제 제재 조치 등으로 프로젝트가 좌초될 위기에 처함.

 

 ○ 또한, 선박을 이용한 가스 수입을 위해 싱가폴의 Petrosin사가 1억 달러를 투자, 가스 저장 탱크 및 200개의 가스 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었지만 지연됨.

 

□ 전망 및 시사점

 

 ○ 정부는 친 환경 에너지원인 가스 사용을 확대하기 위해 CNG 및 LNG의 사용을 적극 권장했으나, 최근 수요 급증에 따라 공급부족 현상을 겪으면서 국영회사인 수이남부석유회사(SSGC, Sui Southern Gas Company Limited)사가 합성천연가스(SNG, Synthetic Natural Gas) 개발 계획을 추진하게 됨.

 

 ○ 이에 따라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LPG 수입을 위한 터미널, 저장탱크, 충전소 건설계획 등이 더 구체화될 것으로 전망함.

 

 ○ 특히 BISICOR사와 ABRAJ사의 현지 합작사인 BYCO는 LPG 충전소 및 키트(Kit) 공급을 추진해 관련 기기의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정부가 부족한 에너지 자원 확보를 위해 가스 및 타르 지역 석탄을 활용한 대체 에너지 개발에 관심을 많이 보여, 이들 분야의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정보원 : Pakistan Economist, KOTRA 카라치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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