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일본, 2010년 상반기 히트상품
2010-06-16 김광수 일본 오사카무역관

 

일본, 2010년 상반기 히트상품

 

 

 

일경 유통경제신문은 2010년 상반기(1~6월)의 히트상품을 발표함. 이에 따르면 최근 경기회복 속도를 반영해 소비 회복의 움직임이 둔화된 탓인지 눈부신 실적을 올린 새로운 상품은 적었음. 단, 생활 스타일에 변화를 초래하는 듯 한 디지털 제품 및 미루미루와 같은 복고풍 상품이 인기를 끌어 관련시장 성장이 기대됨.

 

□ 2010년도 상반기 히트상품 내역

 

순위

사진

상품명

설명

1

3D

국내에서 984만 명을 동원했던 아바타 등 영화가 히트. 대응 TV가 속속 등장해 3D 방송의 원년 예감한 제품으로 흥행 수익은 150억 엔을 넘음.

2

스마트 폰

세계시장에서 미국 애플사 Iphone의 독무대에 진입하는 NTT도코모용 에쿠스페리아가 호조. 보급에 탄력 붙음.

3

iPad

터치패널식 다기능 단말기. 5월 하순 발매 직후부터 품귀현상. 전자서적 보급에 기대됨.

미국에서 이미 발매 후 2개월 만에 전세계의 판매 합계가 200만대에 달함. 휴대단말의 새로운 개념을 구현화한 상품으로 전자서적시대의 도래를 예고 하는 것으로 전망됨.

4

LED전구

전구 전체 판매액에 차지하는 비율이 4월에 처음으로 50% 이상. 저가격화도 진행돼 가정에 침투함.

종래의 백열전구에 비해 소비전력이 대폭 적은 에코 절약상품임. 저가격 경쟁이 본격화돼 단가는 2009년 봄의 8000엔 전후에서 3000엔 전후로 하락

5

고추기름

(ラ油)

매운 듯하면서 맵지 않은 고추기름이 인기. 식용 고추기름이 정착

6

http://colopl.co.jp/

* 소프트 웨어로 이미지 없어 홈피 참고

코로프라

휴대전화의전 지구측위 시스템 기능을 사용한 위치게임. 이용자는 116만 명을넘고 관광에 기여

7

220V가전

중국 명절인 춘절에 일본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이 전압 220V의 일본 메이커제 가전에 쇄도. 대규모 양판점도 고너를 설치

8

빅 아메리칸시리즈

(일본 맥도날드)

볼륨 2.5배인 햄버거 4종. 제1탄인 덱사스는 발매 4일 만에 예상치  2.2배를 판매함

9

오르니친(ornithine)

간 기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진 아미노산, 일본 된장이나 맥주 풍미의 음료에 첨가한 상품이 인기

10

1Q84

200만 부 이상 팔린 무마카미하루키의 베스트셀러 속편. 발매 이후 12일 이내 100만부 돌파

11

스토라이도

맛이 오래가는 껌. 매출은 당초 계획의 2배 이상을 판매

12

150엔 롤 케익

편의점 각 사가 잇따라 발매. 맛의 종류가 다양해 일본 국민 3명 중 1명이 먹는다고 함.

13

미루미루

5년만에 밸매 한 유산균이 들어간 요구르트 음료.  당초 목표의 2배 이상 판매 호조. 복고풍 상품의 대표 선수

14

액정  TV

가전에코 포인트제도의 대상기종으로특수 발생함. 3월 판매대수는전년 동월대비 2.5배로 증가함.

15

에코 내창

(エコ窓)

정부의 주택판 에코포인트 제도의 대표적인 상품. 전년대비 4배 판매한 메이커도 등장

16

손 틈 예방세제

손 틈을 방지하는 부엌용 세제. 가오나 P&G가 잇달아 상품 투입

17

포켓 도르쯔

여성이 휴대하기 간편하도록 소형화한 전동식 칫솔. 3~5월에 연간 계획인 340만 대 돌파

18

등산용 스카트

등산을 즐기는 20~30대 여성을 위한 등산용 스커트임. 패션을 추구하는 여성에게 인기로 등산붐이 일어남.

19

크라프트(Craft)

양 털 등으로 액세서리나 마스코트를 만드는 수공예가 인기. 돈이 들지 않는 취미는 불황에 강함.

20

커트 야채(カット野菜)

기후 불안으로 야채가 급등한 4월 이후 인기 상승. 냉동야채나 야채주스의 특수에도 영향 미침

21

하이바 요요

복고풍 완구 부활. 이벤트에서 인지도 상승해 일본 국내 누계 500만개의 판매 목표가 달성 가능할 전망

22

CR-Z

스포츠 타입의 하이브리트 자동차임(혼다). 2월 발매부터 4개월간 연간 판매목표의 1.3배인 1만6000대 수주함.

23

카마쿠라 샤츠

(鎌倉シャツ)

5145엔 대 균일가격으로 품질을 높여 입소문으로 인기임. 3개월간 평균 매출액은 전년대비 50% 증가함.

24

칼라골프공

작년 여름에 프로 골퍼가 사용하기 시작한 이래 수요 확대. 시장 전체에 차지비율은 28%로 거의 2배 증가함.

 

□ 시사점

 

 ○ 3D등 최근 유행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반면, 미루미루 등 복고풍 상품도 인기임.

 

 ○ 특히 3D 인기를 반영하듯 일본영화에서도 우미자루(海猿)등의 3D 영화를 제작하기 시작한 점은 주목할 만함.

 

 ○ 이번에 선정된 히트상품은 혁신성으로 구매 동기를 자극하는 상품이 대부분이었음.

 

 

자료원 : 일경 유통신문(MJ), 일본 경제신문, 인터넷 자료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일본, 2010년 상반기 히트상품)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