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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독점체제 무너지는 안경산업
  • 트렌드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최규철
  • 2009-10-19
  • 출처 : KOTRA

 

호주, 독점체제 무너지는 안경산업

- 새로운 다크호스 등장으로 시장 양분화 가속 -

- 경쟁체제로 소비자들에게는 혜택 -

 

 

 

 ○ 호주의 안경산업은 지난 수 년 동안 Luxottica라는 거대 기업의 독점 하에 유지됐고, 소비자들은 별다른 선택의 여지없이 다른 나라에 비해 비싼 돈을 주고 안경을 구입해 옴.

  - 2008년 호주 안경산업 매출액은 A$ 12억8000만에 달함.

  - 이러한 거대시장을 Luxottica가 거의 독점적으로 장악해 왔는데, 이 업체는 OPSM, Budget Eyewear, Sunglass Hut, Laubman &Pank라는 4대 유명 브랜드 매장을 운영함.

 

 ○ 그동안 호주의 안경시장이 독점체제로 운영됐기 때문에 시장성장률은 매년 1.9% 수준에 그쳤음.

  - 호주 노년층 인구가 늘어나고 또 안경을 필요로 하는 어린이 수가 급격히 늘어나는 상황을 감안하면 호주의 안경산업 성장률은 이례적으로 낮은 편임.

  - 시장규모뿐만 아니라 서비스 또한 독점체제로 인해 그 질이 매우 떨어졌으며, 반면 소비자가 지불해야 하는 가격은 고가를 유지하는 상황임.

     

 ○ 하지만 영국 안경업체인 Specsavers가 호주에 진출하면서 이러한 정체된 시장에 신선한 바람과 경쟁을 유발해 업계의 관심을 모음.

  - 호주에 진출한 지 2년인 Specsavers는 벌써 호주 전역에 19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규모도 A$ 2억 수준임.

  - 지난 10월 8일 호주 멜버른에 새로운 아시아 태평양 지역본부를 설치함으로써 호주 및 아시아 지역의 시장규모를 점차 늘려나갈 것으로 전망됨.

     

 ○ 전문 시장조사기관인 IBIS World의 조사에 따르면, 2013-14 회계연도에 매년 약 1.4% 수준의 시장성장이 예상되는데, Specsavers는 이 전망치에 대해 너무 보수적인 예측이라는 자세를 보임.

  - 실제로 지난 3년간 Specsavers는 연간 이익이나 매장 수가 매년 20%씩 증가해 앞으로도 이러한 IBIS World의 시장전망치를 훨씬 초과할 것으로 전망됨.

     

호주 안경산업 전망

회계연도

매출규모(A$ 백만)

성장률(%)

2009-10

1,279.0

-0.2

2010-11

1,293.2

1.1

2011-12

1,314.0

1.6

2012-13

1,341.7

2.1

2013-14

1,370.1

2.1

자료원 : IBIS World

     

 ○ Specsavers는 호주시장의 독립 소형안경매장들을 공략하면서 시장을 확대함.

  - 호주 전역에 산재한 소형안경매장들에 접촉해 Specsavers라는 브랜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

  - 동시에 기존의 공급체인을 파괴해 직접 생산자로부터 제품을 받아 공급해 40% 이상의 가격 하락을 이끌어 냄.

     

 ○ 2003년에 호주시장에 진출, 현지 브랜드들과의 인수합병을 통해 성장한 이탈리아 업체인 Luxottica는 이에 대해 개의치 않는다는 반응을 보임.

  - Luxottica가 타깃으로 하는 시장은 Specsavers와 같은 저가시장이 아니라 가격에 구애받지 않고 품질을 중시하는 고급시장이라는 견해를 펼침.

  - Luxottica의 브랜드 중 하나인 OPSM은 호주와 뉴질랜드 전역에 33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중 80%는 회사가 직영 운영하고 나머지 20%는 프랜차이즈 영업을 통해 철저한 관리가 이뤄짐.

  - 또 현재 140개의 Laubman &Pank 매장과 110개의 Budget Eyewear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9년 말에는 뉴질랜드에도 Budget Eyewear 매장을 직접 운영할 계획임.

  - 즉 Specsavers와 같이 소형안경매장들을 공략해 자체 브랜드와 제품을 공급하는 것과는 다른 시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 시장점유율에는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주장함.

     

 ○ Luxottica는 현재 호주와 아시아, 유럽, 미주에 진출해 있으며 향후 5년간 아시아지역의 시장 확대를 계획함.

  - 보다 공격적인 영업을 통해 앞으로 5년 동안 200개 내지 300여 개의 안경매장을 호주와 뉴질랜드에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며, 직영과 프랜차이즈의 비중을 동일한 수준으로 조절할 예정임.

  - 또한 현재 전국적으로 350개 정도 보유한 Sunglass Hut라는 선글라스 전문매장을 더욱 고급화할 계획으로 호주의 대형 백화점체인인 Myer에 추가로 매장을 설치할 예정임.

  - 기존의 고급스런 이미지에 호주의 대표 백화점인 Myer의 전국 65개 점포에서 제품을 판매함으로써 더욱 고급스런 제품 이미지를 구축할 예정으로 지난 1년간 일부 Myer에서 시험운영한 결과 기대 이상의 매출액을 올림.

     

 ○ Luxottica와 Specsavers의 이러한 경쟁구도 속에서 Specsavers의 시장점유율이 계속 높아질 것인지 아니면 Luxottica가 고급제품시장을 앞으로도 굳건히 지켜나갈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높아짐.

 

 

자료원 : Business Review Weekly 등 현지 언론매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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