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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완성차업계, 금융위기를 공급네트워크 감소기회로 활용
  • 트렌드
  • 브뤼셀무역관 김선화
  • 2008-12-14
  • 출처 : KOTRA

완성차와 Tier 1 업계, 금융위기를 공급네트워크 감소기회로 활용

 

보고일자 : 2008.12.13.

브뤼셀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선화 sunhwa@kotra.or.kr

 

 

□ 향후 수개월간 유럽에서 약 500개의 자동차 부품업체가 문을 닫을 것으로 예상됨.

 

 ○ 완성차 제조업계와 Tier 1에 종사하는 대형 부품공급업체들이 이번 금융위기를 공급 네트워크를 줄이는 수단으로 활용할 계획이기 때문임.

 

 ○ 이는 이미 완성차 업계의 생산 대폭 감축과 은행의 전반적인 신용대출 경색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품업계에 큰 타격이 될 것으로 보임.

 

 ○ 실제로 PSA/Peugeot-Citroen의 Jean-Christophe Quemard 회장이나 Tier 1 업체인 Continental의 Karl Thomas Neumann 회장도 유럽에 너무 많은 중간규모의 부품업체가 있다고 밝히고, 이런 사태가 지나고 나면 오히려 경쟁력있는 공급업체만 남아 자동차 산업 전반에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음.

 

□ 컨설턴트사인 Roland Berger Strategy Consultants의 Marcus Berret는 통합이 가장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범용제품 생산업체들로 acoustics이나 제동기기 관련 부품들을 꼽고 있음.

 

 ○ 그러나 시장 상황이 워낙 불확실해 구매의사가 있는 기업들도 당분간은 M &A에 나서는 것을 자제하는 것으로 알려지며, 은행의 대출 경색이 풀리면 자동차부품업계의 M &A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자동차부품산업협회인 CLEPA에 따르면, 공급업체를 바꾸면 통상 6개월간의 적응기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짐.

 

□ CLEPA는 향후 3개월동안 유럽에서 약 500개의 자동차부품업체가 문을 닫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는 예년과 비교할 때 무려 10배나 높은 수준임.

 

 ○ CLEPA는 유럽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에 공급체인의 건전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음. 유럽 자동차 한대당 평균 75%의 부품이 부분품 제조업체로부터 공급되고 있기 때문임.

 

최근 완성차업체들의 공급업체 지원 내역

BMW

경쟁력있는 공급업체가 경쟁력이 낮은 공급업체 인수 권장

부품 대금을 사전 지급

대금지급 신속화

부품에 대해 일시적으로 더 높은 가격 지불

FORD

대출 제공

대금지급 신속화

Daimler

부품에 대해 일시적으로 더 높은 가격 지불

비용 절감방법에 대한 자문 제공

효율성 제공 방법에 대한 자문 제공

Porsche

자금 조달방안 지원

PSA

대금지급 신속화

부품 대금을 사전 지급

공급업체로부터 원자재 구입

자금 조달방안 지원

가능한 제휴 및 인수에 대한 자문 제공

Renault

대금지급 신속화

VW

공급업체의 파산을 막기 위해 구매 부서에 관련 특수팀 신설 운영

 

□ 유럽 자동차 공급업체들은 최근 완성차 주문이 최대 50%까지 줄고 은행의 대출금리 역시 올라, 어려움을 겪고 있음.

 

 ○ CLEPA의 Holmqvist 회장은 1200만 명에 달하는 유럽 자동차산업 고용의 약 10%가 2009년 중 실업에 처할 것이며, 독일이 가장 크게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함. 독일의 경우 2009년 중반까지 5만 명의 실업이 발생할 것이며, 이 중 2만 명이 부품 공급업체에서 발생한다는 것임.

 

 ○ 한편 대형 공급업체들도 살아남기 위해 노력 중인데, 독일의 트랜스미션 제조업체인 Getrag는 구조조정을 단행 중이며, 역시 독일의 acoustic insulation 제조업체인 Stankiewicz는 최근 은행과 고객의 도움으로 겨우 파산에서 벗어났음.

 

 ○ CLEPA는 유럽의 자동차 부품 생산이 2007년 수준으로 회복되기까지는 5~6년 정도 더 소요될 것으로 전망함.

 

완성차 생산 감소에 대응하는 자동차 부품업체 사례

Bosch

공장의 holiday shutdown 기간 확대

공장 근무일수 축소

Continental

급하지 않은 투자 중단

공장의 holiday shutdown 기간을 1~4주까지 확대

공장 근무일수 및 근무 주 축소

Delphi Europe

공장의 holiday shutdown 기간 확대

전업근로자에 대해 일시적인 레이오프

Faurecia

프랑스 소재 37개 공장의 문을 12월 대부분 닫음

Haldex

700명 고용 감원

IAC Europe

폴란드 소재 문짝 공장 폐쇄

Scaheffler Group

임시직 감원

특정일 생산 중단

Valeo

12월 중 2~3주간 프랑스 소재 공장의 대부분 문을 닫음

 

□ 금융위기의 여파로 자동차 부품업계 간 M &A는 불가피하나, 은행이 여전히 대출에 경직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당분간은 관망세가 불가피할 것임. 그러나 대출이 원활해지면 부품업체 간 M &A가 활발해질 전망임.

 

 ○ 자동차 부품 수요가 다시 회복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관련 협회가 예상하고 있어, 우리 부품 수출업계에도 어려움이 예상됨.

  - 게다가 완성차 제조업체가 이번 금융위기를 공급업체 네트워크 감축기회로 활용할 것으로 알려짐에 따라, 이러한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는 우리 부품 공급업체에도 영향이 예상되므로, 완성차 혹은 Tier 1 업체의 공급 네트워크 전략에 대한 면밀한 관심이 필요함.

 

 

자료원 : Automotive News Euro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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