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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중형 세단 승용차시장 쇠퇴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8-29
  • 출처 : KOTRA

캐나다 중형 세단 승용차 시장 쇠퇴

- Compact 및 CUV 차량에 밀리며 지속 판매 감소 -

- 향후 10년 내 시장점유가 전체 자동차 판매의 10%로 감소 전망 -

 

보고일자 : 2007.8.28.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중형 승용차부문 판매 감소

 

 ○ 캐나다 승용차 시장 판매 구조 변화     

  - 일반적으로 캐나다 자동차 시장은 크게 4부문으로 나눌 수 있음.

  - 주로 처음으로 자동차를 구매 계층 위주의 Entry Level, 중형 및 패밀리, 대형·럭셔리·스포츠 부문, 그리고 마지막으로 비즈니스 및 렌탈 위주의 상업용 차량으로 구분

  - 1997년부터 2006년까지의 지난 10년간  캐나다 자동차시장 판매 추이를 분석해보면 4가지 주요 부문 별 판매 추이에 상당한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음.

  -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지속 성장한 반면, 중형차 부문의 판매량은 대조적으로 지속 감소를 보인 것이 주요 특징

  - 1997년 전체 자동차 판매의 43.6%를 차지하던 중형차 부문의 판매 점유율은 지속적인 감소를 보이며 2006년 28.3%의 점유율을 기록

  - 상대적으로 Entry Level 차량인 Subcompact 및 Compact 차량의 판매는 지속 증가세를 보이며 1997년 31.2%의 점유율에서 2006년 45.5% 점유율로 상승. 점유율뿐 아니라 전체 판매량에서도 중형차, 스포츠카 부문 역시 꾸준한 상승을 보이며 점유율이 1997년 8.2%에서 2006년 11.7%로 상승

  - 즉, 기존 중형·패밀리 승용차 구매고객들이 지난 10년 간 소형차부문으로 다운그레이드 또는 대형차 부문으로 업그레이드를 지속 추구하며 자동차 판매시장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부문별 캐나다 자동차시장 판매 추이(1997~06년)

연도

전체 판매

Entry

Level

점유율

(%)

중형/

패밀리

점유율

(%)

대형/럭셔리/

스포츠

점유율 (%)

상업용

점유율(%)

1997

1,387,950

432,918

31.2

650,770

43.6

113,156

8.2

236,106

17.0

1998

1,389,126

435,705

31.4

592,599

42.7

124,746

9.0

236,076

17.0

1999

1,501,099

476,927

31.8

647,882

43.2

142,236

9.5

234,054

15.6

2000

1,549,441

536,797

34.6

623,570

40.2

154,435

10.0

234,639

15.1

2001

1,570,629

598,691

38.1

599,990

38.2

153,729

9.8

218,219

13.9

2002

1,703,246

648,709

38.1

650,341

38.2

169,583

10.0

234,613

13.8

2003

1,593,506

610,554

38.3

585,870

36.8

166,980

10.5

230,102

14.4

2004

1,534,415

609,622

39.7

512,712

33.4

170,769

11.1

241,312

15.7

2005

1,583,291

677,142

42.8

488,572

30.9

184,576

11.7

233,001

14.7

2006

1,614,700

735,048

45.5

456,205

28.3

188,855

11.7

234,592

14.5

‘06/’05

2.0%

8.6%

 

-6.6%

 

2.3%

 

0.7%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AIAMC, CVMA

 

○ 중형 세단 승용차 판매 감소

  - 이와 같은 중형차 부문의 판매감소에 따라, 일반 소비자들에게 전통적으로 인기가 높은 차량인 혼다 Accord, 도요타 Camry 및 Chevrolet Impala 등을 포함하고 있는 4-도어, 중형 세단 승용차 부문의 판매 역시 지속 감소하는 추세를 보임.

  - 연간 판매량 역 30만대 및 전체 판매점유율 20% 이상을 꾸준히 기록하던 중형 세단 승용차 부문은 90년대 중반 이후 지속 판매감소를 기록하며 2006년 기준 20만대 초반의 판매량과 약 15%의 점유율로 하락

  - 즉, 전통적으로 소비자들로부터 강한 구매력을 지녔던 4도어 중형 세단이 캐나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그 인기 및 위상을 잃고 있는 상황

 

중형 세단 승용차 판매 추이

    점유율                                                                                                                     판매대수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AIAMC, CVMA

 

□ 중형 승용차 부문의 부진원인

 

 ○ 제품 측면   

  - 우선 중형 세단의 경우 Entry Level군의 Compact 차량이 공간, 성능 및 장비 향상으로 급속한 인기를 끌며 기존 중형 세단 승용차 고객을 흡수하고 있는 상황

  - 주요 인기 Compact 모델인 혼다 Civic·마쯔다 3 및 미쓰비시 Lancer 등의 모델은 엔진 출력·내부 공간·고급 사양 등을 갖춰 중형 세단에 버금가는 가치를 제공

  - 이러한 가치와 더불어 Compact 차량의 중형 세단 대비 상대적으로 우수한 연비를 바탕으로 'New Intermediate'로 자리 잡고 있음.

  - 즉, Compact 차량의 부상은 지난 20년간 중형세단 부문의 최고 인기 모델인 혼다 Accord의 판매까지 위협하며 중형 세단 부문을 지속 대체하고 있음.

  - 중형 세단 승용차와 더불어 중형부문의 인기 모델이었던 미니밴·중형 SUV 등을 포함한 가족 차량 역시 최근에 시장에 출시가 급증하고 있는 CUV(Crossover Utility Vehicle)차량이 그 시장을 대체하며 시장 점유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음.

  - 미니밴 및 중형 SUV에 비해 Compact 스타일로 새롭게 무장한 CUV는 운행의 다이나믹스 제공·외양 스타일·기능성·연비 등 전반 성능에서 미니밴 및 SUV보다 우수함을 바탕으로 시장을 잠식

  - 현재 GM 및 Ford 사는 미니밴 시장을 포기한 상태이며 2006년 출시된 21개 SUV 모델 중 10개 모델이 CUV일 정도로 SUV 시장마저 위협하고 있는 상황

 

 ○ 소비자 구매 동기

  - 전반 자동차 구매자들의 구매 양식이 소비자 기호 중심의 맞춤형 차량 구매행태로 진화하며 다양한 스타일과 세분화된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틈새시장 집중형태로 자동차 시장이 변화하는 양상

  - 이에 따라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한 가지 플랫폼에서 다양한 디자인을 갖춘 자동차 생산이 가능한 Flexible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개별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목적성 차량 개발 및 제조에 집중

  - 즉, 소비자들의 자동차 구매 시의 고려 요인들이 과거와 달리 더욱 다양해지고 개개인의 취향 및 선호도의 반영 요구가 증가하면서 중형 세단이나 미니밴 등과 같은 정형화도니 스타일을 보유한 차량에 대한 인기가 감소하고 있는 추세

  - 반면 Compact 및 CUV 차량 등은 차종의 다양성 및 다목적성을 토대로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며 소비자 구매욕을 지속 끌어들이고 있는 상황

 

□ 중형 자동차시장 전망

 

 ○ 단기 전망

  - 현재 캐나다 자동차 시장은 도요타 Camry·혼자 Accord·Chevrolet Malibu·및 Ford Taurus 등 주요 중형 세단 승용차들의 신규 모델 출시가 예정되고 있으며, 이러한 신모델 출시로 당분간 관련 중형 세단 자동차의 급격한 판매 점유는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

  - 그러나 이러한 중형 세단의 시장점유 하락 지체는 단기간만 유효할 것으로 판단되며 중장기적으로는 상기의 전반 자동차 시장 트렌드를 따를 것으로 전망

 

 ○ 중장기 전망

  - Entry Level의 Subcompact와 Compact 차량은 고유가 및 캐나다인들의 소형차 선호도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인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 또한 CUV 차량의 인기 역시 지속되며 중형 SUV 및 패밀리 차량의 수요를 대체할 것으로 전망

  - 이러한 중장기 요인에 따라 중형 세단 승용차 판매는 단기적으로는 13% 내외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겠지만 향후 10년 이내 10% 수준으로 그 시장 점유가 낮아질 것으로 전망

 

□ 시사점

 

 ○ 과거 캐나다 자동차 시장의 주요 판매부문이었던 중형차 부문은 지난 10년간 지속적인 판매 감소를 보이며 시장 점유율이 28%대로 하락

  - 중형 세단의 경우는 Compact 차량에 밀려 15%대로 하락한 상황이며 미니밴, 중형 SUV의 경우 CUV가 지속 수요를 대체하고 있는 상황

 

 ○ 현재 중형 세단 승용차의 경우 지속적인 쇠퇴가 예상되며 10년 이내 점유율이 10%까지 낮아질 것으로 전망

  - 소비자의 구매동기가 점차 세분화되고 자동차 OEM업체 역시 소비자 니즈에 맞춰 다양성과 다목적성을 지난 차량개발에 집중하는 추세에 따라 정형화된 중형세단 승용차에 대한 수요 감소 예상

 

 ○ 이와 같은 캐나다 자동차 시장 트렌드는 향후 한국 자동차 및 부품 수출업체들의 캐나다시장 마케팅 전략을 수립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부분으로 보임.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Consultant, AIAMC, CVMA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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