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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자전거 프로그램'에 3억弗 투자
2007-04-26 김용성 헝가리 부다페스트무역관

헝가리, 향후 5년 자전거에 3억 달러 쏜다

- Hungarian Bike Program(2007~13)일환, 전용도로 건설투자 -

 

보고일자 : 2007.4.25

김용성 부다페스트무역관

yskim@koreatrade.hu

 

 

 Hungarian Bike Program(2007~13) 추진 개요

 

 Ο 헝가리의 자전거 프로그램(Hungarian Bike Program for 2007~13)은 경제교통부와 환경부가 올해부터 2013년까지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  보수를 위해 추진하는 정책으로서 향후 자전거를 이용한 국내 여행수단 비중을 10%까지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됨.

  - 사업기간 : 2007~13

  - 총 소요금액 : 3억 달러(EU 자금 : 2억 달러, 헝가리 정부자금 : 1억 달러)

  - 2007년 계획 : 500Km 신규 자전거 도로 건설(약 4000만 달러 투입)

 

 Ο 헝가리는 2006년도에도 100km의 신규 자전거도로를 건설해 현재  2000km의 자전거 도로가 있음에도 불구 도로상태가 EU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돼  프로그램 추진을 통해 수준을 높여 EU의 자전거 망(Eurovelo)에 통합될 예정임.

  - Eurovelo(European Cycle route Network)는 서유럽의 자전거 여행 도로망으로 현재 12개 자전거 루트가 있으며  연장 6만km에 이름.

 

 헝가리 자전거 시장 동향

 

 Ο 헝가리 자전거 시장 전문가들에 따르면 헝가리 자전거, 부품  용품시장 규모는 미화  5억 달러 규모로, 자전거 이용 여행객의 호텔  레스토랑 이용 등 까지 확대하면 7억 달러 이상이  것으로 추정함.

 

 Ο 현재 헝가리는 스포츠 분야는 물론 교통체증 때문에 자전거 이용이 증가 추세에 있으며 상기 자전거 프로그램을 통해 전용도로  인프라가 확대되면 관련 시장규모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서유럽의 자전거 망인 EuroVelo 경우 헝가리와 오스트리아의 국경에서 끝이 나지만, 부다페스트까지 확대된다면 1만명 정도의 관광객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

  - 자전거 여행의 경우 물건을 가지고 다니기가 힘들어 대부분 방문하는 장소에서 구매하는 성향이 있으므로 팬션과 레스토랑 이용도 부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Ο EU 수준보다 낮은 인프라에도 불구 헝가리 자전거 판매대수는 연간 25만대로 자동차 판매대수인 20만대를 능가하고 있음

 

 Ο 판매되는 자전거의 가격대는 하이퍼마켓에서 구매 가능한 50달러에서 전문점에서 판매되는 7000달러까지 다양하게 분포돼 있음.

  - 신규 구매자  2/3는 일반적으로 저렴한 100달러 미만 자전거를 구매하지만 부유층  자전거 마니아를 통한 750~1000달러 정도의 가격대가 형성돼 있음.

  - BMW, Mercedes, Volvo, Porsche  BOSS 럭셔리 자전거의 경우 4000~7000달러대에서 거래됨.

 

 수입시장 동향

 

 Ο 최근 3년간 헝가리의 자전거 수입시장은 감소 추세를 보여 왔지만 부품시장의 경우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자료원 : KSH

 

 Ο 국별 수입현황을 보면 대만, 이탈리아, 중국 순으로 나타나며 한국산 제품의 경우 2004년부터 수입되고 있지만 극히 미미한 실적을 보임.

 

 Ο 부품수입의 경우 독일, 이탈리아로부터의 수입량이 전체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규모는 완제품 규모의 8배에 육박함.

 

헝가리 자전거 완제품 국별 수입 현황

(단위 : US$)

순위

국가

2003

2004

2005

2006

 

총계

20,694,499

19,354,036

5,764,686

6,894,295

1

대만

933,399

1,566,589

1,956,142

1,667,542

2

이탈리아

95,617

16,850

177,012

1,343,538

3

중국

4,468,359

3,994,252

1,371,434

1,209,743

4

독일

13,830,216

11,268,979

78,688

1,135,503

22

한국

 

5,282

77

6,832

 

헝가리 자전거 부품 국별 수입 현황

(단위 : US$)

순위

국별

2003

2004

2005

2006

 

총계

23,068,601

27,233,922

31,603,486

46,651,221

1

독일

3,847,188

6,241,359

6,044,815

24,463,086

2

이탈리아

3,362,429

3,222,477

3,648,637

4,711,308

3

중국

5,215,706

6,432,759

6,226,390

4,296,819

4

대만

2,629,044

3,660,163

6,028,605

3,213,075

5

체코

931,752

910,289

1,362,484

1,645,636

           자료원 : KSH

 

 생산  유통 동향

 

 Ο 헝가리 자전거 시장은 현지 중소 조립 업체가 주도하고 있으며 이들 업체는 부품 수입  조립을 통해 내수  EU 역내 수출을 하고 있음.

 

 Ο 현재 스포츠 제품 체인 매장인 Hervis, Decathlon, Intersport 등이 이미 시장에 진출해 헝가리 로컬 업체와 경쟁하고 있음.

 

헝가리 주요 자전거 생산 업체 현황(2005)

(단위 : US$백만, %)

업체

매출액

수출비율

연간 조립 대수

Cseke Zrt.

8.76

8%

25,000

Neuzer Kerekpar Kft.

7.83

47%

80,000~90,000

Schwinn Csepel Zrt.

7.14

3%

N.A

Olimpia Kerekpar Kft.

6.13

51,7%

80,000

J. P. Mali Kerekpar Kft.

2.3

N.A

4,000

Capri-Ne Kft.

1.59

N.A

15,000

           자료원 : Figyelo

 

 한국 수출 업체에 대한 시사점

 

 Ο 현지 자전거  부품시장은 향후 Hungarian Bike Program 프로그램에 의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돼 한국 관련 수출업체의 지속적 관심이 요구됨.

 

 Ο 그러나 주요 바이어 면담결과 한국  극동지역으로부터 200달러 미만 제품을 수입 후 조립 판매하면 이윤이 거의 없어 500달러대 이상 제품에 주력해야  것으로 보임.

 

 Ο 또한 현재 중국의 저가 제품 영향으로 장기적 관점에서 BMW, Mercedes, Volvo, Porsche  BOSS 등과 같은 고급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통해 마니아층 공략도 검토돼야  것으로 보임.

 

 

자료원 : 헝가리 통계청, Figyelo, 헝가리 경제교통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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