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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일회용주사기 수입규모 증가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김익환
  • 2007-04-02
  • 출처 : KOTRA

쿠웨이트 일회용주사기 수입규모 증가

- 현지 에이전트 확보 및 소규모주문도 성실히 대응해야 -

 

 보고일자 : 2007.4.3

김익환 쿠웨이트무역관

kimih@kotra.or.kr


 

□ 일반현황

 

 Ο 쿠웨이트는 6개 의료지역으로 구분돼 있는데, 각 지역에는 일반병원이 있으며, 쿠웨이트 시내 Amiri병원, Jahra의 Jahra병원, Farwaniyah지역의 Farwaniyah병원, Jabriya 지역의 Mubarak Al-Kabir병원, Reqqa지역(파하힐에서 5km)의 Adan병원 등이 있음. 각 일반 병원에서는 전체적인 외래환자 진료서비스 및 24시간 응급서비스를 제공함.

 

 Ο 쿠웨이트는 내과, 심장질환, 신경외과, 소아과, 산부인과, 부인학과, 화상, 암, 방사선과, 신장병, 전염병, 안과, 물리치료, 정신과 등을 제공하는 포괄적인 범위의 종합병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서비스는 서부 Shuwaikh지역 (Sulaibkhat쪽으로)의 Jamal Abdul Nasser 주변에 집중돼 있음.

 

□ 시장동향

 

 Ο 일회용 주사기/바늘의 주요 바이어는 정부 및 민간병원임.(주사바늘의 75%는 모든병원에 분배됨.) 정부병원에서는 대규모 일회용 주사기/바늘을 필요로 하며, 추가적으로 개인크리닉을 포함한 민간병원에서도 소규모로 주문을 하고 있음. 중요한 것은 일회용주사기와 바늘을 생산할 수 있는 제조업체가 쿠웨이트에 없다는 것으로 3개의 주사기공장 설립을 위한 3개 프로젝트가 산업공공기관에 의해서 승인됐고, 의료제품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으며, 일회용 주사기에 대해서도 막대한 수요가 있다는 것으로 관련 바이어들이 이러한 장비에 대해서 한국업체에 주문의뢰를 하고 있다는 것임.

 

 Ο 쿠웨이트에는 7개의 민간병원과 22개의 정부병원 총 29개 병원이 있는데, 각 지역별로 정부clinic이 많은 분야에 특화돼 있고 쿠웨이트 전역에 분포돼 있는 개인 clinic과 인접해 있음. 또한 7개의 신규 사립병원이 건설 중인데 American 병원, Al-Median병원, British 병원 등임. 한편 7개의 정부병원이 건설 중에 있음.

 

 Ο 쿠웨이트 보건복지부(Ministry of Health)는 국가복지시설에 사용되는 의료장비 개선 및 현대화를 위해 1억7000만 달러를 배정한다는 계획으로 2007년 회계연도 동안 의료장비 개선 계획을 이행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계획은 2단계로 진행될 것으로 추정됨. 즉 기간이 지난 노후화된 장비를 대체한 후에 내과, 집중care, 외과와 같은 특정분야에 사용돼질 최신 장비를 구입할 것이고, 또한 새로운 영상장비와 실험용 장비를 구입할 것으로 다음은 MOH계획의 일부 프로젝트 개요임.

  - 영상 및 실험용 신규 시설의 건설

  - 암치료용 신규 영상장비 구입(대략 US$ 600만)

  - 현 4개 병원에 응급치료장비의 확대

  - 현 3개 병원에 다량의 침대 증대

  - 5개의 신규병원 건립

  - 쿠웨이트에 메디컬센터 건립 증대

  - 정신과 병원 신규 건립

 

□ 수입동향

 

 Ο 쿠웨이트의 일회용주사기 (바늘 유/무) 수입실적 (H.S 9018.3100)

                                                                                                             (단위 : US 천)

국가명

2002

2003

2004

미국

207

543

599

영국

-

-

185

아일랜드

131

538

-

사우디아라비아

-

-

65

폴란드

173

-

-

스페인

-

211

182

기타

522

620

676

1,047

1,912

1,707

            자료원 : Ministry of Planning, Kuwait

            환율 : US$ 1 = KD 0.30397(2002), KD 0.29805(2003), KD 0.29470(2004)

 

□ 경쟁동향

 

 Ο 쿠웨이트의 일회용주사기 주요 수입국은 미국이며, 브랜드명은 Becton Dickinson, Terumo, Braun 등임. 그 다음은 아일랜드와 독일에서 수입을 하고 있음. 극동아시아의 경우, 소량만이 수입되고 있는데, 이유는 바이어들이 미국과 유럽 원산지 제품에 대해서 신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임. 그러나 어떤 바이어들은 한국기업이 미국과 유럽회사들과 비교해서 좋은가격과 좋은 품질을 제공한다면 한국기업과 협상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Ο 쿠웨이트 바이어들의 수입선호도가 높은 일회용주사기 규격

  - 제품 상세 규격

   1) High efficiency, 6 times that of manual assembly, greatly saving production cost and space

   2) one-run forming is suitable for mass production

   3) Product of various specifications may be formed in a same machine merely through exchange of molds

   4) Machine is made of aluminum alloy and stainless steel to keep products clean

   5) Imported electrical and pneumatic elements are used(such as Ohmon,SMC) resulting in trouble-free long-term continuous running

   6) Silicone oil cooling treatment

   7) Automatically covers protective caps, provided with no-point-touching unit

   8) Semi-automatically dip-coats with silicone oil and automatically dispote residual oil

   9) Adhesive feed may be easily adjusted to ensure qualified product

  10) Drying unit, temperature and time of adhesive may be freely adjusted

 

  - 규 격

   1) 치수 (L x W x H) : 7,600 x 2,000 x 1,600cm

   2) 무게 : 2.7MT

   3) 전력 : 240V x 50Hz x 15kW x 3P+PE

   4) Output : 1만 8,000 2만pcs/h

   5) Operators : 6

  * Daily Capacity : 35만 sets

 

□ 진출확대전략

 

 Ο 쿠웨이트는 기존병원들이 노후화된 의료기기를 교체할 시점이 됐고 또한 새로운 병원 설립수요도 있어서 향후 일회용 주사기를 포함한 기타 다른 의료기기 시장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Ο 쿠웨이트에서 의료분야는 사업기회가 많은 분야 중 하나로 쿠웨이트정부 MOH는 최근 신규 민간병원 건설을 위한 14개의 면허를 승인했으며, 의료시설과 장비의 쿠웨이트시장 수요는 절대적으로 증대하고 있음. 쿠웨이트에 의료기기 에이전트를 가지고 있는 한국기업은 MOH 참여를 모니터 하기 위해서 에이전트들과 긴밀한 연결을 해야 하는데, 현재 쿠웨이트에 에이전트를 가지고 있지 않은 한국기업은 무역관에 문의하면 에이전트 관련 협조 및 정보를 얻을 수 있음.

 

 Ο 또한 이라크 정세 안정화에 따라 초기 이라크 시장진입시 다양한 품목의 필요성, 쿠웨이트 시장과 비교해 규모가 대규모인 점, 쿠웨이트가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 시리아, 두바이 등과 비교해 이라크에 가장 근접하다는 지정학적 위치에 따라 이라크로의 수출품 대부분이 쿠웨이트를 통과한다는 점 등으로 쿠웨이트 현지 기업인들은 이라크 시장에 주목하고 있음.

 

 Ο 양방향 마케팅 전략 필요

  - 일반수입과 입찰을 통해 구매되고 있어 수입상 및 정부 발주기관을 타깃으로 하는 양방향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Ο 소규모 주문에 적극 대응

  - 여타 중동국의 바이어와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초기단계에서는 소규모 주문으로 진행하다가 신뢰관계가 구축되면 대규모 주문으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소규모 주문에 적극 대응해야 함. (한국업체들의 경우 소규모 주문에 실망한 나머지 지속적인 관계구축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음.)

 

 Ο 소비자 계층별 판매전략 구사

  - 소득이 높은 쿠웨이트인과 소득이 낮은 외국인 인력으로 명백히 구분되고 있으며 계층별 차별화된 판매전략이 필요함.

 

 

정보원 : 쿠웨이트기획예산처, 의료기기수입 한국에이전트, 정부병원 전문의사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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