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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제3 이동통신사업권 입찰 공표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김필성
- 2007-03-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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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쟁국면 본격 돌입, 선진솔류션 등 수요 증가 예상 -
보고일자 : 2007.3.31
김필성 리야드무역관
□ 제3 이동통신 사업권 입찰 배경
○ 사우디는 2005년 12월 WTO 가입 이후 공공부문에 대한 민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오일가스 산업에 치중돼 있는 산업구조를 다양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특히 사우디는 IT 산업을 국가 산업발전의 동력으로 인식하고 이동통신 사업에 경쟁체제를 도입해 서비스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연계산업도 동시에 발전시키는 정책을 펼치고 있음.
○ 사우디 이동통신 산업은 현지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정부는 사우디 텔레콤을 민영화한 후 2005년 5월 제 2이동통신 사업자를 선정한데 이어 제 3이동통신 사업자 선정, 제2 유선사업자 선정 등을 통해 산업발전 가속화를 꾀하겠다는 전략임.
□ 제 3이동통신 사업권 획득을 위한 경쟁동향
○ 다수의 이동통신 사업자가 이번 제 3이동통신 사업권에 관심을 보였으며, 최종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한 컨소시엄은 아래와 같음.
입찰참가 컨소시엄
응찰 가격
컨소시엄 주도 기업 소속국
MTC
61억달러
쿠웨이트
Samawat-Bharti
46억달러
인도, 싱가포르
Tawasul-Digicel
43억달러
사우디
Oger Telecom
40억달러
사우디(레바논 왕가 소유)
Kingdom Turkcell
30억달러
터키, 사우디
Abullah Abdul Aziz Al-Rajhi Reliance
30억달러
인도
MTN Saudi Arabia
22.4억달러
남아프리카
○ 쿠웨이트 MTC(Mobile Telecom Co.) 컨소시엄이 사업권 획득에 61억달러를 제출해 가장 유리한 고지에 있음.
- CITC(The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y Commission)는 최종적인 사업자 선정은 가격뿐만 아니라 기술 등 다양한 부분의 적합성을 검토해 결정할 것이라고 발표함.
- 단, 현행 입찰평가에서 가격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점, 현지 입찰 관례상 MTC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될 가능성이 높음.
□ 사우디 이동통신 시장현황
○ 사우디는 유 · 무선통신시장은 91억달러 규모이며 이동통신의 시장 확산속도가 높음.
사우디 이동통신 가입자
구분
2005
2006e
2007f
2008f
2009f
2010f
휴대폰 가입자(천명)
14,320
18,650
21900
23,800
25,400
27,265
3G 서비스 가입자(천명)
-
560
1,350
2,600
4,200
6,500
전체시장중 3G 비중(%)
-
3.9
6.2
10.9
16.5
23.8
○ 2005년 5월 이동통신 사업권을 획득한 Mobily(Etihad Etisalat)의 시장점유율은 현행 27%이나 2006년 이후 가입자 증가율에서 사우디텔레콤을 크게 따돌리고 있음.
- Mobily는 지난 2006년 6월부터 사우디 19개 도시에 3.5G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2006년 말까지 50만 명의 가입자를 유치해 중동 최대의 3G 서비스 제공사로 발돋움함.
- Mobily가 사우디 텔레콤 대상으로 경쟁우위에 서게 된 것은 여성 전용매장 설치 등 다양한 판매전략 및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신규 서비스 제공에 있음.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별 시장점유 현황(누적)
이동통신 사업자
가입자 수(백만명)
시장점유율(%)
사우디 텔레콤
13.0e
73
Mobily(Etihad Etisalat)
4.8
27
합계
17.8
100
* e : 추정치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별 시장점유(2006년 1~9월)
이동통신 사업자
가입자 수(백만 명)
시장점유율(%)
사우디 텔레콤
0.98
28.2
Mobily(Etihad Etisalat)
2.50
71.8
합계
3.48
100
○ 제 3이동통신 사업자가 선정되면 현지 이동통신 시장에 경쟁구도가 한층 강화되어 신규 솔류션 및 서비스 구매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우리기업 현지 이동통신 시장진출 방향
○ 우리기업은 위험요소가 높은 현지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에 진출하는 것보다는 기존 사업자에게 각종 신규 솔류션을 제안하고 공급하는 역할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함.
- 사우디는 지난 해 6월부터 3G 서비스가 개시돼 각종 신규 솔류션의 구매수요가 있음.
- 이에 수시로 현지 서비스 사업자를 접촉해 각종 솔류션을 소개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임.
○ 중소기업의 경우 직접적으로 서비스 사업자를 접촉하는 것보다 현지 에이전트를 확보해 홍보 마케팅을 확대해 나가는 전략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함.
- 사우디는 한국의 IT 기술에 대한 신뢰도가 높으므로 시장 진출이 용이한 편이나 우리기업의 현지 진출 노력이 부족한 실정임.
- 단기적인 수출 전략보다는 에이전트를 확보해 장기적이며 포괄적인 시장 진출노력을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함.
정보원 : Arabnews,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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