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사우디, 제3 이동통신사업권 입찰 공표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김필성
  • 2007-03-31
  • 출처 : KOTRA

사우디, 제 3이동통신 사업권 입찰 공표

- 경쟁국면 본격 돌입, 선진솔류션 등 수요 증가 예상 -

 

보고일자 : 2007.3.31

김필성 리야드무역관

kotrariy@kotra.org.sa

 

 

□ 제3 이동통신 사업권 입찰 배경

 

 ○ 사우디는 2005년 12월 WTO 가입 이후 공공부문에 대한 민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오일가스 산업에 치중돼 있는 산업구조를 다양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특히 사우디는 IT 산업을 국가 산업발전의 동력으로 인식하고 이동통신 사업에 경쟁체제를 도입해 서비스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연계산업도 동시에 발전시키는 정책을 펼치고 있음.

 

 ○ 사우디 이동통신 산업은 현지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정부는 사우디 텔레콤을 민영화한 후 2005년 5월 제 2이동통신 사업자를 선정한데 이어 제 3이동통신 사업자 선정, 제2 유선사업자 선정 등을 통해 산업발전 가속화를 꾀하겠다는 전략임.

 

□ 제 3이동통신 사업권 획득을 위한 경쟁동향

 

 ○ 다수의 이동통신 사업자가 이번 제 3이동통신 사업권에 관심을 보였으며, 최종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한 컨소시엄은 아래와 같음.

 

입찰참가 컨소시엄

응찰 가격

컨소시엄 주도 기업 소속국

MTC

61억달러

쿠웨이트

Samawat-Bharti

46억달러

인도, 싱가포르

Tawasul-Digicel

43억달러

사우디

Oger Telecom

40억달러

사우디(레바논 왕가 소유)

Kingdom Turkcell

30억달러

터키, 사우디

Abullah Abdul Aziz Al-Rajhi Reliance

30억달러

인도

MTN Saudi Arabia

22.4억달러

남아프리카

 

 ○ 쿠웨이트 MTC(Mobile Telecom Co.) 컨소시엄이 사업권 획득에 61억달러를 제출해 가장 유리한 고지에 있음.

  - CITC(The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y Commission)는 최종적인 사업자 선정은 가격뿐만 아니라 기술 등 다양한 부분의 적합성을 검토해 결정할 것이라고 발표함.

  - 단, 현행 입찰평가에서 가격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점, 현지 입찰 관례상 MTC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될 가능성이 높음.

                                

□ 사우디 이동통신 시장현황

 

 ○ 사우디는 유 · 무선통신시장은 91억달러 규모이며 이동통신의 시장 확산속도가 높음.

 

사우디 이동통신 가입자

구분

2005

2006e

2007f

2008f

2009f

2010f

휴대폰 가입자(천명)

14,320

18,650

21900

23,800

25,400

27,265

3G 서비스 가입자(천명)

-

560

1,350

2,600

4,200

6,500

전체시장중 3G 비중(%)

-

3.9

6.2

10.9

16.5

23.8

 

 ○ 2005년 5월 이동통신 사업권을 획득한 Mobily(Etihad Etisalat)의 시장점유율은 현행 27%이나 2006년 이후 가입자 증가율에서 사우디텔레콤을 크게 따돌리고 있음.

  - Mobily는 지난 2006년 6월부터 사우디 19개 도시에 3.5G 서비스를 개시했으며, 2006년 말까지 50만 명의 가입자를 유치해 중동 최대의 3G 서비스 제공사로 발돋움함.

  - Mobily가 사우디 텔레콤 대상으로 경쟁우위에 서게 된 것은 여성 전용매장 설치 등 다양한 판매전략 및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신규 서비스 제공에 있음.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별 시장점유 현황(누적)

이동통신 사업자

가입자 수(백만명)

시장점유율(%)

사우디 텔레콤

13.0e

73

Mobily(Etihad Etisalat)

4.8

27

합계

17.8

100

      * e : 추정치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자별 시장점유(2006년 1~9월)

이동통신 사업자

가입자 수(백만 명)

시장점유율(%)

사우디 텔레콤

0.98

28.2

Mobily(Etihad Etisalat)

2.50

71.8

합계

3.48

100

 

  ○ 제 3이동통신 사업자가 선정되면 현지 이동통신 시장에 경쟁구도가 한층 강화되어 신규 솔류션 및 서비스 구매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우리기업 현지 이동통신 시장진출 방향

 

 ○ 우리기업은 위험요소가 높은 현지 이동통신 서비스 사업에 진출하는 것보다는 기존 사업자에게 각종 신규 솔류션을 제안하고 공급하는 역할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함.

  - 사우디는 지난 해 6월부터 3G 서비스가 개시돼 각종 신규 솔류션의 구매수요가 있음.

  - 이에 수시로 현지 서비스 사업자를 접촉해 각종 솔류션을 소개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임.

 

 ○ 중소기업의 경우 직접적으로 서비스 사업자를 접촉하는 것보다 현지 에이전트를 확보해 홍보 마케팅을 확대해 나가는 전략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함.

  - 사우디는 한국의 IT 기술에 대한 신뢰도가 높으므로 시장 진출이 용이한 편이나 우리기업의 현지 진출 노력이 부족한 실정임.

  - 단기적인 수출 전략보다는 에이전트를 확보해 장기적이며 포괄적인 시장 진출노력을 전개하는 것이 바람직함.

 

 

정보원 : Arabnews,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사우디, 제3 이동통신사업권 입찰 공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