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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Nortel의 생존 전략
2007-03-08 오영택 캐나다 토론토무역관

캐나다 Nortel의 생존 전략

- 무선통신시장 3G 포기, 4G 장비개발에 주력 -

- Disruption 전략으로 다시 한번 승부수 -

 

보고일자 : 2007.3.7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Nortel의 최근 상황

 

 Ο 전세계 통신장비 시장은 2000년대 초반 닷컴 버블 붕괴 이후 통신장비 수요 감소가 지속된 이후 다소 회복세를 띄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성장이 지체되고 있는 상황

  - 캐나다 최대의 다국적 통신장비업체인 Nortel 사는 이러한 시장 정체의 영향 속에 회계 부정 여파까지 겹치며 극심한 침체로 고전 중이며 경쟁사들의 합병으로 통신장비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

  - Nortel은 2001년 이후 고용 인력이 1/3 감소한 3만 4000명 선으로 줄어든 상태로, 현재도 2900명의 추가 인력을 감축할 계획이며 1000여개의 일자리를 저임금 국가인 중국으로 이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Ο Nortel의 4G 집중 전략

  - Nortel은 극심한 경영난을 탈피하기 위한 신규 전략으로 기존 3G 시장을 포기하고 차세대 통신 서비스 기준으로 부상하고 있는 4G에 집중하는 전략을 채택

  - Nortel의 최고기술책임자(CTO)가 최근 실리콘밸리에서의 한 인터뷰에서 Nortel이 4G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을 밝히며 이 전략의 실행을 공고히 함.

  - 그 일환으로 지난 1월 Alcatel-Lucent 합병사에 Nortel의 3G 사업부문을 3억 2000만 달러에 매각함으로써 3G 관련 장비 생산을 중단

  - 이 회사의 4G 집중 전략은 현재 남아있는 2G 무선사업부문에 대한 매각 역시 암시하고 있음.


 

□ Nortel의 4G 집중 전략 배경

 

 Ο 재무 상태 악화

  - 통신장비산업의 특성상 차세대 표준의 통신장비 개발 및 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R&D 투자가 지속 요구되나 Nortel의 현 재정 상황은 경쟁사 대비 R&D 투자 여력을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음.

  - 현재 Nortel의 매출 대비 R&D 투자 비율은 약 17%로 경쟁사 대비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나 2006년 운영 현금흐름(Cash Flows From Operations)이 2005년 대비 10% 감소하며 최근 2년 지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등 경쟁사 대비 R&D 투자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음.

 

글로벌 통신장비업체들의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교

                                자료원 : National Bank, Nortel Networks


글로벌 통신장비업체들의 운영현금흐름 비교

                   자료원 : National Bank, Nortel Networks

 

  - 운영현금흐름의 적자와 함께 매출 총이익률(Gross Margin) 역시 2005년 41.5% 대비 2006년 38.3%로 감소하며 Nortel의 재무 상황에 대한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는 상황

 

 Ο 기존 시장에서의 경쟁력 감소

  - 글로벌 통신장비시장의 수요 정체 및 경쟁 심화로 Nortel의 3G 시장점유율이 2001년 17%에서 2006년 10%로 하락하며 시장경쟁력을 지속 잃어가고 있는 상황이며 전체 통신장비 시장에서의 점유율 역시 8%로 하락

  - 최근 프랑스 Alcatel 사의 미국 Lucent사 인수 및 스웨덴 Ericsson, 핀란드 Nokia 사 등의 3G 시장에서의 지배력 강화로 Tier 1급 통신장비 제조업체였던 Nortel의 위상이 Tier 2급으로 전락한 상황

 

글로벌 통신장비시장 점유율 현황

                               자료원 : National Bank


 

□ Nortel 전략의 성공 가능성은?

 

 Ο Disruption 전략

  - 이번 Nortel의 전략은 기존 사업인 2G 및 3G 부문을 모두 매각 또는 정리 후 4G 장비개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는 것으로 현재 사업에 기초해 미래 사업을 확장하지 않고 처음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파괴(Disruption) 전략”으로 규정됨.

  - 즉, 기존 3G 장비를 기초로 한 확장 개념이 아닌, 4G 장비를 독점적으로 개발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음.

  - 이러한 “파괴(Disruption) 전략”의 장점으로는 기존 사업과 신규 사업을 동시에 공략함으로써 발생하는 시장 수요의 마찰을 줄일 수 있으며 4G 장비에 대한 수요가 있는 신규 고객들의 요구에 중점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신규 사업의 위험도를 줄일 수 있음.

  - 현재의 3G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고 있으며 기업 재무 여건이 여의치 않은 Nortel로서는 기존 사업 포기 및 4G 장비개발에 총력을 기울이는 배수의 진을 통해 통신장비시장에서의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시장 참여자들은 평가하고 있음.

 

 Ο Nortel의 Disruption 전략 역사

  - Nortel은 1976년 디지털 전화 스위치 개발 및 1996년 고성능 광학 트랜스미션 장비 개발 등의 혁신 제품 개발을 통해 신규 시장 개척 및 선점 효과를 누린, Disruption 전략 실행에 의한 성공 사례를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이번 4G 개발 주력 역시 과거 이 회사의 전략적 성공에 배경을 둔 것으로 추측되고 있어 그 성공 여부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음.

  - 그러나 현재 4G 기술은 초기 단계로 실제 통신서비스 사업자들의 상용화에 이르기까지는 5~10년의 상당한 시기가 걸릴 것으로 예측되는바, 통상적인 전략보다 위험도 역시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시장 전문가들은 평가

 

  

□ 시사점

 

 Ο 글로벌 통신장비업체인 Nortel의 4G 집중 전략으로의 전환은 그 성공 여부를 차지하더라도 통신장비 시장에 여러 의미를 부여하고 있음.

  - 통신장비시장은 글로벌화에 따른 경쟁 심화 및 IT 기술의 급변과 함께 대형 다국적 기업들의 인수합병, 신규 시장 공략, 혁신 제품 개발 등으로의 전략 변화가 다 산업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

  - 특히 Nortel은 3G 기술의 저변화가 확고히 정립되지 않은 통신시장에서 4G 기술로의 전환을 꾀하며 시장 선점을 노리는 시장파괴(Market Disruption) 전략에 의한 위상 재정립을 시도함으로써 향후 통신장비 시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신규 기회 제공과 동시에 사업 위험도 증가의 양면성을 내포할 것으로 전망

 

 Ο 따라서 한국의 통신장비 제조관련 대기업, 중소기업 및 벤처 업체들의 경우 최근 글로벌 통신장비업체들의 움직임 및 이번 Nortel의 신규 전략 등으로부터 예상되는 시장 변화 및 트렌드를 예의 주시하며 급변하는 통신장비시장에 대한 기민한 대처가 요구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National Bank, Nortel Networks 언론보도자료, The Disruption Group, National Post 및 무역관 현지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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