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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시계 업체, 독일시장 진출엔 인증서 필수
2007-02-27 조세정 독일 프랑크푸르트무역관

국내 시계 제조업체, 독일시장 진출엔 인증서 필수

- 한국시계 제조업체 CE, ROHS 인증서로 무장해야 –

 

보고일자 : 2007.2.26

조세정 프랑크푸르트무역관

sejung@kotra.or.kr

 

 

□ INHORGENTA EUROPE 2007 전시회 동향

 

 ○ 현재 독일에서 시계 및 보석 관련 전문 전시회인 INHORGENTA EUROPE 2007이 개최 중임.

  - 전시회명(영문) : INHORGENTA EUROPE 2007

  - 개최주기 : 매년

  - 성격 : 대형, 소형, 손목시계 및 시계관련 부품, 보석 및 세공관련 기술장비·서비스

  - 참가업체 : 관련협회 및 업체 1500 업체

  - 참가면적 : 8만 S·M

  - 홈페이지 : www.inhorgenta.com
 

 ○ INHORGENTA 전시회는 시계 및 보석분야와 관련된 세계적인 전시회로서 유럽의 최신유행 상품, 신기술 및 새로운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음. 참가 업체들은 전시회를 당사 제품 및 기술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고 있음.

 

 ○ INHORGENTA 전시회의 방문객 수 및 참가업체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특히 올해에는 1500업체가 참여하는 등 2006년보다 참가업체 수가 25%가량 증가했음. 이 중 시계 관련 업체는 약 300여개로 전체 참가업체의 약 20% 정도를 차지함.

 

 ○ 시계관련 독일협회는 다음과 같음.

  - 시계, 보석 연방협회(Bundesverband Schmuck und Uhren e.V.) WWW.BV-SCHMUCK-UHREN.DE

  - 독일 보석, 시계 GmbH(Deutsche Schmuck und Uhren GmbH) WWW.DSU.DE

 

 

□ 독일 시계 시장 현황

 

 ○ 독일 2006년도 시계 수입 시장은 연간 9억 2000유로 정도의 규모를 자랑하며, 이 중 세계적으로 시계산업이 발달한 스위스로부터의 수입비율이 전체의 48%를 차지함. 2005년도 독일 시계 시장의 총매출액은 55억 유로이며, 이 가운데 손목시계가 차지하는 비중은 29%, 시계부품관련 품목들은 전체 매출액의 31%를 차지함.

 

독일 시계시장의 매출액 및 주요수입국가

 

 

자료원 : Zahlenspiegeluhren 2006(Bundesverband Schmuck, Uhren, silberwaren und verwandte Industrien e.V.)

 

 ○ 위의 통계자료가 보여주듯이 스위스 시계는 독일 시장에서 인지도가 크고 인기가 많음. 특히 SWATCH 시계의 2006년도 기업 연간 매출액은 2005년보다 12.3% 상승한 50억 스위스 프랑을 기록하며(Handelsblatt, 2007년 1월 22일 판) , 국제시장은 물론 독일시장에까지도 입지를 확실히 하고 있음.

  - 독일 내에서도 40대 이상인 고객에겐 고가의 SWATCH 시계가, 그리고 젊은 층엔 중저가의 SWATCH 패션 시계가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으며, 독일 내에서 고가의 기존 스위스시계와 저가의 홍콩시계 시장의 중간점을 지향하는 틈새시장을 개척하려는 SWATCH 만의 독특한 마케팅 전략이 큰 성과를 이루고 있음.

 

 

□ 독일 시계시장 진출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

 

 ○ 현재 독일을 포함한 유럽지역에서는 2006년 7월 1일 시행된 전기·전자 제품에 대한 특정유해물질 사용제한조치인 ROHS(The Restriction of the use of certain Hazardous Substances) 규제 제정에 따라 생산제품의 친환경 정책은 그 범위가 점차 확대돼 시계관련 업체들에도 중요한 요소로 부각됨.

 

 ○ 유럽연합의 통합규격 인증 마크인 CE(Conformity European) Mark 및 ROHS 인증을 이미 보유하고 있는 시계관련 업체들에는 독일 시장으로의 수출 기회가 확대 될 것으로 보임. 친환경 인증이 없는 업체의 경우는 유럽시장 진출 준비 단계에서 빠른 시일 내에 신청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함. 시간이 지남에 따라 CE 마크 및 ROHS 인증서는 필수요건이며, 기타 환경 관련 추가 인증이 수출을 위한 필수 요소가 될 것임.

 

 ○ 독일시장에서의 SWATCH 시계의 성공은 한국 업체들이 고려할 사항을 지적해주고 있음. 독일시장진출을 위한 핵심요소는 더 이상 가격경쟁력뿐만이 아니라 혁신적인 제품 출시 및 마케팅 전략이며, 독특한 디자인을 통한 제품의 차별화, 일반 독일인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광고매체인 일간지 및 지역신문을 이용한 홍보전략이 중요.

 

 ○ 독일 주요 시계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공동생산 및 상호협력체제를 구축할 시 독일시장으로의 수출 가능성은 크게 증가 될 것임.  

 

 

자료원 : HANDELSBLATT 일간지, 독일 연방통계청 자료,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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