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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유기농 시장 트렌드
2020-02-11 박미나 영국 런던무역관

- 유기농 식재료뿐만 아니라 의류나 포장까지 신경 쓰는 소비자 증가 -

- 2020년 영국 내 유기농 제품 매출액 25억 파운드 전망 -

 

 

 

□ 유기농 시장

 

  ㅇ 영국의 유기농 시장 규모

    - 영국 토양협회(Soil Association)가 발표한 ‘Organic Market 2019’ 보고서에 따르면 유기농 제품의 전 세계 판매는 2017년 처음으로 800억 유로를 넘어섬.

    - 이 중 영국은 전 세계에서 7번째로 유기농 제품을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분석됨.

 

국가별 유기농 상품 소비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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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영국 토양협회 ‘Organic Market 2019

 

  ㅇ 영국 소비자의 증가하는 유기농 제품 소비

    - 영국 토양협회가 발표한 ‘Organic Market 2019’ 보고서에 의하면 영국 소비자 유기농 상품구매를 위해 2018년 기준 23억 파운드를 소비했으며, 이는 전년대비 5.3% 증가한 수치임.

    - 유기농 제품의 매출액은 2011년 이래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25억 파운드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

 

영국 유기농 상품 판매 추이(2004~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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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영국 토양협회 Organic Market 2019

 

  ㅇ 유기농 제품 유통채널

    - 유통채널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2018년 기준 슈퍼마켓(65.8%), 소매상점(16.3%), 배달서비스 (14.0%), 케이터링(3.9%) 순의 크기

    - 4가지 유통채널 중 가장 큰 증가율을 보인 것은 배달서비스로 2018년 기준 3억2000만 파운드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매출액 2억8600만 파운드 대비 14.2% 증가한 수치임.


유기농 제품 판매 유통채널별 성장률(2017~201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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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영국 토양협회 Organic Market 2019

 

□ 유기농 상품 트렌드

 

  ㅇ 유기농 식료품

    - (유기농 통조림 및 포장 식품) 프리프롬(Free From*)과 같이 대체선택 제품의 인기가 나날이 증가하면서 이와 관련된 혁신적인 상품이 늘어나고 있으며, 유기농 통조림(Canned) 및 포장된(Packaged) 유기농 식료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주*: 프리프롬: 자신의 취향이나 건강상의 이유에 따라 ‘피하고 싶은 성분’을 배제한 식품

    - 해당 범주에는 식물성 우유(non-dairy milks), 베지테리언과 비건을 위한 스낵(: 단백질이 함유된 에너지바), (), 포리지와 그래놀라 같은 시리얼, 견과류 버터 등이 포함됨.

 

유기농 Free From 글루틴 시리얼과 Free From 곡물 강아지 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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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촬영

 

    - (유기농 과일, 샐러드, 채소) 유기농 과일, 샐러드, 채소 판매가 2018년 기준 1500만 파운드를 기록함. 이와 같은 범주에는 두부와 신선한 채소 등이 포함됨.

    주*: 실제로 최근 1~2년 사이 두부를 판매하는 영국 슈퍼마켓이 증가함. 

 

유기농 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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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촬영(), 각 두부 판매 기업 홈페이지(중앙, )

 

  ㅇ 유기농 뷰티와 웰빙

    - 영국의 유기농 및 자연미용 인증을 완료한 제품 수는 사상 최고 수준으로 이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의 소비 증가와 함께 유기농 인증 브랜드 및 지속가능한 뷰티 브랜드를 취급하는 소매업체가 증가하고 있음.

    주*: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1980~2000년대 초반에 출생한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10년대 초반에 출생한 세대

    - Self-care Wellcare를 중심으로 증가한 유기농 뷰티산업은 비단 유기농 성분을 뛰어넘어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한 용기·포장, 채식 기반(Plant-based), 윤리적 브랜드 등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뿐만 아니라 로레알 가르니에(LOreal Garnier)와 같은 브랜드의 유기농 인증 신청 역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

 

재활용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한 화장품과 유기농 염색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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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촬영

 

    - 런던 현지 시장조사 결과 인공 첨가제가 포함되지 않은 유기농 식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슈퍼마켓 체인 Whole Foods Market의 한국 화장품 코너를 통해 여러가지 종류의 유기농, 비건 등의 하이엔드 화장품을 확인할 수 있었음.

    - Whole Foods Market 담당자에 따르면 “판매되는 모든 상품이 모두 유기농이나 비건 인증을 받은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제품이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인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만약 인증이 없는 경우더라도 천연성분(natural ingredients)을 포함한 순한 제품(음식, 화장품, 생필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고 전달

    - 또한 “인증(유기농, 비건 등)의 경우 무조건 영국에서 인증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영국 및 EU 내에서 판매될 수 있을 만큼 믿을 수 있는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라고 첨언

 

현지에서 판매 중인 한국 화장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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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촬영

 

    - 실제 판매되고 있는 한국 화장품의 경우 영국 유기농 인증 마크가 아닌 독일 유기농 인증 마크인 BDIH standard()과 국제 인증 마크인 EWG verified()를 보유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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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런던 무역관 촬영

 

  ㅇ 유기농 원단을 사용한 의류

    - 'Organic Market 2019'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토양협회로부터 유기농 인증을 받은 의류의 영국 내 판매는 2017년 3500만 파운드에서 4130만 파운드로 18% 증가함.

    - Fast fashion'이 미치는 사회적, 환경적 영향을 줄이기 위한 의류 소매 업체들의 변화가 의류 업계를 변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분석

    - 영국 소비자 역시 지속가능한 방식을 사용해 생산된 의류, 섬유(유기농 면) 등을 소비하려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음.

 

□ 유기농 제품 인증기관(8개 기관)

 

  ㅇ 영국에서 유기농 제품 인증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은 다음의 8개 기관이며, 아래 기관 중 영국 토양협회(Soil Association)가 가장 크고 권위 있는 기관으로 전체 유기농 식품 중 약 70% 이상이 이 기관에서 인증을 부여받고 있음.

 

기관명

홈페이지

Organic Farmers & Growers CIC

www.ofgorganic.org

Organic Food Federation

www.orgfoodfed.com

Soil Association Certification Ltd

www.soilassociation.org/certification/

Biodynamic Association Certification

www.bdcertification.org.uk

Irish Organic Association

www.irishorganicassociation.ie

Organic Trust Limited

www.organic-trust.org

Quality Welsh Food Certification Ltd

www.wlbp.co.uk

OF&G (Scotland) Ltd

www.ofgorganic.org

자료: 영국 정부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영국 유기농 시장의 밝은 미래

    - 영국 토양협회는 영국 내 유기농 제품에 대한 소비는 계속해서 증가해 2020년에는 매출액 25억 파운드에 달할 것으로 예측

    -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식단 트렌드는 유기농 식품과 음료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

    - 프리프롬(Free From)이나 채식 기반(Plant-based)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

    -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인증된 유기농 제품은 꾸준히 소비자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

 

  ㅇ 한국 기업 현지 진출 및 박람회 참가 시 중점 고려사항

    - 현지 기업에 유통을 희망할 경우 관련 인증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영국 현지에서 받아야 하는 인증 및 국제 인증 역시 고려해 볼 것을 추천

    - 현지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 기업의 경우 해당 박람회같은 기회를 이용해 소비자·시장 트렌트를 파악 후 그에 맞게 상품을 제작 또는 수정해 현지 진출하는 것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

    - 박람회 참가를 통한 영국 소비자 제품 소개 및 잠재적 바이어 발굴 기회 모색 필요

 

  박람회명: Natural & Organic Product Europe 
 ㅇ 소개: 영국에서 열리는 유기농 제품 박람회  

 ㅇ 시기: 2020 4 19~20

 ㅇ 장소: ExCel London

 ㅇ 홈페이지: https://www.naturalproducts.co.uk/

 

 

자료: 영국 토양 협회(Soil Association), gov.uk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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