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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헤어제품 시장 성장중
2019-12-24 윤수한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무역관

- 강렬한 햇빛, 히잡·터번 착용 등으로 탈모, 비듬 방지 의료용 샴푸 수요 증가 -

- 젊은층 여성층 중심으로 친환경, 천연성분 제품 인기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 두발용 제품류 (HS Code : 3305)

 

  □ 시장규모

 

   o 시장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사우디 헤어제품 시장 규모 약 8800만 달러

    - 저유가로 인한 경기침체로 20173.1%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2018년 경기 회복으로 5.1% 성장 기록

    - 연평균 3.5%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인구의 50%30대 이하로 헤어제품 소비 인구 지속 증가

    - 3,400만 인구로 GCC 국가 중 가장 큰 단일시장 보유

 

  o 여성경제활동 증가로 헤어제품 시장 견고한 성장

    - 사우디 정부, Saudi Vision 2030 정책 일환으로 여성 경제활동 증가 추진

    - 22% 수준의 여성 경제활동 비율을 2030년까지 30%로 끌어올릴 계획

    - 20186월 여성운전 허용 이후 여성 경제활동 인구비율 1% 이상 증가

    - 여성의 사회 활동 진출 증가로 미용에 대한 관심 증가

    - 여성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 및 구매력 증가로 헤어제품 제품의 수요 증가 예상

 

2017 22년 사우디 헤어제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7

2018e

2019e

2020e

2021e

2022e

금액

768.7

808.0

822.8

850.3

888.4

938.0

증가율

-3.1

5.1

1.8

3.3

4.5

5.6

: 2018-22년 추정치

자료: Euromonitor

 수입동향

 

   o 2018년 사우디 헤어제품 수입액은 총 29,573만 달러이며, UAE가 전체의 39.5%로 수입비중 1위 기록

    - UAE가 수입비중 1위이긴 하나, 직접 수출이 아닌 미국, 프랑스 등의 제3국 수출의 영향으로 분석

    - UAE 다음으로는 독일(12.6%), 이집트(9.5%), 프랑스(5.6%), 미국(4.9%) 등이 주요 수출국

 

2018 사우디 헤어제품 제품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1

UAE

116,872

39.5

2

독일

37,195

12.6

3

이집트

28,136

9.5

4

프랑스

16,454

5.6

5

미국

14,362

4.9

6

태국

12,411

4.2

7

이탈리아

10,271

3.5

8

인도

9,119

3.1

9

스페인

9,041

3.1

10

영국

5,364

1.8

기타

36,509

12.2

합계

295,734

100.0

: HS Code 3305, 2019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o 2014-18년 사우디의 한국 헤어제품 수입액과 점유율 모두 지속 증가 추세

    - HS Code 3305 기준, 2018년 사우디의 한국 헤어제품 수입은 901,000 달러 기록

 

2014-18년 사우디의 한국 헤어제품 제품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전체 수입액

272,549

315,605

286,984

287,616

295,734

한국 수입액

113

363

455

188

901

점유율

0.04

0.12

0.16

0.07

0.30

: HS Code 8708, 201910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o 2018년 기준 사우디의 한국 헤어제품수입 주요 품목은 헤어린스, 헤어크림을 포함한 기타 제품 및 샴푸

 

2014-18HS Code별 사우디의 헤어제품 제품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HS Code

품목명

2014

2015

2016

2017

2018

3305.10

샴푸

0

70

113

71

267

3305.20

퍼머넌트 웨이빙용이나 스트레이트닝용 제품류

0

79

0

0

11

3305.30

헤어 래커

0

0

0

0

12

3305.90

기타(헤어린스, 헤어크림 등)

113

213

342

117

611

합계

113

363

455

188

901

: 2019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시장 트렌드

 

   o 사우디아라비아의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의료용 샴푸 수요 증가

    - 뜨겁고 건조한 사막성 기후, 석회질 성분의 수돗물, 히잡(여성) 및 터번(남성) 착용으로 20-30대 탈모 시작 인구비율 높음

    - 비듬, 두피손상, 모근강화 등의 헤어제품 인기

 

   o 20186월 사우디 정부에 의해 허가된 여성의 자동차 운전 및 여성의 사회 진출 확대는 여성 소비자의 모발 건강에 대한 인식 확대

    - 딥 컨디셔닝 헤어 마스크, 세럼, 오일 활용한 모발관리 인기

 

   o Snapchat, Facebook, Instagram 등을 통한 대대적 홍보 진행

     - 인구 1인당 1.4대의 휴대폰 보유로 무선 통신기기 활용 비율 세계 최고 수준

     - 1,100만 이상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계정이 존재하며 이 중 1,000만 이상의 계정이 일 1회 이상 SNS 접속

 

2018 사우디 주요 헤어제품별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순위

제품

금액

1

컨디셔너, 트리트먼트

232.5

2

샴푸

216.2

3

염색제

100.8

4

샴푸, 트리트먼트

88.3

5

파마제, 이완제

61.3

6

스타일링 제품

52.3

7

탈모 방지

33.5

8

고급 미용실 제품

23.0

합계

808.0

: 2019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Euromonitor

 

 경쟁 동향

 

   o 미국 브랜드가 사우디 헤어제품 시장의 17.9% 차지

    - 주요 기업은 Pantene(미국), Head & Shoulders(미국)

    - Sunsilk(영국), , Debur(인도), Loreal Paris(프랑스) 등도 인기

 

   o 2018년 기준 사우디 헤어제품 제품 시장 점유율은 미국의 Pantene12.4%1위를 기록했으며, Sunsilk6.7%2위 기록

    - Sunsilk에 이어 Head & Shoulders(5.5%), Dabour(4.8%), Koleston(4.4%), Clear(4.1%)

 

2018 사우디 헤어제품 제품 시장 주요 기업

(단위: %)

순위

기업명

점유율

1

Pantene

12.4

2

Sunsilk

6.7

3

Head & Shoulders

5.5

4

Dabur

4.8

5

Koleston

4.4

6

Clear

4.1

7

Garnier

3.9

8

Dove

3.7

9

Loreal Paris

3.4

10

Parachute

2.2

기타

48.9

합계

100

: 2019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Euromonitor

 

 유통구조

 

   o 2018년 기준 전체의 95.9%가 오프라인 판매 구조이며, 이 중 대형 쇼핑몰 및 슈퍼마켓이 91.9% 차지

    - 쇼핑몰 및 대형 슈퍼마켓이 전체의 75.3%로 압도적이며, 이어 화장품 전문매장을 통한 구이빙 16.6%

    - SNS 이용자 비율이 높은 반면, 온라인 구매 비율은 1.3%로 매우 낮음

    - 주말 가족 단위 쇼핑몰 모임 문화의 영향으로 대부분 오프라인으로 구매

    - SNS는 제품 선택에 영향을 미칠 뿐 제품 구매 방법에 있어서는 큰 영향을 주지 않음

 

사우디 헤어제품 제품 유통구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7985e8e.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46pixel, 세로 670pixel

자료: Euromonitor

 

 관세 및 수입인증

 

   o (관세) 헤어제품이라도 HS Code 별로 조금씩 상이

 

Hs Code 기준 헤어제품 관세율

(단위: %)

HS Code

품목명

관세율

3305.10

샴푸

6.5

3305.20

퍼머넌트 웨이빙용이나 스트레이트닝용 제품류

5

3305.30

헤어 래커

5

3305.90

기타(헤어린스, 헤어크림 등)

5

자료: Saudi Customs

 

   ㅇ (인증) 헤어제품 포함 모든 미용제품은 사우디 식약청(SFDA) 인증 필수

    - 헤어제품은 Cosmetic으로 분류되어 사우디 식약청(SFDA)eCosma 시스템을 통해 등록 가능(https://ecosma.sfda.gov.sa/)

    - 23개의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912월 기준 등록비는 없음

    - 사우디 식약청(SFDA)2020년부터 등록비를 부과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나, 세부내용은 공개하지 않음

    - 화장품 수출입 라이선스를 보유한 사우디 기업이 식약청 인증을 대행할 수 있음

 

 시사점

 

   o 기후, 문화로 인해 탈모환자 비율 높음

    - 고온건조한 기후, 히잡(여성터번(남성) 등의 요인으로 젊은층의 모발손상 및 탈모환자 증가

    - 탈모방지, 모근강화 등 의료용 제품 수요 증가

   

  ㅇ 젊은층 사이에서 천연성분 제품 인기 증가 추세

    - 코코넛, 아르간 오일 등 천연 성분을 활용한 의료용 헤어제품 관심 증가

 

   o 여성의 사회 진출 확대에 따른 소비력 증가 추세

    - 사회 활동 참여와 사회 개방에 따라 헤어제품에 대한 여성의 관심 증가

    - 영화관 개장, 스포츠 행사, 문화 공연 등의 개방정책으로 젊은 여성 층 중심으로 미용 헤어제품 소비 급증

 

   o 사우디 소비자들은 품질, 기능, 가격이 유사한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 구매

 

   o SNS를 활용한 마케팅, 프로모션 진행 필요

    - 3,400만 인구의 50%30대 이하로, Snapchat, Facebook 등을 통한 SNS 마케팅 필요

    - 실제 구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주로 하지만 제품구매 결정은 SNS를 통해 하는 경우가 많음

 

   o 현지 에이전트와의 협력을 통한 사우디 식약청(SFDA) 인증

    - 화장품 수입 교포사업가 A씨에 의하면, 사우디 식약청(SFDA) eCosma 인증은 절차만 23개 이상로 매우 까다로움

    - 또한, 대부분의 서류가 아랍어로 되어있어 현지 에이전트와의 협력을 통한 인증 취득 방안을 고려할 필요도 있다고 조언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Saudi Customs, Arab News 등 현지언론,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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