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활황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윤수한
- 2019-12-03
- 출처 : KOTRA
-
- 인구 3,400만 명으로 GCC(걸프협력국) 최대 가정용 가전제품 시장 형성 -
- 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인한 구매력 증가로 가전제품 시장 활황 -
□ HS Code 및 상품명
ㅇ HS Code : 8509
ㅇ 상품명 :가정용 전기기기(전동기를 갖춘 것을 한정하며, 제8508호의 진공청소기는 제외)
□ 시장규모
o 시장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사우디 가정용 가전제품 시장 판매 규모는 약 1,397만대 수준
- 2014년 저유가 이후 사우디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가정용 가전제품 판매시장은 연평균 1.7% 이상 꾸준히 성장 추세
- 3,400만 인구 보유로 GCC 국가 중 가장 큰 단일시장 보유
- 2015년 정부의 ‘Saudi Vision 2030’ 정책 이후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가계 구매력 증가가 시장 성장을 이끔
2017 – 22년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규모
(단위: 천 대, %)
구분
2017
2018
2019f
2020f
2021f
2022f
판매량
13,470.8
13,743.2
13,977.9
14,214.4
14,453.2
14,706.8
증가율
1.8
2.0
1.7
1.7
1.7
1.7
주: 2019년 추정치, 2020-22년 전망치
자료: Euromonitor
□ 수입동향
o 2018년 사우디 가정용 가전제품 수입액은 총 1억 2,929만 달러이며, 중국이 전체의 72.21%로 수입비중 1위 기록
- 중국은 전체의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사우디 수입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전체 수입 시장의 72.21%로 압도적 1위 기록
- 중국에 이어 프랑스(7.01%), 일본(5.17%), 터키(2.58%), 말레이시아(1.93%), 체코(1.84%) 등이 주요 수출국
2018 사우디 가전제품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1
중국
92,554
72.21
2
프랑스
8,995
7.01
3
일본
8,995
5.17
4
터키
3,312
2.58
5
말레이시아
2,481
1.93
6
체코
2,355
1.84
7
미국
2,032
1.58
8
이탈리아
1,802
1.41
9
독일
1,767
1.38
10
인도
1,773
1.03
11
헝가리
1,080
0.84
12
대한민국
1,042
0.81
13
기타
2,844
2.2
합계
129,291
100
주: HS Code 8509, 2019년 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o 2014-17년 사우디의 한국 가정용 가전제품 수입액은 지속 증가하였으나, 저유가 경기침체가 최고조인 2018년에는 전년대비 58%이상 급감
- HS Code 8509 기준, 2018년 사우디의 한국 가전제품 수입은 104만 2천 달러 기록
2014-18년 사우디의 한국 가정용 가전제품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금액
384
830
1,007
2,540
1,042
증가율
9.7
1161
21.3
152.2
-58.9
주: HS Code 8509, 2019년 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o 사우디의 한국 가정용 가전제품 품목별 수입으로 보면 식품용 그라인더와 믹서, 과즙·채소즙 추출기(HS Code 8509.40)이 전체의 95%이상 차지
2014-18년 HS Code별 사우디의 한국 가전제품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HS Code
품목명
2014
2015
2016
2017
2018
8509.40
식품용 그라인더와 믹서, 과즙ㆍ채소즙 추출기
384
591
1,007
1,745
988
8509.80
그 밖의 기기
0
239
0
795
32
8509.90
부품
0
0
0
0
22
합계
384
830
1,007
2,540
1,042
주: 2019년 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o 삼성, LG 등의 가정용 가전제품은 이집트 등 주변국 생산공장에서 사우디로 수입되기 때문에 국내 수출 통계에는 집계되지 않고 있음
□ 시장 트렌드
o 사우디 정부의 ‘Saudi Vision 2030’ 정책으로 인해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 2018년 여성운전 허용, 민간 및 공공부문 여성 일자리 확대 등 여성의 경제활동을 장려하고 있음
- 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인해 가계 구매력이 증가했으며, 이로 인한 가전제품 구매도 함께 증가
o 1인 남성 가구 증가로 인한 가정용 가전제품 구매 증가
- 1인 가구 수의 증가로 가전제품 수요 증가하고 있으며, 소형 에어컨, 전자레인지, 냉장고 등이 인기
o 인구의 50%가 30세 이하이며 여성 1인당 합계출산율이 2.5명으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인구수로 가전제품 시장 규모 증가 요인
o 지속적인 경제 발달과 구매력 증가로 Samsung, Philips, LG와 같은 고급 해외 제품 수요 증가 추세
□경쟁 동향
o 주요 가전제품 기업은 Philips(네덜란드), LG(한국), Panasonic(일본) 등
- 2018년 기준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점유율은 네덜란드의 Philips가 11.4%로 1위를 기록했으며, LG가 6.1%로 2위 기록
- LG에 이어 Panasonic(4.9%), Moulinex(4.7%), Black+Decker(4.0%), Braun(3.9%) 순
o 사우디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주요 기업들은 공격적인 프로모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온라인 시장에서 활발한 마케팅 진행
- 가전제품 판매 전문 오프라인 매장으로는 SACO, EXTRA, EDDY 등이 있으며, 필립스, LG, 삼성 등은 사우디 국가 공휴일(라마단, 성지순례 종료 공휴일 등) 전후로 대규모 프로모션 세일 진행
- 사우디 전자상거래 발달로 온라인 쇼핑몰 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전문 온라인 매장으로는 abdulwahab.com, redsea.com, aecksa.com 등이 있음
2018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주요 기업
(단위: 대, %)
순위
기업명
점유율
1
Philips
11.4
2
LG
6.1
3
Panasonic
4.9
4
Moulinex
4.7
5
Black+Decker
4.0
6
Braun
3.9
7
Samsung
3.9
8
Kenwood
3.6
9
Haier
3.4
10
De'Longhi
2.2
기타
51.9
합계
100
주: 2019년 10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Fitch Solutions
□ 유통구조 및 관세율
자료: Euromonitor
o (유통구조)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가전제품 소비자 판매는 전체의 95.8%가 오프라인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중 비전문 가전제품 판매점이 67.7% 차지
- 주말 가족단위 쇼핑 문화로 대형 쇼핑몰이 발달해 있으며, 가정용 가전제품 판매점은 대부분 쇼핑몰 내에 입점해 있음o 온라인 쇼핑 등 전자상거래를 통한 가전제품 구매 점진적 증가 중
- 2015년 까지 전체의 1% 미만 수준이었던 온라인 가전제품 구매 비율이 모바일 인터넷 사용 증가로 2018년 기준 3.1% 까지 증가
ㅇ (관세율) HS Code 8509 및 이하 제품 관세율은 모두 5%
□ 시사점
o GCC 국가 중 가장 큰 성장 잠재력 보유
- 3,400만 인구로 GCC 국가 중 인구수 가장 높음
-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가계 구매력 또한 빠르게 증가 중
- 1인당 2.5명의 출산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며, 향후 10년 간 가전제품 시장 대폭 증가 전망
ㅇ SNS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 필수
- 사우디 정보통신기술위원회에 따르면 전체 인구 중 88% 이상이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음
-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중 80%가 Facebook, Snapchat, Instagram 등의 SNS를 이용하고 있음
- 따라서 신제품 출시, 대규모 세일 등의 홍보를 위해서는 소셜네트워크 활용 필수
o 가전제품 전문 매장 EXTRA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프리미엄, 저가시장 등 주요 타깃별 공략 필요
- 여성의 경제활동 확대 이후 프리미엄 고급 가전제품 수요 빠르게 증가 중
- 프리미엄 제품 구매자들은 제품 구매 시 디자인, A/S 조건 등을 중시
- 전체 인구의 1,200만 명으로 추산되는 제3국 외국인 노동자는 제품 구매 시 가격 경쟁력을 매우 중시함
- 제품 고장 시 A/S를 받기보다 신제품을 구입을 선호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제품을 구매하지 않음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Arab News 등 현지언론,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활황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사우디 에어컨 시장동향
사우디아라비아 2021-04-27
-
2
태국 고령화 사회 진전 가속화, 우리의 기회는?
태국 2019-07-05
-
3
나이지리아 스마트워치 시장 트렌드
나이지리아 2021-08-17
-
4
영국 매트리스 시장을 흔드는 박스 포장 매트리스(bed-in-a-box)
영국 2019-12-02
-
5
사우디 식기세척기 수요 증가
사우디아라비아 2014-07-17
-
6
사막의 모래바람 속 사우디 공기청정기시장은 성장 중
사우디아라비아 2020-12-14
-
1
2021 사우디아라비아 방산산업 정보
사우디아라비아 2022-01-14
-
2
2021 사우디아라비아 재생에너지 산업 정보
사우디아라비아 2022-01-14
-
3
2021 사우디아라비아 농림식품수산 산업 정보
사우디아라비아 2022-01-10
-
4
2021 사우디아라비아 석유산업 정보
사우디아라비아 2022-01-06
-
5
2021 사우디아라비아 광업자원산업 정보
사우디아라비아 2022-01-05
-
6
2021년 사우디아라비아 관광산업 정보
사우디아라비아 2021-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