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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활황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윤수한
  • 2019-12-03
  • 출처 : KOTRA

- 인구 3,400만 명으로 GCC(걸프협력국) 최대 가정용 가전제품 시장 형성 -

- 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인한 구매력 증가로 가전제품 시장 활황 -

 

 

 

□ HS Code 및 상품명

 

  ㅇ HS Code : 8509

  상품명 :가정용 전기기기(전동기를 갖춘 것을 한정하며, 8508호의 진공청소기는 제외)

 

시장규모

 

   o 시장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사우디 가정용 가전제품 시장 판매 규모는 약 1,397만대 수준

     - 2014년 저유가 이후 사우디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가정용 가전제품 판매시장은 연평균 1.7% 이상 꾸준히 성장 추세

     - 3,400만 인구 보유로 GCC 국가 중 가장 큰 단일시장 보유

     - 2015년 정부의 ‘Saudi Vision 2030’ 정책 이후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가계 구매력 증가가 시장 성장을 이끔

 

2017 22년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규모

(단위: 천 대, %)

구분

2017

2018

2019f

2020f

2021f

2022f

판매량

13,470.8

13,743.2

13,977.9

14,214.4

14,453.2

14,706.8

증가율

1.8

2.0

1.7

1.7

1.7

1.7

: 2019년 추정치, 2020-22년 전망치

자료: Euromonitor

 수입동향

 

   o 2018년 사우디 가정용 가전제품 수입액은 총 12,929만 달러이며, 중국이 전체의 72.21%로 수입비중 1위 기록

     - 중국은 전체의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사우디 수입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며 전체 수입 시장의 72.21%로 압도적 1위 기록

     - 중국에 이어 프랑스(7.01%), 일본(5.17%), 터키(2.58%), 말레이시아(1.93%), 체코(1.84%) 등이 주요 수출국

 

2018 사우디 가전제품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1

중국

92,554

72.21

2

프랑스

8,995

7.01

3

일본

8,995

5.17

4

터키

3,312

2.58

5

말레이시아

2,481

1.93

6

체코

2,355

1.84

7

미국

2,032

1.58

8

이탈리아

1,802

1.41

9

독일

1,767

1.38

10

인도

1,773

1.03

11

헝가리

1,080

0.84

12

대한민국

1,042

0.81

13

기타

2,844

2.2

합계

129,291

100

: HS Code 8509, 2019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o 2014-17년 사우디의 한국 가정용 가전제품 수입액은 지속 증가하였으나, 저유가 경기침체가 최고조인 2018년에는 전년대비 58%이상 급감

     - HS Code 8509 기준, 2018년 사우디의 한국 가전제품 수입은 1042천 달러 기록

 

2014-18년 사우디의 한국 가정용 가전제품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금액

384

830

1,007

2,540

1,042

증가율

9.7

1161

21.3

152.2

-58.9

: HS Code 8509, 2019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o 사우디의 한국 가정용 가전제품 품목별 수입으로 보면 식품용 그라인더와 믹서, 과즙·채소즙 추출기(HS Code 8509.40)이 전체의 95%이상 차지

 

2014-18HS Code별 사우디의 한국 가전제품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HS Code

품목명

2014

2015

2016

2017

2018

8509.40

식품용 그라인더와 믹서, 과즙채소즙 추출기

384

591

1,007

1,745

988

8509.80

그 밖의 기기

0

239

0

795

32

8509.90

부품

0

0

0

0

22

합계

384

830

1,007

2,540

1,042

: 201911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o 삼성, LG 등의 가정용 가전제품은 이집트 등 주변국 생산공장에서 사우디로 수입되기 때문에 국내 수출 통계에는 집계되지 않고 있음

 

 시장 트렌드

 

   o 사우디 정부의 ‘Saudi Vision 2030’ 정책으로 인해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 2018년 여성운전 허용, 민간 및 공공부문 여성 일자리 확대 등 여성의 경제활동을 장려하고 있음

     - 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인해 가계 구매력이 증가했으며, 이로 인한 가전제품 구매도 함께 증가

 

   o 1인 남성 가구 증가로 인한 가정용 가전제품 구매 증가

     - 1인 가구 수의 증가로 가전제품 수요 증가하고 있으며, 소형 에어컨, 전자레인지, 냉장고 등이 인기

 

   o 인구의 50%30세 이하이며 여성 1인당 합계출산율이 2.5명으로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인구수로 가전제품 시장 규모 증가 요인

 

   o 지속적인 경제 발달과 구매력 증가로 Samsung, Philips, LG와 같은 고급 해외 제품 수요 증가 추세

 

경쟁 동향

 

   o 주요 가전제품 기업은 Philips(네덜란드), LG(한국), Panasonic(일본)

    - 2018년 기준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점유율은 네덜란드의 Philips11.4%1위를 기록했으며, LG6.1%2위 기록

     - LG에 이어 Panasonic(4.9%), Moulinex(4.7%), Black+Decker(4.0%), Braun(3.9%)

 

   o 사우디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주요 기업들은 공격적인 프로모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온라인 시장에서 활발한 마케팅 진행

     - 가전제품 판매 전문 오프라인 매장으로는 SACO, EXTRA, EDDY 등이 있으며, 필립스, LG, 삼성 등은 사우디 국가 공휴일(라마단, 성지순례 종료 공휴일 등) 전후로 대규모 프로모션 세일 진행

     - 사우디 전자상거래 발달로 온라인 쇼핑몰 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전문 온라인 매장으로는 abdulwahab.com, redsea.com, aecksa.com 등이 있음

 

2018 사우디 가전제품 시장 주요 기업

(단위: , %)

순위

기업명

점유율

1

Philips

11.4

2

LG

6.1

3

Panasonic

4.9

4

Moulinex

4.7

5

Black+Decker

4.0

6

Braun

3.9

7

Samsung

3.9

8

Kenwood

3.6

9

Haier

3.4

10

De'Longhi

2.2

기타

51.9

합계

100

: 201910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Fitch Solutions


유통구조 및 관세율


자료: Euromonitor


  o (유통구조)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가전제품 소비자 판매는 전체의 95.8%가 오프라인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중 비전문 가전제품 판매점이 67.7% 차지
    - 주말 가족단위 쇼핑 문화로 대형 쇼핑몰이 발달해 있으며, 가정용 가전제품 판매점은 대부분 쇼핑몰 내에 입점해 있음

 

  o 온라인 쇼핑 등 전자상거래를 통한 가전제품 구매 점진적 증가 중

    - 2015년 까지 전체의 1% 미만 수준이었던 온라인 가전제품 구매 비율이 모바일 인터넷 사용 증가로 2018년 기준 3.1% 까지 증가

 

  ㅇ (관세율) HS Code 8509 및 이하 제품 관세율은 모두 5%

  

 시사점

 

   o GCC 국가 중 가장 큰 성장 잠재력 보유

     - 3,400만 인구로 GCC 국가 중 인구수 가장 높음

     -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로 가계 구매력 또한 빠르게 증가 중

     - 1인당 2.5명의 출산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며, 향후 10년 간 가전제품 시장 대폭 증가 전망

 

   ㅇ SNS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 필수

     - 사우디 정보통신기술위원회에 따르면 전체 인구 중 88% 이상이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음

     -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중 80%Facebook, Snapchat, Instagram 등의 SNS를 이용하고 있음

     - 따라서 신제품 출시, 대규모 세일 등의 홍보를 위해서는 소셜네트워크 활용 필수


   o 가전제품 전문 매장 EXTRA 관계자 인터뷰에 따르면 프리미엄, 저가시장 등 주요 타깃별 공략 필요

     - 여성의 경제활동 확대 이후 프리미엄 고급 가전제품 수요 빠르게 증가 중

     - 프리미엄 제품 구매자들은 제품 구매 시 디자인, A/S 조건 등을 중시

     - 전체 인구의 1,200만 명으로 추산되는 제3국 외국인 노동자는 제품 구매 시 가격 경쟁력을 매우 중시함

     - 제품 고장 시 A/S를 받기보다 신제품을 구입을 선호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제품을 구매하지 않음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Arab News 등 현지언론,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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