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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공기청정기 시장동향
2019-05-27 Tudor Nemes 루마니아 부쿠레슈티무역관

- 소비수준 증가로 인해 공기청정기 제품군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증가

- 낮은 전력소비, 박테리아 제거, 디지털 제어 등 신기술 제품군에 대한 수요 증가



 


 □ 시장 현황

 

  ㅇ 공기청정기는 에어컨과 가습기, 제습기와 함께 공기 처리 제품군의 일부임.

  ㅇ 공기청정기 시장은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군에 대한 인지도가 늘어나면서 루마니아내 판매가 지속 증가해옴. 이는 기후변화와 대기 오염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는 것과도 연관이 있음.

  ㅇ 공기청정기, 가습기, 제습기 등의 제품들은 틈새시장이고 소비자들의 인식과 판매량이 낮은 상황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판매량이 증가중. 일부 브랜드는 주요 유통업계에서 비교적 좋은 입지를 확보하고 있지만 여전히 확장 가능성이 큼.

  ㅇ 공기청정기 시장은 다이킨, 필립스, 로벤타, 샤오미, Vortex와 샤프 등의 다국적 기업들에 의한 독점 상태임.

   

<현지판매 TOP3 제품>

     

   

            


    - 벨기에 브랜드 Daikin이 현재 루마니아 시장에서의 공기청정기 분야 시장 주도 기업. Daikin은 루마니아에 대표 사무소가 있으며, 대부분의 주요 전자 소매 체인점들과 온라인 쇼핑몰들에 입점해 있음.

 

 공기 처리 제품 시장의 특성

 

  ㅇ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공기 처리 제품들은 2018년 4%의 판매 증가를 기록하며 판매액이 5,730만 달러에 이르렀음. 시장의 증가를 이끌어낸 주요 요인은 구매력 증가와 보다 다양화된 상품임.

 

  ㅇ 에어컨이 공기 처리 제품들 중 92% 정도로 가장 판매가 많은 제품임.

    - 에어컨에 대한 수요는 일반적으로 한시적이며, 여름에 집중되어 있음.

    - 에어컨 판매 증가를 이끈 요소 한 가지는 루마니아의 성수기가 매년 조금씩 연장되고 있다는 점임. (예. 4월부터 10월까지)

    - LG는 루마니아 시장에서 오래 존재해왔고 효율적인 유통망을 갖추고 있다는 점 덕분에 루마니아 에어컨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임.

 

  ㅇ 공기 청정기는 제습기와 가습기에 이어 공기 처리제품 카테고리의 5% 가량을 차지.

     -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공기 처리제품들을 다양한 범주의 제품들을 제공하는 전자제품 및 가전 전문 소매점에서 구매함.

     - 공기청정기 수입 및 유통업체인 Romkor International의 Mr. Doru Tutoveanu에 따르면 공기청정기 시장의 트렌드는 청정 기능, 제습 기능 등의 더 많은 기능들을 추가하고, 디지털 제어,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 제거 기능, 방 크기에 따른 개인화 그리고 지속적인 신기술의 도입 등임. 

    - 루마니아에서 새로 출시되는 공기 처리 제품들은 점점 더 정교해지고 있음. 예를 들어, Daikin의 신제품 Emura는 우아한 디자인과 통합적인 공기 청정기와 자동 감지기를 갖추고 있음.

 

 □ 수입현황

 

  ㅇ  2018년 루마니아내 공기청정기(HS Code 8421.39) 수입은 약 1억6천만 달러를 기록함. 이는 전년 대비 55% 증가한 수치.

    - 총 수입의 절반 가량(44%)을 체코가 차지함.

    - 포르투갈과 독일이 총 수입의 16%와 14%를 차지하며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함.

 

<공기청정기 수입국별 규모>(단위: 백만 달러)

Rank

Country

2016

2017

2018

2018/2017%

1

체코

59.61

54.22

71.28

31.46

2

포르투갈

1.39

6.88

26.48

285.04

3

독일

15.25

14.37

22.67

57.73

4

프랑스

3.87

3.45

6.22

80.1

5

폴란드

2.67

3.38

5.93

75.2

6

이탈리아

4.84

5.12

4.66

-9.07

7

남아프리카

0.00

0.01

2.59

26,121.06

8

중국

1.20

1.17

2.51

114.11

9

스페인

1.91

1.32

2.20

67.48

10

영국

1.28

1.31

2.08

59.75

 

총액

104.01

103.88

161.05

55.04

출처: World Trade Atlas, 2018

 

 □ 관세율 현황


HS Code

대한민국세율

HS 품목 해설

842139

0%*

원심 건조기를 포함한 원심형 건조기, 액체 또는 가스 정수나 정화 기계 장치. 기타

  * 2007 1 FTA 협정에 근거함.

 

 □ 주요 제품 동향


<현지 시장에서 판매되는 주요 제품> (2018년 기준)

생산자/ 모델

사진

특성

소매가

다이킨 Ururu

 

      

기능: 공기청정, 가습

정화능력: 450m³/h

소음 수준: 17dB

무게: 11 kg

사용면적: 46m²

2,479 RON

( 593달러)

필립스 Combi 2-in-1

기능: 공기청정, 가습

정화능력: 250m³/h

사용면적: 30m²

4단계 습도조절

바이러스 감지 시스템

디지털 제어

1,650 RON

(394 달러)

 샤오미 Mi Air Purifier 2s

기능: 공기청정

사용면적: 37m²

정화능력: 310m³/h

무게: 6kg

디지털 제어

979 RON

( 234 달러)

로벤타 PU6020F0

기능: 공기청정

사용면적: 최대 80m²

정화능력: 345m³/h

무게: 7.5kg

 

1,975 RON

( 472 달러)

샤프 KC-A40EU-W, Plasmacluster

기능: 공기청정 및 가습

사용면적: 26m²

정화능력: 216m³/h

디지털 제어

무게: 8.1kg

 

3,489 RON

( 834 달러)

출처: www.emag.ro

* VAT 19% 포함

*2019 1~4 평균 환율, 1 USD=4.1835 RON

 

 □ 결론 및 제언

 

  ㅇ  한국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선 낮은 소비전력,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 제거, 디지털 제어 등 새로운 특성이나 신기술을 갖춘 제품을 제시하는것이 필요함.

 

  ㅇ  또한, 현지에 탄탄한 유통망을 이미 구축해 놓은 루마니아 수입업자 혹은 유통업자(DIY 상점, 전자 소매상)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는것이 효과적임.

 

  ㅇ  루마니아 내에서 공기청정기에 대한 인식이 낮음에 따라, 공기청정기 사용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마케팅 방안이 필수적임. CSR 활동에 참여하는 것 역시 인식을 제고하는 좋은 기회임. Daikin의 경우, 'We plant air'라는 재조림(reforestation) 캠페인을 2017년 하반기에 진행하여 효과를 봄.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Emag, 부쿠레슈티 무역관 자료 종합

작성자 : 부쿠레슈티무역관 김수빈 인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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