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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활용한 미얀마의 다이어트 제품 판매 서비스
2019-05-20 KayThwe Oo 미얀마 양곤무역관

- 변해가는 미얀마인의 생활 패턴, 다이어트에 관심 높아져 -

- 식품 등 다이어트 제품 시장 성장 전망 -

 

 


미얀마인 절반이 과체중 

 

  ㅇ 과체중, 비만 비율 높아져

    - 통계에 따르면 미얀마 비만율은 남성에 비해 여성이 더 높으며, 2016년 비만율이 2011년 대비 크게 증가함. 남성의 경우 20112.8%에서 2016년에 4.0%, 여성은 20115.6%에서 20167.3%로 증가            

    - 장기간 사무실 근무, 건강에 대한 지식 부족, 무더운 날씨로 인한 운동 부족, 기름이 많은 식사 습관, 과도한 설탕 소비량 등이 과체중 및 비만의 원인으로 꼽힘.


미얀마 연도별 비만율(%)

   

 출처: Knoema

  

  시대에 따른 미의 기준 변화 

    - 미얀마는 과거 마른 몸매를 가지면 가난하고 연약한 사람이라는 인식이 있었고, 부유하고 건강한 사람은 살이 쪘다고 생각했음.

    - 최근 인터넷 사용률이 증가하면서 건강에 대한 지식이 높아지고 과체중 및 비만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음.

    - 페이스북 등 다양한 매체에서 접하는 국내외 연예인들의 외모, 특히 몸매가 인식 변화에 큰 영향을 미쳐 다이어트에 관심이 높아짐.


급증한 미얀마 소셜네트워크 사용률

 

  ㅇ 페이스북은 최소의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마케팅 방법

    - 2013년 통신시장 개방 이후 모바일 기기 보급이 증가하면서 20091%에 불과했던 인터넷 사용률은 2017년 말 47%를 기록하며 급성장

    - 2018년 휴대전화 보급률이 110%를 돌파하면서 미얀마에서 인터넷 사용은 주로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

    - 소셜네트워크 중 페이스북 사용률이 90%로 나타남.        


  ㅇ 페이스북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품

    - 미얀마에서는 옷, 소형 전자제품, 화장품 등 생활소비재는 온라인 페이스북을 통한 판매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음.

    -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유기농 식품, 다이어트 식품 등도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 또한 인터넷을 통해 규칙적인 운동, 다이어트 식단 등 건강한 생활습관, 피트니스 및 헬스장 정보 등에 대한 정보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해 관련 콘텐츠 및 기사들을 흔히 볼 수 있음.


미얀마 소셜미디어 사용현황(2018.4.~2019.4.) 

  

출처: Statcounter GlobalStats

  

다이어트 제품 최신 동향 

 

  키토 다이어트

    - 키토 다이어트는 주 에너지원으로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섭취하여 지방을 저장하는 대신 에너지로 태우는 방식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다이어트 방법임.

    - 키토 다이어트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알려지면서 미얀마에서도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키토 식품을 배달해 주는 서비스도 등장하면서 페이스북을 통해 쉽게 주문할 수 있음.

 

  ㅇ 다이어트 도시락

    - 스마트폰 사용이 증가하며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것이 일반화되었음.

    - 미얀마 직장인들이 대부분 도시락을 들고 다니는 경우가 많으나 배달문화가 형성된 이후 간편하게 시켜서 먹을 수 있는 도시락 배달 서비스가 인기

    - 바쁜 직장인들 및 음식을 조절하여 다이어트 하고자 하는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다이어트 식단에 따라 주문 배달하는 다이어트 도시락 배달서비스도 등장함

 

  ㅇ 디톡스 워터

    - 깨끗한 물에 과일이나 채소를 넣어 3시간 이상 냉장고에 넣었다가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정보가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널리 퍼짐.

    - 손수 만들어 마시는 사람도 있으나 바쁜 직장인들 대상으로 디톡스 워터를 배달하는 서비스도 인기가 높아지면서 냉동 박스에 디톡스 워터를 하루당 2~3만 짜트(약 13달러)로 주문할 수 있음.

    

  피트니스 센터 증가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사용 증가에 따라 남, 여 모두 예쁜 몸매를 가꾸고자 하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피트니스 센터 수가 증가했음.

    - 미얀마 피트니스 센터는 대부분 트레이닝 설비를 갖춘 시설, 댄스, 요가 수업이 포함되는 피트니스 등이 있으며, 남성의 경우 웨이트 트레이닝 센터를 찾으며, 여성의 경우 줌바 등 춤을 추면서 다이어트 하는 방법을 선호함.

    - 현재 양곤시에 일반 헬스장을 포함한 피트니스 센터 수는 350개에 달함

 

  ㅇ 건강 보충제

    - 운동과 함께 다이어트용 건강보조식품 섭취하는 것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높아짐.

    - 남성들은 피트니스 센터에 다니면서 근육을 키우는 경우도 있으며, 또한 보충제를 복용하여 근육을 키우는 것이 유행

    - 미얀마 대형 쇼핑몰에 단백질 보충제 전문 판매 가계가 등장하는 등 건강보충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연도별 식품보충제 수입 현황(HS Code 210690 기준)

(단위: US$ )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수입 규모

165,669

217,439

237,657

234,090

264,122

289,136

출처: Global Trade Atlas 

 

다이어트 관련 페이스북 페이지 및 인터뷰


페이지명

The Diet Kitchen Myanmar


상품

다이어트 도시락

서비스

멤버와 1:1 상담 후 다이어트 도시락 배달 서비스

내용

The Diet Kitchen Myanmar 설립자 Mr. Ye Htet Aung 

- 설립자는 다이어트를 위해 헬스장에 다니면서 운동을 하지 않아도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The Diet Kitchen Myanmar' 페이지를 설립하게 됨.

- 특히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한 다이어트 도시락은 한번 주문하면 일주일 단위로 주문할 수 있으며, 배달 서비스까지 제공

- 페이지 설립 6개월 만에 주문자 수는 170~200명에 이르며, 이 중 남녀 비율은 50:50 .


페이지명

KETO Myanmar


서비스

1:1 상담 및 키토 식단표 서비스

내용

KETO Myanmar 페이지 관리자 Ms. Ei Ei  

- Ketogenic 다이어트 방법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였으며, 현재 KETO Myanmar 페이지를 설립하게 됨.

- Keto 코치 USA Certificated Diet & Health Coach의 수료증을 받았으며, KETO Myanmar 멤버들에게 1:1 다이어트 식단을 짜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페이지명

KETO by Wolf


서비스

다이어트 식단표 서비스 및 다이어트 식품 유통

내용

KETO by Wolf 페이스북 관리자 Mr. Min Thu Han  

- KETO by Wolf는 키토 식단표 서비스 및 관련 식품을 태국에서 수입하여 판매 중임.

- 페이지 활동보다는 2주에 한번 씩 그룹을 만들어 키토 다이어트 상담과 관련 식품을 판매. 가입한 그룹 맴버는 30~40명임.


페이지명

수빠웅니냐 빼잉쪄잉쌰(모두 힘을 합쳐서 다이어트 방법을 찾자)


서비스

멤버들에게 상담 및 식단표 서비스

내용

- 다이어트 관련 페이스북 그룹 및 페이지에 멤버 수가 가장 많은 그룹임. 그룹에 멤버들을 1:1 상담해 주고 다이어트 식단을 제공함.

- 1인당 식단표 하나에 가격이 20만 짜트(USD 130달러)로 미얀마 월 최저임금 111달러 대비 비교적 높은 편임.


시사점 


  생활 패턴 변화로 인한 다양한 건강식품 유행

    - 사람들의 생활 패턴 변화 및 건강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면서 유기농 및 다이어트 식품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해당 분야 식품의 현지 시장 진출도 유망한 분야임.

    - 미얀마는 제품 가격에 민감한 편이나 생산 국가에 따라 지불의사 가격이 다르며, 한국의 고품질 이미지에 대한 신뢰도가 높음.

    - 미얀마 시장에 제품 수출 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현지인이 활발히 사용하고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서비스, 또는 현지에서 유명한 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

 

  ㅇ 유의 사항

    - 미얀마 정부는 내년부터 상품에 대한 사용설명, 성분, 보관법 등에 대한 정보를 미얀마어 또는 미얀마어 및 외국어 병기 표시 의무를 강화함.

    - 미얀마는 전자상거래 관련 법률이 제정되어 있지 않으며, 페이스북 등 온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는 다이어트 식품의 경우 문제가 생길 시 소비자보호센터에 신고가 가능할 뿐, 법적인 보호장치가 없음.

    - 또한 미얀마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식품, 건강보조식품의 경우 미얀마 식약청(FDA)의 승인을 받을 필요가 있음. FDA 승인이 평균 6개월 이상 소요되는 점을 감안해야 함.

 

 

자료: 미얀마 보건체육부(Ministry of Health and Sports), 미얀마 상무부(Ministry of Commerce), 무역관 자료 종합, 언론자료종합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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