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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2019-04-16 김현범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무역관

- 사우디 프랜차이즈 시장은 중동ᆞ아프리카 전체의 절반 차지 -
- 성장률은 연 27%에 달하나, 현지 프랜차이즈 관련 법규정에 주의 필요 -

 


 

□ 시장 개요


  ○ 사우디 전체 인구 3,500만 명 중 20-39세 인구는 약 1,300만 명(38%)으로 매년 평균 0.4%씩 증가 전망
   - 젊은 층의 소비성향이 노년층보다 강해 프랜차이즈 수요는 앞으로 지속 성장 전망


  ○ 사우디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는 150억 달러로 한국 1,070억 달러에 비해 작은 규모지만, 연 성장률은 27%에 달함.
    - 사우디 프랜차이즈 시장은 중동ᆞ아프리카 전체 프랜차이즈 시장규모 300억 달러의 절반을 차지해 중동ᆞ아프리카 지역 내 최대 규모


  ○ 사우디 프랜차이즈 산업은 석유 의존적 경제에서 탈피하고 비석유 부분 산업 육성을 목표로 하는 사우디 Vision 2030(사우디 국가 개혁 프로그램)과 방향을 같이함.
    - 1992년 프랜차이즈 관련 법안 최초 발의 이후 2019년 2월에는 2019 사우디 국제 프랜차이즈 박람회(Saudi International Franchise Expo 2019)를 개최하는 등 국가 차원의 지원도 지속
    - 2020년에는 2월 4일부터 이틀동안 리야드(Riyadh, 사우디 수도)에서 2020 사우디 국제 프랜차이즈 박람회(Saudi Franchise Expo 2020) 개최 예정


2020 사우디 국제 프랜차이즈 박람회


자료 : Saudi Franchise Expo


  ○ 사우디 내 프랜차이즈 브랜드 등록 수에 대한 정확한 통계자료는 없지만 대략 300개로 추정
    - 대부분은 해외 브랜드이고, 사우디 자국 브랜드는 약 20-30개로 추정되며 대부분 요식업에 치중


  ○ 2015년 기준 사우디 가구의 소매업 지출 금액(Total household spending in the retail sector)은 2,460억 달러이며 이 중 음식(Food)이 420억 달러(1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의류는 140억 달러(5.7%)로 2위 기록
      * 사우디 가구 소매업 지출 금액은 2020년까지 3,600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


□ 시장 트랜드


  ○ 도시지역(Urban area)에 집중된 인구분포
    - 사우디 전체 인구의 86%가 리야드(Riyadh), 젯다(Jeddah), Mecca(메카), 담맘(Dammam) 등 주요 도시지역에 거주
    - 사우디 주요 도시는 평균 100만 명 이상의 인구를 보유하며 프랜차이즈를 포함한 전체 소매업은 위에 언급한 주요 도시들을 중심으로 성장 중
    - 특히,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 번화가 울리야(Olaya St), 타힐라(Tahila St), 킹 파하드(King Fahad Rd)에는 대형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다수 입점


  ○ 다수의 프랜차이즈 쇼핑몰(Mall)에 입점
    - 사우디는 여가시설의 부재로 쇼핑문화가 발달했으며, 쇼핑몰 중심의 여가문화가 형성
    - 여름 기온은 50℃에 육박하는 높은 기온도 쇼핑몰 중심 여가문화가 형성된 주요 원인
    - 사우디 국민 평균 쇼핑몰 방문 횟수는 일주일에 1회 정도이며 이는 미국과 비슷한 횟수로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
    - 따라서, 대부분의 프랜차이즈는 쇼핑몰 입점을 중심으로 시장 진출 시도

사우디 쇼핑몰
 
자료 : AL-Bilad daily


  ○ 자본력 있는 재벌 가족경영(Owned by a select group of merchant families)
    - 사우디 프랜차이즈의 대부분은 Al Hokair Fashion Retail, Olayan, Saudi Catering & Contracting Co., Shahia Food Ltd Co., Kuwait Food Company(Americana), Naghi Group 등 소수 재벌 기업의 가족경영


  ○ 진출 유망 분야는 요식업
    - 사우디 가구 소매업 지출 금액 중 음식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해 요식업에 대한 수요는 꾸준함.
    - 사우디 내 운영중인 상위 10개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8개 브랜드가 요식업 분야에 해당


사우디 상위 10개 프랜차이즈

자료: Finder


  ○ 한국 프랜차이즈 진출 현황
    - 이마트 선텐스와 스킨푸드, 네어처리퍼블릭 등 한국 화장품 기업들은 2018년 사우디 리야드 알 낙힐 몰(Al Nakheel Mall)에 사우디 1호점을 개점
    - 스킨푸드는 개점 15일 만에 베스트셀러 ‘블랙슈가 마스크 워시 오프’와 ‘라이스 마스크 워시 오프’ 두 제품 모두 완판 기록하며 성공적인 진출
    - 네이처리퍼블릭은 사우디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오픈 당일 파트너사와 5호점까지 입점 계약 확정
    - 치킨전문점 네네치킨은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중동 GCC(걸프협력회의) 6개국과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해 사우디 진출 교두보 마련
    - 커피전문점 카페베네는 사우디 내 22개 체인점을 개점했고 8호점은 개점 한 달 만에 매출 2억원을 돌파하는 성과도 거둠.


□ 관련 규정


  ○ 사우디 프랜차이즈 관련 규정은 미흡한 수준
    - 프랜차이즈 관련 규정은 1992년에 제정된 프랜차이즈 법률(A draft franchise law, the draft law, 법령 1013/1412)이 유일하며, 이는 사우디 상업 에이전트 법안(The Commercial Agencies Law, CAL) 및 관련 시행 규제(The Implementing Regulations of the Commercial Agencies Law, IRs)를 따름.


  ○ 사우디 프랜차이즈 법률의 핵심은 현지화(Nationalization)와 등록절차
    - 현지화(Nationalization)는 원칙상 사우디 국민(Saudi Arabian national) 혹은 사우디 기업(Wholly Saudi-owned company arrangement)을 통해서만 프랜차이즈 사업이 가능하다는 내용
    - 하지만 사우디 외국투자 금지항목(Saudi Arabia’s foreign investment Negative List, SAGIA)에는 프랜차이즈가 명시되어 있지 않아 실질적으로 모든 외국 기업들은 사우디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데 제약이 없음.
    - 등록 시에는 모든 기업들에게 사우디 내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에 사용될 상표(Trademarks) 등록과 사우디 상무투자부(Ministry of commerce and investment, MOCI)에 프랜차이즈 동의서(Franchise agreement), 정보공개서(Disclosure document)를 제출하도록 요구
    - 등록신청 후 30일 동안 MOCI는 등록의 승인(Approval) 또는 불허(Rejection) 여부를 결정


  ○ 사우디 법률사무소 직원 S씨와의 인터뷰 답변
    - 30일 후에 MOCI로부터 별도의 회신이 없다면 등록신청이 승인된 것이라 봐도 좋음.
    - 주의할 점은 MOCI에 제출되는 모든 서류는 아랍어로 기재돼야 하며 사우디 공인 번역가(In-Kingdom Certified translator) 사용을 추천

□ 시장 진출 장벽

  ○ 사우디 프랜차이즈 관련 규정이 매우 미흡해 사우디 시장에 진출한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지적재산권 보호(Intellectual property protection) 실현이 어려움.


  ○ Saudization(사우디인 의무채용 제도)으로 프랜차이즈 브랜드 질(Brand quality) 유지가 어려움.
    - 사우디인이 교육훈련 후 퇴직 또는 이직을 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해 교육받은 노동력의 지속적 공급이 어려워 브랜드 질 하락
    - 아래 해당 업종은 사우디인 고용률을 70% 이상으로 강제
      1. 시계(Watches)
      2. 안경류(Eye-Wear)
      3. 카펫(Carpets)
      4. 자동차 및 오토바이(Cars and motorcycles)
      5. 가정용 및 사무용 가구(Home and office furniture)
      6. 아동 의류 및 남성 액세서리(Children’s clothing and men’s accessories)
      7. 가정용 주방용품(Home kitchenware)
      8. 제과 및 과자류(Confectioneries)


  ○ 현지 샤리아법(Shari’a, 이슬람 율법)의 적용으로 타국 프랜차이즈 시장과 상이한 점 존재
    - 사우디 모든 가게는 하루 5번의 기도 시간 동안 가게 문을 닫아야 함.
    - 사우디 노동법 제98조에 의거 라마단(이슬람교에서 행하는 약 한달 동안의 금식기간, Ramadan) 기간 동안 모든 무슬림 노동자는 노동시간이 8시간/일에서 6시간/일 혹은 36시간/주로 단축
    - 실제로는 현지 거의 모든 가게가 무슬림과 비무슬림을 구분하지 않고 근무시간을 단축
      * 라마단 기간 동안 6시간/일을 초과하는 근무시간에 대해서는 일반급여의 1.5배 추가수당을 지불해야 함.
    - 이미 사우디 내 프랜차이즈를 운영 중인 일부 서구 기업(Western Company)은 신용할 만한 현지 할랄 식자재(Halal foods, 이슬람 율법 기준에 맞춘 식자재) 공급처(Reliable local suppliers)를 찾지 못해 본사에 구축된 유통망(Brand’s already established network of Western)을 이용 중


  ○ 필요한 각종 부대 물품 및 자재 등에 수입 규제 및 승인 필요
    - 책(Books), 영화(Movies), 화학 제품(Chemicals materials), 의약품(Pharmaceutical products), 알코올이 사용되는 모든 제품(예. 향수) 등에 수입 규제 적용 및 감독관청 특별승인(Special approval from competent authorities) 요구
    - 그 외 모든 식품군에는 건강위생 규제(Health and sanitation regulations)를 두어 까다로운 통관 절차를 거침.
    - 사우디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 시 사우디아라비아 표준청(Saudi Standards Metrology and Quality Organization, SASO)과 식약청(Saudi Food and Drug Authority, SFDA)에 상세기준 확인 필요


□ 시사점


  ○ 사우디 프랜차이즈 S사 직원 A씨에 따르면, 사우디 시장 진출에 성공한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자회사 설립(Wholly-Owned Subsidiaries, WOS) 방식 보다 ‘Joint Venturing’ 방식을 택했음.
    - 사우디에 프랜차이즈 관련 법안이 존재하긴 하나 선진국들보다 미흡하며, 샤리아 율법이 적용되는 등 타국들과 상이한 점이 있어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선 현지 민간투자 기업(Private investors) 혹은 정부 기관(Government-based agents)과 협업하는 JV 방식을 추천
    - 사우디 내 최초 프랜차이즈는 KFC이며, 1970년대 KFC는 JV 방식으로 사우디 시장에 진출해 성공적으로 정착


  ○ 사우디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 시 대도시 지역에 위치한 쇼핑몰 입점을 목표로 시장 진출을 시도 하는 것이 유리


  ○ 시장 진출 전 사우디 프랜차이즈 관련 법안 및 규제 세부확인이 중요하며, 사우디 상무투자부(MOCI) 및 사우디 표준청(SASO)과 사우디 식약청(SFDA)에 프랜차이즈 등록법, 원자재 수입품 규제기준 등 상세문의 가능




자료 : Euromonitor, 사우디 통계청(GASTAT), 사우디 상무투자부, 사우디 중기청, Zawya, Academia, Foodex Saudi, DLA PIPER, IFA(International Franchise Association), Cosmetics Buisness, Saudi health and beauty, Saudi Franchise Expo, 현대경제 신문, Financial Economic TV, 에너지경제, Mondaq, finder,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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