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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전자상거래 산업 현황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남호선
  • 2019-03-28
  • 출처 : KOTRA

- 일요일 오프라인 상거래 금지법 영향으로 전자상거래 지속적인 성장 전망 -

- 한국 제품의 온라인 수출을 위해 온라인 환경의 폴란드 현지화 전략 필요 -




□ 폴란드 전자상거래 규모 최근 5년간 두배 이상 급성장  

 

  ㅇ 인터넷, 모바일폰, 빅테이터의 발달로 폴란드 내 전자상거래시장이 급격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2018년 시장 규모는 약 116억 유로이며 2019년 시장 규모는 약 136억 유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ㅇ 2018년에서 2022년까지 폴란드 전자상거래시장 가치는 약 53억 유로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폴란드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및 증감률

자료원: E-commerce Europe, E-commerce Polska

  

  Statista Digital Market Outlook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폴란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전자상거래 시장성장률 순위에서 13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ㅇ 2018년 기준 폴란드 소매판매시장에서 전자상거래는 7.1%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0년경에는 약 10%대의 소매시장 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유럽 주요국의 소매판매시장에서 전자상거래 차지 비중

(단위: %)

자료원: Bisnode Polska, Rzeczpospolita

 

□ 폴란드 전자상거래 산업 동향

 

  ㅇ 전문 연구기관 Gemius2018년 폴란드 전자상거래에 대한 보고서에 의하면 폴란드 국민의 온라인 쇼핑이 증가하는 추세로 조사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인 56%가 최소 한 번 이상 온라인 쇼핑 경험이 있다고 응답함.

 

  ㅇ Gemius 2018년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구매자의 44%가 고등교육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초등교육을 받은 사람들의 비율은 201722%에서 2018 24%로 증가된 것으로 나타남.

 

  ㅇ 연령별 이용률에 있어서는 2017년 온라인 쇼핑 이용자 중 35~49세 연령층이 30%를 차지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던 것에 비해 2018년에는 25~34세의 비율이 33%로 가장 높고 15~24세 비율 31%, 35~49세 비율 25%를 기록함으로써 온라인 구매 주 이용 연령층이 젊어지고 있는 것으로 트렌드 변화가 나타나고 있음.

 

  ㅇ 2018년 기준 전자상거래를 통해 가장 많은 구매 경험을 보인 품목은 의류 및 액세서리로 응답자 중 64%가 전자상거래를 통해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폴란드 전자상거래 품목별 구매 경험률

(단위: %)

자료원: Gemius

 

  2018 Gemius 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의 폴란드 인터넷 사용자는 노트북을 이용한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응답자 중 82%가 노트북을 통해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고 데스크톱 컴퓨터를 이용해 구매한 경험자는 전체 중 62%, 스마트폰은 58%, 태블릿은 21%로 조사됨.

 

  ㅇ 모바일 장치를 이용한 전자상거래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기는 하나 여러가지 기술적인 불편한 점으로 인해 컴퓨터를 이용한 구매 경험보다 부진한 것으로 조사됨.

    - 모바일 장치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인 62%가 모바일 버전에서 물건을 구매하기 위한 웹 사이트의 부적절함을 문제점으로 꼽았으며 그 다음으로 59%가 양식 작성의 어려움, 39%가 결제 절차의 복잡함, 37%가 느린 인터넷 속도를 문제점으로 지적함.

 

  ㅇ 또한 폴란드 전자상거래의 전반적인 문제점으로는 응답자의 40%가 긴 배송기간을 문제점으로 답변했고 그 다음으로 기대와 다른 제품에 대한 불만이 39%, 비싼 배송요금이 37%를 차지함.

 

□ 일요일 상거래 금지법으로 전자상거래 더욱 가속화될 전망

 

  2018 3월부터 점진적으로 오프라인 상점의 일요일 영업이 금지됨에 따라 2019년에는 매월 마지막 주 일요일에만 영업이 가능하고 2020년부터는 모든 일요일에 영업이 전면 금지될 예정임.

 

  ㅇ 해당 법 시행에 따라 유통 업체들은 일요일 영업 제한으로 발생할 손실을 예측하고 이를 만회하기 위해 온라인을 활용한 다양한 영업활동 및 마케팅 방안을 강구하고 있음.

    - 온라인 판매 업체들의 대부분이 일요일 온라인 판매를 목적으로 일요일 특별세일, 일요일 주문 시 무료배송 서비스 등의 마케팅을 적극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언론 보도됨.

 

□ 폴란드 전자상거래 주요 플레이어

 

  ㅇ 폴란드 인터넷 사용자의 인지도 측면에서 가장 큰 인지도를 차지하는 온라인 플랫폼 업체는 Allegro(72%)이며 그 다음으로 OLX(33%), Ceneo(12%), Zalando(11%), AliExpress(10%) 순임.

 

 폴란드 전자상거래 업체 인지도 상위 5개사 

기업명

인지도

자본출처 국가

취급품목 및 특징


Allegro



72%



영국


 - 의류, 전자제품, 가정용품 등 일반 소비재 판매

 - 1999년 폴란드 국내 자본 기업이 설립했으나 2016년 영국계 자본 기업 매각됨.

 - 폴란드 최대 인터넷 판매 플랫폼으로 하루 평균 400만 명이 이용

OLX

33%

네덜란드

 - 일반 소비재, 부동산거래, 구인 및 구직 등

Ceneo 

12%

폴란드

 - 의류, 전자제품, 가정용품 등 일반 소비재

 - 소비자의 관심품목 판매 사이트 모두 표시해 소비자가 최저가 상품을 비교해 구매 가능한 것이 특징

Zalando

11%

독일

 - 의류, 액세서리

 - 여러 브랜드의 옷을 판매하는 독일 최대 온라인 패션 유통업체

AliExpress

10%

중국

 - 의류, 액세서리, 잡화 등 일반 소비재

 - 폴란드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해외 직구 사이트

자료원: Gemius

 

□ 폴란드 온라인 소비자 권리법 주요 사항

 

  ㅇ 폴란드 국내 온라인 소비자 권리법이 2014 12 25일부터 발효되어 시행 되고 있음.

    - 해당 법은 유럽위원회의 지침을 폴란드 국내법에 적용한 것으로 EU 전체에 구매자의 권리와 판매자의 의무를 표준화하려는 목적이며 특히 소비자와의 관계에서 기업의 책임 범위를 확장하는데 중점을 둠.

 

  ㅇ 해당 법에 따르면 소비자는 사유를 불문하고 제품을 수령한 날로부터 14일 안에 무조건 거래 취소의사 표시 및 반품이 가능함.

    - 판매자는 이 권리규정을 소비자에게 통보해야하며 만약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거래 취소 권리를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 이 기간은 12개월까지 연장됨.

    - 소비자가 거래 취소 시, 소비자의 취소 통지로부터 늦어도 14일 안에 상품반송 비용 및 상품가격을 포함한 고객으로부터 받은 비용을 반환해야 함.

 

  ㅇ 결함이 있는 제품에 대해서 새로운 소비자법은 소비자에게 상황에 따라 수리, 교체, 환불, 가격인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함.

    - 해당 법은 제품을 구입한 날짜로부터 결함이 있었다고 인정하는 기간을 12개월로 정했으며 상품 구입날짜로부터 2년을 보증기간으로 규정함.

 

□ 전문가 인터뷰

 

  ㅇ Bisnode Polska 관계자

    - 폴란드의 인터넷 보급률은 70%이상이며 인터넷 사용자 중 절반 이상이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고 있음.

    - 일요일 상거래 금지로 인해 폴란드 전자상거래시장은 더욱 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모바일을 이용한 M-commerce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임.

    - 폴란드 내 전자제품, 가정용 기기 제품 등은 오프라인 영업점과 온라인 판매가 동시에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인 영업모델이 되고 있음.

    -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젊은층의 전자상거래 고객들을 위해 이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45세 이상의 고객층도 해마다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이들은 가격보다는 제품의 품질에 더 큰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 새로운 마케팅 전략 또한 필요할 것으로 전망됨.

 

□ 시사점

 

  ㅇ 폴란드 전자상거래시장은 오프라인에 비해 유통구조가 복잡하지 않고 접근성도 좋아 폴란드 수출을 계획하는 한국 중소기업들에게 상대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임.


  ㅇ 온라인 수출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기업별 맞춤화 및 온라인 환경의 폴란드 현지화 전략 등이 필요함.

    - 진출하고자 하는 현지 온라인 쇼핑몰의 상세분석을 통한 치밀한 접근이 필요하며 온라인 마켓팅 폴란드 현지화 등이 요구됨.

 

  ㅇ 폴란드에 알려지지 않은 한국 중소기업 제품의 경우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유통망 확대를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함.

 

  ㅇ 한국 온라인 시장의 신속한 배송 시스템과 저렴한 배송비 전략을 폴란드에서 접목시킬 수 있다면 폴란드 소비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Gemius, Bisnode Polska, Rzeczpospolita, E-commerce Europe, E-commerce Polska, inforkonsument, Gazeta Prawna,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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