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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티오피아 중고차 시장동향
  • 상품DB
  • 에티오피아
  • 아디스아바바무역관 김종현
  • 2018-12-25
  • 출처 : KOTRA

 



* 선정 사유

- 신차 및 중고차는 에티오피아의 관련 산업 부재로 인해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제품임. 특히 한국산 차량의 높은 내구성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인해 수요 및 인기는 꾸준한 상황임.

- 밝은 시장 전망에도 외환사정 악화 및 차량에 부과되는 고관세 등을 모르는 경우가 많은 바, 관련 정보를 토대로 바람직한 에티오피아 진출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함.

 

1. 에티오피아의 중고차 시장동향

 

  ㅇ 에티오피아에 등록된 차량은 2018년 11월 기준 약 90만 대 내외로 추산되며, 아프리카 대륙에서 두 번째로 인구 수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낮은 경제 수준으로 인해 여전히 100만 대 이하의 수준에 머물고 있음. 이 중에서도 등록 차량의 75~80% 이상은 에티오피아의 수도이자 경제 중심지인 아디스아바바에 소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인구 1000명당 차량 보유대수는 6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ㅇ 에티오피아의 구매력은 조금씩 증가하고는 있으나 높은 관세와 물류비로 인해 신차를 구입하기가 어려운 실정임에 따라 중고차가 전체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중고차 중에서도 일본의 도요타가 차지하는 비중이 80~90%에 육박할 정도로 압도적인 가운데, 실제로 1980~1990년대에 생산된 중고차량 중 미니버스와 택시(Corolla)는 전부 도요타의 모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임. 중국의 Lifan Motors가 에티오피아 내 조립 생산을 통해 신차 공급을 확대하고는 있으나 가격경쟁력 및 손쉬운 부품 조달 여건 등을 감안하면 여전히 중고차를 선호하는 상황임.

 

  ㅇ 최근 3년간 에티오피아로 수입된 차량은 총 11만6000대(금액으로는 14억3000만 달러)인 것으로 조사됐음. 이 중 15%가 신차이고 나머지 85%가 중고차인 것으로 나타나 실질적으로 에티오피아의 수입시장은 중고차시장에 가깝다고 볼 수 있음.

 

에티오피아 버스·자동차 수입 현황(HS Code 8702, 8703 기준)

(단위: US$ 천, 대, %)

연도

금액

대수

증감률

2016년

781,002

45,143

-

2017년

505,363

54,130

18.5

2018년 11월

148,160

16,432

-70.6

자료원: 에티오피아 교통부, 도로청

 

  ㅇ 연도별 수입실적에서는 2016년의 경우 7억8100만 달러에 차량 대수는 4만5143대를 기록해 전년대비 20%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였음. 2017년에는 5억536만 달러를 기록해 금액으로는 19%가 감소했으나 차량 대수는 20%가 증가한 5만4130대를 기록했음. 2018년 11월까지의 수입실적은 전년동기대비 71% 감소한 1억4816만 달러에 1만6432대에 그쳤는데, 이러한 이유는 무엇보다 에티오피아의 외환부족에 따른 정부차원의 수입 L/C 개설 불허가 가장 큰 이유로 꼽히고 있음.

 

  ㅇ 수입가격이 높을수록 L/C 개설이 지연되는 것이 일반적인 바, 배기량이 높은 차량의 경우 고가로 인해 수입하는데 장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 가능함. 이로 인해 경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에티오피아의 열악한 대중교통 사정으로 중산층 중심으로 작지만 연비 효율이 높은 중고 경차 수요가 지속 늘고 있음.

 

  ㅇ 에티오피아 중고차 딜러들을 접촉해 조사한 결과, 일본, 한국 등 내구성이 좋은 중고차의 경우 고장 등의 우려가 별로 없으며, 신차 대비 낮은 가격과 A/S 부품의 조달 용이성 등을 감안하면 중고차의 구입 수요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는 의견임. 이 중에서도 연비 효율이 높은 차종에 대한 수요가 높을 수밖에 없는데, 대표적으로 도요타의 차량이 높은 연비 효율로 인해 대중들이 가장 선호함.

 

2. 차종별 수입 시장동향

 

1) 10인용 이상 미니버스(HS Code 8702)

 

  ㅇ 최근 3년간 수입실적에서는 2015년에 3억 달러의 최대 실적을 기록한 후 2015년 말부터 본격화된 외환수급 악화 및 국가 비상사태 발생 등의 여파로 인해 2016년에는 1억5600만 달러, 2017년에는 1억2989만 달러로 하락하더니 2018년 11월 현재 4833만 달러로 수입액이 급감했음.

 

에티오피아 디젤·가솔린 미니버스 수입 현황(HS Code 8702 기준)

(단위: 톤, US$ 천, 대)

연도

중량

금액

대수

2016년

16,962

156,004

11,308

2017년

114,588

129,891

76,392

2018년 11월

8,835

48,329

5,890

자료원: 에티오피아 관세청, 차량 대수는 전체 중량(톤)을 평균 공차중량(1.5톤)으로 나누어 산출

 

  ㅇ 2018년 11월 품목별, 국가별 세부실적에서는 디젤 차량이 전체 실적에서 85%(4200만  달러)를, 가솔린 차량이 15%(520만 달러)를 차지하고 있음. 디젤 차량의 경우 일본산과 중국산이 시장점유율의 79%를 차지해 사실상 두 국가 위주의 시장이 형성됨. 한국의 경우 119만 달러를 수출해 4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주요 모델로는 현대 H1(스타렉스 급)을 꼽을 수 있음.

 

2018년 11월 10인용 이상 디젤·가솔린 미니버스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70210, 870290 기준)

(단위: 톤, USD 천, %, 대) 

구분

국가

중량

금액

점유율

대수

디젤

(HS 870210)

일본

4,644

23,327

48.2

3,096

중국

2,483

14,840

30.7

1,655

인도

521

2,922

6.4

347

한국

161

951

2

107

가솔린

(HS 870290)

일본

334

2,683

5.5

227

인도

369

2,194

4.5

246

중국

41

255

0.5

27

한국

40

247

0.5

27

자료원: 에티오피아 관세청, 차량 대수는 전체 중량(톤)을 평균 공차중량(1.5톤)으로 나누어 산출

 

2) 승용차(HS Code 8703)

 

  ㅇ (총괄) 최근 3년간 승용차 수입실적은 지속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버스와 마찬가지로 2016년 최대 수입실적(4억1464만 달러, 전년대비 +10.3%)을 기록했으나 2017년에는 외환부족과 정치적 불안정성의 악재로 인해 15.7% 감소한 3억4936만 달러를 기록했음. 2018년 11월에는 외환부족 심화로 인해 1억 달러를 기록, 전년동기대비 71% 감소

 

에티오피아 디젤·가솔린 승용차 수입 현황(HS Code 8703 기준)

(단위: 톤, USD 천)

연도

중량

금액

2016년

42,253

414,640

2017년

29,960

349,359

2018년 11월

9,876

100,301

자료원: 에티오피아 교통부, 도로청

 

  ㅇ (배기량별 수입실적) 2018년 11월 1억 달러의 수입실적에서는 가솔린 승용차가 74%를 차지하는 가운데 배기량에 있어서는 1000~1500cc 사이의 가솔린 경차가 30%를 차지해 경차 위주의 수입시장이 형성

 

2018년 11월 에티오피아 차량 배기량별 수입실적

(단위: 톤, USD 천, %)

구분

중량

금액

점유율

 (870310) 설상 주행용 차량, 골프용 차와 이와 유사한 차량

2

25

0.03

 (870322) 1,000cc이상 1,500cc 이하의 가솔린 차량

4,786

29,987

29.8

 (870323) 1,500cc이상 3,000cc 이하의 가솔린 차량

2,045

25,317

25.0

 (870324) 3,000cc 이상의 가솔린 차량

1,250

19,421

19.0

 (870331) 1,500cc 이하의 디젤 차량

229

1,858

1.8

 (870332) 1,500cc이상 2,500cc 이하의 디젤 차량

433

6,163

6.0

 (870333) 2,500cc 이상의 디젤 차량

1,108

17,394

17.0

 (870390) 기타 디젤 차량

23

136

1.4

합계

9,876

100,301

100

자료원: 에티오피아 관세청

 

  ㅇ (HS Code 870310) 설상 주행용 차량, 골프용 차와 이와 유사한 차량의 경우 특수 목적용 차량이 대부분임. 최근 4년간 수입실적은 2014년을 기점으로 대폭 하락한 상태이며 2018년 11월에는 2만5000달러에 그쳐 단발성, 일회성 수요에 그치는 것으로 분석됨. 국가별 수입실적에서는 미국이 유일하며 주로 전문 산업 분야에 사용되는 차량일 것으로 추정됨.

 

최근 4년간 수입 현황 및 2018년 11월 주요 국가별 수입 현황(HS Code 870310)

(단위: 톤, USD 천, 대)

연도

중량

금액

 

국가명

중량

금액

대수

2015년

255

3,326

 

미국

1.7

25

3

2016년

51

493

 

2017년

38

570

 

2018년 11월

1.7

25

 

주: 차량 대수는 차량 1대당 평균 공차중량 500kg을 적용해 산출

 

  ㅇ (HS Code 870322, 870331) 1000cc 이상 1500cc 이하의 가솔린·디젤 차량은 에티오피아의 승용차시장에서 32%로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해 대표적인 경차 모델로 각광받는 상황임. 최근 4년간 수입실적은 2017년까지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으나 2018년 11월 기준 2999만 달러로 급감해 외환부족 사태가 가솔린 차량 수입시장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됨. 국가별 수입실적에서는 금액 기준으로 일본이 8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실제로 도요타의 대표적인 모델인 Vitz, Prius 등 스테디 셀러의 인기에 힘입어 에티오피아 자동차시장에서 일본의 영향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는 실정임. 한국의 경우 모닝, 아토스 등 소형 중고차가 수입되고 있으며, 중국의 Lifan 등에 비해 가격은 다소 높으나 좋은 내구성으로 인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확산되고 있음.

 

최근 4년간 수입 현황 및 2018년 11월 주요 국가별 수입 현황 - 가솔린(HS Code 870322)

(단위: 톤, USD 천, 대)

연도

중량

금액

 

국가명

중량

금액

대수

2015년

8,180

61,010

 

일본

4,088

24,138

4,088

2016년

11,160

87,421

 

중국

344

1,959

344

2017년

13,319

105,757

 

한국

118

929

118

2018년 11월

4,786

29,987

 

주: 차량 대수는 차량 1대당 평균 공차중량 1톤을 적용해 산출

 

최근 4년간 수입 현황 및 2018년 11월 주요 국가별 수입 현황 - 디젤(HS Code 870331)

(단위: 톤, USD 천, 대)

연도

중량

금액

 

국가명

중량

금액

대수

2015년

3,663

47,641

 

일본

211

1,655

211

2016년

4,922

61,356

 

이탈리아

7.8

98

8

2017년

3,535

47,490

 

태국

4.3

2.2

4

2018년 11월

433

6,163

 

한국

1.74

10

2

주: 차량 대수는 차량 1대당 평균 공차중량 1톤을 적용해 산출

 

  ㅇ (HS Code 870323, 870332) 1500cc 이상 3000cc 이하의 가솔린·디젤 차량은 4인승 승용차를 비롯해 SUV까지 폭넓은 모델이 수입되고 있음. 에티오피아의 전체 승용차 수입시장에서 67% 이상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최근 4년간 수입실적은 2016년까지 지속 성장세를 거듭하다 2017년에 다소 하락한 바 있으며, 이러한 이유는 경차 대비 다소 높은 가격으로 인해 구입 수요가 한풀 꺾인 것으로 분석됨. 도요타의 Corolla 등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모델이며, 닛산 Qashqai, 혼다 CR-V 등 연비 효율성이 높은 SUV와 크로스 오버 차량도 에티오피아 시장진출을 확대 중임. 한국의 경우 싼타페, 투싼 등 SUV 모델들이 가격과 성능 면에서 에티오피아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어 신차 및 중고차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지속 확대해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나, 가장 큰 문제인 외환부족으로 인해 시장 판매 잠재력과 수요에 비해 실제 수입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임.

 

최근 4년간 수입 현황 및 2018년 11월 주요 국가별 수입 현황 – 가솔린(HS Code 870323)

(단위: 톤, USD 천, 대)

연도

중량

금액

 

국가명

중량

금액

대수

2015년

3,663

47,641

 

일본

200

2,618

154

2016년

4,922

61,356

 

태국

131

2,068

101

2017년

3,535

47,490

 

남아공

67

1,068

52

2018년 11월

433

6,163

 

한국

12

117

9

주: 차량 대수는 차량 1대당 평균 공차중량 1.3톤을 적용해 산출

 

최근 4년간 수입 현황 및 2018년 11월 주요 국가별 수입 현황 – 디젤(HS Code 870332)

(단위: 톤, USD 천, 대)

연도

중량

금액

 

국가명

중량

금액

대수

2015년

7,337

82,105

 

일본

1,170

18,274

900

2016년

8,671

96,698

 

태국

23

346

17

2017년

5,664

70,768

 

남아공

6

175

4

2018년 11월

2,045

25,317

 

한국

200

1,588

154

주: 차량 대수는 차량 1대당 평균 공차중량 1.3톤을 적용해 산출

 

  ㅇ (HS Code 870324) 2500cc 이상의 차량은 주로 SUV와 픽업트럭 모델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비포장 도로나 도로 사정이 열악한 에티오피아의 환경에 맞추어 연비보다는 높은 마력을 요구하는 차량에 대한 수요가 꾸준한 것으로 분석됨. 가솔린 차량의 경우 2016년부터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며 2018년 11월 현재 수입실적은 1942만 달러로 급감했음. 대표적인 모델로는 도요타의 Land Cruiser를 꼽을 수 있음. 주로 부유층과 정부기관, 국제기구 등 일정 소비능력을 갖춘 소비자군에서 꾸준한 수요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됨. 디젤 차량도 일본산 수입액이 70% 이상을 차지하는 것을 볼 때 일본산에 대한 소비자들의 긍정적 인식이 널리 확산돼 있는 것으로 분석됨.

 

최근 4년간 수입 현황 및 2018년 11월 주요 국가별 수입 현황 - 가솔린(HS Code 870324)

(단위: 톤, USD 천, 대)

연도

중량

금액

 

국가명

중량

금액

대수

2015년

3,930

61,863

 

일본

1,170

18,274

900

2016년

3,903

56,735

 

태국

23

346

17

2017년

2,709

49,102

 

영국

6

175

4

2018년 11월

1,250

19,421

 

한국

6.2

46

5

주: 차량 대수는 차량 1대당 평균 공차중량 1.3톤을 적용해 산출

 

최근 4년간 수입 현황 및 2016년 주요 국가별 수입 현황 – 디젤(HS Code 870333)

(단위: 톤, USD 천, 대)

연도

중량

금액

 

국가명

중량

금액

대수

2015년

2,982

59,178

 

일본

780

12,294

600

2016년

2,996

39,483

 

남아공

184

2,861

142

2017년

3,946

67,824

 

태국

100

1,307

77

2018년 11월

1,108

17,394

 

한국

-

-

-

주: 차량 대수는 차량 1대당 평균 공차중량 1.3톤을 적용해 산출

 

3. 중고차 시세 현황

  

    * 하기 중고차 시세는 아디스아바바에 소재한 중고차 딜러를 통해 입수 가능한 정보만을 종합한 것으로서 딜러별, 차량 상태별로 가격이 상이할 수 있음. 가격은 현재 에티오피아 비르화(ETB)를 2018년 12월 현재 상업은행 고시환율을 적용해 미화로 환산했음.  

 

연번

제조사 및 모델명

차종

연식

기어 종류

가격(USD)

관련 사진

1

Toyota

Vitz Compact

Compact

2007

Automatic

13,035

 

2

Toyota

Vitz Compact

Compact

2006

Automatic

16,500

 

3

Toyota

C- HR, Compact, Used 

Compact

2017

Automatic

58,928

 

4

Toyota

Yaris

Compact

2009

Automatic

17,857

 

5

Executive

Corolla

Sedan

2007

Automatic

23,928

 

6

Toyota

Hilux

Pick Up

2017

Manual

53,571

 

7

Toyota

Hilux

Pick Up

2012

Automatic

42,857

 

8

Toyota

Yaris

Compact

2002

Manual

13,035

 

9

Hyundai

Atos

Compact

1999

Manual

6,785

 

10

Hyundai

Grand Starex

Van

2012

Automatic

26,785

 

11

Hyundai

Veloster

Sedan

2013

Automatic

39,285

 

12

Renault

Kangoo

Van

2007

Manual

15,357

 

13

KIA

Picanto

Compact

2012

Automatic

17,857

 

14

Suzuki

Grand Vitara

SUV

1992

Manual

9,285

 

15

Hyundai

Tucson

SUV

2017

Automatic

85,714

 

16

Hyundai

Tucson

SUV

2006

Manual

19,642


17

Daewoo

Damas

Mini Van

2007

Manual

8,928

 

자료원: KOTRA 아디스아바바 무역관 자체 조사

 

4. 중고차 수입 관련 관세 및 통관

 

    * 에티오피아로 수입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크게 5가지 세금이 부과되며 하기는 차량에 부과되는 경우를 상정해 정리했음.

 

  ㅇ 관세(Customs): 0~35%까지 5% 차이를 두면서 6등급의 세율이 적용되는데 원자재, 반제품, 생산용 제품 및 공공을 위한 제품 등에는 세율이 10~20%이나 개별 소비 목적의 소비재 혹은 완성재의 경우 35%까지 적용됨. 버스, 승용차량의 경우 HS 8702, 8703군에 해당되는데 해당 HS Code의 10단위까지의 제품에 대해서는 일괄적으로 35%가 적용됨. 참고로 중고차라도 한국과 같이 감가상각한 금액 혹은 제품 신고가를 기준으로 해 관세를 메기는 것이 아니라 차량 구입 당시의 가격을 제품 신고가로 하고 있으며, 만약 제품 신고가가 너무 낮다고 에티오피아 관세청에서 판단할 경우 해당 차종의 당시 출고가를 기준으로 관세를 메기기 때문에 관세가 매우 높은 편임.

 

  ㅇ 소비세(Excise): 한국의 특별소비세에 해당함. 특히 가격에 비탄력적인 고가의 물품, 유해 물품 등에 부과되며 승용차, 음료, 주류, 담배, 향수, 카메라, 의류, 시계 등이 이에 해당됨. 세율은 10~100%까지 매우 큰 폭에서 적용되는데 소비세는 에티오피아 정부의 주요 세수로, 수입품은 물론 현지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해서도 부과하고 있음. 참고로 에티오피아 관세청에서 고시한 목록에는 버스(HS 8702)의 경우에는 특소세가 없고, 승용차의 경우 가솔린이냐 디젤이냐로 나뉘며 이후 배기량에 따라 30~100% 내외에서 부과되는 것으로 나와 있음. 가솔린 차량의 경우 배기량 1300cc 이하는 30%, 1300~1800cc는 60%, 3000cc 이상은 100%를 부과함. 디젤의 경우 1300cc 이상 30%, 1300~1800cc는 60%, 2500cc 이상은 100%를 부과함.

 

  ㅇ 물품세(Surtax): 에티오피아의 기본 생활비 수준이 올라가는 것에 대해 정부에서 저소득층에 대한 가격 보조 및 물가 수준을 낮추기 위한 재정 확보 차원에서 부과하는 세금으로, 통상 수입 물품에는 제품 신고가의 10%의 세금을 부과하며 버스, 자동차에도 10%의 물품세가 부과됨.

 

  ㅇ 부가가치세(VAT): 에티오피아의 부가가치세는 15%로 고정돼 있으며 수입산, 국내 제품에 모두 부과하고 있음. 참고로 수입산 제품에 대한 부가세 계산 시에는 제품신고가 + 관세 + 소비세를 합한 금액에 15%를 부과하며, 법령에 의해 구호물자 및 긴급 식량 지원과 같은 정부주도의 수입제품에 대해서는 부가세가 면제되는 경우가 있음. 3000cc 이상의 가솔린 승용차라고 한다면 제품 신고가 + 관세(35%) + 소비세(100%)를 더한 금액에 15%를 곱한 금액이 부가세로 부과됨.

 

  ㅇ 원천세(Withholding Tax): 일반적으로 수입되는 소비재는 제품 신고가의 3%, NGO, 정부에서 수입하는 물품에 대해서는 2%를 부과함. 즉 차량의 경우 3%를 부과함.

 

  ㅇ 통관의 경우 수입차량에만 적용되는 특별한 통관절차는 없으며 에티오피아는 내륙 국가이기 때문에 인근 지부티(Djibouti)항에 하역해 곧바로 에티오피아 내륙항으로 옮겨져 내륙항에서 통관을 진행함. 참고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내륙항은 아디스아바바 인근의 Modjo Dry Port(모조 내륙항)과 Kaliti Dry Port(칼리티 내륙항)임. 정리하자면 지부티항에서 하역하는데 약 1~2주 혹은 화물적체가 심할 경우 3~4주까지 소요되는 경우도 있음. 지부티항에서 에티오피아 내륙항까지 트럭으로 운송하면 2~3일, 내륙항에서 통관절차를 진행하는데 약 4~5일 정도가 걸릴 경우 지부티 도착 후 물건을 찾기까지 여유있게 잡는다면 1개월 내외가 소요됨.

 

  ㅇ 에티오피아와 거래 시에는 통상 CIF 기준으로 수출하는 것이 보통인데, 이는 지부티로부터 내륙항까지의 트럭 운송비용이 USD 2300~2500로 매우 비싸기 때문임. 한편 에티오피아는 에티오피아 항만물류공사(ESLSE)에서 제공하는 복합물류서비스(Multi Modal System)를 활용토록 권장하고 있으며 ESLSE의 한국 파트너사에 문의 시 관련 내용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5. 시장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Strengths

Opportunities

▪ 중산층 확대

▪ 사회 전반적인 구매력 강화

▪ 계절에 영향받지 않는 제품 특성

▪ 차량 소유에 대한 열풍 확대

▪ 조립 생산을 제외한 국내 순수 생산 부재

▪ 열악한 대중교통수단으로 인한 구입 수요 증가

Weaknesses

Threats

▪ 고관세 부과

▪ 일본산 위주의 시장 지배력 확대

▪ 내구성 위주의 차량 구매

▪ 외환부족에 따른 수입 축소 우려

▪ 높은 내륙운송비용 및 배송 시 장기간 소요

▪ 다양한 A/S 부품 부재 및 조달 애로

 

  ㅇ 에티오피아의 자동차시장은 외환수급에 따라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실제로 올해의 경우 수출 감소 및 차관 만기 도래 등의 악영향으로 인해 외환이 크게 부족해짐에 따라 산업 개발 관련 제품 및 필수품을 제외한 고가의 제품 수입은 전반적으로 줄어든 상황임.

 

  ㅇ 에티오피아 정부는 지난 2016년 10월부로 미화 대비 에티오피아 비르화(Birr)를 15% 평가절하함에 따라 수입업계가 파산하는 경우가 크게 증가했음. L/C 거래를 위한 예치금의 경우에도 지속되는 평가절하로 인해 환율 변동폭만큼을 추가로 납입해야 L/C가 개설될 수 있기 때문에 당분간 중고차 수입에도 적지않은 악영향을 미칠 전망임.

 

  ㅇ 갈수록 심각해지는 열악한 대중교통 상황으로 인해 생활 필수품으로써 자동차 구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현상을 볼 때, 에티오피아 정부의 인위적인 수입억제정책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수입은 지속 증가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됨. 중국 완성차 브랜드의 현지 조립 생산 확대 및 이탈리아, 독일 등 유럽산 자동차의 에티오피아 시장진출 본격화 등은 한국산 중고차의 시장 점유 확대에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임.

 

  ㅇ 실제로 중국의 Lifan, Yang Fan 등은 이미 에티오피아에 조립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7년 전 에티오피아에 진출한 Lifan의 경우 올해까지 생산한 차량 대수가 6000대를 돌파할 만큼 빠르게 시장 지배력을 확대 중. 특히 현지에서 조립 생산된 차량의 경우 현지 부품 조달 비율이 10%를 넘을 경우 세금을 감면해주는 한편, 완성차 수입에 비해 조립 생산이 약 15%의 비용절감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가격에 있어서 충분한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ㅇ 지부티항에서의 하역 및 통관 작업 지연, 모조 내륙항 도착 후 제품 분류 시까지 일정기간 이상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거래에 있어서는 넉넉한 배송기간 설정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됨. 지부티-아디스아바바 간 운송 시 차량이 파손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므로 내륙운송사 선정 시 신중한 결정 및 차량 파손 시 보상조건 및 책임소재에 대해서도 사전에 꼼꼼한 점검이 필요함.



자료원: KOTRA 아디스아바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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