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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라오스 화장품 시장동향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이다함
  • 2017-11-29
  • 출처 : KOTRA

- 2018년부터 한국산 화장품 수입 시 무관세 적용 -

- 한국산 제품 선호도 높아 'Made in Korea'를 전면에 내세울 필요 -




□ 상품명 및 선정 사유


  ㅇ 상품명: 화장품류(HS Code 3303, 3304, 3305, 3307)

    - 3303: 화장품 및 향수

    - 3304: 미용 또는 메이크업 제품, 기초 화장품 제품(10. 입, 20. 눈, 30. 매니큐어, 91. 파우더, 99. 메이크업 기초)

    - 3305: 두발용품

    - 3307: 면도용 제품, 인체용 탈취제, 목욕용 조제품, 탈모제, 기타 조제향료, 따로 분류되지 않은 화장품 또는 화장품 및 실내용 조체 방취제


  ㅇ 선정 사유

    - 2018년 한국산 화장품 관세 폐지로 인해 라오스에서 한국 화장품 가격 경쟁력이 높아질 전망

    - 라오스 소비자들이 한국 제품 품질의 우수성을 점점 인식하고 있으며, 한국산 화장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시장 수입규모 및 수입동향


  ㅇ 라오스는 화장품을 제조하는 기업이 드물고, 대부분 제품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ㅇ 두발용품과 면도 및 목욕용품의 수입은 증가하고 있으나, 향수 품목과 메이크업 및 기초화장품의 수입은 줄어들고 있음.

    - 향수와 메이크업 제품의 경우 모닝 마켓과 같은 곳에서 고가 브랜드 제품의 모조품을 쉽게 구할 수가 있으며, 특히 향수는 사치품이라는 인식이 강해 일반 소비자들의 수요는 많지 않음.   


라오스 화장품 수입규모

(단위: 천 달러, %)

HS Code

상세 내용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3303

향수 및 화장수

금액

603

318

456

406

291

증감률

44.2

-47.3

43.4

-10.9

-28.3

3304

미용 또는 메이크업용 제품,

기초화장용 제품(의약품 제외)

금액

10,730

15,585

17,932

21,894

19,110

증감률

10.4

45.2

15.06

22.1

-12.7

3305

두발용품

금액

10,285

12,838

14,171

17,209

17,254

증감률

14.2

24.8

10.4

21.4

0.3

3307

면도용 제품, 인체용 탈취제, 목욕용 조제품,

탈모제, 기타 조제향료, 따로 분류되지 않은

장품 또는 화장품 실내용 조제방취제

금액

3,540

4,048

5,863

6,504

10,719

증감률

17.9

14.3

44.8

10.9

64.8


총계

금액

25,158

32,789

38,422

46,013

47,374

자료원: Trade Map


  ㅇ 압도적인 태국 제품의 시장점유율

    - 라오스는 태국과 인접해 오래전부터 태국산 화장 제품들을 수입했고, 결과적으로 태국산 브랜드들이 대중적으로 인식됨.

    - 태국산 화장품은 2016년 향수 제품을 제외한 화장 제품(HS Code 3304, 3305, 3307) 부문에서 97%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 결정적으로 대부분 라오스인이 태국산 드라마 및 영화를 시청하고, 다수의 미디어에 노출돼 두 국가 간 서로 비슷한 정서를 공유함. 이로 인해 미의 기준이 비슷하고, 피부관리부터 화장법까지 유사한 양상을 보임.

    - 라오스 여성들은 긴 직모의 윤기 나는 머릿결을 선호해 태국산 기능성 헤어 제품에 대한 수요도 상당함. 태국산 제품의 경우 저렴한 가격이 라오스 소비자들을 사로잡는 가장 큰 경쟁력임.

 

태국산 화장품 수입동향(HS Code 3304, 3305, 3307)

(단위: 천 달러, %)

HS Code

수입액

시장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3304

17,491

21,450

18,660

97.5

97.9

97.6

-13.1

3305

14,002

16,533

16,960

98.8

97.07

98.3

2.6

3307

5,337

6,152

10,549

91.03

94.6

98.4

71.5

자료원: Trade Map


  ㅇ 한국 화장품의 수요 증가 추세

    - HS Code 3304(미용 또는 메이크업용 제품, 기초화장품 제품, 자외선 차단제 및 매니큐어 제품과 패디큐어 제품)를 기준으로, 라오스 메이크업 및 기초화장품의 전체 수입이 12.7% 감소했지만, 한국 제품의 수입은 100% 이상 증가함.

    - 2014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0.6%에서 0.84%로 0.24% 증가했고, 라오스인들이 한국 제품의 우수성을 점차적으로 인지하고 있어 한국 화장품의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고 있음.

    - 태국산 화장품처럼 주변에서 쉽게 구입해 사용할 수 있기보다는 고가의 고급 화장품이라는 인식이 강함.


라오스 전체 및 한국산 화장품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국가

수입

시장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전체 수입

17,932

21,894

19,110

100

100

100

-12.7

한국

107

61

161

0.6

0.3

0.84

163.9


□ 주요 경쟁 브랜드


브랜드명 및 제품류

상세 설명

가격

  external_image

POND’S(세안제)

- 오랜 기간 세안제로 라오스 시장을 점유

- 저렴한 가격과 신뢰감 있는 브랜드 이미지로 남녀불문하고 온 연령층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임

- 세안제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다른 제품들도 인기가 있음

0.6~3달러

(크기별 상이)

  external_image

Mistine(파우더 팩트)

- 대부분의 라오스 여성들이 얼굴을 하얗게 보이게 하는 효과때문에 파우더를 자주 사용함

- 이 브랜드는 다양한 종류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라오스 여성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파우더 브랜드임

- 또한 해당 브랜드의 중개상이 라오스에 많기 때문에 일반 대중들이 쉽게 접할 수 있기도 함

3~20달러

(종류별 상이)

  external_image

Sunsilk(샴푸)

- 남녀노소 모두 사용하는 제품으로, 라오스에서도 제품 광고를 자주 볼 수 있음

- 특히 라오스 여성들이 길고 차분한 머리를 선호하는데, 이 제품의 컨디셔너가 좋은 효과를 보여 준다고 함

1~3달러

(크기별 상이)

  external_image

Vaselline(로션)

- 전 연령층이 이 브랜드의 로션을 사용할 정도로 대중적임 브랜드임

- 어느 상점을 가더라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정도로 유통이 많이 됨

1.5~5달러

(크기별 상이)

  external_image

Lux(비누 및 샤워 젤)

 - 라오스에서 가장 유명한 태국 브랜드 중 하나로, 모든 연령층이 사용할 정도로 대중적임

1.5~4달러

(크기별 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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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ICHAND(파우더 마스크 팩)

- 태국 브랜드의 제품으로, 여드름 치료 및 미백 효과를 가지고 있음

- 대부분 여성이 취침 전에 이 제품을 사용한다고 함

2~3달러(종류는

2가지만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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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belline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로, 라오스에서도 제품 광고를 많이 접할 수 있음

- 저렴한 가격 때문에 해당 브랜드의 아이라이너와 마스카라는 젊은 층부터 중년 여성까지 호응이 좋음

3~7달러

(종류별 상이)

  external_image

Maybelline(립스틱)

- 해당 브랜드의 입술 제품은 자연스럽고 지속적인 발색으로 진한 화장을 할 수 없는 청소년들에게 인기있음

2~10달러

(종류별 상이)

  external_image

Merrez’ca(BB크림)

- 태국 제품으로, 달팽이 크림 제품이 많이 알려짐

- 주로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보를 하고 있으며, 젊은 층의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음

14달러(50ml)

  external_image

Cathy Doll(CC크림)

- 태국 제품으로, 한국에서 제조됨. 라오스에선 하얗고 뽀얀 피부가 미의 기준임

- 이 제품은 얼굴 도포 시 피부를 하얗게 만들어 주고,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어 라오스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음

- 동시에 저렴한 가격대 때문에 수요가 높음

0.5~9달러

(크기별 상이)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체촬영


한·아세안 화장품 관세율

   

  ㅇ 2018년부터 한·아세안 화장품 관세가 철폐될 예정


한·아세안 FTA, 아세안 물품 무역협정(ATIGA), 아세안·중국 FTA 관세율표

HS Code

설명

한·아세안 FTA

아세안 물품 무역협정(ATIGA)

아세안·중국 FTA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3303

향수 및 화장수

3

2

0

0

0

0

0

0

0

3304

10. 입술화장용 제품

3

2

0

0

0

0

0

0

0

20. 눈 화장용 제품

3

2

0

0

0

0

0

0

0

30. 매니큐어, 패디큐어 제품

3

2

0

0

0

0

0

0

0

91. 압축 불문 파우더제품

3

2

0

0

0

0

0

0

0

99.  얼굴용 크림, 로션 제품

3

2

0

0

0

0

0

0

0

3305

10. 샴푸

3

2

0

0

0

0

0

0

0

20. 퍼머넌트 웨이브용 및 스트레이트닝용 제품

3

2

0

0

0

0

0

0

0

30. 헤어 스프레이

3

2

0

0

0

0

0

0

0

90. 기타

3

2

0

0

0

0

0

0

0

3307

30. 가향 목욕염 및 기타 목욕용 제품

2

1

0

0

0

0

0

0

 


□ 인증절차 및 제도


  ㅇ 화장품을 수입하기 위해서는 라오스 보건부 산하 식약청(The Food and Drug Department, Ministry of Health)의 허가가 필요함.


  ㅇ 화장품 품질 관련 조항 No. 2580/MOH에 따르면, 라오스에 화장품을 수입하기 전 개인, 사업자, 기관은 사업 등록이 필수임. 또한, 모든 수입 화장품은 공공 보건 센터의 테스트를 받아 통과해야 함.


  ㅇ 제품 등록 방법

    - www.fdd.gov.la 에 접속해 신청서 양식을 받아 작성하고, 다음과 같은 11개의 서류를 준비해야 함.


No.

세부사항

1

조제법 관련 서류

1

2

제품 승인서

1

3

자유판매증명서

1

4

신고증명서

1

5

분석증명서

1

6

아세안(ASEAN) GMP 인증서

1

7

라벨 일괄 코딩 시스템 관련 서류

1

8

클레임 서포트 요약본

1

9

부작용 사례 요약본

1

10

안전성 평가 요약본

1

11

제품 샘플

포장 제품 샘플 1


    - 신청 서류 작성 후, 관련 문서와 샘플을 지참해 라오스 보건부 산하 식약청에 제출해야 함. 

    - 보건부는 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검토하고, 샘플 테스트를 해 2주 후 결과 발표

    - 서류가 통과되면 보건부는 증명서를 발급하며, 사업자는 이를 바탕으로 수입 절차를 진행할 수 있음.

    - 등록하고자 하는 제품이 다른 색상과 향을 가지고 있어도 제조법이 같다면 동일 제품으로 인정함(다를 시 따로 등록해야 함).


  ㅇ 증명서 발급 후, 식약청에 제품당 30만 키프(약 36달러)의 등록비를 지급해야 하며, 상품 등록 유효기간은 2년임. 


 화장품 상품 증명서 예시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상품 라벨링은 제품이 식약청에 등록된 후, 다음과 같은 내용을 영어와 라오스어 혹은 영어로 분명하게 표기해야 함.

    - 화장품명

    - 제품 성분의 이름과 용량

    - 제조국가 등록번호

    - 제조자명, 주소, 제조 날짜 및 유효기간

    - 사용 설명 및 안전 경고 표기

    - 제품 용량

 

□ 시사점

 

  ㅇ 2018년부터 관세율 폐지로 한국산 화장품 수입 활성이 전망됨.

  

  ㅇ 한국 제품의 가격 경쟁력 향상이 필요함.

    - 라오스 소비자들은 한국 제품의 품질을 높게 평가함. 그렇지만 라오스 화장품시장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태국 제품과 비교해 가격 매력도가 떨어짐. 라오스 시장에 맞는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 라인 형성은 한국산 화장품이 큰 경쟁력을 가지게 할 것임.

 

  ㅇ 한국 제품의 브랜드 인증 필요

    - 제품 포장에 한국 브랜드의 마크가 들어가거나 한글이 쓰여 있어도 라오스 소비자들에게 좋은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음. 제품 패킹에 있어 최대한 한국적인 요소를 활용해 라오스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필요가 있음.

 

  ㅇ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제품 홍보 전략

    - 라오스에서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한 제품 홍보와 판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 소셜미디어 홍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거나, 온라인 화장품 판매상을 찾아 제품 샘플을 제공하고, 적극적으로 화장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서서히 한국 제품의 인지도를 높여가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것으로 보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화장품 판매상 예시

자료원: 'beauty_laos' 인스타그램, 'Ashiko Beauty Shop' 페이스북 페이지

 


자료원: Trade Map, Customs Tariff of Lao PDR(Revised Version 2016),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총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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