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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중고 버스 시장, 日 제치고 한국 버스 수출 순항
  • 트렌드
  • 미얀마
  • 양곤무역관 Thu Thu Aung
  • 2017-08-16
  • 출처 : KOTRA

- 노후화 버스 아직 많이 상존하는 미얀마 버스, 지속적인 수요 발생 예상-

- 올해부터 우측 핸들 차량 수입 금지돼 경쟁 대상이었던 일본 제품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10인 이상(운전자를 포함한다) 수송용의 자동차(HS Code 8702)

  

□ 수출 증가하는 한국 버스, 수입규정 개편으로 기회 확대


  ㅇ 외화유출 방지를 위해 미얀마 정부가 1990년대 민간인의 자동차 수입제한 조치를 시행한 이래, 버스의 수입이 이루어지지 않아 운영되는 버스 중 노후화 차량 비율이 증가. 2010년부터 민간 수입 허가가 실시됐고 양곤시는 지속적인 버스 교체 작업을 수행 중이나, 아직까지 노후화된 버스의 수가 많음.

 

  ㅇ 한국 중고버스의 수입은 수입 개방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현재는 거리에서 한국 광고가 채 떼어지지 않은 중고버스를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으며, 한국 버스에 대한 신뢰도 및 인지도가 상승하는 중



양곤무역관

자료원: KOTRA 양곤 무역관

 

  ㅇ 작년 말 미얀마 정부는 '2017 자동차 수입규정'을 새로이 공표. 규정에 따르면 2007년 이전 생산된 우측핸들 차량의 수입은 불가능하게 되며, 따라서 중고버스 시장의 경우 경쟁 상대였던 일본 버스의 수입을 대체할 한국 버스의 수입 규모가 더욱 증가할 전망

 

□ 버스시장 수입 규모 및 동향


최근 미얀마 버스 제품(HS Code 8702)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양곤무역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최근 5년 새 미얀마 버스 시장 수입 규모는 2배 이상의 성장을 보임. 2015년엔 수입이 다소 주춤했으나 올해 바로 기존 규모를 회복. 2016년 기준 수입시장은 약 1억5000만 달러 규모

 

대한 버스 제품(HS Code 8702)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양곤무역관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ㅇ 2010년 이래 한국 제품 수입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3년에는 3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해 600%대 성장을 보임. 2014년을 지나며 수입액이 다소 감소했으나, 여전히 2010년 기준 3배의 수치를 유지함. 2017년 수입액은 5개월 만에 2016년도 최고 수출액를 상회하는 수치를 기록해 다시 큰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

 

□ 경쟁 동향


미얀마 버스 시장 점유율 분포

                                                                                                                                (단위: %)

양곤무역관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기존 시장 내에서 가장 많았던 태국 버스의 수입이 2012년 이후로 급감하고 중국 제품이 수입 1위를 대신하고 있음.

 

  ㅇ 중국의 점유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과 일본이 시장 내 2~3위를 두고 경쟁 중. 싱가포르 제품의 점유율 변화 또한 눈여겨보아야 함.


  ㅇ 2017년 상반기 한국 버스의 큰 수출액 증가와 일본 버스 수출의 감소세를 보았을 때, 한국 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올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대일 버스 제품(HS Code 8702)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양곤무역관

자료원: 한국무역협회(KITA)

 

  ㅇ 작년 말 수입 법령 개정 이후 일본 제품의 수입이 감소세에 접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한국 제품 수입 기회에 증대될 것으로 예상

 

중고 시내버스 시장 주요 수입 브랜드

 양곤무역관

주: 1) ABC순 정렬, 2) 자료원: Myanmar Marketing Research & Development Co.(MMRD)

 

  ㅇ 시내버스의 경우 다양한 업체의 제품이 수입되고 있었으나 수입 규정 개정 이후 현대자동차, Yutong group, Higer 등 한국과 중국의 중고버스가 주로 수입 중. 또한 노후화 버스 교체 작업으로 구형 일본 버스가 많이 줄어들어 한국 제품의 시장 내 입지가 크게 확대되고 있음.

 

중고 미니버스 및 고속버스 시장 주요 수입 브랜드

 

주: 1) 정렬: 수입 선호도 순, 2) 자료원: 현지 수입업체 인터뷰

 

  ㅇ 현재 중고버스의 수입을 맡고 있는 현지 업체에 따르면 미니버스 시장 내에선 한국과 일본의 중고버스가 시장을 양분 중

    - 현대, 미쓰비시, 닛산, 도요타의 중고버스가 수입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의 County 버스가 가장 많이 수입되고 있음.

    - 법령 개정에 따라 일본 중고버스는 수입이 힘들어짐에 따라 현대자동차 제품의 미니버스 시장 점유율은 더욱 높아질 전망

 

  ㅇ 도시 간 이동하는 고속버스 시장의 경우 중국의 Yutong, 한국의 현대자동차, 스웨덴의 Scania 중고버스가 주로 유통되고 있음. Yutong 제품이 점유율 1위를, 현대자동차와 Scania가 2~3위를 두고 경쟁 중

 

필요 인증 및 관세 규정

 

  ㅇ 2013년 미얀마 상무부가 사전 허가 없이 수출입 가능한 품목을 발표한 이후, 식품·의약품·농축산 제품 등을 제외한 상품들은 별도의 인증 요구하지 않음.

 

  ㅇ 관세율 및 상업세


HS Code

품목 설명

단위·

관세율

상업세

8702

 10인 이상(운전자를 포함한다) 수송용의 자동차

u

3%

5%

 

관련 전시회

 

  ㅇ Bus & Truck Myanmar 2017


전시회명

 버스&트럭 미얀마 2017

전시 품목

 버스, 트럭 등 상용 차량류, 타이어, 필터 등 차량부품류

개최 장소

 미얀마, 양곤

장소

 Tatmadaw Exhibition Hall

개최 기간

 20171117~19

웹사이트

 http://busntruckexpo.com/MYANBUSTRUCK/

 

시사점

 

  ㅇ 2010년대 초 시장이 개방된 이래 한국 중고버스는 수출액과 시장 내 점유율에 있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 왔음.

 

  ㅇ 승용차 시장의 경우, 일본 제품에 대한 높은 기존 신뢰도, 부품 수급의 어려움 등이 시장 진입에 대한 어려움으로 존재. 하지만 버스 시장에선 한국 제품이 크게 선호되고 있음.

    - 현지에 한국 버스가 많이 보급돼있기 때문에 높은 인지도를 갖게 됐으며 부품 수급 또한 용이하게 돼 선호되고 있음.

    - 지난 5월 미얀마 정부는 포스코 대우로부터 200대의 스쿨버스를 구매했는데 구매 시 '안전성'을 선정의 이유로 꼽음. 이와 같이 한국 버스의 품질은 미얀마 내에서 크게 신뢰받고 있는 것이 확인됨.

 

  ㅇ 자동차 수입 규정 변화로 일본 제품의 수입이 힘들어짐에 따라, 한국 제품이 시장 내에서 실질적인 이점을 얻고 있는 것이 확인됐으며, 미얀마 정부가 버스 시스템 체계화에 공을 들이고 있기 때문에 시장 내 기회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Myanmar Marketing Research & Development Co., Ltd, 한국무역협회(KITA), 현지 업체 인터뷰 및 KOTRA 양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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