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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국가 쿠웨이트, 이제는 건강한 음식을 찾다
2017-09-11 방재희 쿠웨이트 쿠웨이트무역관

- 체중 감량 위해 다이어트 도시락 및 건강식을 찾는 쿠웨이트인 증가 -

- '맛있고 건강한 식품'으로의 한식 이미지 구축 필요 -

 

 

 

시장 개요


  ㅇ 세상에서 가장 뚱뚱한 국가, 쿠웨이트

    - WTO 세계 보건기구에 따르면 쿠웨이트는 세상에서 가장 비만율이 높은 국가 하나임.

    - 쿠웨이트의 비만율은 42.8%, 이는 쿠웨이트 인 10 4명이 비만인 꼴임.

 

  ㅇ 기후 생활환경으로 인한 비만

    - 쿠웨이트 기온은 봄이 시작되는 3월에 30 정도임. 여름인 6~8월의 평균 기온은 45 이상이기 때문에 여가 생활이 제한적이므로 실내생활의 비중이 매우 높음.

    - 또한 교통 인프라가 취약해 대중교통 이용비율이 자가용 이용에 비해 현저히 적어 생활 운동량이 매우 낮은 편임.

 

  ㅇ 의학적 방법을 통한 체중 감량 성행

    - 쿠웨이트 의학을 통한 체중 감량은 매우 일반적임. 쿠웨이트인 사이에서 선호되는 위 절제술은 SNS에서도 광고를 자주 있을만큼 성행 중임.

    - 1년에 쿠웨이트인 5000 정도가 위 절제술을 받는 것으로 나타남. 쿠웨이트 자국민 인구는 130만 명으로 적은 수에 불과하나, 체중감량 목적 수술을 받는 인구 비중은 증가하고 있음.

    - 최근에는 의학적인 방법으로 체중을 감량하기보다는 식습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체중감량을 하려는 사람들이 증가하며 관련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음.

 

시장 현황


  ㅇ 'Eat Clean' 대한 관심 증가

    - 최근 체중 감량 목적 수술 약품의 부작용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며, 식습관을 개선해 체중을 감량하려는 사람들이 증가함.

    - 쿠웨이트인들은 고기와 기름에 볶은 밥인 마츠부스(Machboos)를 주식으로 먹고, 이를 소화시키기 위해 탄산음료를 곁들여 마시므로 식습관 조절하지 않으면 체중이 증가하기 쉬움.

    - 이에 힘입어 식습관 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업체와 관련 산업이 호황임.

 

  ㅇ 맞춤형 다이어트 도시락 수요 확산

    - 맞춤형 다이어트 도시락 업체Lofat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체중조절 프로그램, 채식, 일반 체중감량용, 근육 증진 목적 고객의 기호와 체중감량 목표에 따라 고객맞춤형 삼시세끼 도시락을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운영 중임.       

    - 업체에 따르면 최근 3 사이에 서비스 이용자 수는 500% 증가함.

    - 또한 가정에서 손쉽게 다이어트 도시락을 요리할 있는 Prepackaged Meal 식품 위생에 민감한 쿠웨이트인들에게 인기가 높음.

 

  ㅇ '건강한 한 끼 제품' 일반 유통업체 진입

    - 최근 들어 낮은 칼로리, 낮은 탄수화물, 높은 단백질을 내세운 다이어트식 도시락이 다양한 유통망에 진출하며 대형 슈퍼마켓 편의점에서 바로 구매가 가능함.

    - 마트 내의 다이어트 도시락 진열란이 따로 마련돼 있어 샐러드, 파스타, 스테이크, 초밥 다양한 종류의 도시락을 쉽게 찾아볼 있음.

 

  ㅇ 맛과 건강을 동시에 추구하는 패스트푸드 전문점 등장

    - 다이어트 중에도 패스트푸드를 포기하지 못하는 쿠웨이트인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저탄수화물, 고단백질 버거를 판매하는 현지 식당들이 늘어나고 있음.

    - 쿠웨이트 레스토랑 Burger Boutique 유기농 버거 패티 사용, 트랜스지방 제로 등을 내세우며 단백질 섭취, 비타민 섭취 등의 기능을 추가된 버거를 판매하며 인기를 끌고 있음.

    - 또한 레스토랑 Healthylicious 글루텐프리, 통밀빵으로 만든 버거, 빵대신 양상추로 만든 버거 저칼로리 단백질 아이스크림 등을 판매함.

    - 특히 Healthylicious 헬스장 내에 입점해 트레이너 일반 고객을 모델로 삼아 먹어도 '살이찌지 않는 음식'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있음.

 

  ㅇ 샐러드 전문점 등장

    - 집에서 샐러드를 요리할 경우 야채 손질에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에서 착안해 시작된 레스토랑 Salad Works 최근 대형 쇼핑몰 Avenue Mall 입점할 정도로 주가를 높이고 있음.

    - 17가지 샐러드 외에도 고객이 원하는 채소와 소스를 골라 자신만의 샐러드를 주문할 있다는 점에서, 쿠웨이트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시사점


  ㅇ 저칼로리, 고단백 건강해지는 음식 열풍

    -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을 찾는 쿠웨이트인 증가하고 있음.

    - 일반 마트에서도 저나트륨, 오일함량이 낮은 유기농 스낵 등이 고가에도 불구하고 인기가 높음.

    -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다이어트 도시락 건강한 음식을 만드는 레스토랑과 같은 업체들이 늘어나며 관련 산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음.

 

  ㅇ '건강하고 맛있는 식품' 한식의 이미지 구축 필요

    - 현재 쿠웨이트에서 한식은 한국관광 한류를 통해 서서히 알려짐. 

    - 한국 식품업체에서 쿠웨이트에 진출할 경우 한식을 '채소가 많이 함유된 건강한 식품'이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

    - 일식이 쿠웨이트에서 인기를 있었던 이유는 맛있고 칼로리가 낮다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임.

 

  ㅇ 이미 알려진 한식 활용하는 방안 강구

    - 불고기는 한국식 비비큐로 알려졌으며, 한국식 치킨은 쿠웨이트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또한 쿠웨이트의 식품업체는 '건강한 한 끼 밥 만들기' 주제로 불고기와 쿠킹클래스를 진행한 있음.

    - 현지 식품 업체와 협력을 통해 이미 알려져있는 한식을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는 것이 요구됨.

 

  ㅇ 식품판매 온라인 플랫폼 증가함에 따라 한국 업체들의 시장진출 모색 가능

    - 쿠웨이트에 식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행정당국의 식품 수입허가 원료와 인증 상세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필수임.

    - 또한 통관절차 관련 법규, 라벨링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쿠웨이트 에이전트를 발굴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권장됨.

    - 쿠웨이트의 식품 트렌드를 따르는 품목으로 시장에 접근해 마케팅이 쉽고 접근 가능성이 높은 온라인 판매 플랫폼에 진출한다면, 인근 GCC 국가로의 진출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Al-Qabas Daily, WTO, Arabian Business, 쿠웨이트 통계청, 바이어 인터뷰,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보유자료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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