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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단 삼륜차 시장 현황 및 진출 방안
  • 트렌드
  • 수단
  • 카르툼무역관 조일규
  • 2017-04-17
  • 출처 : KOTRA

저가 운송수단으로 오토바이 개조 삼륜차 인기 -


 


□ 시장 규모


  ㅇ 수단 공기업 Giad Industries Group이 중국제품을 수입해 자사 브랜드 제품으로 조립 생산하고 있음. 총수입 규모는 2016년 170만 달러이며, 선호도 급증하며 향후 증가세가 높게 이어질 가능성 큼.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HS Code

2014

2015

2016

87032110(실린더 용량 1,000cc이하인 세단과 스테이션 왜건)

6.3

0.2

1.7

자료원: 수단통계청

 

□ 시장 개황


  ㅇ 수단 대도시 내 급증하고 있는 운송 요구에 맞춰 현지 삼륜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특히 승용 및 상용 중고차 수입이 금지된 상태에서 가격이 저렴하고 운전이 간편한 삼륜차가 공백을 메꾸는 대체재로서 수요가 점점 높아지고 있음. 현지에서는 품질은 다소 떨어지나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중국 제품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상태임.


  ㅇ 정부는 지방 및 시골의 당나귀 수레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삼륜차 대중화에 힘써왔으나 실질 수요는 도시에서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나며 지방에서는 아직 대중화되지 않은 상태임. 연초 카르툼 국제 박람회에서 5개사 이상의 수입 브랜드가 나와 홍보 부스를 운영했고, 많은 관람객을 동원하는 등 인기 제품으로 뜨고 있음.



 

□ 경쟁 동향


  ㅇ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삼륜차는 사용 목적별로 일반 상업용, 건축자재 운반용, 농업용 삼륜차로 나뉘며 대표적인 브랜드는 아래와 같음.

    - MARCHAL, APATCHI, GIAD, AMMER 등 대부분 중국제 및 중국으로부터 부품을 수입해 현지에서 조립한 것임. 200cc 제품이 가장 일반적이고, 짐칸은 전동 덤프기능이 있는 것임 많음. 대부분 2000달러 내외의 소비자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브랜드

판매원

용량

소비자가격(달러)

MARSHAL

Alkhandgawi Trading

200cc

1,994

GIAD

GIAD Industries

200cc

2,022

APATCHI

Alkhandgawi Trading

200cc

1,994

AMEER

Ameer Khandgawi Co.

200c(Super Jumbo)

2,696

 

    - 정확한 통계수치는 없으나 현지에서의 인지도와 보유 쇼룸 개수 등으로 보았을 때 Alkhandgawi Trading사가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로 보임. 한국 제품은 수입되고 있지 않음.

 

□ 유통 및 구매패턴


  ㅇ 삼륜차의 주요 구매처는 유통업체에서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개인소비자, 큰 규모의 운송 시스템 관련 업체들, 정부기관 및 NGO 등이며, 정부기관은 금융기관 및 펀드를 통해 삼륜차를 직접 대량 구매하기도 함.

 

□ 바이어 패턴 및 유통채널


  ㅇ 중국 업체 Giad 그룹은 현지에서 삼륜차를 조립·제작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중국산 제품이 수입되고 있음. 다수의 수입상들이 현지에 쇼룸을 직접 운영하고 소비자, 유통업자, 도매상들에게 제품을 직접 판매하고 있음.

 

□ 마케팅 활동


  ㅇ 광고: 삼륜차 제품은 TV, 라디오, 신문 관고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로고나 제품 사진을 포함한 광고용 사인보드 또한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음.

 

  ㅇ 전시회

    - Khartoum International Fair(수단종합박람회): 수단에서 연간 개최되는 종합 박람회로 수단 현지 업체 및 해외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음.

 

□ 수입규제  


  ㅇ 삼륜차 제품의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SSMO에 스펙 및 제품 정보를 제출해야 함. 실제로 농업용으로 쓰이는 경우도 많으나 무관세인 농업용으로의 구분이 인정되지 않음.

 

  ㅇ 수입관세(명목상 관세뿐 아니라 수입상 입장에서 실제로 통관시 납부해야 하는 모든 세목을 통괄)


HS Code

관세

VAT

개발세

영업 이익세

기타 세금

95030000

10%

17%

13%

3%

15%

자료원: 수단 관세청


  ㅇ 수입 허가

    - 삼륜차 제품 수입 시 수입상은 수단 표준원(Sudanese Standards & Metrology Organization)에 원산지 확인서, 제품 카탈로그 및 제품 스펙 정보를 SSMO 제출해야하며, 서류 심사가 통과될 시에만 초기 수입허가를 받을 수 있음.

    - 수단 포트에 도착한 제품은 SSMO에 의해 직접 체크돼야하며 실제품 확인 후 최종 수입 승인을 받을 수 있음.

 

  ㅇ 통관 절차

    - 일반 통관 절차가 적용되며 실제품 확인 절차(제품 확인 및 제품 개수 확인) 및 관련 비용(Tariff and fees) 정산 후 제품 수령 가능

  

□ 진출 방안


  ㅇ 자국산업 육성 및 환경 보호라는 명목으로 중고차 수입이 금지된 현지에서 삼륜차는 가장 경제성있는 간편화물 운송수단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수단의 삼륜차 시장은 중간 가격의 품질과 가격을 보유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현지에서 유통되고 있는 제품들도 대부분 글로벌 브랜드들이 아닌 가격 경쟁력을 갖춘 중국산 제품들임.

 

  ㅇ 이러한 점을 고려해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갖춘 한국 제품들은 수단의 삼륜차 수입상 및 정부기관을 타깃으로 해 시장 진출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판단됨. 한국산 승용차의 현지 시장점유율이 60%를 넘어 뚜렷한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바이어들도 한국산 구매에 관심이 높음. 또한 삼륜차뿐 아니라 한국의 농촌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사륜형도 가능성이 있어 적극적인 시장개척이 요구됨.

 

 

자료원: KOTRA 카르툼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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