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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 물류시장 동향
- 트렌드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전희정
- 2017-04-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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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주 해상운송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시장이 88% 차지 –
- 호주 물류 50% 도로 운송, 넓은 면적으로 물류비용 높아 -
□ 호주 물류산업 개요
ㅇ 시장규모
- 호주의 물류산업 총규모는 790억 호주 달러(2015-2016년 기준)로 지난 5년간 약 2.4%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음.
- 호주 인프라 및 지역개발부에 따르면, 호주의 운송 및 물류산업은 호주 총 GDP의 약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지난 2013-2014년 8.6% 대비 1.4% 증가한 수치임.
- 호주의 물류산업 종사자는 약 120만 명(2013-2014년 기준)임.
- 호주는 넓은 국토 면적으로 물류 이동 수요가 많고 운송수단이 도로, 항공, 철도 등으로 다양함.
- Global Trade Atlas에 따르면 해운, 항공을 포함한 호주의 전체 교역 물동량은 2016년 기준, 15억4800만 톤 규모임.
ㅇ 물류산업 구조
- 호주 물류산업은 크게 도로 운송, 일반 운송 및 통관 서비스, 우편 및 택배 서비스, 철도·해양·항공 운송, 창고 그리고 유통관리업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음.
- IBIS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도로 운송은 호주 내 총 물류산업 수입액의 50.9%를 차지하며 가장 높음.
- 또한 일반 운송업 및 통관 서비스는 15.5%를 차지했으며 철도와 해상, 항공 운송을 포함한 물류는 전체 수입의 약 7.7%, 창고업은 7.0%를 차지함.
물류 산업별 수입액 비중
자료원: IBIS World
□ 해상 운송
ㅇ 시장규모
- 호주 항만청에 의하면, 호주의 해상 국제운송 물동량은 약 13억3100만 톤 규모(2014-2015년 기준)로 2013-2014년 대비 9.2% 증가했으며 수출이 11억9600만 톤으로 대부분이며 수입은 1억3500만 톤에 불과함.
- IBIS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호주 해상 운송(Water Freight Transport) 시장규모는 27억 호주 달러(2016-2017년 수입액 기준)로 지난 5년간 연평균 0.8%의 완만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향후 역시 연평균 3.3%의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이는 호주의 전반적 교역규모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가파른 경제성장으로 인한 금속 및 광물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2016년 하반기 이후 세계 원자재 시장이 점차 회복됨에 따라 철광, 석탄 등 광물자원의 물동량 및 교역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호주 전체 해상운송의 약 88%는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아시아 시장이 차지하고 있음.
국가별 해상 교역 물동량
자료원: 호주통계청
ㅇ 산업별 해상 운송 수입 비중
- 호주 해상 운송의 산업별 수입액을 보면 광물자원 운송이 49.3%로 가장 많고 산업 생산재 36.3%, 화물 운송 7.7%, 농축산물 6.7% 순임.
호주 해상 운송의 산업 분야별 수입액 비중
자료원: IBIS World
ㅇ 주(state)별 교역 물동량 및 교역 항구 현황
- 호주 내 수출입 교역 항구는 총 44개로 퀸즐랜드 주가 16개로 가장 많으며, 교역 물동량은 광물 수출이 많은 서호주 주가 7억900만 톤으로 가장 많음(2014-2015년 기준).
호주 주(state)별 교역 물동량 및 교역 항구 현황
(단위: 톤, 개)
순위
주(State)
총 교역 물동량
항구 수
1
서호주(Western Australia)주
709,196,883
8
2
퀸즐랜드(Queensland)주
344,810,003
16
3
뉴사우스웨일즈(New South Wales)주
212,777,223
5
4
남호주(South Australia)주
28,906,425
7
5
빅토리아(Victoria)주
20,152,867
3
6
타즈매니아(Tasmania)주
12,687,553
4
7
중북부 연방(Northern Territory)
3,423,680
1
총 해상 물동량
1,331,954,634
44
주: 2014-2015년 기준
자료원: 호주항만청
- 호주 교역 항구 중 물동량이 가장 많은 항구는 2014-2015년 기준, 서호주에 위치한 Port Hedland로 약 4억4600만 톤의 규모를 차지하고 있음.
교역 물동량 기준 상위 10개 항구
(단위: 톤)
순위
항구명
수입
수출
총 교역
주(State)
1
Port Hedland Port
Authority
2,135,332
444,786,569
446,921,901
Western Australia
2
Dampier Port Authority
1,003,746
171,798,304
172,802,050
Western Australia
3
Newcastle Port
Corporation
3,918,930
161,798,409
165,717,339
New South Wales
4
Hay Point(NQBP)
0
114,976,504
114,976,504
Queensland
5
Gladstone
(Gladstone Ports)
20,965,088
78,323,116
99,288,204
Queensland
6
Port of Brisbane Pty Ltd
33,507,514
16,788,879
50,296,393
Queensland
7
Fremantle Ports
15,077,799
20,764,691
35,842,490
Western Australia
8
Weipa(NQBP)
122,814
31,726,150
31,848,964
Queensland
9
Abbot Point(NQBP)
0
28,730,365
28,730,365
Queensland
10
Port Kembla(NSW Ports)
6,622,934
16,173,788
22,796,722
New South Wales
자료원: 호주 항만청
□ 도로 운송
ㅇ 시장규모
- IBIS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호주 도로운송(Road Freight Forwarding) 규모는 24억 호주 달러(2016-2017년 수입액 기준)로 지난 5년간 지속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임. 이는 교역 축소로 인한 내륙 간의 도로 운송이 큰 폭 감소했기 때문임.
- 호주 도로 운송 산업은 지난 하반기를 기점으로 광산업이 점차 회복세를 보이면서 향후 연평균 약 0.1%의 완만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또한 호주 도로 운송 전체 매출의 23%가 국제 운송 즉, 수출입 물동량임.
- 도로 운송의 내역을 보면, 산업생산재 운송이 38%로 가장 많으며 도소매운송 27%, 수출입 운송 23%, 농축산물 및 광물이 12%임.
호주 육상 운송의 분야별 수입액 비중
자료원: IBIS World
□ 경쟁 동향 및 국내 기업 호주 진출 동향
ㅇ 경쟁 동향
- 호주의 총 물류업체는 5만9818개가 등록됨.
- 호주 우체국(Australian Postal Corporation)이 전체 시장의 8.2%(2015-2016년 수입액 기준 65억 호주달러, 전년대비 2% 증가)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였으며, 글로벌 물류기업인 TOLL은 7.1%(2015-2016년 수입액 기준 55억8000만 호주 달러, 전년대비 2.6% 증가)로 두 번째로 높음.
- 호주 물류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호주 기업으로는 Asciano사가 물류 시장점유율 약 2.8%로, 글로벌 물류기업들과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Linfox사도 약 2.4%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됨.
호주 업체별 물류시장 점유율
주: 2015-2016년 기준
자료원: IBIS World
ㅇ 국내 기업 호주 진출 동향
- 호주 진출 국내 물류기업으로는 글로비스, 범양, 현대상선 등이 있으며 한진해운은 현재 철수한 것으로 파악됨.
기업명
소재지
진출연도
형태
글로비스
시드니 맥쿼리 파크
2005년
서비스법인
범양(판토스)
시드니 뉴잉턴
2008년
판매법인
현대상선
시드니 세인트 레오나드
1997년
지사
자료원: KOTRA 시드니무역관 자체 조사
□ 시사점
ㅇ 동부 주요 3개 도시, 호주 전체 물동량 80% 차지
- 호주 전체 물동량의 약 80%를 시드니(뉴사우스웨일즈주), 멜버른(빅토리아주), 브리스번(퀸즐랜드주) 등 동부 3개 도시가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는 내륙 운송 물동량을 포함, 일반 제조 및 산업용 기기, 생활소비재, 농축산물 등 호주의 주요 수출입 품목에 대한 국제 교역이 주요 3개 도시를 중심으로 운영되기 때문임.
- 대호주 수출업체의 경우 주로 현지 에이전트의 본사 또는 물류창고가 위치한 주요 도시로 화물을 보내기 마련인데, 호주 에이전트가 국내 전역으로 제품을 발송해야 할 경우(유통업체 및 도매상 등) 내륙 운송에 대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점 또한 염두해 두어야 함(호주는 남한의 80배에 달하는 넓은 국토를 가지고 있어 운송 비용 역시 타 동남아시아 국가에 비해 높은 수준임.).
ㅇ 호주 물류의 트렌드 파악이 중요, 3자 물류가 발달한 호주
- 일반적으로 대기업 물류는 대부분 자회사 물류기업을 통해 이뤄지고, 현지 물류 인프라를 보유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호주 물류업체에 외주를 주고 있음.
- 호주 내 중소기업들의 경우 물류 전문 회사의 전문성을 활용, 아웃소싱을 통한 3자 물류를 다수 이용하고 있으며 호주를 포함한 미국, 일본, 유럽 국가들 역시 자가물류 활동을 축소하고 현지의 물류 전문업체에 위탁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음.
- 최근에는 4자 물류 또한 생겨나고 있는데, 이는 3자 물류업체가 자사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다른 업체들(정보통신 업자, 전문 컨설팅업체 및 타 지역 물류업체 등)과 제휴를 맺어 가상조직을 형성, 고객에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 통합 물류 서비스에대한 고객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4자물류 역시 지속 성장하는 추세임.
- 이처럼 호주는 활발한 교역과 함께 물류의 기능 및 서비스가 보다 다양해지고 있으며 물류업체들 역시 고객의 편의에 맞춘 서비스(4자 물류의 One stop Service 등)를 제공, 국제적 경쟁력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따라서 호주 물류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의 경우, 진출 이전에 현지 물류 트렌드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함께 호주 내 관련 서비스업체(컨설팅, 무역, 정보 통신 등)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필요 시 협력 관계로 발전시키거나 호주 물류시장에 대한 최신 정보 공유가 가능해야 함.
자료원: 호주 항만청, 호주 통계청, IBIS World, KOTRA 시드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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