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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젊은 층을 잡으려면? 인스타그램!
2017-01-16 하세가와요시유키 일본 도쿄무역관

- SNS에서 주목받을 수 있는가가 소비 행동의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
- 제품을 사용한 인스타그램 설정샷을 기업이 제시할 필요 -




□ 2016년 인터넷 쇼핑 트렌드 1위를 차지한 「인스타그램 반영 소비」와 그 영향력
 
  ㅇ 일본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인스타그램을 통한 새로운 소비 구조가 등장, 2016년 인터넷 쇼핑 유행 트렌드를 발표하는 '라쿠텐 시장 2016년 히트상품 순위에서 인스타그램 반영 소비는 1위에 선출되며 영향력을 과시
    - 기존의 SNS는 글이 주를 이루었으나, 사진 한 장으로 임팩트를 주는 SNS 인스타그램이 일본에서도 인기를 끌면서 인스타그램 내에서 화제가 된 제품 소비가 증가함.
    - 디저트, 네일, 할로윈 의상 등, 사진 한 장 안에 담긴 제품의 분위기가 좋은 것을 「인스타제닉(Instagram+photogenic의 합성어)」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이 제품 홍보에 큰 역할을 하고 있음.
    - 이렇게 인스타제닉을 통해 제품에 흥미를 느껴 구매까지 이어지는 소비현상을 인스타그램 반영 소비라고 함.


  ㅇ 자신을 인정받고 싶어 하는 젊은 층의 욕구 증가가 인스타그램 반영 소비의 배경으로,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SNS 이용이 증가하며 SNS가 새롭고 영향력 있는 상품 홍보수단으로 등극 
    - SNS가 생활과 밀접해짐에 따라 할로윈, 크리스마스와 같은 이벤트를 즐기는 멋진 자신을 주위에게 인정받고 싶어 하는 승인 욕구가 확대


  ㅇ SNS에서는 지인 및 자신이 흥미 있는 연예인들을 중심으로 연결되므로, 유입 정보의 신뢰성과 친화성이 높아 타 매체에 비해 영향을 받기 쉬운 면이 있음.


일본의 연예인 중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1위(560만 명)를 차지한 와타나베 나오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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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익사이트 뉴스


□ 외적인 임팩트가 중요, 사진에 어떻게 찍히는지가 소비행동에 크게 영향 미쳐
 

  ㅇ 타 제품과 차별화를 둔 귀여운 외관으로 인스타그램을 통해 유명세를 탄 ToTTI의 3색 솜사탕
    - 다채로운 색상의 거대한 3색 솜사탕은 ‘토티 사탕 공장’에서 제조되는 것으로, 약 30cm로 매우 큰 크기를 자랑하며 독특한 외관을 자랑하며 시선을 끌어모음.
    - 3단 구성으로, 흰색은 기본 맛, 분홍색은 복숭아 맛, 파란색은 사이다 맛으로 다양한 맛을 맛 볼 수 있는 점도 인기요인으로 분석됨.
    - 2015년 1월 오사카에 오픈, 같은 해 8월 유행의 발신지 도쿄 하라주쿠에 출점한 후 중고생을 중심으로 1일 800개 이상 팔리면서 인기를 끌고 있음.


컬러풀하고 큰 ‘ToTTI 3색 솜사탕’(600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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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워커플러스


  ㅇ 트렌드 리더를 모방하며 세련된 자신을 연출하는 아이템 ‘라운드 비치 타월’은 새로운 상품은 아니나, 유명인에 의해 새로운 부가가치가 부가돼 소비자들의 승인 욕구를 충족시킨 인스타그램 반영 소비의 전형적인 사례임.
    - 호주의 비치 아이템 브랜드 ‘The beach people’이 발매. 인기를 얻은 라운드 비치타월은 인테리어 용품으로도 사용이 가능해 셀레브리티를 중심으로 화제가 됨.
    - 원주민을 연상시키는 무늬가 돋보이며, 해외 스타 및 인기 연예인이 사용하는 사진이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되며 인기에 불이 붙음.
    - 이에 ‘니토리’, ‘시마무라’ 등의 대기업도 라운드 비치타월 시장에 참전, 구입하기 쉬운 가격대로 출시해 트렌드로 자리 잡음.


2015년 대비 2016년 60배 이상의 매상을 기록한 라운드 비치타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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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Vagabond 홈페이지


  ㅇ 기업은 인스타그램을 홍보전략으로 이용, 자사 상품으로 인스타제닉을 연출하기도
    - 100엔 샵 대기업인 ‘캔두’는 인스타그램의 영향력에 주목해 자사의 머그컵, 접시와 같은 소품들을 사용한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리며 홍보 효과를 노림.
    - 2015년 7월에 개설된 계정은 팔로워 수가 2017년 1월 초 기준 현재 17만 명까지 확대됐고, 하루 평균 400명 정도 꾸준히 증가 중임.
    - 제품을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판매자가 제품의 기능 및 부가가치를 연출해 제안해주는 것이 중요


‘캔두’ 공식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된 자사 제품 홍보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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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캔두 공식 인스타그램


□ 시사점
 
  ㅇ 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서 더욱 존재감을 드러낼 SNS에 주목, 이를 적극 이용할 필요가 있음. 한국의 경우 네이버가 파워블로거를 선정해 홍보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처럼, 일본에서 다수가 사용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마케팅을 펼쳐야 함.
    - 인스타그램 반영 소비의 키포인트는 외관으로, 모두에게 사진을 찍어 자랑하고 싶은 외형, 세련된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아이템을 기준으로 상품을 개발하면 좋음.
    - 신제품을 개발하지 않더라도 기존 제품을 조금 변형하거나 인스타제닉에 어울리게 연출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음.


  ㅇ 소비자들의 자기 승인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감성적인 사진 한 장으로 제품의 첫인상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
    - SNS는 시각적인 정보 외의 다른 것을 얻기 힘든 매체이므로, 임팩트 있는 첫인상으로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함.


  ㅇ 인스타그램 반영 소비의 경우 다소 충동적인 면이 크기 때문에, 100엔 샵 판매 제품과 같이 구매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적게 걸리는 저렴한 제품 쪽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


  ㅇ 한국에서도 이미 각종 SNS를 통한 홍보전략들이 진행 중으로, 각 기업들은 일본 시장의 사례도 참고해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익사이트 뉴스, 포커 플러스 및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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