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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한국 화장품 진출동향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하얀
  • 2016-09-13
  • 출처 : KOTRA


UAE 한국 화장품 진출동향

- 한국산 화장품, UAE 주요 화장품 유통채널 진출 시작 -

- 마스크팩을 시작으로 제품라인 확대 기대 -

 

 


□ UAE 화장품 수요 동향  

 

 ○ 2015년 뷰티&퍼스널케어 판매액은 75억 디르함 규모로, 2014년 대비 8% 성장했음.

  - UAE 화장품 시장은 젊은 인구층의 증가 및 높은 소비자 자신감지수와 함께 지난 몇 년간 꾸준한 성장을 기록했음. 

  - 게다가 UAE는 중동 국가 중 패션과 미용에 관심이 높으며, 중동지역 유행을 선도하는 국가로 화장품을 비롯한 뷰티산업이 발달했음.

  -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5년 UAE 뷰티&퍼스널케어 판매액은 2011년 대비 35.6% 성장했으며, 2020년에는 100억 디르함 규모로 성장할 전망

 

UAE 뷰티&퍼스널케어 판매액 추이

연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15년/14년

판매액(백만 디르함)

5,565.2

5,951.0

6,427.5

6,990.9

7,547.2

8.0

주: 1달러=3.67디르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 화장품 해당 HS Code 3304의 UAE 2014년 수입액은 12억 달러로, 2013년 대비 10.4% 증가했음.

  - 프랑스가 수입대상국 1위로 2억6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전체 시장의 21.5%를 점유하고 있음. 프랑스는 샤넬, 랑콤, 로레알 등 유명 브랜드를 다수 보유,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음.

  - 프랑스 외에 미국, 인도, 독일 등이 상위권에 진입했으며 수입대상국 3위인 인도를 제외한 상위권 국가들의 화장품 수출액이 증가했음.

  - 한국은 2014년 600만 달러를 기록, UAE 수입대상국 21위를 차지했음. 한국의 시장점유율은 0.5%로 매우 미미한 수준이나, 2012~2014년 기간 수출규모가 증가함.

 

HS Code

정의

관세율

3304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은 제외하며, 선스크린(sunscreen)과 선탠(suntan) 제품류를 포함한다],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

5%

 

2012년-2014년 UAE 화장품 수입대상국 TOP 5

순위

국가

수입액(천 달러)

점유율(%)

14/13

증감률(%)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합계

1,004,628

1,090,335

1,204,214

100

100

100

10.4

1

프랑스

212,724

224,939

258,514

21.2

20.6

21.5

14.9

2

미국

100,993

121,425

154,784

10.1

11.1

12.9

27.5

3

인도

194,102

168,691

151,224

19.3

15.5

12.6

-10.4

4

독일

91,159

106,012

120,416

9.1

9.7

10.0

13.6

5

이탈리아

48,887

59,668

76,012

4.9

5.4

6.3

29.6

21

한국

5,375

5,677

5,941

0.5

0.5

0.5

4.7

주: HS Code 3304 기준, 입수 가능 최신 통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화장품 유통채널


 ○ 화장품 유통의 98.8%는 상점을 기반으로 한 유통채널인 슈퍼마켓·하이퍼마켓, 드러그스토어(Drug Store), 백화점 등이며, 이 외에는 홈쇼핑 등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유통채널이 있음.

  - 홈쇼핑, 온라인스토어 등 인터넷쇼핑 비중이 증가하긴 했지만, 여전히 상점기반 유통채널의 판매율이 압도적으로 높음.

  - UAE 내 화장품 구매는 독립적인 상점보다는 몰 내에 입점한 곳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몰 내에는 백화점, 슈퍼마켓, 드럭스토어 등이 입점돼 있어, 한 번의 몰 방문으로 식료품은 물론 화장품 등까지 원스탑 쇼핑이 가능해 소비자들의 이용도가 높음.

 

 ○ 저가라인 화장품이나 목욕용품 등은 슈퍼마켓이나 하이퍼마켓 등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디올, 샤넬 등의 고가라인은 몰(mall) 내의 백화점(Bloomingdale’s, Galeries Lafayette 등)을 통해서 유통되고 있음.

 

몰 내 입점한 화장품 유통채널

자료원: Emirates 24/7, 무역관 직접촬영


□ UAE 진출 한국화장품 현황 

 

 ○ 두바이몰, 마리나몰 등 주요 몰 방문을 통한 무역관 조사 결과, 상점기반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는 한국 화장품은 마스크팩이 주를 이룸. 한편, 현지 홈쇼핑을 통해서는 한국산 에센스, 필러, 비비크림 등 마스크팩 외에 기초, 색조, 미용기기도 판매되고 있었음.

 

홈쇼핑 Citruss TV에서 판매되는 한국 화장품 및 필링기기

자료원: Citruss TV


 ○ 몰 내에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 화장품 브랜드로는 The Face Shop이 유일했음. The Face Shop은 중동 최대 몰인 두바이 몰에 입점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이븐바투타 몰 등 UAE 전역 20여 개에 매장을 운영 중임.


두바이 몰에 입점한 The Face Shop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촬영

 

한국 화장품 진출 현황

유통채널

판매 화장품

소매가격(디르함)

비고

Sephora

마스크팩

20-250

 - 세포라 자체 마스크팩 브랜드이나, 한국에서 OEM 진행

 - Dr. Jart 마스크팩 등 다수

Boots Pharmacy

마스크팩

20-65

 - Pure Derm 콜라겐마스크

 - 손, 발, 눈 등 전문 마스크 판매

Life Style

마스크팩

20-40

 - 리더스, 바노바기 마스크팩 등

Citruss TV

기초, 색조화장품,

미용기기

100-700

 - Horse Oil, 필링기기 등

한인마트

기초화장품

30-550

 - 아이오페, 설화수, 라네즈 등

주: 1달러=3.67디르함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 시사점 및 전망


  ○ The Face Shop 등을 비롯한 일부 한국 브랜드 단독 숍과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비비크림 등이 UAE 진출 한국 화장품의 전부였으나, 불과 몇 달 사이에 눈에 띄게 한국산 마스크팩이 증가했으며, 한인마트를 중심으로 한국산 화장품이 유통되기 시작했음.


 ○ 한인마트와 홈쇼핑을 제외하고, 세포라나 Boots Pharmacy 등의 전문 유통채널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산 화장품은 마스크팩이 전부이며, 아직까지 크림, 에센스 등의 기초화장품이나 색조화장품으로까지 라인이 확대되지는 않았음. 

  - 판매 중인 마스크팩도 Dr. Jart+ 등의 일부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OEM을 통한 공급이 주를 이룸.

  -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화장품 바이어는 마스크팩에 한정돼 있는 한국산 화장품 진출동향의 원인을 한국산 화장품이 현지 소비자들의 피부톤, 성향 등을 반영하지 못한 제품이 대부분인 점을 꼽았음. 

 

 ○ 마스크팩을 시작으로 한국산 화장품 제품라인의 확대가 기대되나, 성공적인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소비자들을 고려한 제품 개발 등이 선행돼야 할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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