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빠르게 성장 중인 모로코 전자상거래
  • 트렌드
  • 모로코
  • 카사블랑카무역관 장도혜
  • 2016-06-30
  • 출처 : KOTRA

 

빠르게 성장 중인 모로코 전자상거래

- 2015년 전자상거래 사이트 국내외 카드 결제액 12.4% 증가 -

- 2016년 모로코 전자상거래 시장 60% 성장 예상 -

 

 

 

□ 모로코 전자상거래(E-Commerce) 현황

 

 ○ 모로코 국가 발전 관련 주요 요소 중 하나로 지정돼 2006년 전자거래 개시

  - 2008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

  - CMI(Centre Monétique Interbancire, 은행 간 통화전산처리 센터)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시행

  - 모로코 국내 카드 중 비자, 마스터 카드 소지자들의 자유로운 인터넷상 거래가 가능해짐.

 

 ○ 빠르게 성장하는 모로코 전자상거래 시장

  - 2006년 실시, 2008년 본격화 이후 꾸준히 성장 추세. 인터넷 및 3G, 4G의 보급 확대로 모로코 전자상거래 급격히 증가

  -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상거래 사이트 이용자는 전체 이용자의 55%, 스마트폰을 포함한 핸드폰을 이용한 이용자는 36%

  - 2015년 모로코 은행 거래 인구, 전년대비 64% 증가. 은행거래 인구 증가로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 사용자 증가

  - Paypal 및 3D Secure 시스템을 이용한 결제가 주를 이룸.

  - 모로코 국내 카드 결제액은 2014년 대비 2015년 14.7%, 국내외 카드 결제액 12.4% 증가함.

 

2015년 모로코 전자상거래 국내외 카드 결제 횟수 및 금액

 (단위: 회, 백만 달러, %)

연도

국내카드와 해외 카드

모로코 국내카드

해외카드

결제 횟수

결제금액

결제횟수

결제금액

결제횟수

결제금액

2014

2,013,352

119

1,943,641

105

69,711

13.7

2015

2,466,622

133

2,371,067

120

95,555

12.9

증감률

22.5

12.4

22

14.7

37.1

-5.6

자료원: CMI

 

 ○ 주요 도시 및 젊은 세대 중심으로 확산되는 전자상거래

  - 모로코 주요 온라인 쇼핑 사이트 중 하나인 Kaymu.com의 조사에 의하면, 모로코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주요 이용자는 청·장년층으로, 전체 사용자에서 18~24세가 33%, 25~34세가 38%, 35~44세가 20%를 차지

  - 전체 이용자 중 여성 42%, 남성 58% 차지

  -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이용자 중 카사블랑카 거주 이용자가 39%, 라바트(Rabat, 모로코 수도) 거주 이용자가 18%로, 두 도시 이용자가 전체 이용자의 50% 이상을 차지

  - 모로코 전자상거래 사이트 이용자의 경우, 주로 구글 및 페이스북 검색을 통해 이용(구글 검색 및 선전 통한 접속자 전체 접속자의 34%, 페이스북 통한 접속자 30%)

 

□ 모로코 주요 전자상거래 사이트

 

 ○ Jumia.ma

  - 자본 모로코 첫 인터넷 쇼핑몰. AIG(Africa Internet Group) 자회사로, 2012년 판매 개시 후 현재 1억2000만 유로 자본 및 모로코 전자상거래 시장의 40% 점유

  - 2016년 하반기 핸드폰 SMS를 통한 소액 결제 서비스 제공 예정

  - 주로 현지 생산 및 프랑스, 터키, 중국에서 수입되는 상품 판매

 

 ○ Kaymu.ma

  - 2013년 판매 개시. AIG 자회사로, 판매업자와 구입자를 연결하는 방식의 쇼핑 커뮤니케이션 사이트

  - 모로코를 포함한 북서부 아프리카 및 중앙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이용되는 사이트로, 아프리카 현지 생산 및 주변국에서 수입되는 상품을 주로 판매

 

 ○ Hmizte.ma

  - 모로코 청년 사업자들에 의해 2010년 구성, 2011년 설립된 업체. 모로코 주요 도시별 레스토랑, 호텔, 여행 등과 관련된 서비스에 대한 할인을 제공하는 마케팅 위주의 사이트

  - 한국의 소셜 커머스의 초기형태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인터넷 제품 판매의 경우 동일한 사이트에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Hmall.ma을 통해 별도로 제공

  - 해당 사이트는 설립 이후 꾸준히 성장해 현재 설립 초기 대비 40% 성장. 하루 평균 500~600명이 사이트를 통해 서비스 이용

 

 ○ Microchoix.ma

  - 멀티미디어 관련 제품을 주로 판매하는 사이트. 태블릿, 스마트폰, 프린터, 카메라, MP3 외 IT 관련 기기 및 부속품 판매

  -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 판매. 카사블랑카, 라바트, Tanger 외 8개 도시에서 오프라인 매장 운영

 

□ 시사점

 

 ○ CMI, Kaymu에서 발표한 모로코 전자상거래 시장의 2016년 성장률은 60%

 

 ○ 2011년 1400만 명 인터넷 사용자 중 12만6000명이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것에 반해, 2014년 1830만 명 중 90만3000명이 이용. 3년간 약 80만 명의 사용자 증가

 

 ○ 모로코 전자상거래 시장은 현재 급성장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는 계속적으로 확대될 예정

  - 현재 모로코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주로 소개되는 상품이 현지 생산 및 주변 국가 수입상품이므로, 국내 기업들, 특히 전자상거래 사이트 판매 경험이 있는 기업들의 진출 기회 확대 가능

  - 모로코 전자상거래에 소개된 판매업자들의 경우 인터넷상 판매 경험이 미비. 국내 기업과 협력할 경우, 국내 기업의 경험 및 노하우 공유 가능하며, 모로코 업체의 모로코 및 아프리카·유럽시장 진출을 위한 활로 개척 및 정보 공유가 가능

 

 

자료원: CMI, l’Economiste, KOTRA 카사블랑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빠르게 성장 중인 모로코 전자상거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