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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리아, 애완동물 시장 성장세
  • 트렌드
  • 불가리아
  • 소피아무역관 허종원
  • 2016-06-03
  • 출처 : KOTRA

 

불가리아, 애완동물 시장 성장세

- 애완용 식품시장 2015년 8.9% 성장 -

- 2021년까지 2016년 대비 15.2% 성장 예상 -

 

 

 

□ 애완용품 시장 현황

 

 ○ 고급 애완동물 사료 시장 증가

  - 애완동물용 식품과 건강 제품은 애완용품 시장 중에서 최근 몇 년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2015년 기준 불가리아에 애완견은 약 74만 마리, 고양이 79만 마리로 집계되는데, 이는 불가리아 인구 대비 20% 수준임.

  - 최근 불가리아에서는 애완동물을 키우는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젊은 층에서 결혼을 늦게 하고 애완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는 경향이 강해짐.

  - 사람들이 건강을 중시함에 따라 유기농 제품의 수요가 늘었듯, 애완동물 주인들도 애완동물의 건강을 생각해 영양이 풍부한 고급 음식을 찾는 추세

  - 고급 식품시장은 전체 애완용품 시장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약 17%), 향후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불가리아 애완동물 수

             (단위: 천 마리)

종류

2011

2012

2013

2014

2015

750.4

749.0

747.0

746.0

744.0

고양이

781.0

783.0

785.0

786.0

788.0

43.9

43.8

43.4

43.2

43.1

물고기

542.0

541.0

540.0

539.0

534.0

파충류

49.0

47.0

48.0

48.0

49.0

자료원: Euromonitor

 

 ○ Private Label 시장이 대세

  - 이전까지는 애완동물용품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낮았고 가격이 최우선적 구매요인이었으나, 소매상들이 제품을 브랜드화함에 따라 PL 제품의 시장 규모가 증가함.

  - 소비자들이 점차 가격뿐만 아니라 브랜드까지 고려함에 따라 애완용품의 브랜드는 주요 구매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주요 유통사들은 PL 제품 위주로 판매하는 현상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임.

   · Private Label: 제조업체가 아닌 유통업체의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상품

 

 ○ 대형 할인매장의 판매 수요 증가

  - 2015년 기준 애완용품 판매 매장은 애완용품 시장 규모의 47%를 차지하는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대형 할인 매장에서의 구매율이 높아지고 있음. 2016년에는 전년대비 약 21%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이는 소비자들이 여전히 가격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평소에 식료품 쇼핑으로 익숙한 주요 할인매장의 제품을 신뢰하며, 다양한 프로모션 전략이 효과적이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됨.

  - 향후 유통채널은 애완용품의 A to Z를 제공하는 대형 전문매장과 일반 식료품 매장으로 양분될 것으로 보이며, 중소형 매장에서의 수요는 줄어들 것으로 보임.

 

유통매장별 판매 점유율

                         (단위: %)

유통매장별 점유율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예상)

Store-Based Retailing

94.2

94.1

94

94.2

94.2

94.4

- Grocery Retailers

35.5

37.6

41.9

43.4

45.3

46.9

-- Modern Grocery Retailers

30.3

32.4

36.7

38.4

40.4

42.3

--- Convenience Stores

0.5

0.6

0.6

0.6

0.6

0.7

--- Discounters

1.3

1.9

2.2

2.3

2.5

2.8

--- Hypermarkets

9.2

10.5

12

12.8

14.4

15.3

--- Supermarkets

19.2

19.5

22

22.7

22.9

23.4

-- Traditional Grocery Retailers

5.2

5.2

5.2

5

4.8

4.7

--- Independent Small Grocers

2.8

2.8

2.6

2.5

2.4

2.2

--- Other Grocery Retailers

2.4

2.5

2.5

2.5

2.5

2.4

- Non-Grocery Specialists

58.7

56.5

52.1

50.7

48.9

47.5

-- Pet superstores

-

-

-

0.9

1

1.1

-- Pet shops

58.3

56.1

51.9

48.5

46.6

45.5

-- Other Non-Grocery Specialists

0.4

0.3

0.3

1.3

1.3

0.9

Non-Store Retailing

0.6

0.7

0.8

0.9

1

1.1

- Internet Retailing

0.6

0.7

0.8

0.9

1

1.1

Non-retail channels

5.2

5.1

5.1

5

4.8

4.5

- Veterinary clinics

5.2

5.1

5.1

5

4.8

4.5

Total

100

100

100

100

100

100

자료원: Euromonitor

 

주요 애완용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레바)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애완견, 고양이 식품

72.3

77.9

86.6

95.0

102.6

애완용 식품

74.4

80.2

89.0

97.5

105.3

펫 케어(Pet Care)

80.1

86.1

95.2

104.1

112.1

자료원: Euromonitor

 

□ 주요 품목 동향

 

 ○ 2015년 기준 애완견 식품 시장은 5500만 레바(약 9억4000만 달러) 규모로, 1만6571톤을 소비했으며 전년대비 약 10%의 성장을 이룸.

  - 애완견의 건강을 위해 질 좋은 식품의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투자규모도 증가하는 추세임.

  - 이러한 현상은 소피아, 플로브디프, 바르나 등 대도시 위주로 나타나고 있으며, 지방의 소형 도시에서는 여전히 값싼 사료를 소비하는 성향을 보임.

 

 ○ 2015년 기준 애완 고양이 식품 시장은 4800만 레바(약 8억4000만 달러) 규모로, 7873톤을 소비했으며 전년대비 약 8% 성장함.

  - 사료를 주기에 편리한 건조식품군(Dry Food)이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고급화된 수분함유 식품군(Wet Food)이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불가리아 사람들의 생활패턴은 고양이를 애완동물로 키우기 적합하기 때문에 관련 제품의 시장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애완견 사료와 같이 대도시 위주로 소비시장이 형성돼 있음.

 

 ○ 2015년 인기상품은 애완동물과 시간을 많이 보낼 수 있는 놀이기구

  - 펫 펨퍼링(Pet Pampering)은 애완동물 주인들의 보편적인 소비로 인식되고 있음. 2015년 애완동물 놀이기구 시장은 전년대비 약 3% 성장했고, 특히 혁신적이거나 고급화된 제품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고양이용 모래(Cat litter) 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전년대비 약 5% 성장함. 모래를 자주 갈아줘야 하기 때문에 2016년에도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천연 모래의 수요도 차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애완동물 건강용품 및 건강 보조식품은 2015년 기준 전년대비 각각 7%, 8% 성장했으며, 주요 유통사들의 신제품 출시로 인해 시장이 차츰 커질 것으로 보임.

 

애완용 식품 주요 기업의 시장 점유율

                         (단위: %)

기업명

2011

2012

2013

2014

2015

Mars Inc Bulgaria EOOD

47.4

43.9

42.2

41.8

40.7

Nestle Bulgaria AD

28.1

28.0

28.0

27.4

27.4

Royal Chain SA

11.1

9.9

9.4

9.2

9.1

Lyubimets OOD

-

1.0

1.2

1.4

1.5

Others

13.4

17.2

19.2

20.2

21.3

자료원: Euromonitor

 

□ 전망 및 시사점

 

 ○ 고급 애완동물용 식품 수요 증가 예상

  - 애완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현상이 계속됨에 따라 애완용 식품도 유기농 제조 및 영양소를 따져가며 건강한 식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경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갈수록 품질 경쟁력이 중요할 전망

  - 현지 중소형 업체들이 대형 전문 브랜드로 통합되는 추세이며, 고급화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는 만큼 한국산 제품 수출 시 품질과 더불어 고급화 이미지를 심어줄 필요가 있음.

 

 ○ 대형 할인마트 입점 및 PL 상품 개발 필요

  - 소비자들은 애완용품 전문 매장보다 대형 할인마트에서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현지 대형 할인마트에 입점하는 것이 중요

  - 브랜드 가치가 중요시됨에 따라 강력한 자체 브랜드로 시장 진출하거나 현지 유통업체와 협력해 PL 제품으로 수출하는 전략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및 KOTRA 소피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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